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나를

5천만의

여러분의

  • recypert
  • 조회 수 4551
  • 댓글 수 3
  • 추천 수 0
2004년 12월 18일 22시 32분 등록

나와 일에 대한 솔직한 고백.
꿈 여행을 다녀와서 정리한 저의 가슴뛰는 10년을 올려봅니다.

-----------------------------------------------------------
1. 직업관
"가치가 소멸된 그것에 가치를 불어넣는 일"
"의미가 없어진 그것에 의미를 불어넣는 일"
"죽어가는 그것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재활용전문가

2. 직업선정기준
하나, 상상하면 가슴 뛰어야 한다.(재미있어야 한다.)
둘, (그 일을 하고 있는 나를 상상하면) 뿌듯하고 자랑스러워야 한다.
셋, 나와 너가 함께 그 일을 하면,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3. 관심직업
1인기업가, 프랜차이즈본부장, CEO, 기계수리공, (비영리단체)시스템설계사
대안학교교사, 치유여행가, 재활용컨설턴트, 관계맺기 공동체강사, 여행기획자, 아트상품디자이너
->나의 강점
독창적, 새로운 방법 모색
목표지향, 체계적 준비(그러나 추상적)
끝까지 실행
그림, 수공예 재능 있음.

4. 내가 가지고 있는 내면적 자산
. 나는 항상 새로운 방식을 추구한다. 원래 그런 사람이므로 나 자신에 솔직해지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자.
. 목표지향적인 나는 다양한 것에 관심이 많지만, 한가지씩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그것을 연결시키는 능력이 있다.
. 직관력이 강한 나는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나다운 방식을 믿고 실행한다.
. 일상에서 가치있는 것을 발견해 내는 능력으로, 좋아하는 일을 사업화(수익성 창출)시킨다.
. 무언가 만들고 뛰어 노는 것을 좋아하는 나는(교육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체험을 통해(리싸이클상품 만들기 등) 아이들에게 간접적으로 스스로의 존재감을 심어주어(재활용품과 나를 동일시)교육 및 치유가 될 수 있도록 한다.
. 현장(재활용매장 근무, 재활용시민단체 자원봉사)경험을 바탕으로, 재활용 시장을 파악해서 리싸이클 분야의 선구자적인 전문가가 된다.

5. 나의 직업
재활용전문가

6. 나의 직업 비젼
빛바랜 그것에 새 생명을 불어넣음으로써 기쁨을 나눈다.

7. 10년 후의 회고록
2014년 12월.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내 역사의 획을 그었던 사건들을 기록해 본다.
. 외국어 습득력이 열등하다고 생각했던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통해 언어를 다시 공부하게 되었고 외국에 홀로 나가 생활을 해 봄으로써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 10년 전 그날부터 나에 대한 기록을 보다 체계화하여 꾸준히 함으로써, 목표가 흔들리지 않고 전문가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제 그 기록을 누군가와 공유할 수 있다.
. 모두가 나의 스승이며 친구였다. 지지그룹 찾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멘토와의 관계를 긍적적으로 유지함으로써(특히 나의 '신'과도) 내 부족을 만들 수 있었다.
적어도 1년에 한 명 이상의 소중한 너를 만났다.
나를 서로의 삶을 공유할 수 있는 벗이 생겨 풍요롭다. 평안하다. 전율을 느낀다.
. 타국에서 나를 찾는 여행을 함으로써 젊은 날의 도전과 모험이 되었다.
나는 (신이 주신) 모험으로 사는 인생이다.
. 아이들을 '삶' 속에서 교육하는 방법을 알아 낼 수 있었다. 현실화 시켰다.
. 나눔을 전재로 하지만 수익성을 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하고 싶은 것을 하며 먹고 살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 나와 관계 맺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하나둘 찾아온다. 그들과 함께 공동체를 모색하고 있다.

* 2005년 그 이후 시나리오
2005년 D-3주 : 1주간 - 나를 풀어놓을 자유로운 공간을 마련했다.(온라인)
2005년 D-2주 : 1달간 - 내 주변의 기록들을 정리했다./ 나만의 외국어 공부법을 찾아냈다.
2005년 1월 이후 : 1년간 - 일본 모험(취직)을 준비했다.
- 1월 : 일본어 스터디 시작했다.
- 2-3월 : 일본관련 자료를 모았다.(재활용회사, 지역단체, 도움주실 분 등)
- 4월 : 일본어로 간단한 의사표현(글)이 가능하다. 일본 재활용관련기관들에 메일을 보냈다.
- 5월 : 일본 기업에 원서를 넣었다. 온라인 카페(cafe.naver.com/recypert)에 자료가 풍부해졌다.
- 6-8월 : 일본어로 간단한 의사표현(말)이 가능하다. 일본에서 도움을 받을 몇몇을 만들었다.
- 9월 : 취직이 확정되었다.
- 10-11월 : 일본어 회화에 집중해서 공부했다. 현지생활에 관한 자료를 모았다.
- 12월 : 떠난다.

2006년- 2007년 : 일본기업에서 근무 - 일본재활용기업, 재활용시민단체, 분야의 전문과들과 관계맺기. 지적인 갈등을 충족시켰다.
2008년- 2010년 : 대안학교 재활용전문강사, 1인기업가로 섰다.(재활용전문가)
2011년- 2013년 : 대안학교 교과프로그램으로 만들었음, 각종 단체에 강연, 기고, 컨설턴트 등의 일을 했다.
2014년- 2015년 : 재활용카페를 세웠다. 공동체도 모색중...

IP *.152.57.238

프로필 이미지
그래픽.
2004.12.19 00:57:31 *.190.172.45
역씨 그래픽이 강점이었습니다. 그때 그 도표만 보면 이해가 완벽했었는데...? 참 많이 배웠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Re- 운동을 해야할때입니다. 언제어디서나 님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참 그때 그 눈물은 모두의 가슴에 있는 눈물이었는데 님의 서정성이 제일 활발했었던 것같아요 re-에 관한 님의 독창력과 세계적 마인드는 또하나의 강점이 될 수있을 것같아요. 늘 행복하셔요.
프로필 이미지
치글짱
2004.12.19 09:33:18 *.229.146.6
이미 가지고 있는 시각화 재능을 보완 해 볼 것. 첫째, 강점 중에 나타나는 그림, 수공예등을 통한 시각화 능력을 직업과 연결할 것. 예를들면 폐자재나 재활용품을 재료로 활용한 도시공학적 사례, 작품, 상품, 아트용품등을 고안하거나 조사하여 자료를 만들고 화보를 만들고 책을 만들 수 있겠지요. 재활용품의 부가가치화라고 할 수 있겠지. '죽어서 썩지 못하고 오염으로 떠도는 것들을 비료 되게하고 꽃으로 되살리는 것'이지. 재활용품의 단순거래를 넘어서는 사회화고 지식화라고 볼 수 있지. 그래야 정말 자신의 브랜드를 가진 지식 전문가가 되는 것이야. 둘째는 직업 선택 기준 중의 하나인 '가슴 뛰는 일을 가슴뛰게 기술할 수' 있어야 해요. 어떤 사람은 그게 글일 수 있지만, 그대에게는 그게 미술과 수공예 같은 시각화 능력일 수 있어요. 그날은 그게 도식화의 모습으로 나타나 여러 사람을 놀라게 했으니. 숙제에 10년을 도식화 해서 스캐닝해서 올릴 것. (혹시 첨부한 사진이 그것이면 OK. 뭔가 사진이첨부된 것 같은데, 화면에서 나는 그걸 볼 수 없거든) 셋째, 가지고 있는 추상적 직관성을 계발 할 것. 예를들면 도식화에 능하다는 뜻은 개념화 할 수 있다는 것에 능하다는 것이예요. 추상성이 강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직업에 대한 훌륭한 자기 언어가 가능해 진것 으로 추측 됩니다. 예를들어 "가치가 소멸된 것에 가치를, 의미가 없어진 것에 의미를, 죽어가는 것에 생명을' 이라는 슬로건은 리싸이클 이라는 특성을 매우 잘 표현한 싱싱한 개념화며 추상화예요. 그점을 잘 살려 보도록 하세요. 그리고 작은 지적 한가지 더. 2005년을 더 정교하게 '회고'하세요. 한 달 이내 밖에 없잖아. 그렇게 짜놓으면 일년 금방 지나가 . 일본 해당기관 알아보고, 일본어 배우고, 만나야할 사람들과 사전 network 구성하고, 취업원서 보내고, 자료 모으고 정리해야 가서 버티지. 정교하게 회고할 것.
프로필 이미지
비전 디자이너
2004.12.24 17:14:43 *.223.73.147
내가 그대 나이에 그와 같은 생각을 했더라면, 물론 지금도 늦지는 않았지만, 내가 그대와 같은 순수함 감성을 가지고 있다면 , 내가 그대처럼 자연과 환경을 더불어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참으로 당신은 남들이 볼 때 부러운 점이 많은 사람입니다.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