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좋은

연구소의

변화경영연구소의

  • 승완
  • 조회 수 560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21년 4월 30일 18시 55분 등록
저자 홍승완 

스승이 필요한 시간

                            홍승완 저, 예문아카이브, 2021년 5월



책 소개

 

오늘날 ‘스승’에 초점을 맞춘 책은 의외로 찾기 어렵다. 물론 훌륭한 인물이 쓴 책은 많다. 널리 존경받는 인물에 관한 책도 많지만 삶에서 스승의 역할과 중요성, 스승과 제자의 관계, 스승에게 배우는 방법을 종합적으로 다룬 책은 드물다. 특히 동양사회에서 전통적으로 중시한 공부 방법인 ‘사숙(私淑)’에 관한 책은 전무하다시피하다.

《스승이 필요한 시간》은 마음에 영감을 주고 삶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스승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승을 직접 만나서 가르침을 받는 ‘사사(師事)’와 함께, 직접 만나지 못하는 스승을 마음으로 본받아 배우는 ‘사숙(私淑)’의 공부법을 제시한다. 더불어 동서고금의 다양한 스승과 제자의 이야기를 통해 스승이 어떤 역할을 하고 훌륭한 스승의 조건을 생각해볼 수 있는 장을 제공하며, 스승에게 어떤 마음가짐과 방법으로 배워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저자 소개


홍승완

20대에 첫 스승을 만나 새로운 삶에 눈을 떴다. 이후 10년 넘게 경영컨설팅사와 HRD 전문기업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러 기업과 교육 프로젝트를 협업했다. 30대 중반 삶의 전환기를 거치며 또 한 번 스승을 만났다. 그때부터 심재(心齋)라 이름 붙인 서재에서 마음속 스승을 사숙하며 1인 기업가가 되었다.
현재 ‘컨텐츠랩 심재’를 운영하며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커리어 코칭을 하고 있으며, 인물학 전문가(Human Explorer)로서 인물학을 독서와 글쓰기, 창의성과 학습법에 접목한 컨텐츠를 개발해 세상과 나누고 있다. 이 책 또한 스승과 제자라는 주제를 인물학과 결합해 탐구한 결실이다.
저서로 《위대한 멈춤》 《인디 워커, 이제 나를 위해 일합니다》 《내 인생의 첫 책 쓰기》 《시계를 멈추고 나침반을 보라》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아름다운 혁명, 공익 비즈니스》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 스승이 사라진 시대에 스승을 찾는 사람들
서문 | 스승은 제자의 오래된 미래


1장 나의 마음속 스승

한 권의 책으로 시작된 인연
스승을 통해 잠재력에 눈뜨다
스승이 떠나고 알게 된 것들
마음속 스승을 찾아 사숙하다
스승에게 배우는 두 가지 방식

2장 사사, 존재와 삶을 바꾸는 만남

라이너 풍크, 프롬을 만나 거듭나다
스승과의 인연은 일기일회
신영복, 가장 낮은 곳에서 스승을 만나다
누가 훌륭한 스승인가?
구본형, 천둥처럼 영혼을 깨우는 스승을 만나다
제자에게 필요한 태도, 몰두와 초심
헨리 데이비드 소로, 삶의 등불 같은 스승에게 배우다
스승과 제자는 어떻게 감응하는가?
레너드 믈로디노프, 파인만에게 길을 묻다
대화는 마음과 마음의 창조적 맞울림
스승의 역할, 3+1

3장 사숙, 마음 안에서 스승을 만나는 길

헤세, 카잔차키스, 법정이 사랑한 사람
감정이입: 스승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정약용, 성호 이익을 따르며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
독서: 스승의 책을 모두 읽는 전작독서
정민, 다산 정약용을 학문과 삶의 나침반으로 삼다
기록: 새롭게 더 깊이 체험하기
이노우에 다케히코, 인간 가우디를 여행하다
여행: 스승을 찾아 떠나는 탐험
책 쓰기: 스승을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방법

4장 스승은 사라지고 제자는 떠난다


스승에게서 무엇을 취하고 있는가?
제자의 길: ‘스승을 향해 칼을’
스승의 길: 빛에서 어둠으로
“이제 나의 길을 가리라. 내 세상 하나를 창조하리라”

나가는 글 | 스승과 제자는 나누어진 하나

부록 | 스승과 제자를 관통하는 키워드, 투사

참고문헌



출판사 리뷰


스승은 제자의 오래된 미래다

한 사람이 스승에게 배우는 형태는 크게 사사(師事)와 사숙(私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사는 스승을 직접 만나서 가르침을 받는 방식이고, 사숙은 만날 수 없는 스승을 책과 작품 등을 통해 배우며 마음으로 본받는 것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멘토링과 코칭은 사사에 속한다. 그런데 실제로 만날 수 있는 스승에게만 배울 수 있는 건 아니다. 오히려 누군가를 사숙할 때 창의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고 더 자유롭게 배울 수 있다. 이 책에서 사사와 함께 사숙을 중요하게 다루는 이유다.

사사든 사숙이든 참된 스승은 제자의 ‘오래된 미래’다. 스승이라는 존재는 제자가 발견해야 할 본연의 나를 암시하고, 스승의 삶은 제자가 열어야 할 새로운 삶의 모델을 보여준다. 이것이 우리가 스승을 만나야 하는 이유다.

스승이 없는 시대에 스승을 찾는 방법

교육학에서는 한 사람의 성장과 재능 계발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의미 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이라고 부른다. 살아가면서 누구를 만나느냐가 한 사람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이고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의미 있는 타인’으로 스승을 꼽을 수 있다. 스승은 학교를 다니는 학생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사실 스승이 진정으로 필요한 때는 성인, 특히 사회에 나온 후이다. 직업 활동을 포함해 세상은 학교와 비교할 수조차 없을 만큼 불확실하고 역동적이다. ‘인생’이라는 학교는 보통 학교와 달리 공식으로 풀 수 없는 문제, 답이 무수히 많은 문제로 가득하다. 이 험난한 파도를 지혜롭게 통과하려면, 삶의 중요한 선택에서 ‘그분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라고 물을 수 있는 스승이 한 명은 있어야 한다.
실제로 비범한 인물 뒤에는 늘 훌륭한 스승이 있다. 플라톤에게는 소크라테스라는 스승이 있었고, 플라톤 또한 스승이 되어 아리스토텔레스라는 걸출한 제자를 키워냈다. 다산 정약용은 성호 이익을 일생의 스승으로 존경했고, 맹자는 공자를 사숙(私淑)했다. 투자가 워런 버핏에게는 그가 ‘영웅’이라 부른 가치투자의 대가 벤저민 그레이엄이 있었다. 훌륭한 스승을 만나서 정신적 지평이 넓어지고 삶이 도약한 사례는 동서고금의 역사에 많다.
오늘날 ‘스승’에 초점을 맞춘 책은 의외로 찾기 어렵다. 물론 훌륭한 인물이 쓴 책은 많다. 널리 존경받는 인물에 관한 책도 많지만 삶에서 스승의 역할과 중요성, 스승과 제자의 관계, 스승에게 배우는 방법을 종합적으로 다룬 책은 드물다. 특히 동양사회에서 전통적으로 중시한 공부 방법인 ‘사숙(私淑)’에 관한 책은 전무하다시피하다.
이 책 《스승이 필요한 시간》은 마음에 영감을 주고 삶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스승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승을 직접 만나서 가르침을 받는 ‘사사(師事)’와 함께, 직접 만나지 못하는 스승을 마음으로 본받아 배우는 ‘사숙(私淑)’의 공부법을 제시한다. 더불어 동서고금의 다양한 스승과 제자의 이야기를 통해 스승이 어떤 역할을 하고 훌륭한 스승의 조건을 생각해볼 수 있는 장을 제공하며, 스승에게 어떤 마음가짐과 방법으로 배워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사사와 사숙 : 삶의 고비에 스승을 만나는 두 가지 길

최근에 우리는 스승보다 멘토와 코치라는 외래어에 더 익숙하다. 기본적으로 멘토와 코치는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고 모범을 보이고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사람이다. 이것은 다름 아닌 스승이 하는 일이다. 즉 스승은 멘토와 코치의 역할을 포괄한다. 서점에 가보면 스승에 관한 책은 적을지 모르지만 멘토링과 코칭 관련 서적은 따로 모아놓았을 정도로 많다. 멘토링과 코칭은 자기계발과 기업 교육에서 인기 있는 주제이기도 하다. 이는 스승을 가리키는 표현은 달라졌을지 모르지만 스승이 하는 역할은 여전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한 사람이 스승에게 배우는 형태는 크게 사사(師事)와 사숙(私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사는 스승을 직접 만나서 가르침을 받는 방식이고, 사숙은 만날 수 없는 스승을 책과 작품 등을 통해 배우며 마음으로 본받는 것이다. 대면 만남이 원칙인 멘토링과 코칭은 사사에 속한다.
전화나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코칭과 멘토링도 실시간 만남이라는 점에서 사사에 해당한다. 그런데 직접 얼굴을 마주해야만 배움이 가능한 건 아니다. 실제로 만날 수 있는 스승만 선택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누군가를 사숙할 때 창의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고 더 자유롭게 배울 수 있다. 이 책에서 사사와 함께 사숙을 중요하게 다루는 이유다. 코치와 멘토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 아니다. 스승은 코치와 멘토를 포괄하는 존재이며, 점점 낯설어지고 있는 스승이라는 표현을 이 책에서 사용하는 이유이다.

모든 스승에게는 스승이 있다

이 책의 저자 홍승완에게도 스승이 있었다. 2013년에 작고한 구본형이다. 구본형은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를 설립하고 《익숙한 것과의 결별》 등 여러 베스트셀러를 내며 국내에 ‘자기경영’이라는 신드롬을 몰고 온 저자이다. 그의 제자로서 저자는 스승과의 만남과 교감, 그리고 배움의 과정을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있다. 갑자기 세상을 떠난 스승의 부재로 시작된 배움의 길 찾기는 자신이 택한 현인들의 저작을 통한 사숙으로 이어졌고, 위대한 스승이라는 인물들에 대한 탐구로 확장되었다.
‘스승’이라는 말이 흐릿해지는 시대일수록 스승의 가치는 더 절실해지는 오늘에, 삶을 배우는 태도 그리고 스승을 찾아가는 배움의 여정을 동서양의 위대한 스승과 제자를 통해 전하고 있다. 역할 모델을 찾는 노력과 지혜가 있다면 마음 안에 스승을 모시고 배워 스스로 삶을 개척할 수 있다.
저자는 말한다. ‘위대한 지성과 현인에게는 언제나 뛰어난 스승이 있었다.’ 스승이 꼭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IP *.237.120.174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