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커뮤니티

나의

일상에서

  • 맑은
  • 조회 수 1994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1년 10월 5일 08시 14분 등록
군대와 회사 들어갈때, 걱정한다. 과연 조직에 적응할 수 있을까? 예상외로 잘 적응했다. 오히려, 제대를 하거나 퇴사를 하고 적응이 안되었다. 전화 오는 곳도 없고, 갈 곳도 없으며, 특별히 할 일도 없다. 이런 생활에 물들면,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버린다. 백수로 1,2년 보내는 것은 잠깐이다. 

군대와 회사에는 고참과 상사가 있다. 대체로 보기 싫은 사람들이다. 생활을 잘할려면 이들과 잘 지내야한다. 잘 지낸다는 것은 이들의 눈치를 보는 것을 말한다. 덕분에, 지각도 못하고 일하기 싫어도 해야한다. 회사를 나오면, 눈치 보는 일에 해방되어 자유를 느낀다. 점심때 일어나도, 일하지 않아도, 머리 감지 않아도, 아무도 뭐라는 사람이 없다. 영화 보고 싶을때, 영화보고 밤새도록 비디오를 보고, 게임도 한다. 그것도 잠시, 일주일 지나면 무기력에 빠진다.사람은 주의 기울이고, 집중할 대상이 없으면 무기력해진다. 무기력은 무능력이 된다. 

퇴사를 하기 전에 고민해야 할 것은, 2가지다. 
1. 나는 어떻게 성과를 내는가?
2. 나는 혼자서도 결과물을 만드는가?

어떤이는 재택근무를 하지만, 바람직하지 않다. 집은 쉬는 곳이지, 일하는 곳이 아니다. 지인중에는 집에서 쇼핑몰을 하는 사람이 있다. 그녀의 생활은 일하는 것도 아니고, 쉬는 것도 아니다. 잠옷바람으로 부시시 일어나서 컴퓨터를 부팅시키고, 주문이 들어오면 몇개 포장해서 택배로 보낸다. 졸려우면(잠옷 차림에 집에 있으니 수시로 졸렵다.) 뒤에 침대에서 잔다. 일이 될리 없다. 무기력과 게으름에 빠지지 않기 위해, 어느 작가는 작업실을 마련한다. 작업실을 만들어 놓고, 회사 가듯이 규칙적으로 생활한다. 이런 생활은 바람직한데, 규칙적으로 결과물이 나온다. 

비지니스의 기본은 공격이다. 공격을 할때는 상품이라는 무기가 필요하다. 비지니스를 하는 사람도 알고 보면, 화가나 소설가가 작품을 내듯이,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 그 결과물을 가지고, 적진에 가서 공격하고, 휘두를 수 있다. 작가는 글, 화가는 그림, 영업사원은 회사의 제품을 가지고 고객을 만나러 간다. 이때 그의 무기는 '상품지식'이다. 상품지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고,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공간은 목적을 만든다. 공간은 초점을 좁히고, 구체적으로 만들어준다. 공간에 가면, '내가 왜 여기에 있는지 분명해진다.화장품 매장에 사무실이 있다. 이곳에서는 기획을 하기 어렵다. 사장도 직원 눈치를 보는데, 아무래도 직원들이 밑에서 일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집중하기가 어렵다. 혼자서 짱박히는 공간이 필요하다. 그 공간에서 기획도 하고, 결과물도 만든다. 찾아보기는 하지만, 마땅한 곳이 없다. 커피숖은 공공장소이고, 커피 마시는 곳이지 일하는 곳은 아니다. 주변에 사무실을 낼까도 생각했지만, 부담스럽다.

요즘 유행하는 소호사무실을 입주할까 생각중이다. 요는, 어떤 공간이든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시간이라는 것이 구획을 나누어 주지 않으면, 잠깐 사이에 몇년이 흘러버린다. 또 시간은 숨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퇴근후 1시간이 그렇다. 이 시간에는 특별한 약속이 없는한 사람들이 어물쩡 거린다. 무엇을 할까? 그냥 가기는 썰렁하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그냥 가버린다. 

얼마전, '번데기 프로젝트'라는 소설을 쓴 작가가 있었다. 그녀의 이력은 특이하다. 대학에서 국문과를 졸업하고, 현재는 모대기업의 안내데스크에서 일한다. 글을 쓰는 사람이 안내데스크에서 일하는 이유는, '일을 해야 좋을 글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녀는 퇴근을 하면, 바로 회사 앞 커피숖에 가서 글을 썼다고 한다. 그녀의 스튜디오는 커피숖인 셈이다. 혼자서 글쓰기엔 안성맞춤이다. 

항상 시간은 모자르고, 해야할 일은 많지만, 본인 인생은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나는 세상에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 것인가? 그것을 보여주기 위해선,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가?
IP *.111.206.9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