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커뮤니티

나의

일상에서

2012년 1월 6일 12시 33분 등록

곧 책쓰기 과정 2기가 출범된다. 커리큘럼을 준비하다 보니 책을 쓴다는 것이 한 손에 잡힌다. 몇 가지 핵심만 짚어주면 누구라도 책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살짝 흥분할 정도였다. 무엇이든 배우고 익힌 다음에는 쉽게 느껴지는 것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책쓰기에 대해 갖고 있는 관념에는 확실히 과장된 측면이 있다.


나는 책쓰기의 핵심요소가 표현력, 논리력, 구성력, 그리고 자기확신의 네 가지라고 생각한다. 우선 표현력,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문장력이다. 이제껏 우리는 글쓰기를 표현력 하나로 가늠했었다. 누군가 글을 잘 쓴다는 말은 물 흐르듯 매끄러운 유창성과 오묘한 비유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했고, 이것은 쉽게 되는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숱한 사람들이 좌절하며 글쓰기에의 꿈을 깊은 곳으로 파묻어 버리곤 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책을 쓰기 위해서는 그렇게 글을 잘 쓸 필요가 없다. 물론 잘 쓰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빼어나게 잘 쓰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책은 솜씨로 쓰는 것이 아니라 컨텐츠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그저 자기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정도의 표현력이면 충분하고, 오히려 논리력과 구성력이 더 중요하다. 논리력, 이것은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충분히 전달하기 위해 이 내용 다음에 어떤 내용이 와야 할 지를 알아차리는 힘이기에 조금 긴 글을 쓸 때 절대적으로 필요한 능력이다. 하물며 책을 쓸 때는 말할 것도 없다.


논리력을 기반으로 발현되는 결과가 구성력이다. 때로 논리 이전의 감각, 직관의 작용일 수도 있다. ‘목차를 짜는 힘’ 정도로 해 두자. 논리력과 구성력 사이에 겹치는 의미도 없지 않지만, 표현력이 논리라는 다리를 타고 구성의 나라로 나아간다, 나는 이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거꾸로 구성력의 지시를 받은 논리가 컨텐츠의 나라를 발굴하기도 한다. 짧은 글이라면 혹시 몰라도, 책쓰기에서 표현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다지 높지 않다. 표현력만 있고 논리력, 구성력이 없는 경우보다 그 반대의 경우가 먼저 책쓰기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문자를 가지고 어지간히 자기표현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글쓰기와 책쓰기를 함께 고민하는 것이 낫다. --구성력이 동일하다면 그 때부터는 본질적인 표현력의 싸움이다 --

 

 

그리고 네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기확신’이다.  ‘자기만의 시선’이라고 해도 좋고, spirit 이라고 불러도 좋겠다. 오랫동안 독자적인 연구를 해 온 학자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책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던 것들을 재해석하거나 재구성하게 된다. 이럴 때 어떤 관점으로 자료에 혼을 불어넣을 것인가 이것이 중요하다.

 

내 책 “나는 쓰는 대로 이루어진다”를 예로 들어 보자. 나는 글쓰기에 대해 나와 있는 책 100권을 읽고 이 책을 썼다. 그 책들을 읽으며 내게 각별하게 다가 온 것들을 정리하고 감흥을 덧붙인 것이 원고의 80퍼센트를 넘는다. 내가 한 일은 내 관점을 가지고 자료를 재구성한 것에 불과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글쓰기가 문장력보다 심리적인 데  귀인한다는 주장, 글쓰기를 세 단계로 나눈 것, 글쓰기로드맵을 10가지로 정리한 것이 전부다. 그리고 이것을 관통하는 핵심은 “나는 쓰는 대로 이루어진다” 는 신념 한 가지였다.


단 한 줄의 확신이 책을 책이 되게 한다. 이것이 소중한 원고를 하나로 꿰는 실이며, 자료뭉치를 살아 움직이게 만드는 혼령이며, 독자의 마음을 파고드는 저자의 목소리다. 아무리 글을 잘 써도 이것을 나꿔 채지 못하면 책을 완성하기 어렵다. 반대로 이것을 나꿔 채는 데 능한 사람은 세상에 널려 있는 자료를 원하는 만큼 주워 담기만 하면 된다.


공저2기와 지내는 동안 ‘책쓰기 책’을 써야겠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늘 하던 말들이 어떻게 책으로 엮이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생생한 실전공부가 될 것이다. 책쓰기 과정 2기의 신청마감은 1월 10일이다. 혹시 아직도 망설이는 분이 있다면 기꺼이 도전하기 바란다.^^  책쓰기는 이마에 표지를 붙이고 태어난 자들만이 누리는 신의 선물이 아니라, 의식적인 훈련이 있다면 누구라도 성취할 수 있는 고지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꿈을 위해 하루 2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도전하라.

책쓰기를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고 천상의 꿈으로 모셔 두었거나, 연못에 퍼지는 동심원처럼 작은 파문에 만족하거나, 헛발질만 계속 하고 있는 그대를 들쑤셔 나아가게 하고 싶다.

 

 

 

책쓰기 과정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글쓰기를 통한 삶의 혁명 카페 --> http://cafe.naver.com/writingsutra/3598

 

IP *.119.126.191

프로필 이미지
2012.01.11 23:21:35 *.166.205.131

게시판이 많다보니 아주 가끔 들어오게 되는데,

저에게 꼭 필요한 말씀을 해주셨네요.

'자기 확신' ,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책 100권을 읽고 내가 이해한 만큼만 쓰면 된다!

는 믿음을 다져봅니다!

고맙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2.01.27 16:07:09 *.119.126.191

경수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비번을 잊어버려 새로 가입하느라 오랜만에 로그인했네요.

 

그럼요,

모든 실용적인 지식은, 알고 나면 어이없을 정도로 간단하다고 하듯이

책쓰기도 그렇던 걸요.  뚜벅뚜벅 소신을 가지고 나아가면 머지않아 도달하게 될 겁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2.03.26 23:33:35 *.37.164.168

한선생님의 글쓰기 강좌 1기 졸업자입니다. 꿈벗 23기이기도 하고요

<누구나 책을 쓸수 있다>는 주장의 산 증거이기도 합니다.  ^^;;

 

꿈벗 여행을 다녀온 이후 느리지만 꾸준한 걸음 끝에 하나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한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공저 프로젝트에 도전했고, 그 결과물로 제 인생의 첫 책이 나왔거든요.

 

<마흔, 시간은 갈 수록 내편이다>라는 제목으로 일곱명의 마흔즈음의 여자들이 쓴 성장 에세이입니다. 

자세한 안내는 http://www.yes24.com/24/goods/6586140를 참고하세요~~

 

저도 할 수 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

 

프로필 이미지
2012.03.29 12:45:00 *.119.32.88

하하,  이런 걸 보고 윈윈이라고 하나요?

적절하게 자기 책을 홍보하는 적극성이 귀엽네요.^^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