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

연구원

연구원

  • 아난다
  • 조회 수 648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8년 5월 30일 22시 50분 등록

6월 오프 수업(6.16) 안내 인상적인 역사적 사건

 

1. 역사 속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장면 3개를 선택하여 간단히 묘사*할 것 (1페이지)

 

2. 이 중 가장 인상적인 역사적 사건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에게 왜 그 장면 특히 인상적이었는지 그 이유를 해석**하라. 잡다하게 풀지 말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동인 하나를 잡아 집중적으로 탐구하라. (1/2 페이지)

 

3. 그 장면이 상징하는 것을 앞으로 어떻게 자신의 개인적 역사에 긍정적으로 반영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형상화***하라. (1페이지)

 

note : 내가 생각하고 있는 단어의 뜻과 숨은 뜻은 아래와 같다.

 

* 묘사 : 그리듯 설명한다.

** 해석 : 좌우뇌 모두를 활용하여, 생각하고 느껴서 그럴 듯하게 해명하라.

*** 형상화 : 이미지화해라. 과거가 준 지혜를 적용하여, 내 미래의 역사를 그림을 그리듯 창조하라.

 

 

이번 수업은 강의 이야기를 듣다의 저자이자 환경부 대변인실에서 公務수행하고 계신 신진철 선생님(6기 연구원)과 함께 합니다. 12기 연구원들은 스승의 메시지를 바탕으로 발표원고를 준비합니다.

 

6월 과제의 초점은 사건이지 사람이 아닙니다. 즉 한 개인이 아니라 그 개인에게 영향을 준 객관적 사건/문화/제도/시대적 분위기/당시의 사회적 인식이나 편견 등이 어떻게 개인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잘 들여다 봅니다.

 

그리고 현대를 살고 있는 나의 일상 속에서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외적 압박들은 무엇인지, 나는 이를 어떻게 다룰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발표는 15분 이내로, 준비한 원고를 읽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각자 발표자를 위해 두 개의 코멘트와 두 개의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질문하거나 코멘트하기 전에 잘 정리하여 핵심을 전하도록 연습합니다. 질문과 코멘트는 발표자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동료로서 좋은 공헌을 하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수업 장소/시간 등 상세사항은 12기 웨버가 별도 공지해 주세요.

IP *.130.115.78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