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

칼럼

연구원들이

  • 정승훈
  • 조회 수 1042
  • 댓글 수 5
  • 추천 수 0
2020년 5월 29일 10시 01분 등록

저는 2009년부터 12년째, 유치원생부터 학부모, 교사까지 책을 같이 읽고 활동을 하거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3세부터 7세까지 그림책을 읽어주고 그와 관련된 내용을 몸으로 표현했습니다. 어린아이들이라 7세만 만들기 같은 활동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아들이 다니는 초등학교에서 3학년 반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1년간 월별 주제를 정해 책 읽기와 발표, 이야기 나누는 활동을 했습니다. 5월 가정의 달에는 가족을 주제로 1달 동안 가족 구성원부터 입양, 죽음까지 다양한 책을 읽고 활동을 했습니다. 활동으로 가족계보 만들기를 해보니 아이들이 친척의 촌수를 잘 모른다는 사실과 친가보다는 외가의 친척을 많이 썼습니다. 친가보다 외가 친척의 교류가 많다는 것이겠지요. 생각지도 못한 것들을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책을 통해 가족 간 갈등이 자신만이 겪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모습도 발견했습니다. 자연스런 독서 치유가 되어 신기했습니다. 제가 일주일에 한 번 책 읽어주는 것이었지만 반아이들 사이에 책 읽는 분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제가 읽어준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와서 읽고 서로 책에 관해 이야기한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뿌듯했습니다. 아들이 4학년에 진학하고 담임교사에게도 제안을 했으나 원치 않으셔서 못했습니다.

아이들의 개인 독서지도를 통해 어른과는 다른 생각을 알게 되었습니다. 성인인 이주여성, 교사, 사서, 학부모들도 그림책을 좋아했습니다. 이제는 영화와 책, 명화와 책 등 매체를 통한 통합독서로 확장해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제가 교정시설 중에서도 성인이 아닌 미성년을 대상으로 독서강의를 하고자 하는 이유는 그동안 독서활동의 경험을 소년원 아이들에게 나누고 싶어서입니다. 학폭폭력 가해자였던 아들의 경험을 계기로 푸른나무재단(청예단) 전화상담봉사를 하게 되었고, 학교의 학폭자치위부터 경찰, 검찰, 소년재판을 겪은 경험을 글로 써서 출판도 했습니다. 천종호판사가 주관하는 23각 프로그램(비행청소년 선도하는)에 참여해 중학교 2학년생과 함께 제주도 89일 걷기도 했습니다.

푸른나무재단에서 법원수강명령으로 진행한 집단상담 코리더로 참여했습니다. 20시간을 7명의 고등학생 나이의 남녀 학생 또는 학교밖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었습니다. 법원명령이라 안 할 수 없는 시간이고 자발적 참여가 아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시간만 채우려는 모습을 보며 좀 더 변화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소년원 아이들을 만나 책을 읽고 활동하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저와의 독서활동이 소년원 아이들에게 성취감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기회가 될 거라 여깁니다. 긍정적인 피드백보다 부정적인 피드백을 훨씬 많이 듣고 살아온 아이들이 교정시설에서 제빵 기술을 익히며 성취감과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아이들이 변화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빵을 만든다는 것이 정확한 양과 정확한 시간이 요구되는 작업이다 보니 허투루 할 수 없을뿐더러 자신이 만든 빵을 같은 방을 쓰는 아이들에게 가져다주면 고맙다는 말을 듣는다고 합니다. 이 아이들에게 음식은 생존과 직결되는 것이라 중요하거든요.

집단상담과 23각에 참여하며 비행청소년이 일반학생과는 다른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힘과 돈, 사람에 대한 의존, 미래에 대한 불안 등. 환경적인 문제를 아이들이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자신에 대해 생각을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책을 많이 읽지 못했을 아이들에게 그림책과 영화가 있는 책을 보여주면 책에 흥미를 가질 것입니다. 단순히 책만 읽는 것이 아닌 토론에 참여하고 글쓰기를 통한 결과물을 문집형태로 만들어 성취감을 느끼 된다면 자신에 대한 자존감도 올라가리라 생각됩니다. 참여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을 같이 공유하고 나누는 과정을 통해 나와 다른 생각에 대한 수용하고 공동체를 경험하는 기회도 될 거라 여겨집니다. 또한 그 경험들이 모이면 사회에 나가서도 잘 적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와의 독서활동을 통해 교정시설에서의 시간을 의미 있게 지내고, 나아가서는 퇴소 후의 생활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IP *.210.132.101

프로필 이미지
2020.05.31 11:29:02 *.7.59.48

아이 스스로 좋은 점을 찾을 수 있게 만드는 독서치유활동.

토론하는 것이 어색하지만 회를 거듭할 수록 자신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고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치유하는 토론활동.

토론 후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치유할 수 있는 활동으로

아이들의 성장과 승후님의 도움으로 멋진 세계가 만들어지는군요. 


프로필 이미지
2020.05.31 16:35:21 *.105.8.109

10여년 전에 대학생 mentoring 하던 기억이 많이 납니다. 그 당시에도 취업이 가장 중요했고 그래서 회사라는 것에 관심이 많았던 대학생들을 바라보며 당시 회사생활을 반성하고는 했습니다. 대화할 사람이 있다는 것, 위안을 받을 수 있다는 것, 공감 받을 수 있다는 것. 삶이 외롭지 않고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 항상 아이들과 같이 있는 승훈 님을 응원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0.06.01 09:29:23 *.153.242.125

멋진 일입니다.

아이들과 고량주(?)를 한 잔 할 수 있다면, 정작가님의 진가를 쉽게 알 수 있을텐데.... 

프로필 이미지
2020.06.03 15:29:14 *.103.3.17

활발한 활동과 사회참여로 공헌하고 창작과 집필로 성취하는 삶 멋집니다.

프로필 이미지
2020.06.05 18:35:55 *.247.149.239

한 아이가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크나큰 희생 중 하나가 바로 외할머니의 희생이라고 하더군요. 생각해보면, 누구나 외할머니와 유년시절을 보냈던 경험이 없는 아이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딸이 고생할 것이 빤히 보이니 더 적극적으로 도와주시려는 그 마음 덕분에 다음 세대가 키워지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말씀처럼 독서의 시간이 참여하는 분들과 승훈님께도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