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커뮤니티

고민

여러분이

  • 구본형
  • 조회 수 1504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04년 9월 26일 09시 55분 등록

자신의 길이란 현장에서 늘 그것을 탐색하는 사람들만이 발견하게 되는 횡재입니다. 노력과 집요함과 운이 따라야 하는 것이지요. 오래동안 애쓰기 바랍니다.

다만 외국어 공부와 관련하여 소견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일은 자신만의 이유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영어를 배우려면 영어를 배우는 '나의 이유' 가 있어야 몰입하기 쉽다는 것이지요. '그냥 배워두면 좋다' 정도로 시작하면 중도에서 그만두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지요. 그러니 구체적으로 영어를 마스터해야하는 나의 이유를 정하세요. 예를들면 1년 후 회사를 그만두고 두 달간 미국과 캐나다 영국을 배낭여행 하고 싶다든가, 1년 후 영어 방송을 자유자제로 듣고 싶다든가 아니면 영어로 된 책을 언어의 장벽없이 읽고 싶다든가 혹은 동시통역사가 되고 싶다든가 하는 구체적이 이유를 가지도록 하세요. 직업과 연결되면 좋지만 , 아직 그것이 불투명하면, 영미권 나라로의 여행이나 영문 독서와 같이 중간 단계의 이유라도 필요 하지요.

또 하나는 집중이 필요해요. 다시말해 영어의 학습과 중국어의 학습을 병행하기 보다는 모든 노력을 일차적으로 영어에 쏟는 것이지요. 자나깨나 몰입하는 것이지요. 말도 하고 아리랑 TV를 보고, 비디오나 DVD 의 어너를 영어로 셋팅하여 듣고, 독서도 영어 원서의 독서를 병행하게 되는 것이 좋아요. 전선을 여러기지로 산만하게 벌려 놓으면 어느 것 하나 집중하여 하기 어렵습니다. 반복의 혜택과 몰입의 가속도를 얻기 어렵다는 것이지요. 집중하면 습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아져요. 영어가 되면 그 다음에 더 큰 자심감을 가지고 중국어로 들어 가세요.

지금처럼 영어 중국어 독서 사이에 일관성 있는 집중 투자가 이루어 지지 못하면 노력은 많이 들고 성과는 없고 할 일은 많고 신역은 고되고 산만해져 가속화으 장점을 얻기 어려워요. 모든 투자의 기본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후에 영어 중국어가 되면 이것들을 직업과 연결 시키는 것은 매우 다양한 컴비네이션이 잇을 것 같으니 지금 보다 훨씬 더 선택의 폭이 많아 지겠지요. 행운을 빕니다.
IP *.229.146.63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