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지깽이
- 조회 수 8247
- 댓글 수 14
- 추천 수 0
2013년 우리 까페 '크리에이티브 싸롱 9' 에서는 목요일 마다 '나를 찾아 가는 힘' (가제) 강좌를 10회 가량 열어 볼 예정입니다.
다른 인문학 강좌와의 차별성은 청중에 두려고 합니다. '질문의 힘을 가진 청중, 글과 동반하는 삶을 꿈꾸는 청중'으로 꾸며보고
싶은 것입니다. 강사는 그 자격을 갖춘 사람을 엄선하여 섭외할 것입니다. 나는 연구원이 청중의 다수가 되는 리프레쉬
강좌를 만들어 이 강좌에 강사가 됨을 기쁨으로 여기게 하려 합니다. 내 경험으로 보아 학생이 좋은 것 보다 선생을 즐겁게 하는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섭외 과정에서 변동이 있겠지만 대략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하려 합니다.
(현재 섭외 대상은 이희석 연구원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초록색으로 표시된 분들은 도움을 주시기로 한 강사 분들입니다)
신화란 무엇인가 ?
불교란 무엇인가 ? ( 김홍근 선생 - 이 분야 절정고수중 한 분, 저서 : 선화, 참선일기, 보르헤스문학전기 등)
기독교의 신이란 무엇인가 ? (강순건 신부님 - 이분은 나를 늘 감동 시키는 나의 신부님(이 강좌는 수요일이나 금요일 저녁이 될 예정)
역사란 무엇인가 ? (조한욱 선생 - 역시 절정 고수중 한 분, 기대되는 무지 재밌는 강의,
저서: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역사에 비친 우리의 초상등 역서: 문화사란 무엇인가 ? )
시란 무엇인가 ?
철학이란 무엇인가 ?
음악이란 무엇인가 ? ( 이만방 - 이 분야 독보, 독일에서 더 잘 알려진 작곡가, 전 작곡가협회 회장)
대항해의 시대 - 인식의 지평 넘어로
사기열전 특강
삼국유사 특강
다산 특강
나를 세상에 외치는 법 (최인아 부사장 - 제일기획, 역시 이 분야 절정 고수 중 한 분)
작가는 시장과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 ?
각 강좌는 30명 정도로 구성될 것입니다. 한 과목당 2- 4 주 정도 ( 4시간 - 8시간) 강연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강좌의 절반은 한번 더 연구원 생활을 하고 싶은 연구원들에게 할당되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1년 동안 전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과정이며, 일년동안 수업료는 1 백만원 수준이 될 것입니다.
관심이 있는 연구원과 꿈벗들은 댓글을 달아 미리 등록해 주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왔습니다...이문화입니다.
여러가지로 부족한 사람임을 심각히 느끼고 있었어요.
또한 한쪽의 지식에만 속해 그것이 전부인양 사는 것은 아닌 것 같았구요..
하여 그 무엇인가를 찾던 중이었는데요...
왠지 어릴 적의 종합과자선물세트 같은 이 강좌가 끌려옵니다.
첫째는 '채우고' 싶은 마음에서이구요,
둘째는 '신'에 대한 궁금증이구요,
셋째는 '음악', 제가 그냥 좋아하는 클래식 음악을 제대로 만날 것 같아서구요,
근데요...
저의 끌림이 판단실수 아닌가 싶어요..
강좌의 본래 목적은 살짝 판단해 보건데
아마 실력있는 학생의 체력 보강 같거든요..
저는 베이스를 채우고 싶어하는 학생이구요..
강좌의 취지와 제 기대가 맞지 않으면 양쪽 모두에게 좋지 않을 것 같아요.
그래서 진지하게 여쭤보고 결정하고 싶습니다.
저는 다음에 제 기대와 부합하는 강좌가 생기면 그 때 참가하는 것이 좋을까요?
솔직하게 말씀해주셔도 저는 정말 그것이 더 감사할 것입니다^^*
===== 연구원/꿈벗 리프레쉬 강좌 1년 과정 접수를 마감합니다. =====
강좌 수강을 희망하시는 분은 6개월 과정이나 매월 10일에 오픈되는 월별 강좌를 신청해 주세요.
6개월 강좌 신청 : http://blog.naver.com/salongoo/30154369884
1개월 (2013년 1월) 강좌 신청 : http://blog.naver.com/salongoo/30154496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