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커뮤니티

고민

여러분이

  • 양진모
  • 조회 수 3459
  • 댓글 수 2
  • 추천 수 0
2007년 8월 16일 15시 38분 등록

구본형선생님

5월18일 오후6시에 인터뷰했던 양진모입니다

선생님과 통화를 해도 확인을 해주신다고 얘기해주셔서 기다리고 있는데 다음주에 연재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시간이 촉박하여 부득이하게 이 사이트에 먼저 올립니다

보시고 답변해주세요.

인터뷰가 마음에 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날 인터뷰시간이 1시간이어서 구본형선생님의 높은 컨텐츠 시간이 부족하여 인터뷰가 선생님의 철학을 다 담지 못해 못내 저는 아쉽네요...

특히 전문성 키우는 3년의 방법은 정말 백미인데 추가설명 부탁합니다.


<변화경영전문가-구본형>


양진모:IBM에서 직장인 생활 16년 하시다가 1인기업으로 나오셨습니다.그 배경이 궁금합니다.



구본형:직장생활에서 40이라는 나이를 지나면 무언가의 모색이 필요합니다.그런데 가정이 있는 가장이다보니 수입없이 그만둘 수 없었습니다.그렇기에 그 모색 중에서 지속적인 수익성과 병행하는 일을 함께 고려하여 나를 찾는 과정을 했습니다.우선 내가 무엇을 잘하나 고민을 했습니다.내가 평상시에 글쓰기를 좋아합니다.소설을 써볼까 생각했는데 그곳은 쟁쟁한 경쟁자가 너무 많아 포기하고 그렇다면 IBM에서 경영혁신의 기획과 실무를 총괄했는데 이 경험을 토대로 나에게 범용화시켜 사람들의 마음을 바꿀 수 있는 변화경영을 포지션해 일을 다니며 새벽 4시에서 6시까지 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98년에 익숙함과의 결별을 내어책이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그리고 내가 계속해서 책을 낼 수 있는가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그래서 99년,2000년에 1년마다 1권씩 썼고 시장에서 반응도 좋아 1인기업으로 독립했습니다.





양진모:나를 찾는 과정에 대해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것에 있어 구체적입니다.



구본형:핵심은 3가지입니다.먼저 자신이 어떤 기질을 갖추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내성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이 영업을 한다고 하면 성과가 안 나오겠습니다.두번째는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발견하는 것입니다.이 재능을 찾은 사람은 자신이 조금만 노력해도 탁월한 성과가 나옵니다.세번째로 내가 여태껏 살아오면서 무엇을 사람들에게 인정받아왔고 과거를 뒤져 내가 앞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 알아내세요. 과거의 사건들과 만남을 회고하여 내가 어떤 일을 잘하고 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 알아내야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타고난 기질이 무엇이고 쓸 만한 재능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개인의 역사를 자세히 되짚어 나의 정체를 알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의 기질, 재능 그리고 경험을 서로 연결하여 특별한 나만의 직업을 찾아야 합니다.





양진모:좋아하는 일과 잘 하는 일의 괴리가 있는 사람은 어떻게 조율할 수 있겠습니까.



구본형:가령 음악을 너무 좋아해 가수를 꿈꾸는 사람이 있습니다.그렇지만 가수를 위해 노래연습을 아무리 해도 실력이 일정수준에 도달해도 그 이상 향상이 되지 않으면 가수의 길을 가기보다 방향을 엔지니어로 바꿔 그 일에 성과를 낸다면 음악을 계속해서 할 수 있습니다.‘누구나 노력하면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다’고 말하는 데 이것은 아니라고 봅니다.사람은 잘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것이 따로 있습니다.자신이 좋아하면서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강점에 올인해야 합니다.





양진모:직업에 있어 차별화가 핵심이라고 강조하십니다.



구본형:산업사회에서 요구한 스탠다드의 시대는 지나갔고 차별적이고 특화된 전문가의 지식 시대가 왔습니다. 노동 시장 어디서고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의 자리는 치워졌습니다.이제 평생직장의 시대는 갔습니다.직업을 여러 차례 거치는 신유목주위 사회에서 지금은 ‘유일한 것이 최고’인 시대입니다.그렇지만 설령 미래를 예측해 우연히 자신이 그 시장을 선점해도 전문성이 없으면 곧 다른 사람에게 대체될 수 있습니다.차별화와 더불어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양진모: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4가지를 강조하셨습니다.



구본형:4가지가 핵심키워드입니다.첫 번째는 자신이 지금까지 한 성취가 자랑할만한가. 두 번째는 당신 고객이 당신의 업무처리에 감동한 적이 있는가. 세 번째는 경력을 통해 얻은 전문성을 증명할 수 있는가. 네 번째는 전문성 강화에 도움을 주는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했는가.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이 네 가지 질문에 대답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고용안정성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양진모:전문가로 입신하고 싶은 취업을 앞둔 대학생이 유념해야 될 것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구본형:첫째는 ‘무엇을’ 팔 수 있는 지 알아내서 준비해야 합니다. 이것은 타고난 기본적 재능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직업은 재능을 파는 것입니다.둘째는 ‘어디에’ 이 전용적 소질을 팔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나 흥미를 느끼는 분야를 확인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분야가 실제로 활용되는 직업이 어디인지 정보를 구하고 연구하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눈썰미가 맵고 기억력이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장신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훌륭한 악세사리 코디네이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이 사람이 범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훌륭하고 차별적인 수사관이 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재능은 한 직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여러 직업에 전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능을 ‘전용적 소질이라고도 부릅니다. 재능은 그 쓰일 곳을 알아내야 비로소 제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셋째는 가장 일하고 싶은 조직에 ‘어떻게’ 취업할 수 있는 지 그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은 전용적 소질과 그것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와 주제를 찾아가는 끈질긴 자기탐색 노력을 포기한 채 ‘어떻게’라는 구직의 요령으로 넘어가서는 절대로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양진모:그렇다면 자기 계발이 필수이겠습니다.




구본형:그 영역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금하고 있는 일, 두 번째는 인간관계, 세 번째는 좁은 의미의 자기계발-취미, 자기세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자기계발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일입니다. 우리는 성인이 된 후 깨어있는 시간의 1/3이상을 일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 삶이 크게 변하게 됩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역시 가족입니다. 가족과 보낼 시간이 점점 줄어드는 현실에서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방법이 절실합니다. 일과 가족 외에도 한 사람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필요합니다.인생 전반부에 좋아하는 일을 못 했다면 인생 후반부에 이 좋아하는 일은 취미수준을 뛰어넘어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직업으로 변신해야 합니다.취미를 프로로 전향하게 되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평생직장이 됩니다. 취미가 있냐 없냐에 따라 삶의 후반기에 여전히 품삯을 벌기 위해 일하느냐, 즐기기 위해 일하느냐가 갈리게 됩니다.”








양진모: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됩니까.



구본형:나의 명함을 보면 우리는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을 돕고 싶습니다 라고 써 있습니다.그 말은 부럽고 따라하고 싶은 남의 모습이 아닌 내 안에 숨겨진 모습을 찾아내어 어제보다 나은 자신을 변화하는 자들의 발전을 돕는 것이 앞으로도 비젼입니다
IP *.50.73.17

프로필 이미지
연구원
2007.08.16 16:06:56 *.209.103.141
구본형소장님께서는 3기 연구원과 함께
8월 14일에서 20일까지
몽골 해외연수중이십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필 이미지
구본형
2007.08.29 18:35:20 *.128.229.230
내용은 크게 바뀔 것이 없어 보입니다. 글은 좀 더 일기 쉽게 다듬었으면 합니다. 애썼습니다.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