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마음을

마음을

  • 승완
  • 조회 수 4263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2년 12월 25일 09시 34분 등록

호메로스의 대표작 <오디세이아>는 그리스 이타케(Ithake) 섬의 왕 오디세우스(Odyssseus)의 모험을 담고 있는 서사시입니다. 오디세우스는 10년간의 트로이 전쟁에서 승리하여 ‘도시의 파괴자’가 되지만, 집으로 돌아오기 위해 전쟁만큼 힘든 모험을 거칩니다. 

 

귀향의 모험 초기에 오디세우스는 바다에서 헤매다가 외눈박이 거인족 키클롭스(Cyclops)가 사는 섬에 바람에 떠밀리듯 도착합니다. 그는 폴리페모스(Polyphemos)라는 키클롭스에게 붙잡혀 생사의 갈림길에 섭니다. 오디세우스는 자신의 이름을 ‘아무도 아니(nobody)’라고 소개하고, 불타는 뾰족한 몽둥이로 폴리페모스의 외눈을 찔러 위기에서 벗어납니다. 눈에 뵈는 게 없는 거인은 “아무도 아니가 나를 죽이려고 한다!”고 외쳐 대지만 동료 키클롭스들은 별일 아니라 여깁니다. 널 죽이려는 자가 누구냐는 물음에 폴리페모스는 “아무도 아니다”라고 답했으니까요.

 

오디세우스는 누가 눈을 그렇게 만들었는지 묻거든 이타카에 살고 있는 도시의 파괴자 오디세우스라고 말하라며 폴리페모스를 조롱합니다. 폴리페모스는 바다의 신 포세이돈에게 오디세우스의 귀향길이 고난의 연속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포세이돈이 이 기도를 받아주면서 오디세우스의 모험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구본형 사부는 <구본형의 신화를 읽는 시간>에서 오디세우스의 모험을 진짜 이름을 찾아가는 여정으로 해석합니다. 10년간의 모험의 과정에서 오디세우스를 상징하는 수식어는 ‘도시의 파괴자’로 시작해서 ‘아무도 아니’를 거쳐 ‘귀향하는 바다의 항해자’로 진화해간다는 것이죠. 

 

“누구든 이름을 통해 상징이 된 사람만이 진짜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상징이 되지 못한 이름은 ‘아무도 아니’인 것이다. 자신이 진짜 누구인지는 삶으로밖에는 보여줄 수 없다. 진짜 이름을 갖게 되기까지 인생의 모험은 계속된다. 인생 없이는 진짜 이름도 없다. 인생이 곧 이름이다.” 

 

그러니까 나의 “진짜 이름을 알아가는 과정이 삶”입니다. 어디서부터 ‘나의 진짜 이름 찾기’를 시작해야 할까요? 바로 지금의 나입니다. 오디세우스가 ‘도시의 파괴자’에서 시작했듯이 우리도 현재의 나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무도 아닌 나’가 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아에 대한 무지’에 빠져 고뇌하지 않는 사람은 자기의 진면목을 발견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 과정이 어려운 이유는 고난에 직면하여 자아가 무너지는 경험에서 각성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때 우리가 궁극적으로 극복해야 할 것은 고난이 아니라 고난 앞에 무릎 꿇은 자기 자신입니다. 그래서 구본형 사부는 “영웅이란 스스로의 힘으로 자기극복의 기술을 습득한 자들이며, 새로운 삶으로 탄생하는 데 성공한 인물들”이라고 말합니다. 평범함에서 영웅으로의 변용은 과거의 나를 딛고 진정한 자기로 새롭게 거듭나는 것입니다. 거듭난 존재는 새로운 이름으로 새 삶을 삽니다. 요컨대 나의 진짜 이름을 찾아가는 과정은 모험이고, 모험의 뼈대는 계기와 각성과 변용의 창조적 반복입니다. 이것이 오디세우스의 모험 이야기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입니다. 

 

그렇다면 진짜 이름을 발견하고 실현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10년이 답인 듯합니다. 오디세우스가 10년간의 모험을 통해 교활한 군인에서 영웅으로 변신해나가듯이, 하워드 가드너를 비롯한 인지 심리학자들은 여러 연구를 통해 한 분야에서 평범함을 넘어 비범함에 도달하는 데 10년이 걸림을 밝혀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비범한 경지에 이르는 것은 그 분야를 근본적으로 혁신하거나 그 분야의 영웅이 되는 것입니다. 오디세우스의 모험은 ‘10년의 법칙’의 신화 버전입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나의 진짜 이름은 무엇인가? 어려운 질문입니다. 시간이 필요하고 모험을 요구하는 질문이니까요. 그래도 다행입니다. 나로부터 시작할 수 있는 혁명이니까요. 우리는 지금 여기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삶이란 결국 자신의 정체성, 즉 자신의 진짜 이름을 찾아가는 기나긴 모험인 것이다. 삶의 모험이 없는 자, 아무도 아닌 자로 살 수밖에 없다.”

- 구본형, <구본형의 신화를 읽는 시간>

 

20121218.jpg

구본형 저, 구본형의 신화 읽는 시간, 와이즈베리, 2012년 8월

  

* 안내1

<1인 회사>의 저자 수희향이 1인 지식기업가로의 실행프로그램 "1만스쿨" 1월 모집 중 입니다. 기존의 이론이나 강연위주의 자기계발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철저히 실행위주의 프로그램으로 한사람, 한사람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3인의 소수정예"로 진행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하시거나 http://www.bhgoo.com/2011/429677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CoreMarket 를 방문해주세요

     

20121211-2.jpg

 

* 안내2

야후(Yahoo) 코리아가 올해 12월 31일자로 국내 서비스(야후 메일 등)를 종료합니다. 야후 메일로 마음편지를 수신하고 있는 분들은 변화경영연구소 홈페이지 담당자에게 마음편지를 수신할 다른 메일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담당자 : 김병진 gunghokbj@naver.com

 

위 메일 주소로 성함과 자신의 야후 메일 주소, 마음편지를 수신할 새로운 메일 주소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IP *.34.180.245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