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

북

연구원들이

  • ggumdream
  • 조회 수 1326
  • 댓글 수 2
  • 추천 수 0
2017년 10월 9일 11시 37분 등록

1. 저자에 대하여

 

도널드 클리프턴(Donald O. Clifton, 1924 ~ 2003)

 

클리프턴 박사는 19년 동안 미국 네브래스카-링컨 대학에서 교육심리학을 가르쳤다. 1969년 교수직을 사임하고, 직원 고용, 매니지먼트 리서치, 서베이 리서치 등의 분야에서 명성을 쌓게 되는데 SRI(Selection Research Inc) 경영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포춘 500대 기업과 학교, 스포츠 팀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1988SRI는 갤럽사를 인수하게 된다. 갤럽은 갤럽 여론 조사로 유명하지만,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매니지먼트 컨설팅 회사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갤럽사의 회장으로 강점 발견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사람들이 지닌 다양한 재능을 밝힘으로써 보다 행복한 삶으로 인도해 온 긍정심리학의 선구자’, 생의 마지막, 암과의 사투 속에서도 긍정의 힘을 전파하려는 그의 노력이 <당신의 물통은 얼마나 채워져 있습니까>라는 책을 탄생시켰다.

 

그의 이 강점혁명이 그의 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면 강점혁명이 유효한지 쓸데없는 것일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세계적인 여론조사기관 갤럽을 이끌고 있는 짐 클리프턴(Jim Clifton) 회장은 주의력 결핍 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로 학창 시절 학습에 어려움을 겪었다. 회장은 수업에 집중하지 못했고 난이도 낮은 시험조차 낙방 하고는 했다. 이 증상은 그가 대학을 입학 한 뒤에도 이어졌다. 그는 "수업 시간 중 교수나 다른 학생들이 말하는 것을 전혀 알아듣지 못했다"고 고백했다.

 

저명한 교육심리학자인 그의 아버지 도널드 클리프턴(Donald Clifton)은 자신의 아들이 본인처럼 교육자의 길을 걸을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아버지는 그에게 "너의 약점은 절대로 고쳐지지 않을 것이다. 반면 너의 강점은 무한히 개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버지는 교육자 대신 그의 적성에 맞는 영업(sales)직을 추천했다.

 

도널드 클리프턴은 사람들은 각각 다른 재능을 가졌으며 이 특화된 재능을 개발함으로써 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긍정심리학'의 선구자다. 그가 고안한 '강점 발견 프로그램'(finder)은 지적사고(Intellection), 배움(Learner), 행동(Activator) 등 재능을 총 34개 테마로 분류해 각 개인의 재능을 찾도록 돕는 테스트로 지금도 국내외 기업에서 인재 채용 시 사용하고 있다.

 

아버지의 조언에 따라 영업에 뛰어든 클리프턴 회장은 레코드 앨범 판매, 농장 광고 등 여러 번의 성공을 경험했다. 마침내 자신감을 얻은 그는 친구와 본격적으로 기업들에게 시장 조사 결과를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회장은 "이 일은 내게 딱 맞는 일이었는데 바로 당시 내가 '판매''아이디어 창출'을 흥미 있어 했기 때문이다"이라며 "현재 갤럽 일도 그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여전히 판매와 아이디어가 주된 업무다"라고 설명했다. 클리프턴 회장은 그가 '약점을 고치려 들지 말고 대신 강점 개발에 집중하라'는 아버지의 조언에 평생의 빚을 졌다고 강조했다.

 

클리프턴 회장은 "주위의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약점이 아닌 강점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성공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회장은 갤럽 창업주인 조지 갤럽(George Gallup) 박사를 예로 들었다. 그는 "갤럽 박사는 그 자신이 성공한 사업가가 되지 못할 것이란 걸 알았다. 그는 언젠가 내게 '팝콘 가게 하나 운영해본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갤럽 박사는 가르치는데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으며 여기에 집중하고 에너지를 쏟을 줄 알았다. 그를 아는 세계적인 리더들은 박사를 인생 최고의 스승이라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콜린 파월(Colin Powell) 전 국무부 장관도 자신의 강점을 잘 알았던 사람"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콜린 파월 장관이 갤럽을 방문했을 때 자신은 늘 최고의 군인이 되기를 염원해왔다고 말한 바 있다""그리고 그는 실제로 4성 장군 뿐 아니라, 미 국무부 장관직을 역임했으며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군인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클리프턴 회장은 "콜린 파월은 군인이고 조지 갤럽은 교육자였으며 나는 세일즈맨이다"이라며 "만약 갤럽이 군인이 되고자 했다면, 파월이 세일즈맨이 되고자 했다면, 그리고 내가 교육자가 되고자 했다면 우리들 중 누구도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왜냐하면 우리는 각자가 가장 잘 하는 것을 하지 않았을 테니까 말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내 아버지의 말씀처럼 자신의 약점을 고치려 하지 말고 자신에게 주어진 강점을 활용하고 개발하는 데 집중하라"고 조언했다.

 

톰 래스

톰 래스는 건강, 비즈니스, 경제 부문에서 인간 행동의 역할을 연구하며 전 세계 500만 명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저술가이다.

세계적인 여론조사기업 갤럽Gallup의 선임 과학자로 일하며 강점, 행복에 관해 수집한 방대한 자료와 날카로운 분석력을 바탕으로 '긍정의 힘'을 강조한 첫 책 당신의 물통은 얼마나 채워져 있습니까How Full Is Your Bucket?<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이후 자신의 강점 찾기를 돕는 두 번째 책 Strength Finder 2.0은 출간 즉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고 USA투데이 '2008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그밖에 Strengths Based Leadership, 웰빙파인더Wellbeing: The Five Essential Elements등을 집필해 모두 500만 권 이상 판매되었고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셀러 목록에 250번 넘게 올랐다.

톰은 십대에 희소 유전병을 앓아 왼쪽 눈은 실명했으나 오른쪽 눈의 시력이 2.0이다. 이 책은 평생을 암과 싸우며 건강하게 오래 살 확률을 높이기 위한 그의 선택에서 시작되었다

 

2. 내 마음에 무찔러 드는 글귀

 

시작하며 / 타고난 강점을 발견해주는 스트렝스 파인더

 

4.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지 못하고 약점을 고치기 위해 모든 에너지를 쏟아내느라 지쳐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들의 약점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니 내가 못하는 부분을 채우기 위해 많이 노력했던 것 같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강점을 모르니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다.

 

4. 그때 갤럽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을 보강하거나 바로잡기보다는 원래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개발하면 몇 배나 더 성장할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7. 자신의 강점에 매일 집중할 기회가 있는 사람들은 직장에 몰입되어 있을 확률이 6배나 높았고, 전반적으로 생활의 질이 우수하다고 답할 확률이 3배나 더 높았습니다.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자신과 잘 맞지 않은 직장을 밥 때문에 다니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자신과 맞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이건 아닌데 하면서도 억지로 해야하다보니 성과는 안 나오고 그 성과가 낮은 것에 또다시 자기를 자책하는 악순환이다. 그런 면에서 이런 책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수 있는 괜찮은 책인 것 같다. 조금 더 일찍 만났더라면 어땠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달라지는게 있었을까?

 

8. 약점에 집중하는 상사보다 직원을 아예 무시하는 상사가 직원에게 더 나쁜 영향을 주고 있었습니다. 이 실험의 가장 놀라운 결과는 강점에 주력하는 상사의 역할입니다. 강점에 주목하는 상사가 있다면 직원이 직장에서 업무상 힘든 일을 겪을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각자의 강점을 개발할 수 있도록 회사가 돕는다면 업무 현장에서 매일 나타나는 직원의 적극적 비몰입이라는 전염병은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연구결과를 통해 조직에 만연한 적극적 비몰입 또는 극단적 부정성을 줄이는 일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람을 진단하는 도구는 장점을 가지면서 가장 큰 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수많은 사람들을 조사하면서 쌓은 통계를 바탕으로 했기 때문에 어쩌면 이 강점도구는 유용한 툴이고 객관적이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의 강점평가가 어떤 조직에서 활용된다면 어떨까하고 생각해본다. 조직은 어찌됐든 성과를 위주로 하고 사람들의 잠재성을 평가해 조직에 필요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평가한다. 자기 조직에 필요한 강점이 있을 것이고 필요 없는 강점이 있을 것이다. 필요없는 강점을 가진 사람을 조직에서 키워줄까? 아니면 내칠까? 결론은 뻔한 것이다. 조직은 다양한 구성원으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조화를 이룰 때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인데 필요로 하는 강점만 가진 구성원으로 채워진 조직이 건강하고 오래갈 수 있을까? 이런 점이 이런 도구가 좋기는 한데 개인차원에서 활용되어야지 조직에서 활용된다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1부 타고난 강점을 찾아서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17. 교육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결함은 사람들을 자신의 본래 모습과 다른 존재로 변화시키려는 것이다. 숫자를 다루는 타고난 재능이 없는데 학위를 따려면 그 분야에 시간을 투자해야한다고 강요받는다. 공감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공감능력을 키우라는 압박을 받는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은 태어나 죽을때까지 강점보다는 약점을 고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쓴다.

그러면 이러한 강점을 언제 테스트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사람의 성향은 어릴 때부터 정해진다고 한다. 그렇다면 어릴 때부터 자신의 강점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은 것일까? 때로는 약점 보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는걸까? 어려운 부분이다.

 

19. 책이나 영화 등 수많은 스토리에는 수백만 분의 일에 불과한 확률을 딛고 승리하는 약자의 이야기로 가득하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들은 타고난 재능을 활용하는 사람보다 부족한 능력을 극복하여 승리한 사람에게 더 많은 갈채를 보내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 결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이런 영웅을 아메리칸 드림의 완벽한 본보기로 받들며 자신도 거대한 난관을 정복하기로 마음을 다잡는다. 그러나 이것은 저항이 가장 심한 길을 택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안 되는 것인가? 나는 한편으로 이 방법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 저항의 과정에서 배우는 것들이 많을 수도 있다. 너무 자기 강점만을 찾아 쫓는 인생이 바람직한가? 인생전체로 봤을 때 굉장히 효율적인 것은 사실일 것이다. 그러나 인생이 어디 효율로만 따지면 되는 것인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19. 충분히 노력하면, 무엇이든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처럼 나도 어릴 때 이 격언을 마음에 새겼다. ...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차세대 마이클 조던이 되려고 애쓰며 보냈다. 매일 슈팅 연습에 서너 시간을 쏟아붓고, 여름마다 농구 캠프에 참여하며 훌륭한 선수가 되기 위해 갖은 방법을 다 동원했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NBA 스타가 될 가망은 없었다. 5년 이상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지만 고등학교 2군팀조차에도 들어가지 못했다.

 

20. 나이가 들어도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격언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래서 직장에서는 비슷한 시나리오가 매일 펼쳐진다. 자신의 충분히 노력하면 훌륭한 영업 관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스타 영업 사원이 있다. 그녀는 다른 관리자들을 만나 노하우를 얻고, 관리에 대한 책을 닥치는 대로 읽고, 매일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밤늦게까지 일한다. 가족과 건강까지 희생하면서 말이다. 그리고 그렇게 몇 년을 관리자로 보내다가, 결국 자신에게는 팀원을 이끌어 갈만한 타고난 재능이 없음을 깨닫는다. 그녀가 애초에 능력을 발휘했던 영업 직무를 꾸준히 수행했더라면 더 큰 가치를 만들어냈을 것이다.

 

20. 그런데도 대부분의 조직 구조에서 더 많은 수입, 더 높은 지위, 더 큰 책임을 원하는 사람은 본인의 재능에 적합한 특정 직무 안에서 계속 진급하는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직무를 떠맡고는 한다.

미국 문화라고 다른가. 조직에서 진급 없이, 자리 이동 없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만은 할수 없는 구조 아닌가.

 

20. 더 절망적인 사실은 어른들의 약점에 대한 집착이 가정과 교실의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우리가 연구한 모든 문화권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대다수의 부모가 학생은 가장 낮은 성적을 받은 과목에 가장 많은 시간과 관심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부모와 교사는 아이가 가장 큰 잠재력을 지닌 분야에 시간을 더 투자하지 않을뿐더러, 탁월한 성과에는 오히려 무관심했다.

나도 그렇게 해오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점수가 잘 나오는 과목이 아이들의 강점을 꼭 말해주는 것이라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나? 체육을 잘한다고 해서 국, , 수를 안 할 수가 있을까? 더군다나 사회 시스템이 바뀌지 않고는 더 힘든 부분이다.

 

21. 이 관점은 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신화를 믿고 자란 이들에게는 이단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갤럽의 연구결과, 사람들은 모두 각각 다른 특정 분야에서 더 크게 성공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 또한 인간 발달의 핵심은 각 개인이 가진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바탕으로 스스로 개발하는 것이다.

선생님이 늘 얘기하듯이 변화는 가장 자기다움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했는 것과 같은 의미일 것이다.

 

22. 자신과 맞는 일을 찾는 것은 의외로 쉬운 일일 수도 있다.” 천부적인 재능을 개발하기 위해 에너지를 쏟아부으면 우리 모두 다 놀랄 만한 존재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격언은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더 정확할 것이다. 모든 사람이 원하는 모습은 될 수 없지만 본연의 모습을 더욱 더 발휘할 수는 있다.”

자신과 맞는 일을 찾기가 너무 어렵고 우리나라 특성상 한 직업을 가지면 다른 직업을 가지기 위해 기존 직업을 포기하기가 쉽지 않다.

 

<나의 강점들>

1. 배움 2. 화합 3. 수집 4. 지적사고 5. 긍정

 

1. 배움(Leaner)

 

89. 배움 테마의 소유자는 배우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가장 좋아하는 관심 분야는 당신이 가진 다른 테마와 경험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어떤 분야든 배우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낀다.

이거는 소름끼친다. 배우는 것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설레이고 좋아한다. 결과에 상관없이 그 과정을 기쁘게 생각한다.

 

89. 당신은 배우는 내용이나 배움의 결과보다도 과정에 더 흥미를 느낀다. 무지에서 앎으로 꾸준하게 계획적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활기를 얻는다. 어떤 사실을 처음 알게 될 때 느끼는 짜릿한 기쁨, 배운 것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연습해보는 초심의 노력, 습득한 기술에 관해 점점 더 커지는 자신감 같은 것에 큰 매력을 느낀다.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과정에 쾌감을 느낀다. 이 연구원 과정도 그렇다. 내용이나 결과보다도 이런 과정 자체에 행복하다. 거기에 뒤따라 오는 자신감, , 노력 등 이런 것들을 통해 자신감은 물론이고 내가 누구인지를 알아가는 자체가 마냥 좋기만 하다. 그리고 그 과정속에서 만나는 이들이 있어 더욱 좋다.

 

89. 이렇게 배우는 것에 흥미를 느끼기 때문에, 당신은 성인이 되어서도 요가나 피아노 강습 또는 대학원 수업 등을 통해 끊임없이 배우려고 한다. 배움의 기쁨을 아는 당신은 역동적인 업무 환경 속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내가 피아노 학원을 다니는 이유이다. 그냥 배우고 싶고 어렸을 때 못해봤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다. 다른 이유는 없다.

 

89. 시시각각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다량의 지식을 단기간에 습득한 후 프로젝트를 단기에 완수하고 곧바로 다음 프로젝트로 넘어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90. 배움 테마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어한다거나, 자격증이나 학위를 통해 인정받기를 원한다는 뜻은 아니다. 배움 테마가 강한 사람은 학습의 결과보다는 배우는 과정 그 자체에 흥미를 느낀다.

그래 이건 내 이야기이다. 사람들은 그 나이에 무슨 그런 돈도 안되는 일을 배우냐고 한다. 그런데 나는 그냥 이렇게 배우는 과정이 좋고 하고 싶은 것을 배울수 있다는 사실에 행복할뿐이다.

 

90. 저는 무엇인가를 배우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탭댄스를 배우기 시작했어요. 이상한 말로 들리나요? 절대 공연할 수준까지 실력이 늘 수는 없으리라는 걸 알지만, 탭하는 기술에서 집중하다 보면 매주 점점 더 나아지죠. 이렇게 해서 초보반에서 중급반으로 올라가는 과정은 정말 신나죠.

나도 시간만 허락한다면 더 배우고 싶다. 방송댄스, 기타, 드럼, 영어 등 이루 말할수 없다. 시간과 나이가 안타까울 뿐이다.

 

배움 테마 실행 아이디어

 

92. 최선의 학습 방법을 정리해보자. 예를 들어 당신이 직접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때 가장 잘 배운다면 강의할 기회를 찾는 것이다. 조용히 사색을 할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다면 조용한 시간과 장소를 찾아보자.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서 하는 학습방법이 최고라고 하는데 나는 아직 못해봤다. 언제 기회가 되면 한번 해봐야겠다. 지금까지는 두 번째 방법인 혼자서 조용히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92. 학습 진도를 추적하자. 배우려는 체계나 기술에 여러 수준이나 단계가 있는 경우 한 단씩 올라설 때마다 성취해낸 것을 축하하자. 이런 단계가 없다면 직접 만들어도 좋다. 예를 들면 주제 하나에 대해 책 다섯 권 읽기나 프레젠테이션 세 개 만들기 등이다.

그렇지. 배우는 자체로 끝나면 안되니까. 이왕 배우는 거라면 제대로 체계적으로 배우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배움으로 끝나야 할 것이다.

 

92. 변화를 주도하는 촉매제 같은 존재가 되자. 다른 사람들은 새로운 규칙과 기술 또는 새로운 환경에 겁을 먹을 수도 있다. 새로움을 기꺼이 흡수하는 당신의 태도는 다른 사람의 두려움을 잠재우고 적극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자.

 

92. 기술적 역량이 필요한 역할을 찾아보자. 당신은 전문 지식을 얻고 유지하는 과정을 즐길 것이다.

 

93. 가능하면 기술 또는 규정이 꾸준하게 변하는 분야의 직업을 갖는다. 배움 테마의 소유자는 계속 배움에 도전할 때 활기를 얻는다.

2의 인생을 살고 있다. 이런 나의 기질을 잘 이용해서 그에 맞는 직업을 가지자.

 

93. 당신은 익숙하지 않은 정보에도 위협을 느끼지 않는다. 새로운 상황에 도전하고 새로운 역량이나 언어를 빠르게 익히는 대가로 보수를 받는 컨설팅 같은 업무(내부 또는 외부적으로)에서 빛을 발할 것이다.

내가 컨설팅을 해본다는 생각은 해 본적이 없는데

 

93. 학습과 성과가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은 연구결과로도 밝혀졌다. 사람은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때 생산성과 충성도가 더 높아진다. 당신을 포함한 구성원의 학습 성취도를 측정하는 방법, 개별적인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 성취도에 따라 보상을 주는 방법을 찾아보자.

적절한 학습과 그에 따라오는 성과가 있다면 성장할수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성과는 유형의 성과도 있지만 무형의 성과도 있는 것이다. 성과가 없는 배움은 배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93. 직장에서는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자. 조직은 당신의 학습활동이나 인증서 취득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불할 수도 있다. 장학금과 기타 교육 기회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93. 배움에 대한 열망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자.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성인 교육 기회를 활용하자. 매년 새로운 학위 취득 과정이나 성인 교육 과정을 한 개 이상 등록하자.

나도 그렇게 하고 있다. 이런 성인 교육과정들이 많이 있다는 것에 정부에 감사하다. 찾아보면 좋은 프로그램들이 너무 많다. 다만 시간이 없다는 것이 문제일 뿐이다.

 

94. 배움 테마가 강한 사람은 연구나 학습에 몰입할 때 더욱 집중하여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른다. 긴급한 업무로 중단되지 않을 만한 적절한 시기에 주제를 정해 새로운 것을 배워보자.

 

배움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94. 배움 테마가 강한 사람은 어떤 역할을 맡든지 새로운 사실과 기술 또는 지식을 얻고자 하는 열정을 불태운다. 그가 새로운 학습방법을 모색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잃지 않게 도와주자.

 

94. 자신이 도달한 이정표 같은 수준을 확인하여 학습 진도를 스스로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그 성취를 인정하고 축하해주자.

 

94. 최고 권위자나 사내 전문가가 되도록 격려하자. 그러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고 싶다는 배움 테마가 강한 사람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화합(Harmony)

 

제일 의외의 결과. 내 안에 화합이라는게 있다니 일견 놀랍기도 하고 그런 것 같기도 하다. 의외의 발견에 설레인다. 이것도 내 안에 감춰져 있는 내가 모르는 나일지도.

 

252. 화합 테마의 소유자는 사람들이 서로 동의하는 부분을 찾는다. 당신은 갈등과 충돌에서 얻을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최소한으로 줄이려고 한다.

 

252. 주위 사람들의 견해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게 될 때, 당신은 공통점을 찾으려고 노력한다.그들이 갈등에서 벗어나 화합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한다.

건설관리자의 일을 할 때 고객과 건설업자의 갈등이 늘 있게 마련이다. 고객은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건설업자는 예산으로 어렵다고 한다. 이를 늘 해결하기위해 중간자적 입장에서 노력해왔다.(그래도 고객이 좀 유리한 방향으로 하긴 했다.)

 

252. 사실 화합은 당신의 중심 가치 가운데 하나다. 당신은 사람들이 자신의 견해를 타인에게 강요하는 데 너무도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자제하는 대신 서로가 공통으로 동의하고 지지하는 부분을 찾는다면 우리 모두 훨씬 더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그럴 것이라고 믿으며, 그러한 신념을 실천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 역시 이런 생각을 하고 있지 않나.

 

253.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 주장과 입장을 소리높여 주장할 때, 당신은 침묵을 지킨다. 사람들이 단호하게 특정 방향으로 나아갈 때 그들의 기본가치가 당신의 기본가치와 충돌하지 않는 한, 화합을 위해 자신의 목표를 다른 사람들의 목표에 맞춰 기꺼이 수정한다.

어떤 자리에서든 성급하게 어느쪽을 따라가기 보다는 침묵을 지키면서 양 측의 의견을 듣고 마음속으로 내 입장을 정한다. 그리고 화합을 위한다기보다는 상대방의 의견이 일리가 있다면 나의 의견을 내려놓고 수정한다.

 

253. 사람들이 자신의 지론이나 특별히 관심을 갖는 개념에 대해 논쟁하기 시작하면, 당신은 논쟁을 피해 모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253. 당신은 우리 모두가 한 배를 타고 있고, 이 배를 우리가 가려는 곳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배는 나무랄 데가 없다. 그렇기에 단지 우리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배를 흔들어댈 필요는 없는 것이다.

 

253. 저는 사람을 좋아해요. 관계를 조율하는 데 능숙해서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죠. 저는 제가 속한 곳에 잘 맞추기 때문에 쉽게 짜증내지 않아요.

 

화합 테마 실행 아이디어

 

255. 화합 테마를 사용하여 관점이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자. 그리고 전문 지식이 필요할 때 이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자. 다른 관점을 포용하는 당신의 열린 마음은 새로운 것을 배울때에도 도움이 된다.

 

255. 두 사람이 논쟁을 벌이고 있을 때는 그룹 내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달라고 요청하자.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모든 당사자가 동의하는 부분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신에게는 사람들을 한데 모으는 능력이 있다.

 

255. 매일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 역할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전화접촉 또는 방문방식의 영업직이나 경쟁이 심한 직장은 당신을 좌절시킬 것이다.

보험설계사에 관심이 많았는데 접어야 하나.

 

255. 대립하지 않고 갈등을 해결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화합 테마는 갈등을 회피하기에 급급하여 해결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다 결국 수동적 공격성을 지닌 행동을 하게 될 수 있다.

회피해도 나는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결국은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니.

 

256. 주도력이나 행동 테마가 특히 강한 사람과 파트너 관계를 맺자. 갈등을 해소하려는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갔을 때 갈등 상황을 정면 돌파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우리 동기들 중 누가 있을까? 웨버 누나와 리아 누나가 떠오른다.

 

256. 사람들의 의견을 진심으로 경청하는 교류와 포럼의 기회를 마련해보자. 이를 통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그룹 프로젝트와 활동에 더 몰입하도록 도울 수 있다.

 

256. 모든 사람이 차례대로 이야기할 수 있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려는 당신의 시도가 실제로는 어떤 사람들과 불화를 빚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성취 테마가 특별히 강한 사람은 얼른 결정을 내리고 실천하고 싶어서 안절부절못할 수 있다. 경청의 가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익혀두자.

화합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잘 생각해야 할 것이다. 절대 화합으로 끝낼수 없는 주제를 가지고 화합을 하고자한다면 그것은 애초에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다.

 

256. 누군가는 화합을 이루려는 당신의 노력을 이용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 모든 사람이 말할 기회를 갖게 되면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입장만을 표명하거나, 당면 과제와 거의 관련이 없는 논쟁을 벌이며 시간을 낭비할 수 있다. 이때는 주저하지 말고 개입하여 실질적인 문제로 대화의 방향을 돌려야 한다. 경청과 효율성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화합의 열쇠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회의나 논쟁은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만약 그런 것이 있다면 시간낭비의 자리이다.

 

257. 논의 중에는 문제의 실질적인 측면에 주목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그 실질적인 측면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자. 그것이 합의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257. 화합 테마의 소유자에게 존중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전문 지식이 더 뛰어난 사람이 있으면 당신은 쉽게 물러선다. 그럴 때는 자신보다 더 전문적인 사람을 초대하여 자문을 듣고 토론이나 협상의 다음 단계로 진행하자.

다른 사람들의 논리적인 말에 쉽게 물러서는 편이다. 그 사람이 전문가라면 더 할말은 없을 것이다.

 

화합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257. 화합 테마가 강한 사람은 갈등 상황과 최대한 멀리 있어야 한다. 다른사람과 마찰이 있으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 갈등이 빚어질 회의에는 참석시키지 말자.

 

257. 이 사람과 논쟁적인 주제를 놓고 토론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그는 논쟁 자체를 즐기지 않는 사람이다. 대신 분명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실질적인 문제를 논의하는 데 초점을 맞추자.

 

258. 화합테마가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의견 대립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는 논쟁 중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른 합의점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합의점을 출발점으로 삼아 다시 생산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3. 수집(Input)

 

121. 수집 테마의 소유자는 탐구심이 많고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책이나 어떠한 사실, 단어, 인용문 등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나비나 야구카드, 도자기 인형이나 흑백 사진과 같은 물건을 수집할 수도 있다. 무엇을 수집하든, 그것에 흥미를 느끼기 때문이다.

이거는 나와 맞아떨어진다. 특히 책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동안 사놓고 읽지 않은 책만 몇 권인지. 그리고 내마음에 들어오는 문장들, 인용문 등 역시 따라 모아둔다.

 

121. 당신은 아주 많은 것에 흥미를 느낀다. 당신에게 세상은 그 무한한 다양성과 복잡함 때문에 흥미롭다. 당신이 책을 굉장히 많이 읽는다면, 그것은 자신만의 이론을 다듬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보관하기 위해서다. 만약 여행을 좋아한다면 새로운 장소마다 신기한 물건과 새로운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런 것들을 입수해서 보관한다.

많은 것에 흥미를 느끼는 건 사실이다. 때로는 이런 흥미들이 싫다. 잘 하지도 못하면서 자기 재능은 이만큼인데 저만큼을 요구하는 흥미에 관심을 가지는 내자신이 말이다. 무한한 다양성과 복잡함 때문에 흥미를 느끼는 것 같지는 않다. 그냥 관심이 있고 흥미가 있기 때문이다. 어떤 목적없이 정보를 수집하고 보관하는 것은 사실이다.

 

122. 그렇다면 이런 것들이 보관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 보관 당시에는 정확히 언제, 어떤 이유로 필요하게 될지 말하기 어렵지만 언젠가 쓰게 될지 누가 알겠는가? 어쨌든 당신은 이런 모든 가능성을 생각하면서 어떤 것도 버리지 않는다. 그래서 물건이나 정보를 계속 수집해서 정리한다. 이렇게 하면 너무나 재미있고 기운이 난다. 어쩌면 어느 날, 당신이 수집한 것 중에 가치가 높은 것이 나올 수도 있다.

정말 버리는 것이 너무 힘들다. 그냥 당장은 쓸모 없고 장기적으로 봐도 별 가치가 없지만 여기에 나온 말처럼 언젠가 어떤 용도로 쓰일지 모르는데 버리는 것이 쉽지 않다.

 

122. 저는 어린시절에도 항상 모든 걸 알고 샆어했어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걸 게임처럼 즐겼지요. ‘오늘은 어떤 질문에 답해볼까?“라며 아주 별난 질문을 떠올린 후 해답을 던져줄 책을 찾으러 가곤 했어요. 종종 머릿속이 복잡해지면서 아무리 책을 읽어도 실마리가 잡히진 않았지만 그래도 계속 읽었죠. 결국 책 속 어딘가에는 답이 있기 마련이라고 믿었으니까요.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제 질문들은 하나의 정보를 다른 정보로 이어주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123. 낡은 물건이나 제게 필요 없는 물건을 버리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지만 이미 축적된 지식을 버리는 일이나 재미있는 책을 끝까지 읽지 못하게 되면 매우 아쉽습니다.

 

수집 테마 실행아이디어

 

124. 교육, 연구 또는 언론같이 매일 새로운 정보를 다루는 일을 직업으로 선택하자.

셋 중에 택하라면 교육을 하고 싶다.

 

124. 정보를 저장하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라. 오려낸 기사를 서류철에 모아두는 간단한 방법부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저장하는 방법도 있다.

 

124. 집중 또는 체계 테마가 강한 사람과 파트너 관계를 맺자. 이 사람은 당신이 호기심으로 인해 아주 흥미롭지만 산만한 길을 헤맬 때 궤도를 벗어나지 않게 도와준다.

우리 동기 중에 누가 떠오르지. 웨버누나, 의섭형님 정도 떠오른다.

 

124. 수집 테마 소유자는 개방적이고 흡수력이 있다. 당신은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이 자연스럽게 모든 정보를 흡수한다. 하지만 스펀지의 주된 목적이 흡수한 것을 영원히 담고 있는게 아닌 것처럼 당신도 정보를 보관하기만 해서는 안된다.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하고 내보내지 않는다면 침체로 이어질수 있다. 정보를 수집하고 받아들일 때는 그 지식이 가장 유용하게 쓰일 개인과 그룹을 파악하여 의도적으로라도 그들과 정보를 공유하자.

 

125. 수집 테마가 강한 사람은 데이터, 아이디어를 보관할 수 있는 특별한 저장소를 가지고 있다. 자신을 전문가로 보이는 것에 주저하지 말자. 수집 테마가 이끄는 대로 따르기만 해도 한 분야의 권위자로 이름을 알릴 수 있다.

 

125. 단지 정보를 수집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어떤 순간에는 이 지식을 활용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사실과 데이터가 누구에게 유용할지 생각해보자. 그리고 정보를 그들을 위해 활용하자.

 

125. 자신의 전문 분야를 파악하고, 그 분야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아보자.

자신의 전문분야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이 무엇인지를 아는게 어렵다.

 

125. 자신을 고무시키는 책과 기사를 읽을 시간을 미리 계획하라.

중요한 부분이다.

 

125. 어휘를 의도적으로 늘리자. 새로운 단어를 수집하고 각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라.

그동안 이런 어휘의 부족함에 많이 힘들어 했지. 리아누나의 단어채굴자처럼 많이 채굴하고 나만의 광산에 모아두자.

 

125. 수집한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상황을 찾아보자. 또한 당신이 친구와 동료들의 질문에 대답하기를 즐거워한다는 사실을 알리자.

연구원 동기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짧은 시간에 목적을 가진 만남에 이렇게 가까워지는 건 어려운 일이다. 11기 동기라는 말을 쓴다. 동기는 굉장히 소중한 어휘이다.

 

수집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126. 수집 테마가 강한 사람은 무엇이든지 잘 알아야 한다. 새로운 소식을 계속 알리자. 이 사람이 읽고 싶어할 것 같은 책이나 기사, 논문을 제공하자.

 

126. 그들과 공통의 관심사를 찾아보고, 그 주제에 대한 정보와 이야기를 공유하자. 그들과 돈독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126. 회의를 할 때는 이 사람에게 정보에 관한 질문을 꼭 해보자. 이 사람의 풍부한 지식을 활용할 기회를 찾아보자.

 

4. 지적 사고(Intellection)

 

199. 지적사고 테마의 소유자는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지적 활동을 좋아하며, 사고력을 여러 방향으로 확장함으로써 두뇌의 을 기르는 것을 좋아한다. 물론 지적 활동은 특정 부분에 집중되어 있을 수도 있다. 문제를 풀거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할 수 있다. 정확히 어디에 집중하는지는 당신의 다른 강점에 따라 달라진다.

무엇을 안다는 것이 그냥 좋다. 그리고 거기서 그치지 않고 생각으로 확장시키는 행위자체 또한 행복하다. 어디에 집중하는가가 문제인데 이제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 선택과 집중이다.

 

199.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적 활동에 아무런 초점이 없을 수도 있다. 지적사고 테마 자체는 당신이 무엇에 대해 생각하는지 말해주지 않는다. 단지 생각하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말해줄 뿐이다.

그동안의 문제점이다. 아무런 목적 없이 단순히 지적활동 자체, 사고 자체에 만족했지만 이제는 전환이 필요하다. 이런 좋아하는 지적사고를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고 싶다.

 

199.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깊이 생각하기를 즐기는 당신은 자기 성찰을 하는 사람이다. 어떤 면에서 당신의 가장 절친한 친구는 본인일 수도 있다.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내면의 대화를 통해 답을 찾기 때문이다.

연구원 과정을 거치면서 더 알게 된 사실이다.

 

199. 이런 자기 성찰은 마음에 품은 모든 생각과 아이디어를 실제 행동과 비교하기 때문에, 약간의 괴리감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자기 성찰은 그날의 일이나 나중에 나누려고 계획 중인 대화와 같이 보다 현실에 가까운 내용일 수도 있다. 어떤 내용이건, 이런 지적 활동은 당신과 늘 함께하는 삶의 일부다.

 

200. 사람들은 대부분 저를 아주 외향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제가 사람들을 좋아한다는 사실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제가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홀로 있어야 하는지 알게 된다면 놀랄 것입니다. 저는 정말로 혼자 있는 것을 사랑합니다. 고독이야말로 다른 여러 가지 것들로 흐트러진 생각을 한 곳에 집중하도록 해줍니다. 고독 속에서 최고의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제 아이디어는 점점 숙성되어야 합니다.

매번 추석 때 고동학교 동창모임을 한다. 처음에는 나가고 싶었다. 친구들을 보고 싶어서. 가족들 때문에 못나가긴 했지만. 이제는 나가라 해도 어색할 것 같다. 거기서 술먹으면서 얘기를 나누어봤자 신변잡기적 얘기밖에 더 하겠나. 때론 그것도 소중하다고 생각되지만 그 시간에 날 위한 고독의 시간을 즐기는데 더 즐겁다.

 

201. 감옥에 있을 때 벌로 독방에 감금되고는 했는데 저는 독방 감금을 다른 사람들처럼 싫어하지 않았어요. 다들 독방에 가면 외로울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곳에서 혼자 제 인생을 돌아보고 제가 어떤 사람인지, 가족, 가치관 등 제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었죠. 이상하게도 고독할 때 저는 외려 침착해지고 더욱 강해졌습니다.

나도 때로는 나를 둘러싼 모든 것에서 벗어나 감옥에 들어가는 것도 괜찮다 생각했다. 감옥에는 온통 부족하고 결핍된 것으로 가득 둘러싸여 있으니 고독을 즐기기에, 사고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바보같은 생각이다. 장소가 무엇이 문제겠는가.

 

지적사고 테마 실행 아이디어

 

202. 철학, 문학, 심리학 분야의 공부를 시작하거나, 이미 하고 있다면 꾸준히 계속하자. 당신은 항상 활발한 사고를 요하는 주제에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

올해부터 문사철 관련 책을 읽고 있고 원래부터 심리학은 공부하고 싶었다. 이쪽이 내 강점이라면 잘 찾아가고 있는 것이다.

 

202. 일기장이나 수첩에 아이디어를 적어보자. 아이디어는 당신의 머릿속 방앗간에서 빻을 수 있는 곡식과 같은 것으로 귀중한 통찰을 제시할 수도 있다.

꼭 아이디어가 아니어도 좋다. 생각나는 것은 모두 적을 필요가 있다. 기록과 메모가 요즘 내가 해야하는 일이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지 못한다.

 

202. 생각이 깊은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자. 그들은 당신에게 본보기가 되어 생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영감을 줄 것이다.

 

202. 폐쇄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홀로 시간을 보내면 사람들은 당신을 냉담한 사람 혹은 외톨이로 생각할 수 있다. 단지 생각하는 스타일이 그런 것일 뿐이며 관계에 소홀한 것이 아니라 관계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키자.

 

202. 당신은 지적인 사고의 흐름과 그 결과를 예측할 시간이 있어야 최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프로젝트 및 계획의 실행 단계에서 끼어들지 말고 초기 단계에서부터 관여하자. 일이 한창 진행 중일 때 참여할 경우 당신은 이미 결정된 방향과 궤도를 바꾸게 될 위험이 있으며 통찰력을 발휘할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

 

203. 다른 사람들을 지적이고 철학적인 논쟁에 참여시키는 것을 당신이 어떤 주제를 이해하는 한 가지 방식이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당신처럼 논쟁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나 그런 도발적인 질문을 던져보자.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질문을 던질 때는 태도에 주의하자.

 

203. 생각은 당신에게 에너지를 주므로 생각할 시간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다. 이때를 사색하고 성찰하는 기회로 삼자.

 

203. 시간을 내서 글을 쓰면 좋다. 글쓰기는 생각을 구체화하고 종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글쓰기는 정말 좋은 작업 중에 하나다. 생각하고 펜이 가는 데로 쓸수 있기 때문이다.

 

203. 당신과 같은 주제를 두고 대화 나누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찾아보자. 당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를 다루는 토론 그룹을 만들어보자.

 

203. 주변의 사람들을 향한 질문의 프레임을 다시 짜고 대회 참여를 유도하여 사람들이 각자의 지적 자산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격려하자. 동시에 이런 대화를 겁내며 대화에 참여하기까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 사람들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지적사고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204. 지적사고 테마가 강한 사람은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에게도 위압감을 느끼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는 표시로 받아들일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인데 이 부분은 나와 좀 맞지 않는 부분이다.

 

204. 지적사고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 책, 기사, 또는 제안을 평가해달라고 부탁해보자. 즐겁게 받아들일 것이다.

굉장히 부담을 많이 느끼는 편인데. 이것도 힘들 것 같다. 어쨌든 지적사고를 강점으로 가진 사람들의 성향이니까 그렇게 생각하면 될 것 같다.

 

204.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힘을 얻는 지적사고 테마의 특성을 활용하자. 예를 들어 무언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면, 이 사람에게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고 설명에 살을 붙이는 데 도움을 달라고 부탁하자.

 

5. 긍정(Positivity)

 

70. 긍정 테마의 소유자는 칭찬에 관대하고, 잘 웃으며, 항상 주어진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는다. 당신을 낙천적이라 말하는 이들도 있고, 당신의 긍정적인 시각을 부러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느 정도 맞다고 생각한다. 항상 어려움이 있어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반드시 있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진행되는 걸 보아왔다. 남들이 나를 부러워한다고는 생각해본적은 없다.

 

70. 어느 쪽이건 모두 당신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함께 있으면 당신의 열의에 전염되어 세상이 더 밝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글쎄. 이건 잘 모르겠다.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보지 않았으니. 그들이 나와 있을 때 더 밝아졌는지는 알수 없는 노릇이다. 만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말을 해주기 위해, 그들을 위해 내가 할수 있는 일이 없을까, 이것만은 꼭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긴 했다.

 

70. 당신과 같은 활기와 긍정적인 마음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삶이 단조롭고 무료하며 심지어는 압박감으로 인해 두 어깨가 무겁게만 느껴진다. 당신은 이런 사람들의 마음을 가볍게 만드는 방법을 잘 찾아내는 편이다.

이런 사람들이 있으면 일단은 회피하고 만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같이 일하는 사람이 이런 어려움이 있으면 따뜻한 말 한마디 더해주려고 했고 때로는 질타어린 말도 아끼지 않았다. 그들에게 도움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지만.

 

70. 당신은 모든 프로젝트에 재미를 가미하여, 무언가를 성취할 때마다 이를 축하한다.

딱히 그런 적은 없었던 것 같다. 프로젝트를 성취하는데 더 큰 목표를 둔 것 같다.

 

70. 당신은 모든 일을 더 흥미롭고 더 활기차게 만드는 방법을 찾아낸다.

더 흥미롭고 더 활기차게 보다는 더 잘 할수 있는 방법을 찾기는 한다.

 

71. 일부 부정적인 사람들이 당신의 활력에 거부 반응을 보여도 당신은 좀처럼 낙담하지 않는다. 당신은 어떤 경우에도 살아 있는 것에 감사하고, 어떤 장애가 닥쳐도 유머 감각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일부분은 동의한다. 아주 힘든 시간을 거치고 난 다음에 깨달은 것이 하나 있다. 항상 어렵고 짜증나고 화나는 일이 있어도 항상 이렇게 자신에게 물어본다. “이것이 나한테 죽고 사는 그런 문제인가?”.

그러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결국 죽고 사는 문제는 아닌데 마음에 담고 있어봤자 내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유머 감각이 있다고는 생각 안 해봤다.

 

71. 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법한 것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도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내가 조금 더 희생하더라도 남을 돕는 것에 만족감이 크게 나타나곤 하는 것을 느껴 왔다.

 

72. 사실 그 반대에 가깝죠. 전 거래를 해달라고 조르는 것을 싫어해요. 남을 귀찮게 하는 것은 질색입니다.

난 영업사원을 하더라도 누구에게 물건을 사달라고 조르는 것은 못 할 것 같다. 내가 친절하게 상품에 대해 설명은 하더라도 결정은 고객이 할 수 있게 편안하게 하고 싶지 강요하고 부탁하고 하는 것은 나의 성향과는 맞지 않다.

 

긍정 테마 실행 아이디어

 

73. 당신은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역할을 수행할 때 빛을 발한다. 누군가를 가르치거나 물건을 팔 때, 혹은 경영자나 리더 역할을 수행할 때 상황을 감격적으로 만들 수 있는 당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73. 당신은 누구보다 열정적이고 에너지가 넘친다. 사람들이 용기를 잃거나 위험을 감수해야 할지를 두고 망설일 때, 당신은 그들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자극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용기를 북돋우는 당신을 찾을 것이다.

지금은 이렇게 못하지만 언젠가는 이런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게 된다. 그러나 항상 생각해야 한다. 내가 하지 못하면서 남들에게 이런 얘기 저런 얘기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반드시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와야 하고 진심에서 나와야 한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주위에서 들은 말을 해주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음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73. 친구와 동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을 계획해보자. 예를 들면 소소한 성과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마련하거나, 모두가 기대할만한 정기적인 축하 행사를 계획하거나, 해마다 돌아오는 명절과 휴가를 활용할 방법을 찾아보자.

괜찮은 생각이고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것 중에 하나다. 그동안은 직장생활을 핑계로 못했지만 많은 계획들이 있고 하나씩 실천해나가려고 한다. 우리 블리븐 동기들을 위한 것들을 생각해봐야겠다. 이제 그들을 공식적으로 볼 시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다.

 

73. 당신이 열정적인 것이 그저 순진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주위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긍정테마의 소유자는 자신에게도 안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고 싶을 뿐이다.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것을 잘 못한다. 타인의 시선을 너무나 신경쓰기 때문일 것이다.

 

74. 당신은 사람들을 격려할 때 큰 기쁨을 느낀다. 다른 사람들을 아낌없이 칭찬하고 이를 더욱 구체적으로 표현하자. 당신의 감정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이며 개인적인 감사와 인정의 표현으로 바꾸어 사람들에게 전달하도록 꾸준히 노력하자.

이건 내 성격과 잘 맞는 부분이다. 남을 도와줌으로써 나의 작은 희생으로 인해 타인이 기쁨을 얻는 것에 대단히 만족스런 기분을 가지곤 한다.

 

74. 긍정 테마의 소유자는 그 재능을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데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습관적으로 불평, 불만을 늘어놓는 사람들을 멀리하고, 낙관적인 측면을 격려하고 발전시키는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자.

 

74. 어려움에 신경 쓰지 않는 척할 필요는 없다. 당신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지만 부정적인 면을 모르거나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 당면한 과제를 확실히 인지했으며 낙관론을 유지하는 이유에 대해 사람들과 소통해야 한다. 당신의 긍정적인 접근 방식이 현실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깨달을 때 당신의 긍정성은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내가 너무 긍정적이라서 타인이 보기에 지금 자기가 처한 상황을 똑바로 보지 못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은데. 이 부분은 잘 안 맞는 듯.

 

74. 사람들은 당신에게 의지해 일상에서 겪는 좌절을 극복하곤 한다. 따라서 항상 좋은 이야기와 농담, 격언을 많이 준비해두자. 당신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절대 간과하지 말자.

이거는 좋은 말이다. 나도 그렇게 하고 싶기는 하다. 우선 내 와이프가 힘들어할때마다 이런 것을 하고 싶은데 잘 못한다. 하물며 남을 어떻게

 

75. 부정적인 사람은 피하자. 그들은 당신을 낙담하게 만들 것이다. 그들은 당신을 낙담하게 만들 것이다. 대신 이 세상에서 당신과 같은 열정과 유머를 찾아내는 사람들을 찾아보자. 서로에게 힘이 될 것이다.

굳이 피할 필요가 있을까. 그저 만나는 사람에게 충실하면 될 것이고 부정적인 사람조자 나의 긍정으로 변화시키면 안될까?

 

75. 사람들이 지금 잘되고 있는 일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자. 당신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게 만든다.

 

긍정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치하기

 

75. 긍정 테마는 일터에 생기와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긍정테마가 강한 사람은 조직을 긍정적이고 역동적으로 만들 것이다.

 

75. 긍정 테마가 강하다고 해서 늘 기분이 좋은 것은 아니다. 긍정 테마가 강한 사람은 자신의 유머와 긍정적인 태도를 통해 사람들이 각자의 일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 긍정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 이런 강점을 상기시켜주고 그 강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자

 

75. 냉소적인 태도는 긍정 테마가 강한 사람의 의욕을 꺾는다. 긍정테마를 가졌다고 부정적인 사람들의 기분을 풀어주는 일을 즐길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긍정적 태도에 불을 지피기만 하면 되는 본래 긍정적인 사람들에게 힘을 불어넣을 때 긍정 테마의 진가가 발휘된다.

부정적인 사람들은 그러면 어떻게 되나? 누가 그들을 긍정의 태도로 변하시키나. 누군가는 해야하지 않을까.

 

다른 사람들의 강점 리뷰

 

1. 개발(Developer)

 

42. 개발 테마의 소유자는 사람들의 잠재력을 본다. .... 그 누구도 완성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모든 사람은 언제나 성장 과정에 있으며, 다양한 가능성으로 충만하다고 본다.

나보다는 타인을 위한 능력인 셈이다. 나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을 것 같다. 타인의 장점과 현재의 능려을 중시하지 그 사람의 잠재력이 어느정도인지는 보이지 않는다.

 

42.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성공을 맛볼 수 있게 도우려는 목적을 가지고 그들을 대한다. 언제나 사람들의 도전 의식을 북돋울 방법을 찾는다. 그들에게 한계를 뛰어넘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흥미진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려고 노력한다.

 

44. 미미한 성장이라 다른 사람들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당신은 사람들의 잠재력이 실현되고 있다는 분명한 신호로 받아들인다. 이렇게 사람들이 성장하는 모습들은 당신에게 활력소가 되며, 에너지와 만족감을 가져다 준다. 많은 사람들이 도움과 격려를 받기 위해 당신을 찾을 것이다. 당신의 도움이 진실하며 남을 도움으로써 당신 역시 보람을 느낀다는 점을 알기 때문이다.

미처 내가 몰랐던 내 잠재력을 발견해 알려준다는 건 흥미로운 일이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을 어느 자리에서 만난다는건 굉장한 인연이다.

 

45. 저는 사람들이 이전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방식으로 자신을 알아가는 것을 도와주거나 제게는 없는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들을 발견할 때 가장 즐겁습니다.

그것이 일이건 공부이건 뭐든 힘들어하는 사람을 그것이 격려이든 아니면 일을 하는 팁이건 도움을 준 다음 달라지는 그들의 모습을 보는 것은 무척 행복한 일임에는 틀림없다.

 

개발 테마 실행 아이디어

 

46. 다른 사람의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찾아보자. 당신은 교육, 코칭, 매니지먼트 같은 역할에서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강점마다 거기에 적합한 직업군을 소개해주면 더 좋을텐데. 너무 두리뭉실하게만 얘기해준다. 교육이면 구체적으로 교육 중에 어떤 것이 있는지 정보를 준다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46. 개별화 테마가 강한 사람과 파트너 관계를 맺자. 개별화 테마는 개인을 지배하는 재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개별화 테마의 도움이 없다면 개발 테마는 다른 사람이 재능을 진정으로 발현시킬 수 없는 영역에서 재능을 발전시키도록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 할 수도 있다.

 

47. 당신은 사람들에게 멘토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항상 느낀다. 때로는 스스로 감당하지 못할 정도다. ..... 사람들에게 가장 가슴에 사무치고 기억에 남는 성장의 순간은, 적절한 시점에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열정에 다시 불을 붙이며, 기회의 눈을 뜨게 하여 인생의 행로를 바구는 적절한 말을 들을때라는 것을 명심하자.

 

47. 가망이 없어 보이는 일에 에너지를 과잉 투자하지 말자.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가장 긍정적인 측면을 보는 개발 테마의 소유자는 때로 더 시의적절한 상황으로 나아가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48. 개발 테마의 소유자는 자신의 발전을 잊은 채 다른 사람의 성장에만 투자하곤 한다. 자신에게 없는 것은 남에게 줄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내가 먼저 성장하고 그 다음에 타인의 성장이 있지 않을까. 나의 성장 경험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진정한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성장경험이 없는데 어떻게 타인의 성장을 도울 수 있겠는가.

 

48. 성장을 도와주고 싶은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해보자. 그리고 그들이 가진 강점의 특징을 각각 적어본다. 15분이라도 그들을 각각 정기적으로 만나 목표와 강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운다.

 

개발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48. 그 사람들끼리는 절대 기록을 깨지 못했을 것입니다. 당신의 격려와 믿음이 그들에게로 필요한 열정을 당긴 것입니다.

 

49. 다른 사람의 공로를 인정해야 한다면 개발 테마가 강한 사람을 찾아보자. 이 사람은 칭찬할 만한 성과를 찾아내는 데서 즐거움을 느끼며, 칭찬을 받는 동료는 그의 칭찬이 진심에서 우러나왔다는 것을 안다.

 

49. 개발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 당신의 업무적인 성장을 도와달라고 부탁해보자. 다른 사람들이라면 놓치기 쉬운 작은 발전의 단서도 쉽게 찾아낼 것이다.

 

2. 개별화(Indivieualization)

 

50. 개별화 테마의 소유자는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성에 매료된다. 개별화 테마는 사람들을 어떤 타입

으로 분류하거나 일반화하는 것을 싫어한다. 개인의 뚜렷한 특성이 가려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50. 개별화 테마의 소유자인 당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개성과 차이에 주목한다. 그리고 본능적으로 사람들이 각자 어떤 스타일을 갖고 있고, 어떤 부분에서 동기를 얻는지,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어떻게 대인관계를 구축하는 지를 관찰한다.

50. 이 테마는 당신이 어떻게 친구들이 꼭 좋아할 만한 선물을 고르는지, 누구는 공개석상에서 칭찬받는 것을 좋아하고 누구는 싫어하는지를 어떻게 아는지, 왜 어떤 사람에게는 해답을 먼저 제시하고 어떤 사람에게는 혼자 해답을 찾도록 교육의 접근방법을 달리하는지를 설명해준다.

 

51. 개별화 테마의 소유자인 당신은 다른 사람의 강점을 너무나 예리하게 관찰하기 때문에 그들의 가장 월등한 부분을 끌어낼 수 있다. 개별화 테마는 생산적인 팀을 구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개별화 테마 실행 아이디어

 

53. 상담, 감독, 교육, 사회 기사 작성 또는 판매같이 개별화 테마를 활용하고 그 진가를 인정받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자. 사람들을 고유한 개인으로 보는 당신의 능력은 특별한 재능이다.

 

53. 자신의 강점과 스타일을 능숙하고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자. .....동료와 친구들이 각자의 장점을 찾아 가장 잘하는 일을 중심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53. 모든 사람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대하는 것이 적절하고, 타당하고, 효과적임을 설명해보자. 개별화 테마가 강하지 않은 사람들은 개인 간의 차이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개별화를 불평등하거나 불공평하다고 주장할 수 있다.

 

54. 팀에서 팀원 각자가 가장 잘하는 것을 찾아보자. 그런 다음 이들이 업무에 자신의 재능, 기술, 지식을 적극 활용하도록 도와주자. 당신이 왜 팀원들의 업무 성과에 관심을 갖는지 당신만의 타당한 이유와 철학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54. 개별화 테마는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이해하며 이를 개인에 맞게 제공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개별화 테마의 소유자인 당신은 독특한 위치에 올라선다. 개별화 테마를 활용하여 획일적이지 않은 영역을 식별하자.

 

55. 개별화 테마가 강한 사람은 다양한 방식과 문화 속에서도 편안하게 활동하며 주위 사람들을 대할 때 직관적으로 그 사람 특성에 맞춰서 대한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당신의 재능을 의식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55. 개별화 테마는 데이터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비슷한 점을 찾는 동안 당신은 특수한 점을 찾아보자. 당신의 해석은 그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개별화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55.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개별화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 의견을 구해보자. 당신이 자신만의 세상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도록 도와줄 것이다.

 

56. 나만의 재능을 알고 싶고, 군중 속에서 눈에 띄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개별화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자.

 

3. 공감(Empathy)

 

57. 공감 테마의 소유자는 주위 사람들의 감정을 매우 잘 느낀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마치 자신의 감정처럼 느낄수 있다. 직관적으로 상대방의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시각을 공유할 수 있다.

 

57. 곤경에 처한 모든 사람을 반드시 불쌍하게 여기는 것도 아니다. 곤경에 처한 사람을 불쌍하게 여기는 것은 공감(empathy)’이 아니라 동정심(sympathy)’이기 때문이다.

 

57. 이렇게 상대방의 감정을 본능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는 강력한 힘이 있다.

 

58. 공감 테마의 소유자는 상대방이 말하지 않아도, 무엇을 궁금해하고, 어떤 것이 필요한지 예측할 수 있다. 사람들이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라 고민할 때도 당신은 적절한 단어는 물론 적절한 어조까지 찾아내곤한다.

 

58. 사람들의 마음에 어울리는 목소리를 찾아주는 것이다. 이런 모든 이유 때문에 사람들은 당신에게 끌린다.

 

공감 테마 실행 아이디어

 

60. 누군가 어려움에 빠져 있을 때 친구와 동료들이 이를 알아챌 수 있도록 도와주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민감한 상황을 알아차리는 능력이 당신에 비해 부족하다.

나한테는 굉장히 부족한 점이다. 오로지 같이 있는 목적과 해야하는 일에만 집중하지 그 사람의 현재 상태가 어떤지 그런 것에는 관심이 없었다. 일에 집중하지 않은 그들을 다그치고 난 후 왜 그렇게 집중하지 못했던 이유을 다시 들으면 그런 말을 한 것이 후회가 될 정도다.

 

60. 당신이 다른 사람의 감정적인 상태를 이해한다고 해서 부적절한 행동까지 용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공감이 동정으로 변하는 순간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지나치게 동정심이 많은 사람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60. 신뢰는 당신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며, 사람들은 자신의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당신을 만나는 것을 편안하게 느낀다. 당신의 신중함과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의지는 높이 평가된다.

 

61. 다른 사람의 감정을 예리하게 포착하는 당신은 사람들 사이에 흐르는 감정적 분위기를 쉽게 알아챌 수 있다. 당신의 이런 재능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다리(bridge)’를 만들자. 공감 테마는 어려운 시기에 특히 중요하다. 관심과 배려를 보여주면 사람들의 충성심이 고취되기 때문이다.

부서 직원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얻는 것은 의외로 쉽다. 관심과 배려 하나만 있으면 얻을 수 있는 것들이다.

 

61. 다른 이들의 행복한 모습을 보는 것은 당신에게도 즐거운 일이다. 그래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밝게 조명해주고 그들의 성과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기회를 잘 포착한다. 그런 기회가 올 때마다 그들이 이뤄낸 성과를 인정하고 이에 감사하는 따뜻한 말을 건네보자. 이런 당신의 모습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면서 큰 호감을 준다.

 

62. 공감 테마가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관찰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지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 전에 상황이 어떻게 벌어질지 직감적으로 안다. .... 이 직감은 귀중한 자신이 될 수 있다.

 

62. 때때로 공감에는 말이 필요 없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 데에는 친절한 제스처만으로 충분하다.

 

공감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62. 조직 내 특정한 사람의 감정을 파악해야 한다면 공감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자.

 

63. 직원이나 고객이 특정 행동의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할 때 공감테마가 강한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자. 직원이나 고객이 놓치고 있는 것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공정성(Consistency)

 

64. 공정성 테마의 소유자에게는 균형이 중요하다. 당신은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지 똑같이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64. 당신은 공정하지 않은 환경을 진심으로 혐오한다. 자신을 이를 막는 수호자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일부에게 특혜를 주는 환경이 아니라, 분명하게 세워진 규칙이 평등하게 적용되는 공정한 환경에서 사람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한국 사회시스템에서 제일 어려운 부분이고 이런 강점을 지닌 사람역시 조직에서 쉽게 받아들일 수 없다. 조직이 요구할 때 자신의 손에 피를 묻힐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다.

 

65. 평등하고 공평한 환경에서 모든 사람은 스스로의 가치를 발휘할 공평한 기회를 갖게 한다.

 

66. 회의에서 부하직원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게 되면 누가 아이디어를 냈는지도 밝힙니다. 그 이유는 제 상사들도 그렇게 해주었기 때문이에요. 이보다 더 공정하고 적절한 행동 규범은 없다고 생각해요.

공정성 테마는 강점이기 전에 어떤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원칙이 아닐까? 자신만의 원칙을 정해놓는다면 시행할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공정성 테마 실행 아이디어

 

66.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정 가치 또는 타협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하는 특정 정책을 고려하여 규칙을 세울 수도 있다.

 

67. 공평한 조건을 제시할 권한이 있는 역할을 찾아보자

 

67. 진정으로 칭찬받을 만한 사람들을 정확하게 가려낸다는 평판을 쌓고, 실제로 그런 사람들이 인정을 받을수 있게 하자. 당신은 조직 또는 그룹의 양심으로 알려질 것이다.

이런 사람이 될려면 반드시 조직 내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 위치에 오르기까지 불합리한 일도 수용하고 처리할줄 알아야 하는데 과연 공정성 테마를 가진 사람이 이렇게 할수 있을까. 공정성은 강점인 동시에 약점이다.

 

67. 성과에 중점을 두자. 때로는 공정성 테마로 인해 누군가가 일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만 치중한 나머지 그가 어떤 성과를 냈는지는 알아채지 못할 수 있다.

 

67. 당신은 공평함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규칙을 바꾸는 사람을 다루기기 쉽지 않다. 공정성 테마는 규칙과 정책, 절차가 전반적으로 균일하게 적용될 수 있게 이를 분명히 명시하는 데 도움을 준다.

 

68. 항상 자신이 전하는 내용을 실천해야 한다. 이를 통해 당신이 속한 조직이나 그룹에서 평등을 지향하는 풍조를 조성하고 평화로운 규칙 준수를 장려할 수 있을 것이다.

 

68. 사람들은 당신의 약속과 행동 사이에서 드러나는 일관적이고도 꾸밈없는 헌신에 감사할 것이다. 강한 저항에 직면하더라도 항상 당신이 믿는 것을 옹호하라.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을 오래도록 신뢰할 것이다.

 

공정성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69. 공정성 테마가 강한 사람은 예측 가능하고 효과적인 패턴을 사용할 때 가장 편안하게 느낀다. 상황이 급변할 경우 공정성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필요하다.

 

69. 실용적인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이나 장기 계획 수립과 같은 추상적인 업무보다 작업을 완수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일을 선호한다.

 

5. 미래지향(FUTURISTIC)

 

77. 미래지향 테마의 소유자는 당면한 현실 너머를 바라보는 사람이다. 당신은 미래에 매혹된다. 마치 벽에 투사된 그림을 보는 것처럼, 당신의 눈에는 미래의 모습이 상세하게 보인다. 이 상세한 그림에 끌려 당신은 앞을 향해, 내일을 향해 나아간다.

 

77. 언제난 당신에게 더 좋은 제품, 더 훌륭한 팀, 더 행복한 인생 또는 더 나은 세상 등에 영감을 준다.

 

77. 당신은 미래의 가능한 모습을 꿈꾸는 사람이며 이러한 자신의 비전을 소중하게 여긴다. 현재 상황이 너무 힘들고, 주변 사람들이 현실에만 치중할 때면, 당신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떠올리는 방법으로 기운을 낸다. 이런 당신의 비전은 다른 이들에게도 활력을 준다.

 

78. 사실 사람들은 당신 생각하는 미래 비전을 듣고 싶어한다. 자신에게 희망과 활기를 줄 수 있는 비전을 원한다. 당신은 사람들에게 그 비전을 그려줄 수 있다. 단어를 신중히 선택하고, 비전을 최대한 생생하게 전달해 보자. 사람들은 당신이 가져다 주는 희망을 품고 싶어한다.

 

미래지향 테마 실행 아이디어

 

80. 시간을 내서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자.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시간이 늘수록 아이디어는 더 선명해질 것이다.

 

81. 당신은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 다른 이들을 고무시키지만 종종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비전을 설명할 때는 생생한 단어와 은유로 미래를 자세히 묘사하자. 스케치, 단계별 실천 계획 또는 실물 모형을 통해 생각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의도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81. 미래지향적 사고를 논리적으로 뒷받침할 자료를 준비하라. 성공적인 미래 모습에 대한 당신의 흥미로운 비전은 실현 가능성에 뿌리를 두고 있을 때 사람들의 가장 큰 호응을 이끌어낼 것이다.

 

미래지향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82. 미래지향 테마가 강한 사람은 미래를 위해 산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 사람의 커리어, 소속 조직, 더 넓게 활동하는 시장 또는 분야 전반에 대한 비전을 말해달라고 부탁하자.

 

82. 가능성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여 그들을 자극하자.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미래지향 테마가 강한 사람이 생각하는 미래를 최대한 생생하게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자.

 

6. 발상(Ideation)

 

83. 발상 테마의 소유자는 아이디어에 매료된다.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이는 세상사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어떤 원리나 이념이다. 당신은 복잡한 현상의 근본 원인을 설명해주는 명쾌하고 단순한 원리를 발견할 때 기쁨을 느낀다.

 

83. 아이디어는 연결고리다. 당신은 항상 연결고리를 찾는다. 그래서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별개읳 녀상들이 눈에 띄지 않는 연결고리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때 흥미를 느낀다. 아이디어는 또한 익숙한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다. 당신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세계를 뒤집어서 전혀 새로운 각도, 즉 생소한 깨우침을 주는 시각으로 보는 것에 즐거움을 느낀다.

가장 부러운 강점 중의 하나이다. 새로운 것을 새로운 것에서 찾지 않고 평범한 세계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그들이 부럽네.

 

84. 사람들은 당신을 창의적이다’, ‘독창적이다’, ‘발상력이 풍부하다또는 똑똑하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어쩌면 당신은 이 모두에 해당될 수도 있다. 어느 누가 확신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확실한 것 하나는 아이디어가 당신을 신바람나게 만든다는 점이다. 이것만으로 당신은 만족한다.

 

발상 테마 실행 아이디어

 

86. 발상 테마의 소유자는 금세 싫증을 내는 유형이므로 직장이나 가정에서 작더라도 변화를 만들어보는 것이 좋다.... 소소한 변화들이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86. 생각과 아이디어를 완성한 다음에 사람들에게 전달하자. 발상 테마가 부족한 이들에게는 흥미롭지만 불완전한 아이디어를 연결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당신의 완성되지 않은 생각을 무시할 수 있다.

 

86. 당신의 모든 아이디어가 실용적이거나 쓸 만한 것은 아니다. 아이디어를 수정하는 방법을 배우거나 아이디어를 증명하고, 있을 수 있는 함정을 식별할 수 있는 친구나 동료를 찾아보자.

 

87. 자료를 읽을 시간을 미리 계획하라.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경험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생각은 당신에게 에너지를 주므로 생각할 시간도 미리 계획하라

 

87. 발상 테마는 연구 개발 분야와 잘 맞는다. 당신은 공상가와 몽상가의 사고방식을 제대로 이해한다.

 

87. 때때로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사고방식을 따라가기 힘들어 관심을 보내지 않을 수 있다.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비유 또는 은유를 이용하거나 차근차근 설명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87. 지식을 모아 발상 테마를 충족시키자. 당신이 일하는 분야와 다른 분야나 업종을 연구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외부의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이질적인 아이디어를 연결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보자.

 

발상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88. 발상 테마가 강한 사람은 언제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그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발전한다. 아이디어는 그를 춤추게 하며 업무 이행 속도를 높인다. 그리고 새로운 발상은 깊이 있는 통찰과 놀라운 발견을 이끌 것이다.

 

7. 복구(RESTORATIVE)

 

95.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고장이 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또 이런 일이 생겼다고 힘 빠져 하는 사람들이 있는 데 반해, 당신은 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활력을 얻는다. 증상을 분석하고, 원인을 알아내고, 해결안을 찾는 일에 큰 기쁨을 느낀다.

 

95. 정확하게 어떤 문제를 선호하는지는 개인의 강점 조합과 경험에 따라 다르겠지만 확실한 것은 당신이 문제를 고쳐서 당면한 상황을 해결한다는 것을 즐긴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개입하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라는 점을 당신은 직관적으로 안다.

 

96. 당신은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을 살려냈으며 활력을 다시 불어넣은 것이다. 이를 어떤 식으로 표현하든 당신이 이 상황을 위험에서 구해낸 것이다.

너무 상황을 이상적으로 그리고 있다.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복구 테마 실행 아이디어

 

98. 문제 해결을 즐긴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98. 자신에게 관대해지자. 복구 테마가 강하면 지나치게 자기 비판적일 수 있다. 이 테마를 지식이나 기술 부족과 같은 개선 가능한 자신의 문제나 외부의 실질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시키자.

 

99. 복구 테마를 이미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상하고 방지하는 데 활용하자.

 

99. 꾸준한 개선 노력이야말로 당신이 지닌 특징 중 하나다. 탁월한 기술이나 지식이 요구되는 까다로운 분야에서의 활동 또는 노력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킬 기회를 모색해보자.

 

8. 분석(ANALYTICAL)

 

101. 분석 테마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전적으로 보일 수 있다. “증명해 보세요. 당신이 주장하는 내용이 어떤 이유로 맞다고 생각하나요?” 이런 질문을 받으면 사람들은 대단하다고 생각했던 자신의 이론이 빈약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실 이것은 당신이 노리는 바이기도 하다. 당신은 그들의 주장이 타당한 근거에 입각해야 한다고 고집한다.

 

101. 당신은 스스로를 감정에 좌우되지 않는 객관적인 사람으로 여긴다. 그리고 가치중립적인 데티터를 좋아한다. 데이터는 그 자체로는 아무런 목적이 없다. 당신은 이런 데이터를 근거해서 일정한 패턴과 연결고리를 찾으려고 한다. 특정 패턴이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어하여 이것들이 어떻게 결합되어, 어떤 결과로 귀착되는지, 결과는 제시된 이론이나 당면한 상황에 맞는지 등을 질문한다.

 

102. 당신은 근본 원인이 드러날 때까지 껍질을 한 겹씩 벗겨낸다. 혹자는 당신을 논리적이고 철저한 사람으로 본다. ... 이때 너무 가차없이 분석하지 말자.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희망사항을 다른 사람의 것이라며 당신에게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분석 내용이 너무 가혹하면 그들은 당신을 피할 것이다.

 

분석 테마 실행 아이디어

 

104.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발견하고, 아이디어를 체계화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자.

 

104. 신뢰할 만한 정보 출처를 찾자. 당신의 논리를 지원할 잘 정리된 정보와 수치가 있을 때 당신은 최고의 역량을 발휘한다.

 

104. 당신은 머릿속으로 끊임없이 일에 몰두하며 통찰력 있는 분석을 한다. 주위 사람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리자. 글쓰기, 일대일 대화, 그룹 토론, 강연 또는 프리젠테이션 등 당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보자.

 

105. 자발적으로 분석 테마를 발휘하라.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정리하거나 아이디어에 체계를 입히려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유용한 존재다.

 

105. 분석 테마는 확실한 증거를 볼 때까지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곤한다. 분석 테마는 타당성을 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대방은 당신의 이 회의적인 태도가 개인에 대한 공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때론 분석이 중요하지만 직감이 중요할 때가 있고 타이밍을 놓치면 안되는 경우도 있다. 꼭 분석이 우선은 아닐 것이다. 분석으로 결정해야 할 일이 있고 직감 등 다른 것으로 결정해야할 일들이 있다.

 

9. 사교성(WOO)

 

108. 사교성 테마는 다른 사람을 자기 사람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사교성 테마의 소유자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그들이 당신을 좋아하게끔 만드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당신은 낯선 사람들을 좀처럼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활기를 얻는다.

 

108. 대화소재가 떨어질까 봐 대화를 시작조차 안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당신은 그렇지 않다. 할 말이 없는 경우도 거의 없으며, 어색함을 깨고 친해지는 데서 만족감을 얻기 때문에 낯선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 자체를 즐거워한다. 그리고 일단 친분이 맺어지면 대화를 마무리하고 또 다른 사람에게 옮겨가는 것도 좋아하낟.

 

109. 당신은 새로운 만남의 공간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그룹과 어울린다. 당신의 세계에 남이란 없다. 아직 만나지 않은 친구들이 있을 뿐이다. 아주 많은 친구들 말이다.

 

사교성 테마 실행 아이디어

 

111. 당신이 알고 있는, 당신을 알고 있는 사람들을 친선이든, 업무든 네트워크로 연결해보자.

 

111.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이름을 외우자. 아는 사람들의 이름을 정리해서 파일을 만들고 새로 알게 된 사람들의 이름을 추가하자. 이렇게 정리해둔 연락처에 사람들의 생일, 좋아하는 색, 취미,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팀 같은 개인 정보를 조금씩 포함시키자.

사교성 강점은 사람을 피곤하게 하는 것 같다. 이렇게 하래도 못하겠다. 그리고 인간관계가 너무 인위적인 것 같아 정이 가질 않는다.

 

111.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당신의 스타일이라는 점을 적절한 표현으로 설명하라. 미리 말해주지 않으면 사람들은 당신을 가식적으로 오해하고 왜 그렇게 친근하게 구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사람들은 인위적인 가식적 만남을 좋아하지 않는다.

 

112. 사교성 테마를 소유한 당신은 주변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다. 당신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힘을 주는지, 어떻게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기회를 촉발시키는지 인지하자. 사람들을 사로잡는 대화를 시작하고 재능 있는 인재를 한데 모으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업무 성과를 한 단계 또는 여러 단계 끌어올릴 것이다.

 

112. 사교 모임의 첫 순간은 사람들이 그 모임을 얼마나 편안하게 여길지. 그 모임을 어떻게 기억할지를 좌우한다. 가능하면 외부인이 만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자. 새로운 사람들을 반기는 당신의 능력은 상대방을 편안하게 만든다.

 

사교성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113. 인맥을 확장해야 할 경우에 사교성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자. 당신의 인맥을 넓히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113. 사교성 테마는 인맥을 넓게 형성한다. 만약 그가 당신에게 인사만 하고 자리를 뜨더라도 기분 나쁘게 생각하지 말자.

 

10. 성취(ACHIEVER)

 

114. 성취 테마는 추진력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무엇인가를 성취하려면 추진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성취 테마의 소유자는 하루가 늘 새로운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고 느낀다. 하루가 끝나기 전에 무엇인가 실질적인 것을 성취해내야만 만족감을 느낀다.

 

114. 당신의 내면에는 꺼지지 않고 타오르는 불꽃이 있다. 이 불꽃은 당신이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많은 것을 성취하도록 자극한다.

 

115. 성취를 향한 끝없는 욕망은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힘들고, 뚜렷한 방향성이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이런 욕망이 언제나 당신과 함께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성취 테마를 가진 당신은 끊임없이 속삭여대는 불만족의 느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115. 이 테마는 지치지 않고 장시간 일할수 있는 힘을 주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새로운 도전에 임할 수 있는 추진력을 준다. 그리고 팀의 업무 속도와 생산성 수준을 올리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결국 성취 테마는 당신을 계속 전진하게 해준다.

 

116. 제 성취 테마 때문에 인생의 균형이 무너지고 강박 관념에 사로잡힌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지요. 이전에는 제 자신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곤 했지만 이제는 지금 모습이 제 본연의 모습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 테마는 양날의 검으로 비유할 수 있어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제 의지대로 성취욕을 조절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이야기지요. 대신 업무뿐만 아니라 인생의 모든 부분에 초점을 맞춰 성취 강도를 조절하고 업무에만 집착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119. 성취 테마는 참으로 희한합니다. 끝없이 도전한다는 점에서는 저를 만족시키지만 막상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니까요........ 하지만 장단점을 모두 따져봤을 때 저는 이 성향이 없는 쪽보다는 있는 쪽을 택하겠습니다. 저는 제 성향을 신성한 분주함이라고 표현합니다. 제가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성취 테마 덕분이라는 생각이 들자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성취 테마 실행 아이디어

 

117. 업무에 대한 재량권이 크고 스스로 생산성을 측정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자. 성취테마가 강한 사람은 자발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에서 도전 의식을 갖게 되고 활기를 느낄 것이다.

 

117. 성취 테마를 가진 당신은 바쁘게 일할 때의 느낌을 즐기지만 완료할 때도 알아야 한다. 목표에 일정과 측정법을 추가하면 일도 계획대로 진행되고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18. 당신의 삶을 축하하고 인정하자. 성취 테마가 강한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을 인정하지 않은 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의 일 진행 과정과 목표 달성을 즐길 기회를 자주 만들어 이러한 충동을 조절하자.

 

118. 추진력을 갖춘 당신은 회의가 다소 따분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런 경우, 사전에 회의의 목표를 알아보고 회의 중에 목표의 진척 상황을 메모하면서 당신의 성취 테마를 발동해보자.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회의가 될 것이다.

 

118. 학회나 다른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것 말고도 자신 있는 분야나 전문 분야의 인증서를 취득하여 지속적으로 학습하자. 그러면 당신이 성취할 목표는 훨씬 많아지고 성취 영역은 넓어질 것이다.

 

118. 성취 테마가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동기 부여를 받을 필요가 없다. 도전 의식을 북돋우는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자신의 성향을 이용하자. 프로젝트가 끝날 때마다 더 많이 노력해야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우자.

 

119. 당신의 평가 시스템에 개인적인 생활에서 성취한 일도 포함시키자. 그러면 업무만이 아니라 가족과 친구에게도 성취 테마를 활용할 수 있다.

중요한 부분이다. 늘 자신의 일에만 적용하면 삶이 피폐해진다. 항상 가족과 내 생활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119. 당신은 일이 많을수록 즐거운 사람이다. 앞으로 있을 일에 대한 전망이 이미 완수한 일보다 훨씬 큰 동기를 부여한다.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하자. 당신 안의 무한한 에너지는 열정과 추진력의 원천이 될 것이다.

나는 확실이 이 부류의 사람은 아닌 듯하다. 일이 많은 건 딱 질색이다.

 

119. 직장에서 더 많은 일을 하되 품질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 생산성이 높아진 만큼 품질도 개선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많은 일을 하다가 정작 중요한 성과는 하나도 없을 수 있다. 모든 조직은 성과로 말한다. 과정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성과이다.

 

성취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120. 성취 테마가 강한 사람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함께 일하는 것이 좋다. 함께 열심히 일하는 과정은 결속력을 다지는 계기가 된다. 성취 테마가 강한 사람은 태만한 사람을 싫어한다.

나는 오히려 이런 성취테마가 강한 사람과 같이 일해서 꼭 많은 일을 해야 하는 것이 옳지 않음을 증명하고 싶다. 이런 사람들한테는 꼴불견이겠지만 절대 먼저 손 들어서 일을 하겠다는 의사표시는 안할 것이다. 어쩔수 없이 해야 하는 1~2가지 일만 맡아 깔끔하게 처리하고 내가 하고 싶은 취미나 여유있는 모습을 보여줘 성취욕이 불타는 사람을 바꾸고 싶다.

 

120. 성취 테마가 강한 사람은 바쁜 상황을 즐긴다. 회의에 참석하여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은 이 사람에게 고역이다. 정말로 필요한 회의에만 참석시키면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120. 성취 테마가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곤 한다. 이런 조건이 필요한 업무가 있다면 이 사람에게 맡기자.

 

11. 승부(COMPETITION)

 

127. 승부 테마는 비교에 근원을 두고 있다. 승부 테마가 강한 사람들은 세상을 볼 때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성과를 의식한다. 다른 사람들의 성과가 궁극적인 기준이 된다. 열심히 노력했고, 훌륭한 의도를 갖고 있었고, 목표를 달성했더라도, 동료들을 능가하지 못하면 공허하게 느낀다.

비록 내 강점은 아니지만 내 안에는 분명 이런 요소가 강하게 있다. 경쟁에서 이기고자 하는 것보다는 타인과의 비교가 무의식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127. 모든 승부사와 마찬가지로 당신에게는 다른 사람들, 즉 비교 대상이 필요하다. 비교가 가능하면 경쟁할 수 있고, 경쟁할 수 있으면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길 때의 기분이란 그 어느 것보다 좋다.

 

128. 당연히 자신에게 유리한 경쟁을 더 좋아한다. 비록 동료 경쟁자들에게 예의 바르고, 패배 상황에서도 정중하지만 당신은 단지 재미만을 위해 경쟁하지는 않는다. 이기기 위해 경쟁한다. 그래서 승산이 없는 경쟁은 피한다.

 

129. 저는 지난 세월 동안 이를 통해 정말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승리에 대한 열정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소중한 경험이었죠.

 

승부 테마 실행 아이디어

 

130. 성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업무, 역할 및 근무 환경을 선택하라. 당신은 경쟁이 없다면 자신이 얼마나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지 모를 수도 있다.

 

130. 매일매일의 자기 성취도를 파악할 수 있는 성과 점수 목록을 만들어보자. 주목해야 하는 점수는 무엇인가?

피곤하다. 이렇게까지는 살고 싶진 않다.

 

130. 일상적인 업무도 승부를 벌이는 게임으로 바꿔보자. 이런 방식으로 당신은 더 많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

 

130. 승리했을 때는 시간을 내서 승리한 이유를 찾아보자. 당신은 실패보다 승리를 통해 훨씬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승리는 승리 나름대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다음 승리를 위해. 패배는 두 말할 것도 없다.

 

131. 경쟁은 다른 사람을 짓밟고 올라서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주자. 당신은 실력이 쟁쟁한 경쟁자와 겨뤄 이길 때 만족한다는 것을 설명하자.

솔직히 밟고 올라가는 것 아닌가. 자신은 그렇지 않다고 해봐야 패배한 사람은 그 마음이 쉽게 치유되지 않는다.

 

131. 시간을 내서 당신의 승리를 축하하자. 당신의 세계에서는 승리는 마땅한 축하받아야 한다.

승리 때마다 나만을 위한 선물을 마련해두자.

 

131. 패배를 감당하는 데 도움이 될 마인드 컨트롤 전략을 준비해두자. 이 전략으로 무장하면 당신은 훨씬 빠르게 다음 도전 과제로 전진할 수 있다.

 

승부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132. 승부 테마가 강한 사람에게는 승부욕을 자극하는 표현을 사용하면 좋다. 이 사람에게는 이기느냐 지느냐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런 관점에서 이기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는 거싱고 지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이다.

 

132. 이길 수 있는 분야를 찾아주자. 승부 테마의 소유자는 패배가 반복되면 더 이상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이들은 재미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다. 이기기 위해 경쟁한다.

 

132. 경쟁에서 질 경우 패배감을 극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때는 그냥 내버려두자.

 

12. 신념(BELIEF)

 

133. 신념 테마의 소유자는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흔들림 없이 굳건하게 유지할 것이다.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가정적이고, 이타적이며, 영적이기까지 하다. 또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책임과 도덕성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주요 가치는 당신의 행동에 여러모로 영향을 준다. 신은 이러한 가치에서 인생의 의미와 만족을 얻는다.

 

133. 당신에게 성공은 돈이나 명성 이상의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 가치야말로 당신에게 방향을 제시해주고, 삶의 유혹과 혼란 속에서도 우선순위에 따라 일관성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공교롭게도 한번 무너지면 걷잡을수 없는 것이 신념이기도 하다.

 

134. 신념 테마 덕분에 당신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 신념 테마의 소유자는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일을 하게 된다. 일은 반드시 의미가 있어야 한다. 신념 테마로 인해 당신에게 일이란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때에만 비로소 의미가 생긴다.

 

신념 테마 실행 아이디어

 

136. 스스로 전성기라고 여기던 때의 가치관이 무엇이었는지 분명하게 표현해보자. 당신의 가치관은 전성기때 만족감을 얻는 데 어떤 작용을 했는가? 일뿐 아니라 인생에서도 전성기가 계속되려면 어떤 삶을 어떻게 꾸려가야 하는가?

 

136.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찾아보자.

 

136. 당신이 하는 일의 의미와 목적을 참조하여 자신의 방향을 정하는 주위 사람들이 종종 있을 것이다.

 

136. 당신은 신념 테마를 통해 사람들과 가슴으로 대화할 수 있다. .... 당신에게는 감정에 호소하여 사람들에게 그 목적에 기여하도록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이 있다.

 

137. 당신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던 사람들의 편지나 사진으로 갤러리를 만들어보자. 마음이 울적하거나 무언가에 압도당할 때 이 갤러리를 보면서 당신만의 가치를 되새겨보자. 그러면 기운이 나서 다시 다른 사람들을 위해 헌신할 수 있을 것이다.

괜찮은 아이디어다.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감할 때. 여기서처럼 힘들 때 읽으면 많은 힘이 되어줄 것이다.

 

137. 일과 사생활을 균형 있게 유지하고 있는지 종종 확인하자. 경력에 헌신하기 위해 가족들 뒤로 미뤄둬서는 안된다.

 

137.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가치관을 표현해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어떤 사람이고 당신과 어떻게 관계를 구축해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137. 가치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지 않으면서 당신의 신념을 표현해보자.

 

신념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138.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열정적으로 실행한다. 그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과 연관된 업무를 맡겨보자. 최고의 성과를 올릴 것이다.

 

138. 가족과 지역사회에 대해 알아보자. 그는 가족과 지역사회에 꾸준히 헌신해왔을 것이다. 그 헌신을 이해하고 인정하고 높이 평가하면 그도 당신을 존중할 것이다.

 

138. 신념 체계를 받아들일 필요은 없지만 그 신념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적용해야 한다.

 

13. 심사숙고(DELIBERATIVE)

 

139. 심사숙고 테마의 소유자는 신중하다. 당신은 방심하지 않고 항상 조심한다. 또한 자신의 사적인 일에 대해서는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 세상이 예측할 수 없는 곳이라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모든 거싱 질서정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표면 아래에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안다. 당신은 이러한 위험을 부정하지 않고 하나씩 꺼내어 조명한다. 그래서 위험 요인들을 밝혀내고 진단한 후, 결국 줄인다.

 

139. 이처럼 당신은 인생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상당히 진지한 사람이다. 당신은 잘못될 수 있는 부분을 예측하기 위해 미리 계획을 짜는 것을 좋아한다.

 

140. 남들처럼 속 시원하게 표현하지 않는다고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어도 신경쓰지 말자.

 

심사숙고 테마 실행 아이디어

 

142. 선천적으로 판단이 뛰어나므로 조언 및 상담할 수 있는 일을 하면 좋다.

 

142. 다른 사람이 볼수 없는 요인을 보곤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결정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당신을 찾는다.

 

143. 중요한 일을 결정할 때 얼마나 신중해지는지 사람들에게 알리자.... 다른 사람들이 심사숙고 테마를 망설임이나 행동에 대한 두려움으로 오해하게 두지 말자.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넌다는 말은 괜히 나온게 아니다.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143. 신중하며 사려가 깊기 때문에 신뢰를 받는다..... 무모하게 위험을 감수하기보다 신중하게 결정을 내린다. .... 당신은 천성적으로 친구를 천천히 사귀는 사람이므로 수는 적더라도 좋은 친구들이 있다는 점에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

 

144. 사람들이 결정에 앞서 심사숙고하는 기간을 정하도록 하여 무턱대고 실행에 옮기지 않도록 도와주자. ..... 당신은 사실 관계를 모두 파악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한 사람이다. 당신은 변화를 즉시 포용하는 사람이 아니다. 당신은 모든 각도에서 상황을 따져보고 가능한 결과에 대해 꼼꼼히 생각해보는 경향이 있다.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에게 브레이크역할을 하낟.

그러나 심사숙고형의 가장 큰 문제는 시간이다. 시간은 항상 부족하다. 집중하여 심사숙고 시간을 줄이는 것이 관건일 것이다.

 

14. 연결성(CONNECTEDNESS)

 

146. 어떤 일이든 이유가 있어서 일어나는 것이다. 연결성 테마의 소유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음을 마음속 깊이 알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 모두는 자신의 판단에 책임을 지는 자유의지가 있는 개인으로서 존재한다. 그런데도 우리는 개인이 아닌 좀더 큰 네트워크의 일부로서도 존재한다. 이를 집단 무의식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영혼또는 생명력이라 부르는 사람도 있다. 인류는 서로, 이 지구, 지구생명체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146. 연결성 테마는 일정한 책임감도 내포하고 있다. 인류가 더 큰 네트워크의 일부라면, 다른 존재에 해를 입혀서는 안된다. 그것은 스르로에게 해를 입히는 셈이기 때문이다.

 

147. 당신은 사려깊고, 자상하며, 포용력이 있다. 인류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신하여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더 큰 존재가 있음을 느끼는 당신은 주위 사람들에게 단조로운 인생 이면에 더 큰 삶의 의미가 존재한다는 안도감을 준다.

종교인, 인권단체, 환경단체에 적합한 인물일 것이다.

 

연결성 테마 실행 아이디어

 

149. 경청하고 상담해주는 역할을 찾아보자. 독서모임을 시작하거나 수련회에 참가하거나 연결성을 실천하는 그룹에 가입하는 등 당신의 연결성 테마를 확장할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보자.

 

149. 당신은 팀을 구축하고 모든 사람이 자신을 중요한 존재로 느끼게 만드는 리더가 될 수 있다. 조직과 커뮤니티 내에 만들어진 경계를 인식하고 이 경계선을 부드럽고 유연하게 취급한다.

 

149. 사람들이 각자의 재능, 행동, 사명, 그리고 성공 간에 존재하는 연관성을 깨닫도록 도와주자.

 

151. 당신이 사람들의 겉모습 너머 이면까지 들여다보고 그들의 인간성을 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연결성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151. 사회적 문제를 강하게 의식할 수 있으며 그 문제와 관련된 행동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의 말에 귀를 기울여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라. 그것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연결성 테마의 소유자와 맺은 관계의 깊이가 달라진다.

 

15. 자기 확신(SELF-ASSURANCE)

 

153. 자기 확신은 자신감과 비슷하다. 자기 확신 테마의 소유자는 마음 깊숙이 스스로의 강인함을 굳게 믿고 있으며 자신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도전에 임하고, 권리를 주장하고, 일을 완수할 수 있음을 안다.

 

153. 자기 확신 테마는 단순한 자신감의 차원을 넘어선다. 이들은 자신의 능력뿐 아니라 판단력에도 확신이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의 시각이 독특하고 분명하다는 것을 안다. 당신과 똑같은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에, 누구도 당신 대신 결정해줄 수 없다는 것 또한 안다. 어느 누구도 당신에게 무슨 생각을 해야 할지 강요할 수 없다.

 

154. 자기 삶을 사는 데 최종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알기 때문에 당신은 이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당신은 어떤 상황에서도, 무엇이 옳은 결정인지 알고 있는 것 같다.

 

154. 자기 확신 테마는 확신의 기운을 준다. 많은 사람들과는 달리, 당신은 다른 사람의 주장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아무리 설득력 있는 주장이라도 말이다. .... 이 테마는 견고하고 강하다. 마치 모든 종류의 압력을 다 견뎌내야 하는 배의 중심뼈대처럼, 이 테마는 당신이 다양한 압력을 견디고 계속해서 자신의 올바른 길로 잘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자칫 독단독선의 길로 빠질수 있다. 항상 경계해야 되는 부분이지만 잘 지켜지지 않음을 보아왔다.

 

자기 확신 테마 실행 아이디어

 

157. 당신의 자신감을 보여주자. 자신감은 전염병이 강해 주변 사람들이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157. 당신의 확신 또는 직감을 다른 사람들은 독선적으로 볼 수 있다. 당신에게 자신감이 있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 의견을 보류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자.

 

157. 자기 확신 테마가 가지고 있는 독립적인 성격은 당신을 고립시킬 수도 있다. ..... 당신은 열심히 오랜시간 일한다. 그것은 당신이 일에 대해 느끼는 열정과 자신감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모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당신과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말자.

 

158. 주변이 혼란스러울 때 당신 내부의 침착함과 확신을 의도적으로 드러내고 공유하면 좋다. 목표를 크게 세우자.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현실적이고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가 당신에게는 유능한 인재와 약간의 운만 따른다면 달성할 수 있는, 그저 대담하고 흥미진진한 목표로 보인다면 망설일 필요가 없다.

 

158. 다른 사람의 지침과 지원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독자적인 생각과 행동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자기 확신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기

 

159. 결정권을 부여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결정과 행동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볼 수 있게 하자. 이들은 자신의 세계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을 때 최고의 실력을 발휘한다. 자기 확신은 대개 유익하지만, 지나치게 고집을 부리거나 심각한 오판을 내릴 때는 즉시 지적해야한다. 자기 확신 테마가 강한 직원에게 피드백할 때는 직관적으로 깨달을 수 있게 명확해야 한다.

멈추게 할 수단이 필요하다. 그들이 CEO이면 라고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한데 이게 어렵다.

 

16. 적응(ADATABILITY)

 

160. 현재에 충실하다. 당신은 미래를 이미 정해진 종착역으로 보지 않고, 선택을 통해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적응 테마를 활용해 기꺼이 매 순간의 요구에 부응하곤 한다. 자신의 계획에서 벗어나는 한이 있어도 말이다.

 

160. 갑작스러운 요청이나 예정에 없던 우회 상황이 발생하면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당신은 그렇지 않다. 당신은 이런 일을 불가피하다고 여긴다..... 필요에 따라서 많은 일을 동시에 신경 써야 할 때에도 생산성을 잃지 않는 당신은 대단히 유연한 사람이다.

 

162. 화를 내면 기분이 나빠질 뿐 달라지는 게 없잖아요. 그 시간에 제가 해야 할 일을 하는게 낫죠.

이미 일어난 일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상황에 너무 분개하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을 많이 보아왔다. 나도 그런 편이었지만 요즘은 많이 좋아진 편이다. 얼마 전 차가 좀 많이 긁혔다. 고치기 위해 돈이 들기도 하고 화가 많이 났지만 화를 낸다고 달라지는 것은 전혀 없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졌다.

 

적응 테마 실행 아이디어

 

163. 체계성과 예측력이 필요한 역할은 피하자. 이런 역할은 당신을 쉽게 지치게 만들고 능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주며 독립성을 떨어뜨린다.

 

163. 압박이 가해지면 주저하는 친구, 동료 및 고객이 자신을 침착하게 추스르고 상황을 통제할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자.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타고난 유연성을 오용하게 해서는 안된다. 적응 테마가 다른 사람들의 변덕, 열망 및 요구에 맞추느라 자신의 장기적인 성공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유연성을 발휘할 때와 소신을 굽히지 않을 때를 구분하는 현명한 지침을 만들자.

 

164.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따라 성공이 좌우되는 역할을 찾아보자. 상황에 따라 대응 방식을 세심하게 다듬어야 한다.

 

165. 당신의 다양성을 억업하는 너무 구조적이고 틀에 박힌 작업은 피하자.

 

17. 전략(STRATEGIC)

 

167. 혼돈에서 벗어나 최선의 길을 찾게 해준다. 이 테마는 가르친다고 배울 수 있는 기술이 아니다. 이는 독특한 사고방식이며, 세상 전반에 대한 특별한 시각이다.

 

167. 복잡하게 보이는 혼돈 속에서도 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저렇게 되면 또 어떤 일이 벌어질까?’라고 반복해서 자문하다 보면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다.

 

167. 당신의 눈에는 각각의 길이 어디에 이르는지 보이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선택을 할 수 있다. 목표 성취에 도움이 안 되는 길, 저항에 부딪칠 길, 혼돈의 안개로 이어지는 길은 선택에서 제외한다.

 

168. 현실에서 여러 가상 상황과 대안을 세우고 그 중 가장 좋은 전략을 선택한 후,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것으로 발현된다.

 

전략테마 실행 아이디어

 

170. 목표와 관련한 패턴이나 문제가 드러날 때까지 성취하려는 것에 대해 시간을 내어 숙고하거나 성찰할 시간을 가지자. 성찰의 시간은 전략적 사고에 필수적이다.

 

171. 다른 사람보다 잠재적 문제를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위험 가능성에 대한 당신의 인식은 때때로 부정적인 태도로 비칠 수 있지만 난관을 극복하려면 당신의 통찰이 필요하다. ... 자신의 통찰을 믿고 이를 활용하여 노력의 결실을 맺자.

 

172. 행동 테마가 강한 사람과 파트너 관계를 맺자. 이 사람의 행동 요구와 당신의 예측 요구가 조화를 이루면 강력한 시너지글 낼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야 한다. 잘못된 전략과 이를 실행하는 테마. 최악의 조합일 수 있다.

 

18. 절친(RELATOR)

 

174. 절친 테마는 대인관계에 대한 태도를 설명한다. 새로운 사람보다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큰 관심이 있다. ..... 당신은 친밀함을 편안하게 느낀다. 따라서 일단 관계가 형성되면, 상대를 더 깊게 알기 위해서 더 많이 노력한다.

 

175. 서로 더 많이 공유할수록, 위험도 더 많이 공유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위험을 감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각자의 마음이 진실하다는 것이 더 확실하게 증명된다. 이것이 진정한 우정을 만들어가는 당신의 절차다.

 

절친 테마 실행 아이디어

 

177. 우정을 장려하는 직장을 찾아보자. 만나는 사람들에 대해 의도적으로 최대한 많이 알아보자. 당신은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데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우정을 장려하는 직장이 있을까? 뜬구름 잡는 소리같다.

 

178. 당신이 사람들의 지위나 직책보다는 성격이나 개성에 더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리자.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 상사, 어떤 직위를 가진 사람보다는 한 사람 한 사람의 동등한 존재 또는 친구가 되고 싶어한다.

 

179. 당신은 다른 사람이 마음을 열었다고 판단하기 전까지는 당신의 가장 매력적인 측면을 내보이지 않는다. 어느 한쪽의 노력만으로는 관계를 형성할 수 없다. 당신이 먼저 특별한 노력을 기울지자.

관계는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80%이상이다.

 

179. 가까운 친구들과 가족에게 시간을 투자하자. ‘충족시키려면 사랑하는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직장 밖에서 동료 및 팀원들과 사교 모임을 가져보자.

 

19. 정리(ARRANGER)

 

181. 수많은 연주자들을 잘 조율해내는 지휘자와도 같다. 많은 변수들이 얽힌 복잡한 상황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구성으로 정리되었다고 확신할 때까지 모든 변수를 조정하고 또 조정하는 것을 즐긴다. 당신은 이런 자신을 전혀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일을 처리할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할 뿐이다.

 

182. 평범한 상황에서 복잡한 상황에 이르기까지 당신은 항상 완벽한 구성과 조합을 찾는다. 예기치 않은 상황에 직면하면 애써 세운 계획을 변경할 수 없다고 고집을 부리거나 기존 규정과 절차를 핑계로 변화를 회피하는 사람도 있지만 당신은 다르다. 고집하거나 회피하는 대신 이 혼란에 몸을 던져 새로운 방법을 궁리해내고, 장애요인이 가장 적은 새로운 방안을 찾아내고, 새로운 협력관계을 고안해 낸다. 왜냐하면 더 나은 방법이 존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항상 생각하고 생각하면 방법은 충분히 나올 수 있다는 말에 적극적으로 동의한다.

 

정리 테마 실행 아이디어

 

184. 팀을 구성해야 한다면 정리 테마의 소유자를 포함시키자.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재능, 기술, 지식을 제대로 알고 있기 때문에 팀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잘 안다.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직관적으로 감지한다. 당신의 많은 작업, 프로젝트 및 의무의 마감일을 기록하다. 그들의 불안감을 안정시키기 위해 당신의 진척도를 알려주는 것이 좋다.

 

185. 당신의 업무방식을 사람들에게 제안할 때는 그것을 이해할 시간을 줘야 한다. 조직의 가장 역동적인 영역에서 정리 테마를 발휘해보자. ‘만일 ~ 한다면식의 사고방식을 공유해 사람들에게 당신의 광범위한 전문성을 보여주자. 당신은 사람뿐만 아니라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에도 유연하다.

 

20. 존재감(SIGNIFICANCE)

 

187. 다른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게 보이고 싶어한다. ‘인정받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말을 경청하기를 원하다. 다른 사람들보다 특별히 두드러지고 이름이 알려지기를 원한다. 당신의 신뢰도가 있는 사람, 전문성이 있는 사람, 성공한 사람으로 존경받고 싶다. 또한 전문성이 있으며,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한다.

이렇게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나는 유독 이 테마가 남의 강점처럼 보이지 않는다.

 

188. 독립적인 정신의 소유자인 당신은 자신이 하는 일이 직업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생활 방식이기를 원한다. 구속 받지 않고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일하고 싶어한다. 당신은 열망이 강한 사람이며, 자신의 열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당신의 생활에는 목표, 성취해야 할 것들 그리고 취득해야 할 자격으로 가득 차 있다. 존재감 테마는 당신을 평범한 수준에서 출중한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이 테마는 당신이 더 높은 곳을 향해 도전하도록 만든다.

 

존재감 테마 실행 아이디어

 

190. 당신에게는 평판이 중요하므로 마땅히 해야 할 것을 결정하고 아주 소소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 또는 동료와 당신의 꿈과 목표를 공유하자. 그들의 기대 덕분에 당신은 계속 노력할 수 있다. 성과에 집중하자. 존재감 테마가 한층 더 높은 목표를 추구할 수 있도록 당신을 밀어붙일 것이다. 성과가 눈에 보이는 것일 때 최고의 성과를 낸다.

 

191. 자신이 바라는 목표, 성과, 능력 등을 목록으로 만들어 매일 볼수 있는 곳에 붙여놓자. 이 목록을 보면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인정을 받거나 칭찬을 최고의 순간을 떠올려 보자. 자기 확신 테마가 부족할 경우 실패를 두려워할 수도 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탁월한 성과를 내겠다는 포부를 버려서는 안된다. 그보다는 포부에 맞는 성과를 올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191.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능적으로 안다. 당신에게는 당신을 좋아해주기 바라는 특정 청중이 있을수 있으며 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박수를 받기 위해 무엇이든지 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인정에 의존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해주거나 존경해주기를 원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아니다.

 

21. 주도력(COMMAND)

 

193. 일을 주도하며 이끈다.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강요하는 데 전혀 거리낌이 없다. 의견이 생기면 꼭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한다. 그리고 일단 목표을 정하면 주위 사람들도 그 목표에 공감하게 만들어야 마음이 편하다.

 

193. 당신은 갈등이나 대립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이 갈등 해결의 첫 단추를 꿰는 일임을 안다. 다른 사람들은 불편한 상황을 피할 수도 있지만 당신은 아무리 불편해도 사실과 진실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193. 당신은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이 분명하고 정확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사람들에게 분명하고 솔직하게 표현할 것을 요구한다. 그들에게 위험을 무릅쓰도록 압력을 가하고, 때로는 상대방에게 위압감을 주기도 한다.

 

194. 어떤 이들은 이를 못마땅하게 여겨 당신이 독선적이라 불평하다가도, 대개는 기꺼이 당신에게 지휘권을 맡긴다. 사람들은 입장이 명확하고, 뚜렷한 방향을 제시하는 이들에게 끌린다. 그래서 이런 면을 가진 당신에게 끌린다. 당신은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감이 있다. 당신에게는 주도력 있다.

 

주도력 테마 실행 아이디어

 

196. 항상 맞설 준비가 되어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맞설 수 있는 능력을 실질적인 설득력으로 바꿔줄 표현, 어조, 기법을 연습하자. 당신의 관계 속에서 민감한 주제에 대해 솔직하고 직설적으로 말할 기회를 잡자. 진실로부터 도망치지 않는 당신에게서 동료와 친구들은 힘을 얻고 신조를 유지할 수 있다.

 

196.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들어보자. 종종 당신의 솔직한 태도가 위협적으로 보여 당신이 보일 반응을 걱정하며 조심하는 사람도 있다.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197. 선뜻 책임을 떠맡는태도는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안심시키고 진정시킨다. 통솔권을 가지기 위해 다툴 수도 있다. 당신은 운전대를 잡는 것은 좋아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나서서 난관을 극복하자.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타고난 결단력에 의지하여 일을 실행할 것이다.

 

22. 집중(FOCUS)

 

205. 날마다 나는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 집중 테마를 가진 당신에게는 분명한 목적지가 필요하다. 분명한 목적지가 없으면 자신의 삶과 일에 금방 불만을 느낀다. 따라서 매년, 매월, 심지어는 매주 목표를 세워야 한다.

 

205. 집중 테마에는 강력한 힘이 있다. 어떤 특정 행위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본능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은 무시한다. 따라서 집중 테마는 당신을 효율적으로 만든다. 이 테마의 이면에는 참을성이 부족한 부분도 있다. 당신은 시간이 지연되거나 장애물을 만날 때, 심지어는 조금이라도 옆길을 새는 경우에도 초조해한다.

 

206.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결국 중요하지 않으며, 중요하지 않다면 그 때문에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모든 사람들에게 일깨워준다. 당신은 그들이 샛길로 빠지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다.

 

집중 테마 실행 아이디어

 

208. 독자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보자. 다른 사람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울 때 자신의 진가를 가장 잘 발휘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보다 덜 효율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말하더라도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들은 때로 멀리 돌아가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기쁨을 얻기도 한다.

 

209. 업무 목표를 달성하는 데만 지나치게 집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개인 생활과 관련된 목표를 세우자. 당신은 업무에 한번 몰두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그 일정을 준수함으로써 전체 목표가 달성되고 모든 것이 우선순위 따라 이행될 수 있도록 하자.

 

23. 책임(RESPONSIBILITY)

 

211. 당신은 하겠다고 한 것은 끝까지 책임진다. 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일단 약속한 것은 이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자신의 평판이 여기에 달려 있다고 본다. 그리고 어떤 이유로든 책임을 이행하지 못한다면, 자동적으로 상대방에게 보상할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사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낀다. 변명하고 합리화하는 것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만회하고 보상할 때까지 직성이 풀리지 않는다.

 

211. 이러한 성실성, 일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식, 완전무결한 윤리관 때문에 당신은 절대적으로 믿을수 있는 사람이라는 평을 듣는다. 새로 임무를 맡길 때, 사람들은 제일 먼저 당신을 찾는다.

 

212. 가까운 미래에 당신에게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 도움을 청할 때에는 반드시 선별해서 책임을 맡아야 한다.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 이끌려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너무 많은 일을 떠맡을 수도 있다.

 

책임 테마 실행 아이디어

 

215. 감당할 수 있다면 다른 업무를 추가적으로 맡아도 좋다. 당신은 책임지고 일할 때 두각을 드러내므로 여러 가지 일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당신은 책임 하에 일을 진행할 자유가 주어질 때 진가를 발휘하므로 프로젝트 진행 중에는 전적으로 맡겨두고 결과물만 확인해도 충분하다고 상사에게 말하자.

 

216. 거절하는 것도 책임지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당신에게 책임감은 본능적인 것이어서 다른 사람의 제안이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더더욱 신중하게 책임질 일을 선택해야 한다.

 

216. 당신은 책임 테마를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신이 특정문제를 처리하는데 적합한 인물인지 생각해보자. 다른 일을 더 책임지기 전에 이미 맡고 있는 책임과 목표를 살펴보자. 너무 많은 업무를 맡거나 상충되는 요구가 있다면 품질이 떨어질 수도 있다.

 

217. 자신이 약속을 지켰는지알고 싶어한다. 의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충족했는지 측정할 수 있는 측정 기준과 목표를 세우자. 또한 수준 높은 결과에 관해 이견이 없고 약속한 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대치를 명시적이고 구체적으로 정해두자.

 

24. 체계(DISCIPLINE)

 

219. 당신의 세계는 예측 가능해야 한다. 질서 정연하고 계획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서 당신은 본능적으로 일상을 체계화시킨다. 일과를 정하고, 스케줄과 마감날짜 같은 시간 계획에 주력한다. 장기적인 과제 수행을 위해 구체적인 단기 계획을 세우고, 부지런히 각 계획을 실행한다. 당신히 항상 깔끔하고 단정한 것은 아니지만 무슨 일이든 정확하게 하려고 애쓴다.

 

220. 예측 못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싫어하고 실수를 잘 참지 못하며 정해진 일과를 따르고 꼼꼼히 따지는 성향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구속하는 억압적인 사람으로 오해 받을 필요는 없다. 이러한 성향은 인생의 수많은 유혹과 혼란 속에서도 계속 전진하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당신만의 직관적인 비법이기 때문이다.

 

체계 테마 실행 아이디어

 

222. 실수를 저지르면 의기소침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체계 테마의 핵심이 정확성이긴 하지만 후회스러운 실수 때문에 낙담하지 않기 위해서는 의기소침한 순간을 돌파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체계적일 수는 없다. 어쩌면 당신은 사람들의 두서없는 방식 때문에 좌절감을 느꼈을 수도 있다. 그 너머의 것을 볼수 있도록 그들의 방식이 아닌 결과에 초점을 맞추자.

 

222. 정밀성은 체계 테마에서 장점이다. 당신은 자세히 살펴 보는 것을 즐긴다.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완벽주의자다. 비효율성 때문에 시간이나 비용이 낭비되는 상황을 파악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나 절차를 마련하자.

 

223. 당신은 질서를 창출할 뿐 아니라, 그것이 잘 정리된 공간으로 구현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타임라인은 당신에게 동기부여가 된다. 당신은 마쳐야 할 업무가 있을 때 스케줄을 짤 수 있도록 마감날짜를 확인하길 원한다. 다른 사람들은 체계 테마를 엄격함으로 오해할 수 있다. 체계 테마는 시간을 우선순위에 맞게 적절히 배정하여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자.

 

25. 최상화(MAXIMIZER)

 

225. 기준은 평균이 아니라 최상이다..... 우수한 수준을 최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에 훨씬 큰 흥미를 느낀다. 당신은 강점에 매력을 느낀다. 그것이 자신의 강점이든 다른 이의 강점이든 말이다. 마치 진주를 찾는 잠수부처럼, 당신은 강점을 찾고 강점을 알리는 단서에 예의 주시한다.

 

226. 그렇게 강점을 발견하고 나면, 이를 갈고닦아 최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싶어한다. 강점을 찾고 선별하는 성향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차별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당신은 본인 특유의 강점을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여 개발한 사람들에게 매력을 느끼는 반면, 부족한 점들을 고쳐서 당신을 평균적인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을 피한다. 자신의 부족한 점에 집착해서 평생 한탄하며 살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스스로 타고난 재능을 적극 활용하고 싶어한다. 그 편이 훨씬 즐겁고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최상화 테마 길행 아이디어

 

228. 사람들의 성공을 돕는 역할을 찾아보자. 자신의 강점을 파악했다면 그 강점에 집중하라. 기술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라. 그리고 연습하자. 몇 가지 영역에 집중하여 강점을 개발하자.

 

229.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면 에너지와 열정이 고갈될 수 있다. 성공을 연구하라. 자신의 강점을 발견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자. 강점들을 모아 개발하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확실히 이해할수록 인생에서 성공을 경험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229. 약점을 고치기보다 지배적 재능을 강화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쓰는 이유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자.

 

230. 문제를 찾아 해결해야 한다는 사회적 통념 때문에 최상화 테마를 억압해서는 안된다. 당신이 일하고 있는 조직이나 지역사회에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자. 두각을 보이는 영역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데 당신의 자원 대부분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자.

 

230. 장기적인 관계와 목표에 초점을 맞추자. 최고의 잠재력을 지속적인 탁월함으로 구현했을 때 가장 큰 활력을 얻고 효과를 거둔다.

 

26.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232. 설명하고, 묘사하고, 사회를 보고, 글을 쓰고, 대중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건조한 아이디어, 정적이고 지나가버린 시간에도 당신은 생명력을 불어넣어 흥미진진하고 생생하게 만들고 싶어한다...... 당신은 사람들의 주의 집중 시간이 아주 짧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가 범람하지만 오래 기억되는 것은 거의 없다고 본다. 하지만 당신은 자신이 전달하는 정보가 사람들의 기억에 남기를 원한다.

 

233.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만 주목하기를 원한다. 완벽한 표현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극적인 단어와 힘 있는 단어를 조합하려고 애쓰는 것도 바로 이런 까닭 때문이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말에 귀 기울인다. 그림처럼 생생한 당신의 표현은 그들의 관심을 고조시키고, 생각을 선명하게 하며, 행동에 나서도록 고무시킨다.

 

커뮤니케이션 테마 실행 아이디어

 

235.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야 하는 역할을 언제나 잘해낼 것이다. 공감이 가는 이야기나 표현을 수집해보자

 

236.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에는 청중의 반응을 잘 관찰해야 한다. 프리젠테이션이 끝나면 청중이 특별한 관심을 보였던 순간을 기록해두자. 꾸준하게 이야기를 연습해야 한다. 즉석에서 하는 말은 특유의 호소력이 있지만 청중은 대개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있는 발표자에게 가장 크게 반응한다.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준비를 많이 할수록 즉석 스피치가 더 자연스러워 보인다.

 

237. 글쓰기를 즐긴다면 책을 내보는 것도 좋다. 공석에서 말하기를 즐긴다면 전문 회의 또는 컨벤션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해보자.

 

27. 포용(INCLUDER)

 

239. 원을 더 넓히는 것을 인생 철학으로 삼고 있다. 당신은 사람들을 포용해서 그들이 집단의 일원이라 느끼게 해주고 싶어한다. 당신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집단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집단의 반경을 확장하길 원한다. 당신은 누군가 소외되어 있는 것을 정말 싫어한다. 집단 속에서 따뜻함을 느낄수 있게 그들을 안으로 들이기를 원한다.

 

239. 당신은 천성적으로 마음이 넓고 포용적인 사람이다. 인종, 성별, 국적, 성격 또는 종교 등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선입관은 상대의 마음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신은 사람을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다.

 

240. 당신은 너그러운 성향은 우리는 모두 다르며 서로의 차이점을 존중해야 한다가 아니라 우리 모두는 근본적으로 똑같다.’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우리는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 어느 누구도 소회되어서는 안되고,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포용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누려야 할 최소한의 권리다.

 

포용 테마 실행 아이디어

 

242. 당신은 엘리트 주의를 싫어하기 때문에 자신에 특권이나 권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충돌할수 있다.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 때 느끼는 내적 충돌을 인정해야 한다.

 

243. 모든 사람이 사랑스럽거나 호감이 가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까다로운 사람을 외면하곤 하지만 당신은 모든 사람을 진정으로 배려하는 선천적인 능력이 있다. 사람들은 당신을 통해 관계를 구축하곤 한다. 당신은 정보 전달자다.

 

28. 행동(ACTIVATOR)

 

245. “언제 시작할 수 있을까?” 행동 테마의 소유자는 이 질문을 자주 한다. 당신은 행동하고 싶어 못 견디는 사람이다. 당신은 때로 분석이 유용하고 토론과 논의가 가치 있는 통찰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인정은 한다. 하지만 오직 행동만이 실질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내면 깊이 알고 있다. 모든 일은 행동이 있어야 실현된다. 오직 행동만이 성과를 가져온다. 일단 의사결정이 내려지면, 당신은 행동하지 않고는 못 배긴다.

 

246. 행동이야말로 최선의 학습 방법이라고 믿는다. 당신은 결정하고, 행동하고, 그 결과를 보면서 배운다. 이런 과정에서 배운 것을 통해 다음에는 어떤 행동을 하고, 또 그 다음에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알게 된다. 당신은 이런 시행 과정이 없다면 성장은 불가능하다고 믿는다. 그래서 행동하기를 위해 몸을 던진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당신은 무슨 말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해내느냐에 따라 평가받는다는 것을 명확히 안다.

 

행동테마 실행 아이디어

 

248. 직장에서는 상사가 과정이 아닌 측정할 수 있는 결과로 당신을 판단하도록 유도하라. 행동 테마의 소유자에게 과정은 항상 보기 좋은 것만은 아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즉시 실행으로 옮길 수 있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개념적인 이론에서 구체적인 실천으로 옮길 수 있게 도와주자.

 

249. 교착 상태에 빠져있거나 장벽에 막혀 있는 분야를 찾아보자. 행동 테마는 이론적인 논의보다는 실제 경험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재능, 기술 및 지식을 테스트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업무를 경험해보는 것이 좋다. 당신의 끈질긴 근성은 강력한 힘을 갖지만 거기에 위압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다른 사람의 신뢰와 충성심을 얻었을 때 비로소 가장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250. 다른사람의 계획과 아이디어에 활력을 준다. 행동능력을 이끌어 주고 계획해줄 집중력이 있거나, 미래지향적이거나, 전략적이거나, 분석적인 사람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자. 당신에게는 다른 사람도 행동으로 옮기고 추진력을 갖게 하는 능력이 있다. 행동 테마를 사용할 때는 전략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당신이 영향력을 발휘할 가장 좋은 시기, 최적의 장소 그리고 최적의 사람은 누구인지 자세히 살펴야 한다.

 

29. 회고(CONTEXT)

 

259. 지난 일을 되돌아보는 사람이다. 당신이 과거를 돌이켜 보는 것은 과거에 해답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과거를 돌이켜보는 것은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회고 테마의 관점에서 볼 때, 현재는 시끄러운 목소리들로 혼란스럽고 불안정하다. 계획을 세웠던 시초로 돌아가 생각할 때 현재는 비로소 안정을 되찾는다.

 

259. 회고 테마를 통하면 본래의 청사진과 의도를 볼 수 있다. 당신은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감을 갖게 된다. 근원적인 체계를 이해하기 때문에, 더 이상 혼란스러워하지 않고 더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릴수 있다. .... 새로운 사람과 상황에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받아들이자.

 

회고 테마 실행 아이디어

 

262.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사람들이 과거에 수행했던 프로젝트를 연구해 보도록 격려하자.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과거를 반복하게 될 것이다.”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도록 그들을 도와주자. 직장에서 전해지는 이야기들을 활용하여 조직 문화를 강화하자.

 

263. 변화를 받아들이자. 회고 테마는 당신을 과거에 얽매이도록 만들기보다는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인물로 알려지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 선천적으로 과거로부터의 맥락에 대한 지각력이 뛰어난 당신은 버릴 수 있는 과거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가져오기 위해 간직해야 하는 과거를 다른 사람들보다 더 명확하게 구별한다.

 

3가지 테스트(Strength finder, MBTI, 애니어그램)를 통한 나의 특성 발견

 

1. STRENGTH FINDER를 통한 나

배움, 화합, 수집, 지적사고, 긍정

 

2. MBTI로 본 나

용감한 수호자(ISFJ-A)

 

사랑은 나눌수록 커집니다. 다른 이에게 나누어 주면 줄수록 당신에게 돌아오는 사랑 또한 더욱 커집니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수호자형 사람은 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 유형에 속하는 사람은 이들을 정의하는 성격, 특성에 꼭 들어맞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타인을 향한 연민이나 동정심이 있으면서도 가족이나 친구를 보호해야 할 때는 가차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조용하고 내성적인 반면 관계술에 뛰어나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갑니다. 안정적인 삶을 지향하지만 이들이 이해받고 존경받는다고 생각되는 한에서는 변화를 잘 수용합니다. 이처럼 수호자형 사람은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 힘든 다양한 성향을 내포하고 있는데, 이는 오히려 그들의 장점을 승화시켜 그들 자신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수호자형 사람은 무엇을 받으면 몇 배로 베푸는 진정한 이타주의자로 열정과 자애로움으로 일단 믿는 이들이라면 타인과도 잘 어울려 일에 정진합니다.

 

13%로 꽤 높은 인구 비율을 차지하는데, 인구 대다수를 차지하는 데 있어 이들보다 더 나은 성격 유형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이들은 종종 의료 부분이나 학문, 혹은 사회단체와 같이 오랜 역사나 전통과 관련된 분야에 종사합니다. 수호자형 중 특히 신중한 성향을 가진 사람은 완벽주의자만큼이나 세심하고 꼼꼼한 면모를 보이기도 합니다. 간혹 일을 지연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일을 시간 내에 마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이들은 맡은 바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며, 회사나 가정에서 그들의 기대치를 넘어 주위 사람들을 만족시키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을 공()이라 말할 수 있는 용기

 

수호자형 사람은 그들의 업적이나 실적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차리게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이들은 종종 자신이 이룬 성취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겸손한 태도로 종종 다른 이들로부터 존경을 받기도 하는가 하면, 이기적이고 냉소적인 사람들은 이들의 겸손함을 역으로 이용하여 수호자형 사람이 세운 공을 자신의 것으로 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감과 열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이들도 '아니요'라고 말해야 할 때와 자기 자신을 방어해야 할 때를 정확히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성적이면서 신기하게도 사회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도 한 이들은 좋은 기억력을 자랑합니다. 뛰어난 기억력으로 단순히 데이터나 사소한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만나는 사람들이나 그들과 관련한 소소한 사항들을 모두 기억해 놓습니다. 상상력과 타고난 섬세함으로 그들의 자애로운 마음을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의 가슴을 진심으로 울리는 데 이들보다 더 천부적으로 소질이 있는 이들도 없을 것입니다. 이는 함께 일하는 동료들 사이에서도 자명한 일로, 이들은 동료를 가까운 친구로 여깁니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이들의 애정과 사랑이 환하게 꽃을 피우는 곳은 바로 가정 내에서 일 것입니다.

 

해야 할 땐 과감히

 

수호자형 사람은 가치 있다고 여기는 일이 마무리되지 않고 있으면 게으르게 가만히 앉아만 있지 못하는 이타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내향적인 성격의 사람들과 견주어 봐도 이들만큼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들이 없습니다. 또한 서로 응원하고 힘을 북돋워 주며 화목한 가정을 꾸려 나가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는 것 자체가 가족에게는 큰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들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을 불편해하며, 다른 이들과 함께 달성한 업무에 있어 공을 인정받는 데에 어색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이 그들 자신의 노력을 알리는 데 조금 더 열중한다면 다른 유형의 사람이었다면 그저 상상만 하고 있을 법한 일을 성취해 냄으로써 더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애니어그램을 통한 나

나는 7번 유형이다. 사고형 인간이면서 고통 회피 낙천주의자이다. 7번 유형은 사고형 인간으로 그 중 에너지를 외부로 쓰는 외향형이다.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세상 모든 것을 경험해보고 그 중 가장 안전한 방법을 찾으려 한다. 생각도 많지만 반면 호기심이 발동하면 그 즉시 충동적으로 행동에 옮긴다. 과잉생각과 과잉행동이 동시에 일어난다. 7번이 외적으로 위기를 맞으면 좌불안석하며 충동적으로 이런저런 일을 시도하거나 반대로 불안을 잊기 위해 재미를 좇으며 현실 도피 성향을 보인다.

 

7번 특유의 호기심을 살려 자신의 분야에서 주도권을 잡고 늘 변화를 추구하는 주체적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기를 발견하는 심연속을 뛰쳐나갈 이유를 그럴싸하게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당분간 전문성을 갈고닦을 이유를 자신에게 설득 하는게 필요하다. 객관적 분석과 생각이 뛰어난 사고형인 만큼, 한 걸음만 물러서서 생각하면 누구보다 스스로 자신을 설득할 사고력을 지니고 있다. 뛰어난 사고력으로 스스로 포기할 변명거리를 줄 것이냐 자신을 설득할 것이냐가 심연통과의 열쇠다. 7번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가 왕성한 호기심에 이어 밝고 명랑한 긍정성이다.

 

이상의 세 가지 유형을 통해 100% 맞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어느 정도 나란 인간의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다. 배움과 호기심이 왕성하고, 지적사고를 즐기며, 긍정적인 인간이다. 강점일 수도 있고 기질일 수도 있는 이런 성향을 내가 하고자 하는 일과 잘 접목시킨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재미있게, 보다 짧은 시간에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3. 내가 저자라면

 

보완이 필요한 점

1.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을 모른 채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그러면 이런 강점을 빨리 파악해 그 강점을 더욱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삶을 전환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 시점은 언제로 해야 하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사람의 성격과 기질은 3살까지 다 정해진다고 한다. 그러면 이런 강점발견은 일찍부터 시작하는게 좋은 걸까? 아니면 약점인 부분도 경험을 하는 것이 더 좋은 것일까? 이 책은 강점에 대해 강조하기만 한다. 하지만 그런 강점 강화를 과연 언제부터 해야 하는지 부분은 일절 언급이 없는 것 같다.

 

2. 각각의 강점들의 테마들이 너무 이상적이고 좋은 말만 늘어놓은 느낌이다. 각 강점을 가진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점이나 강점이 지닌 약점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이 있었으면 좋겠다.

 

3. 각각의 강점들을 지닌 사람들이 가져야 할 직업군에 대해 예시를 구체적으로 들어주었으면 한다. 사교성 강점을 지닌 사람들에게 이 책은 단순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일하는 직업을 찾아보자라고 얘기한다. 그것보다는 다양한 사람을 만나서 역량을 펼 수 있는 공연기획자, 정치인, 로비스트, 영업직 등 세부적으로 설명을 해주었으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강점을 지닌 사람이 MBTI처럼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인들 중에 누구인지 알려주면 더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 같다.

 

4. 각 강점마다 강점에 적합한 보통의 사람들을 사례로 들었다. 우리 주위에 있을법한 사람들을 전면에 내세워 보다 현실적이게 만들었다는 장점은 보이지만 사례가 너무 단순하다.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풍부한 사례가 추가되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이 책의 장점

지은이의 말대로 우리는 그동안 강점을 강화시키기 보다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해왔다. 어쩌면 살아가면서 한번은 들어봤을 텐데 약점보다는 강점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것이 왜 이렇게 어려운 것일까. 어쨌든 이 책을 통해 나의 강점을 알게 되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MBTI, 애니어그램 등 다른 성격 및 기질 검사와 비교해보면서 해석하면 인생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줄 내용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각 테마마다 테마에 적합한 보통의 사람들을 사례로 들었다. 우리 주위에 있을법한 사람들을 전면에 내세워 보다 현실적이게 만들었다는 장점은 보인다.

 

 

내가 저자라면 이렇게

 

1. 각각의 강점 테마를 모른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실제로 이 검사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알게 되고 이룬 변화를 추적하여 기록한다면 독자들에게 더 큰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의 강점을 알려주는 것만으로 끝이 나고 그 이후에는 독자들이 알아서 해라. 그리고 더 구체적인 것은 돈을 더 주고 수업을 받아라 이런 식이다. 이런 고가의 수업이 수입원이겠지만 그런 점이 아쉽다.

 

2. 각각의 강점을 가진 사람들의 연령대에 따라 이 강점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 얘기해주는 편이 나을 것 같다. 이를테면 고등학생, 대학생, 취준생, 직장인, 40, 50, 60대 등.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그들에게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

 

3. 각각의 강점들이 뚜렷하게 독립되어 있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일부분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4개의 테마는 너무 많은 것 같다. 공통점을 많이 가진 강점은 통합해서 줄이는 것이 좋겠다.





IP *.106.204.231

프로필 이미지
2017.10.09 12:14:19 *.18.187.152

북리뷰가 분석적이네요!  그러게요. 개인차원의 활용까지는 오케이, 조직차원에서 활용될 경우엔 위험의 여지도 있겠어요. 인생이 꼭 효율로만 따질 수는 없다는 것도 맞는 듯~

 

성취욕이 불타는 사람을 바꾸고 싶다--> 여기에서 빵 터졌음 ㅋ  

프로필 이미지
2017.10.09 19:33:50 *.124.22.184

본인의 강점들을 먼저하는 것도 좋네요. ㅎ

나도 MBTI와 에니어그램 등등을 생각해봤는데 공통적인 것들이 보이더라구요.  어쩔수없는 원칙형이구나 하는....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

VR Lef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792 #29. 프로페셔널의 조건- 나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1] ggumdream 2017.10.30 1833
4791 #29 프로페셔널의 조건 송의섭 2017.10.30 1374
4790 #29 프로페셔널의 조건 (윤정욱) 윤정욱 2017.10.30 1296
4789 #29 - 프로페셔널의 조건(이정학) 모닝 2017.10.30 1296
4788 #29 프로페셔널의 조건 (정승훈) 정승훈 2017.10.29 1287
4787 #28 코끼리와 벼룩_이수정 알로하 2017.10.16 1310
4786 #28. 코끼리와 벼룩- 나의 포트폴리오 [1] ggumdream 2017.10.16 1359
4785 #28 코끼리와 벼룩 송의섭 2017.10.16 1359
4784 #28 코끼리와 벼룩 (윤정욱) 윤정욱 2017.10.16 1307
4783 (코끼리와 벼룩) 찰스 핸디의 S라인 인생 file [1] 보따리아 2017.10.16 2766
4782 #28 코끼리와 벼룩 (이정학) file [1] 모닝 2017.10.16 1276
4781 #28 코끼리와 벼룩_뚱냥이 뚱냥이 2017.10.15 1300
4780 #28 코끼리와 벼룩 (정승훈) 정승훈 2017.10.14 1266
4779 #27 위대한 나의 발견 ★ 강점혁명 file [1] 송의섭 2017.10.09 1398
4778 #27 강점혁명 (윤정욱) file [1] 윤정욱 2017.10.09 2613
» #27. 위대한 나의 발견 ★ 강점혁명 - 강점은 희망 [2] ggumdream 2017.10.09 1326
4776 #27 위대한 나의발견, 강점혁명_뚱냥 [1] 뚱냥이 2017.10.09 1938
4775 #27 -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 [3] 모닝 2017.10.08 1617
4774 #27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_이수정 [2] 알로하 2017.10.07 1607
4773 #27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정승훈) 정승훈 2017.10.07 1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