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윤영
- 조회 수 2129
- 댓글 수 0
- 추천 수 0
새로 태어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조셉캠벨의 신화의 힘에 의하면 인도의 신화에서 우리가 삶의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들어갈 때는 입는 것도 달라지고 이름도 달라진다고 한다. 우리의 삶의 단계가 달라질 때 우리는 새로운 삶의 길을 찾아야 한다. 그것은 기존의 것을 버리고 새로운 방식을 찾는 것이므로 새로 태어나는 것이라도 말할 수 있다.
그 역시 교수직에서 은퇴하고 나서 새로운 삶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것 알았고 그래서 삶에 관한 나의 사고방식도 바꾸고 공부하고 활동하는 삶을 즐기고 감사하고 편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삶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우리는 육체적으로 한번만 태어날 수 있다. 하지만 정신적, 심리적으로는 몇 번을 더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방식을 버리고 변화하는 모습이 새로 태어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새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주변의 환경이 변하거나, 외면의 세계가 바뀌는 것이 기본 전제가 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마음가짐 즉 내면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이 생각하기 나름이라 세상의 무게의 중심은 나에게 있고 모든 것이 나에게서 비롯된다. 새롭게 태어나기 위해서는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 사상, 편견을 버려야만 가능할 것이다. 모든 것을 움켜쥘 수는 없다. 비우면 새로 채워지듯 기존의 것을 버리고 나 자신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며 새롭게 변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화적 의례를 통해야 할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