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마음을

마음을

  • 문요한
  • 조회 수 3466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3년 2월 6일 08시 15분 등록

 

 

“당신이 어려운 과제를 맞게 된다면, 한 방에 그 과제를 정복해버리려고 달려들지 마라. 당신의 과거 실력보다 이번에 좀 더 잘 싸우게 된다면 그걸로 만족해라. 당신이 의지력을 계발하고 하루하루 조금씩이라도 발전한다면 시간은 당신 편인 것이다.”

 

- 시간관리 컨설턴트, 앨런 라킨 -

------------------------------------------

 

게으름의 문제로 상담을 오시는 분들 중에서는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 조차 하지 못할 만큼 무기력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의지력이 고갈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어떻게해서 통제불능의 상태가 되었을까요? 크게 보면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의지력을 잘 알지 못하고 막 쓰다가 어느 순간 의지력이 고갈되어 소진된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너무 의지력을 사용하지 않고 하고 싶은 것만 하고 살아오다 보니 원래 있던 의지력마저 방전되어 고갈된 상태입니다. 즉, 전자는 너무 과다사용해서 고갈된 것이고, 후자는 너무 사용하지 않아서 고갈된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의지력은 근력과 똑 같습니다. 근력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무게를 넘어서 운동을 하면 근육 손상이 되고, 반대로 근육을 쓰지 않으면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위축되어 버리는 것처럼 의지력도 그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현재 체력에 기초하여 운동계획을 단계적으로 과부하를 주는 것처럼 의지력을 향상시키는 과정도 우선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여 고갈되지 않도록 단계적으로 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근력이 약하지만 단계적으로 운동을 하면 커지는 것처럼 의지력이 아무리 적다고 해도 점진적으로 훈련을 하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욕심과 조바심 그리고 착각입니다. 자신이 너무 뒤쳐져 있다는 불안감에 자꾸 서두르게 되거나, 너무 단시간 안에 큰 성과를 내려는 욕심이거나, 자신이 결심만하면 행동은 뒤따라 올 것이라는 착각 때문에 자신의 현재 능력에 맞지 않는 계획을 세우고 무리한 실천을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걱정과 달리 시간은 당신을 두고 도망치지 않습니다. 단, 조바심과 욕심 그리고 착각에서 벗어나 조금씩 나아지려고 하는 마음이 있다면 말입니다. 시간은 꾸준한 사람을 좋아하니까요.

 

어제보다 조금씩 나아지려는 사람! 시간은 바로 그 사람 편입니다.


 

- 2013. 2. 6.  당신의 마음을 깨우는 '문요한 에너지 플러스' 650호-



 

image.png

 페이스북으로도 에너지 플러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QR 코드를 클릭해서 '좋아요'를 눌러보세요. 

 

 

 

 

<알림>  

 

1. 고등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 

정신경영아카데미에서는 새 학년을 맞이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월 23일, 24일 양일에 걸쳐 자기동기화 학습마인드 강화를 위한 심리워크샵을 개최합니다. 자기동기화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이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소개글(클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정신과 의사 문 요한과 함께 하는 힐링 타임

2월 13일(수요일) 저녁, 크리에이티브 사롱 9에서는 정신과 의사 문 요한의 마음치유 강연('치유란 무엇인가?')과 즉석 고민상담이 진행됩니다. 관심 있는 분은 소개글(클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책쓰기 강좌 안내 

“나는 쓰는 대로 이루어진다”의 저자 한명석이 책쓰기강좌 4기를 모집합니다. 언제고 내 책 한 권 꼭 쓰고 싶었던 분, 혼자 하느라 지치거나 결정타를 발견할 수 없었던 분, 인생2막에 새로운 판을 짜야 하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그녀는 이번에 “당신을 위한 직장은 없다, 플랜B"라고 하는 수강생들의 공저를 성사시켰으며, “저술, 강의, 코칭”을 주제로 하는 공저팀도 모집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은 공지글(클릭!)을 보시길 바랍니다.   

 

 

 

 

 

 

 

IP *.120.20.156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