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연구원의

변화경영연구소의

  • 효우
  • 조회 수 1654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7년 7월 12일 12시 52분 등록


  



  며칠 전 상담소에서 내담자는 문장의 첫 부분을 제시하고, 미완성된 뒷 문장을 완성하는 검사에서 하염없이 시간을 쓰고 있었습니다. 내담자가 다른 문항은 다 완성했으나 쓰지 못하고 있던 문항은 '나는' 의 다음 문장이었습니다. 문장완성 검사는 연령이 높을수록 어려워하고 소요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연령이 높을수록 자신에 관해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던 이유이지요. 

 

박완서 선생님의 빈소에 인사를 드리러 가며 오래 전 선생님과 처음 만났던 일을 떠 올렸습니다. 선배와 일로 인해 방문한 자택에서 손수 차를 내주시며 물끄러미 저를 보시다 글 쓸 사람인데 삼일이면 질 꽃밭에서 놀고 있느냐고 말씀하셔서 저를 당황케 하셨습니다. 어릴 때 집안 책꽂이에 있던 선생님의 나목이 좋아, '데미안'이 좋아 글을 쓰게 되었다는 것도 아드님을 잃고 쓰신 한 말씀만 하소서에 깊이 마음 아팠다는 것도 말씀드리지 않았던지라 내심 많이 놀랐습니다.


미사때 제일 위로를 받던  '한 말씀만 하소서. 네 영혼이 곧 나으리이다' 라는 대목을 선생님께 들려 드리고 싶을  정도로 저또한 그 아픔을 짐작 할 수 있는 사건의 가운데에 서 있을 무렵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자리에서 제가 글을 쓰고 있다고 말씀드리기도 민망한,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내향인 제가 일 이야기외에 속내를 말씀 드리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후 수상식장에서 선생님을 두 어번 뵈었고 그것으로 끝이었지만 제가 하고 있던 일을 접고, 심리학 공부를 시작할 정도로 그 말씀은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돌아오며 문득 박완서 선생님이 그 검사를  하셨다면 나는 - 후에 무엇이라 쓰셨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친구가 되어 주세요'의 앞장에 이태석 신부님은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라는 친필을 남기셨습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주옥같은 작품을 남기신 분들이 이 땅을 떠나가셨습니다.


 혹자는 여러 분야에 걸쳐 일성을 이루었던 분들이  떠나가신 이 땅의 앞날을 몹시 우려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분들이 각기 다른 언어로 전하신 '사람에 대한 사랑'이 지극하기에 다음세대 또한 밝을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저는 상담소에 돌아와 검사지를 펴고, 이름란에 박완서라고 쓰고  '나는-  글로 사랑을 전하려 했다' 라고 써서 문장을 완성했습니다.

그렇게 아쉬움을 달래도 그분들이 떠나가신 이땅이 버려진 듯 휑하게 여겨지며, 몹시도 애석합니다. 그러나 한편 '나는 무엇이라고' 써서 완성할 수 있는 그대들을 만날 수 있다면, 그 큰 사랑을 이어갈 수 있다면 우리는 희망을 노래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정예서-  '나는 여전히 부족하지만 사랑을 배우는 사람이다'  세차게 내리는 빗소리를 들으며 제가 완성한 문장입니다. 비가 그치고 스스로의 몸을 불사르는 여름의 한복판을 가로질러야 하는 이때, 평안하시길 바라게 되는 이런 날. 모두 여일 하신지요. 문득 안부를 묻고 싶어집니다. 


   '나는 이라 쓰고 사랑이라 읽을 수 있는 날'을 고대하며 말입니다.



 20160720_181154.jpg

.

IP *.225.147.253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