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요한
- 조회 수 4376
- 댓글 수 18
- 추천 수 0
일반적으로 세계화와 디아스포라(흩어진 사람들), 두 스펙트럼은 함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외국에 나와보면 흔히 느낍니다. 세계 어디를 가도 어쩜 그리 중국인들이 많은지...13억 중국인들은 세계 곳곳에 디아스포라로 존재하고 있어서, 마치 '메이드 인 차이나'를 쓰지 않고는 하루도 살아갈 수 없듯이, 중국인 없이는 국제 프로젝트, 특히 공학쪽 프로젝트는 굴러가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곤합니다.
어제 저녁은 현재 남편과 함께 프로젝트를 하는 동료들, 그의 가족들과 저녁식사를 함께 했습니다. 남편은 지하공간을 개발하는, 즉, 지하에 천연가스 등을 비축하거나, 터널을 만들거나, 핵폐기물 등 혐오물질을 안전하게 저장하거나 하는 계획을 구체화하는 도시공학 엔지니어입니다. 그는 현재 국제 프로젝트의 도너(Dooner)이자 연구자로 이곳에 왔습니다. 호주, 핀란드, 독일, 중국, 미국, 한국 등 다양한 국가가 모이는 국제 프로젝트에서 한국이 가장 큰 도너이라는 것도 의미는 있는 일이지만, 그 총괄책임자가 중국인(정확히는 중국이민자 호주인)이라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중국인들은 현재 가장 많은 수의 디아스포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아스포라가 되고 세계화가 되면서 동시에 그들만의 정체성을 세계로 흩뿌려 놓은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주도하느냐에 따라 저녁식사든 모임이든의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는 데, 어제는 슬로우, 슬로우에다가 푸짐 푸짐...에다가 부어라 부어라...하는 식으로 무려 4시간이나 저녁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괜챦았는데 정말 나중에는 조금 지치더군요.
아뭍튼, 앞으로 우리 아이들은 지금의 우리보다 더 자주 중국인들을 만나고 살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것도 영어라는 국제어를 쓰고 세계의 각 나라에 흩어져 사는 중국계-미국인, 중국계-호주인, 중국계-영국인, 중국계-캐나다인 등등으로 말이지요. 영어를 잘하고 중국문화를 이해하는 일이 정말 더 많이 요구되겠구나...그런 생각을 다시금 했습니다.
천복부족 여러분, 오늘이 벌써 금요일이네요!
내일이면 나도 한국에 돌아갑니다. 룰루랄라 ^^
오늘 하루 행복하게 보내세요~~!

출첵합니다.
전 출장 나오면 새벽 기상 시간에는 바이어게서 온 mail 체크하기 급급한데 해외에서 이렇게 새벽마다 좋은 글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되어 배요한 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요즘은 주위에 모두 너무 좋은 일만 생기고 좋은 분들만 계셔서 참 감사하다는 생각을 다시금 해 보았습니다.
어제 저녁에는 강규형 대표님 댁에서 맛있는 닭갈비와 함께 즐거운 저녁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모임에는 20분이나 참석하셨는데 어제는 강남대학교 세무회계학과 손교수님과 1년에 1,000권 이상의 책을 읽는 유성환님과 3P자기경영연구소 박상배 팀장이 함께 했는데 조촐하게 더 오붓한 시간을 함께 한 것 같습니다. 매번 댁에서 저녁 식사를 준비해주시는 사모님도 너무 감사하고 좋은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강대표님께도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힘들때 항상 다가갈 수 있는 멘토가 계심에 다시금 행복한 저녁이었습니다.
제가 가끔 소개해드렸던 독서포럼 ‘나비’에서 이번 주 토요일, 11월6일(토)에 특별한 분의 특강이 준비되어 있어 소개 시켜드리고자 합니다. 『건강한 척추,행복한 인생』이라는 주제로 이학주 강사님께서 특강을 해주십니다. 이학주 강사님은 국가대표 스포츠재활 공식병원인 강서솔병원의 센터장으로 김연아, 기성용, 신지애등 프로선수들의 척추교정/재활을 맡고 있는 척추전문의이십니다. 까닭없는 요통이나 목디스크등의 위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건강한 치유법을 소개해 주시리라 기대가 됩니다. 이번주는 자유 도서 시간이라 최근에 읽으신 책중에 주위분들에게 소개하고픈 책 가져오시면 되니까 더 부담없이 오셔도 될 것 같습니다. 회비는 월 2만원인데 그냥 온라인으로 입금하면 되고 출석 체크 같은 특별한 조건도 없으니 부담갖지 말고 오셔서 어떤 곳인지 느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 그 날 저희 아들 학예회 박표날이라 조금 일찍 나와야 할 것 같지만 참석하기로 결정했답니다. 함께 오셔서 좋은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시간은 11/6(토) 아침 6:40분에서 9시까지이고 양재역 2번출구 3P자기경영연구소 교육장 (www.3pbinder.com 약도참조)으로 오시면 됩니다. 그 날 많은 분 뵙길 바라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