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

북

연구원들이

  • 송의섭
  • 조회 수 1364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7년 8월 29일 10시 14분 등록
I. 저자에 대하여

1.요한 볼프강 폰 괴테
1)출생 - 사망 : 1749.8.28. ~ 1832.3.22.
독일 문학의 최고봉을 상징하는 괴테의 생애를 돌아보면 ‘거인’이라는 표현이 딱 어울린다. 80년이 넘는 긴 생애 동안 활동하며,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같은 베스트셀러에서 [파우스트] 같은 대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도 폭넓은 작품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그래서였을까. 나폴레옹은 1808년에 괴테를 만나고 다음과 같은 묘한 말을 남겼다. “여기도 사람이 있군.” 일각에서는 당대 최고의 영웅이며 천재로 칭송되던 나폴레옹이 괴테를 자신에 버금가는 인물로 인정한 것이야말로 최상의 찬사라고도 여긴다.

2)젊은 베스트셀러 작가에서 독일 문학의 거장으로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1749년 8월 28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태어났다. 귀족은 아니었지만 비교적 넉넉한 중산층 집안에서 자라나며 어려서부터 문학과 예술을 가까이 접했고, 8세에 시를 짓고 13세에 첫 시집을 낼 정도로 조숙한 문학 신동이었다. 부친의 권유로 대학에서는 법학을 전공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20대 초반에 변호사로 개업했지만, 괴테의 관심은 이미 법률이 아니라 문학 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이때부터 그는 여러 문인과 교제하고, 광범위한 독서에 몰두하며, 시와 희곡 등을 습작한다.

1772년에 괴테는 업무상 베츨라르에 머물며 요한 케스트너라는 새 친구를 사귄다. 케스트너에게는 샤를로테 부프라는 약혼녀가 있었는데, 괴테는 첫눈에 반해 그녀를 짝사랑하게 된다. 고향으로 돌아온 괴테는 얼마 뒤에 한 친구가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자살했다는 비보를 전해 듣는다. 이 소재에 자신의 체험을 섞어서 쓴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1774)은 주인공 베르테르의 옷차림이 유행하고 모방 자살까지 일어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괴테는 20대 중반의 나이로 하루아침에 유명 작가가 된다.

1775년, 괴테는 프랑크푸르트를 떠나 이후 제2의 고향이 된 바이마르로 향한다. 인구 6천 명의 이 작은 공국의 신임 군주 카를 아우구스트 대공은 괴테를 전적으로 신임하며 국정을 맡긴다. 성공적인 공직 수행에도 불구하고 괴테의 내면에서는 예술을 향한 갈증에서 비롯된 불안이 나날이 커지고 있었다. “나는 날개를 가지고 있지만 써먹을 수는 없다.” 지적인 애인 샤를로테 폰 슈타인이나 당대의 지식인 헤르더와의 교제도 그의 욕구불만을 해소시키진 못했다. 급기야 괴테는 바이마르 생활 10년 만에 도망치듯 혼자 여행을 떠난다.

“1786년 9월 3일, 새벽 3시, 칼스바트에서 몰래 빠져 나왔다.” 이렇게 시작된 3년여의 여행 동안 괴테는 이탈리아의 주요 명소를 돌아보고 한동안 로마에 머물면서 느긋이 휴식을 취한 다음, 1788년 여름에 바이마르로 돌아왔다. 이때의 경험은 가히 혁명적이라 할 만큼 괴테의 인생에서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다. 이탈리아에서 본 수많은 고전 예술품의 미적 기준을 이상으로 삼은 특유의 고전주의적 예술관이 확립된 것은 물론이고, 이 여행을 통해 크게 변모된 괴테의 내면을 이해하지 못한 옛 친구들과의 결별이 이어지며 긴 고독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괴테는 실러라는 또 다른 독일 문학의 거장과 교류함으로써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셈이 되었다. “자네는 내게 또다시 청춘을 안겨주고, 나를 또다시 작가로 만들어 주었다네.” 179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두 사람의 우정은 급기야 실러가 괴테를 따라 바이마르로 이주하기에 이르렀다. 두 사람은 [크세니엔](1795)이라는 풍자시를 공저했고, 서로의 작품을 비평하며 집필을 독려했다. 희곡 [타우리스 섬의 이피게니에](1787), [에그몬트](1788), [토르크바토 타소](1790), 그리고 독일 ‘교양소설’의 전형인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1796) 등이 이 시기를 전후해 나온 괴테의 작품들이다.

1805년에 실러가 46세라는 이른 나이에 사망하자 괴테는 큰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환갑을 맞이한 1809년부터 사망 때까지 20여 년간 비교적 평온한 삶 속에서 괴테의 창작력은 절정에 달했다. 희곡 [파우스트] 제1부(1808), 소설 [친화력](1809), 자서전 [시와 진실] 제1~3부(1811~13), 기행문 [이탈리아 기행](1816), 시집 [서동시집](1816)과 [마리엔바트의 비가](1823), 소설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1829), [시와 진실] 제4부(1830) 등이 모두 이 시기의 작품이다.

1825년에 괴테는 [파우스트] 제2부의 집필을 시작했고, 그로부터 6년 뒤인 1831년에 드디어 탈고했다. 하지만 그는 간행을 서두르지 않았고, 원고를 봉인한 뒤에 자신의 사후에 발표하도록 주위에 지시했다. 평생의 역작을 완성한 이상, 이제는 자신의 최후가 가까웠음을 실감했기 때문일까? 이듬해인 1832년 3월 22일, 괴테는 8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 바이마르의 한 묘지에서 평생의 지기였던 실러 곁에 누웠다. 사망 다음날 괴테의 유해를 본 에커만은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겼다. “평안한 기색이 고귀한 얼굴 전면에 깊이 어려 있었다. 시원한 그 이마는 여전히 사색에 잠겨 있는 듯했다.”

2.구상에서 완성까지 60년이 걸린 대작 [파우스트]
괴테의 대표작인 희곡 [파우스트]는 구상에서 완성에 이르기까지 무려 60년이 걸린 대작이다. 대학 졸업 직후부터 쓰기 시작했지만 결국 미완성 상태로 간행된 [파우스트 단편](1790)을 읽은 실러가 감탄하여 완성을 독려하자, 괴테는 1797년에 가서야 다시 집필을 시작했다. 그로부터 11년 뒤인 1808년에 [파우스트] 제1부가 간행되었지만, 이 일을 누구보다 기뻐했을 실러는 이미 저 세상 사람이 되어 있었다. 애초에 구상했던 제2부의 집필은 그로부터 또다시 한참이 지난 1825년에 시작되었고, 6년 뒤인 1831년, 괴테가 사망하기 바로 전 해에 끝났다.

마법사 파우스트는 16세기에 독일 전역에 유행한 전설의 주인공이다. 그는 악마와 계약한 대가로 평생 갖가지 향락을 즐겼지만 결국 천벌을 받아 지옥에 떨어지게 된다. 이 단순한 교훈담을 보다 의미심장한 이야기로 바꿔놓은 사람은 엘리자베스 시대 영국 최고의 극작가 중 한 명인 크리스토퍼 말로였다. [포스터스(파우스트) 박사의 비극](1592)에서 주인공은 마법사가 아니라 학자이며, 일신의 쾌락이 아니라 인간으로서는 차마 도달할 수 없는 갖가지 지식을 손에 넣기 위해 악마와 계약한다. 오래 된 전설의 이처럼 신선한 해석은 괴테의 희곡에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파우스트]에는 세 편의 서막이 들어 있는데, 그중 하나인 ‘천상의 서곡’에서는 하느님과 악마 메피스토펠레스가 만나 지상에 있는 파우스트를 두고 ‘내기’를 벌이는 장면이 일종의 복선으로 등장한다. [파우스트] 제1부는 일명 ‘그레첸 비극’으로 지칭되는데, 괴테가 젊은 시절에 접한 어느 미혼모의 유아살해 사건에서 소재를 얻은 것이다. 주인공 파우스트는 이 세상의 모든 지식을 섭렵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간의 능력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이 많다는 사실에 그만 좌절한 중년의 석학으로 묘사된다. 이때 메피스토가 파우스트 앞에 나타나 마법의 힘으로 그의 소원을 이루어주겠다고 제안한다. 파우스트는 자신이 만족한 나머지 어떤 순간을 가리켜 “멈추어라, 너 정말 아름답구나!”라고 말하게 된다면 패배를 시인하고 영혼을 내놓기로 계약한다. 마법의 힘으로 젊음을 되찾은 파우스트는 순진한 처녀 그레첸을 유혹해서 타락시킨다. 그레첸이 미혼모로 낳은 아기를 죽이고 사형 언도를 받자, 파우스트는 메피스토의 힘을 빌려 그레첸을 탈출시키려 한다. 하지만 그레첸은 도움을 거절하고 순순히 사형 당함으로써 죄값을 치르고 영혼을 구원받는다.

제2부에서 파우스트는 전설의 미녀인 트로이의 헬레네를 저승에서 불러낸다. 하지만 두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오이포리온이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자, 헬레네는 저승으로 돌아가고 파우스트는 다시 혼자가 된다. 이제 파우스트는 자신의 쾌락이 아니라 인류의 유익을 위해 살기로 작정하고 대규모의 간척 사업에 돌입한다. 그리고 공사를 마치자 자신의 업적에 만족을 느끼며 결정적인 한 마디를 던진다. “멈추어라, 너 정말 아름답구나!” 이 말과 함께 파우스트는 죽어서 쓰러지지만, 메피스토와 맺은 계약에 따라 지옥으로 떨어지기 직전에 그레첸의 도움으로 구원을 얻는다.

[파우스트]는 문학사적으로 질풍노도(슈투름 운트 드랑)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를 관통하며 형성된 작품이다. 시대와 함께 변화한 저자의 생각을 반영한 까닭에, 제1부와 제2부는 분위기가 현격히 다르다. 제1부가 중세를 배경으로 마법을 이용한 개인의 욕망 실현을 이야기하고 있다면, 제2부는 근대를 배경으로 기술을 이용한 인류의 욕망 실현을 이야기하고 있다. 흔히 [파우스트]라고 하면 중세적인 분위기의 제1부를 떠올리게 마련이지만,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제2부에서 만년의 괴테가 근대 사회의 도래를 목도하며 내놓은 통찰 중에는 주목할 만한 것이 많다. [파우스트]는 의외로 시대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우리와 퍽이나 가까운 작품인 것이다.

3)독일 문학과 세계 문학 모두에 큰 영향을 끼친 괴테의 문학

괴테는 80년 넘는 생애 동안 시와 소설, 희곡과 산문, 그리고 방대한 양의 서한을 남겼다. 문학뿐만 아니라 신학과 철학과 과학 등 여러 분야에도 손을 댔고, 유능한 관료이며 탁월한 인격자로도 존경을 받았다. 괴테가 오늘날 독일뿐만 아니라 세계 문학사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독보적인 인물인 까닭은 이처럼 오랜 활동 기간과 다재다능함 때문이다.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에 이르는 그의 생애 동안에는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의 대두 같은 세계사의 굵직한 사건이 연이어 일어났다. 그런 역사적 격동기 속에서 괴테의 문학은 다른 여느 작가와는 다른 깊이와 넓이 모두를 성취했다.

나아가 괴테의 생애는 수많은 공국과 도시로 분열되었던 오늘날의 독일이 처음으로 민족적이고 문화적인 정체성에 눈뜨기 시작한 시기와 맞물렸다. [파우스트]를 비롯한 괴테의 대표작들은 다른 유럽 문학에 비해 낙후되었다고 평가되던 독일 문학의 수준을 일거에 드높였다. “독일 민족의 자의식은 바이마르에서 태어났다”는 문화사가 자크 바전의 지적은 결코 과장이 아니었다. 일찍이 셰익스피어가 영국 문화와 영어에 끼친 영향 못지않게, 괴테는 독일 문화와 독일어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것이다.

문학사적으로 괴테는 고전주의 작가로 분류되지만, 젊은 시절에는 [베르테르] 한 편으로 실러와 함께 질풍노도(슈투름 운트 드랑)의 대표 주자가 되었으며, 나중에는 낭만주의의 선구자로도 평가되었다. 하지만 고전주의적 예술관을 철두철미 견지한 괴테는 오히려 낭만주의에 대해서는 적잖은 거리감을 느꼈던 것으로 전한다. 이는 만사에서 질서와 조화를 중시한 괴테 특유의 성격 때문이었을 것이다. 가령 괴테는 프랑스 혁명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는데, 이는 뉴턴의 광학에 대한 반발로 이루어진 색채 연구와 함께 괴테의 보수성을 드러내는 증거로 종종 언급된다.

괴테의 수많은 작품은 이후의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여러 명시는 슈베르트가 곡을 붙인 [물레질하는 그레첸], [마왕], [들장미]처럼 독일 가곡의 대표작으로 거듭났다. 베토벤은 괴테의 희곡 [에그몬트]에 붙이는 서곡(1810)을 작곡했다. 당대 최고의 작곡가였던 모차르트나 베토벤이 [파우스트]를 오페라로 작곡해 주길 바랐던 괴테의 희망은 끝내 실현되지 못했지만, 훗날 베를리오즈의 [파우스트의 저주](1846)와 구노의 [파우스트](1859) 등의 작품이 좋은 평판을 얻었다. 앙브루아즈 토마의 오페라 [미뇽](1866)은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 시대]에 나오는 에피소드를 각색한 것이다.

햄릿이나 돈 키호테가 특정한 인간 유형의 대명사가 된 것처럼, 파우스트는 자신의 호기심(또는 이익)을 위해 막대한 위험조차도 서슴지 않고 감수하는 인간 유형의 대명사가 되었다. 괴테의 희곡 제2부에서 파우스트는 인류를 위한 공익사업이라는 이유로 해안을 개간하고 제방과 운하를 만드는 대규모 토목공사에 돌입한다. 개발 과정에서 공사 예정 부지에 사는 어느 노부부가 퇴거 명령에도 불구하고 떠나지 않자, 파우스트는 이들을 눈엣가시로 여기고 내쫓을 궁리에 골몰한다. 급기야 메피스토가 폭력배를 동원해 집에 불을 지르자, 노부부는 그만 빠져 나오지 못하고 불타 죽는 비극이 발생한다. 이처럼 파우스트의 행위는 본질적으로 인간성의 말살을 내포하고 있다. 짐작컨대 이것이야말로 어쩌면 괴테가 경고하고자 했던 근대성의 크나큰 맹점 가운데 하나는 아니었을까.



II. 마음을 무찔러 오는 글귀

P.9
그가 죽은 후 헬레네와 그의 아들도 없어지고 만다
  • 죽음은 영원할 것 같던 사랑도 갈로 놓는거 같아

P.10
하느님의 의지에 부합되는 보람 있는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는 인간을 그려 보려고 했던 것이다.

P.10
파우스트 전설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티타니무스(거인주의)이다. 모든 것을 지니고 우주의 근본에 가까이 가려는 동경과 노력인 것이다.
  • 파우스트는 본질에 다가가고 싶어했다. 신, 자연, 인간.

P.34
표 한 장을 위해서 목이 부러질 지경이 된다면 얼마나 좋겠나

P.34
황홀하게 번쩍이는 것은 순간을 위해서 태어난 것이고
참된 것은 후세에 까지도 길이 남는 법입니다.
제발 후세라 말만은 듣고 싶지 않습니다.
가령 나 같은 것이 후세를 운운한다면
도대체 그 누가 이 세상 사람들을 즐겁게 해 줄 수 있나요?

P.39
그때 나는 아무것도 갖지 못했지만
진리에 대한 충동과 환상을 즐기는 마음에 충만했지요
  • 그래 나의 20대도 그랬던거 같아. 아무것도 없었지만 진리를 추구할 수 있다면 아무것도 필요없다고 생각했었어

P.45
그럼 됐다. 어디 그대에게 맡겨 보겠다.
그 영혼을 그자의 근원에서 떼어내어
만일 그대가 잡을 수만 있다면
그를 유혹해서 너의 길로 끌어내려 보아라
  • 자유의지의 실험쯤으로 작가의 장치로 이해하는 거지

P.48
우리는 아무것도 알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뿐이다.
그걸 생각하면 정말 가슴이 타 버릴 것만 같다.
  • 인지혁명

P.49
이런 꼴로 살아 간다는 것은 개라도 싫다 할 것이다.
  • 삶의 권태가 지독하게 마음 깊이 들어갔구나

P.56 (+)
모든 청중의 심금을 찌르지 못하면
자네가 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가 없을 것일세(중략)
진정 자네의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 아니라면
결코 사람들의 마음을 찌르지 못할 것일세(중략)
두뇌가 있고 마음만 곧으면
재주를 부리지 않아도 연설은 절로 나오는 법일세.
진정에서 우러나오는 말이라면
말투를 꾸미려고 애쓸 필요가 있나

P.57 (+)
모든 시대 정신속에 자기를 옮겨 놓아
현명한 선인들이 어떻게 생각했는지 살피고
마침내 우리가 그것을 얼마나 훌륭하게 발전시켰는가를
살피는 것도 역시 지극히 즐거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그렇고 말고, 하늘의 별에까지 닿을 만한 발전이겠지!
  • 온고지신

P.61
속이 빈 해골들아, 어째서 너는 이빨을 드러내고 나를 노려보느냐?
너의 뇌수도 내 것과 같이 한때는 갈피를 못 잡고
안이한 날을 찾다가는 어스름 속에서
진리를 추구하며 비참하게 헤매덨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이겠지

P.65
복음 소리는 들려오지만, 나에게는 신앙이 없다

P.76
기도와 단식으로 내 몸을 괴롭혔네
  • 요즘 기도도 단식도 하지 않고 있는 내가 보인다.

P.80
나의 가슴에는 두개의 영혼이 깃들어 있어.
그것이 서로 떨어지고 싶어 한다네
그 하나는 음탕한 애욕에 불타서
  • 파우스트가 한말이지만 괴테가 하고 싶은 말이겠지? 인간은 그렇게 두개의 영혼을 가진거라고.

P.85
이 가슴에선 이제 만족감은 솟아나지 않는구나.

P.90
그 본질을 알 수 있지
  • 위의 85와 연결, 파우스트는 근간이 되는 본질로 채우고 싶어했어

P.91
빛을 낳은 어둠의 일부분이지요.
  • 도덕경에서 나온 이야기

P.91
빛은 물체에서 흘러나와 물체를 아름답게 하지만,
그러나 물체는 빛의 진로를 막아버리지요.
그러니까, 오래지 않아 빛은
물체와 더불어 멸망하고 말것이오.
  • 설득력이 있기는 합니다. 

P.93
펜타그램

P.93
악마나 귀신에게도 규칙은 있어서
들어온 곳으로 나가게 마련입니다.
들어올때는 자유지만 나갈 때는 제한을 받습니다

P.99
모든 속박을 떨치고 자유롭게,
인생이 어떠한지 체험해 보시구료
  • 나도 그렇게 살고 싶어

P.103
안 돼, 안 돼, 악마는 이기주의자니까!
남에게 이로운 일을
그렇게 쉽사리 공짜로는 안 할 걸

P.104
이땅에서만 나의 기쁨은 솟아나오며
이 태양만이 나의 고뇌를 비쳐 줄 뿐일세
내가 그것들과 헤어진 뒤에는
무엇이 어찌 되든 상관이 없네

P.105(++)
내가 어느 순간을 보고, 섰거라,
너는 정말 아름답구나 하고 말한다면,(중략)
나의 일생은 그것으로 마지막인 것이다!

P.106
한 군데 머무르게 된다면 난 노예에 틀림없다

P.107
일체의 지식에 대하여는 이미 구역질이 난 지 오래다

P.108
오직 쉬지 않고 활동하는 것이 장부가 아니냐

P.108(++)
전 인류에게 주어진 것을
나는 내부으 자아로서 맛보겠네
나는 정신을 가지고 가장 높고 가장 깊은 것을 휘어잡고
인류의 행복과 인류의 고통을 이 가슴에 쌓아 올려,
내 자신의 자아를 인류의 자아에까지 넓히고
끝내는 인류 그 자체와 더불어 나도 멸망하고자 하는 것이다.

P.110
가령 내가 말 여섯 필의 값을 치를 수 있다면,
그놈들의 힘은 내 것이 아닐까요?
  • 그렇지요. 협업할 수 있는 힘, 함께 할 수 있는 힘도 자신의 힘인것이지요.

P.113
천국의 모든 것을 다 배워서
  • 누구한테 배운다는 거지?

P.161
부정한 부물이란 영혼을 패치고 피를 좀먹는단다
  • 그렇지. 특히나 뇌물. 하지말아야할 부정한 거래가 부정한 돈거래야.

P.162
그보다 더욱, 그것을 가져온 분을 생각하고 있다오.
  • 가끔 소통은 머니머니 해도 머니지.

P.163
자, 악마놈아, 그렇게 죽처럼 끈적이하지 말고,
냉큼 새로운 패물을 마련해 오란 말이야.
  • 파우스트는 이제 완전히 변해 버렸군

P.168(+)
사랑하는 이를 품에 안은 것은
하늘이 주시는 그지없는 선물의 하나니까요.
  • 그 기쁨은 참 아늑하지

P.172(++)
훌륭한 청년이죠.여행도 많이 했고요.
아가씨들에 대한 예절도 다 알고 있지요.
  • 여행은 포용을 의미하는게 아닐까. 포용과 예절은 누구나 좋아하게 되는 품성이다

P.174
자네가 옳다. 그렇게 밖에 나로선 할 수 없는 처지니 벌 수 있나
  • 본래의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원하는 바를 위해서 한걸음 물러서는 느낌

P.195
하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와야죠.
미사에도 안 가고 고해도 안 하신지 오래됬지요.
  • 내 이야기구나.

P.197
어쩐지 그 사람이 악한 같은 생각이 들어요.(중략)
그런 사람하곤 함께 지내고 싶지 않아요!
  • 가끔 마음에서 나오는 그 느낌이 진짜일때가 있다.

P.225
게다가 요즈음 젊은 놈들 말이지만
이처럼 건방진 때는 없었으니까요.
  • 어느 시점이거나 이말은 존재할 거 같다








IP *.226.22.184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