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단군의

/

프로그램

새벽기상과

/



개요

‘단군의 후예’는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군 신화에서 모티프를 얻어 기획한 자기실현 프로그램입니다. 단군 신화에서 100일간 금기를 지킨 곰이 사람으로 변모한 것처럼 ‘단군의 후예’ 참가자들은 100일간 새벽 기상을 습관화하고, 자신의 천복(天福)을 발견합니다. 100일간의 여정에서 참가자들은 서로에게 스승이자 친구(師友)로써 함께하며 서로를 돕습니다.

또한 참가자들은 자신의 천복과 재능을 결합하여 천직(天職)으로 전환하고, 이것을 현실에 녹여내기 위해 새벽기상과 새벽활동을 활용합니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자기계발서들이 강조하는 1만 시간의 법칙과 내면탐험을 실천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것이 ‘단군의 후예’의 목적입니다.

프로그램 소개

‘단군의 후예’는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100일씩 진행됩니다.

1단계는 최소 수면 시간 확보와 소모적인 야간 활동 제거 등을 통해 하루를 재편하고 새벽기상을 습관화 하는 데 집중합니다. 더불어 자기계발의 핵심인 1만 시간의 법칙과 내면탐험에 대해 탐구하고, 천복 구현을 통한 자기실현에 관해 알아봅니다.

2단계는 자신의 천복(bliss)을 발견하여 새벽활동을 심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자신의 고유한 재능을 알아보고, 소망과 욕망을 구분해 소망에 기반을 둔 천복을 찾아봅니다. 다음으로 각자의 역할모델을 정하여 그들이 평범함을 넘어 비범함에 도달한 과정을 연구합니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천복을 천직(vocation)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천직의 뿌리가 되는 가치모델을 정립하고, 천복을 독보적인 필살기로 계발하는 전략과 방법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자신의 필살기를 바탕으로 개인 브랜드를 정립하고 세상에 알리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총 3단계의 단군의 후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새벽기상과 새벽활동을 습관화하고, 자신의 천복으로 나란 존재를 빛나게 표현하며, 천직으로 세상에 공헌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프로그램

1단계는 매일 본인이 정한 새벽시간에 기상하고, 하루 2시간 새벽 수련을 습관화하는 데 집중합니다. 이를 위해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시작 전에 100일간의 자율훈련계획서인 ‘출사표’를 작성하고, 매주 공개되는 ‘출석부’를 통해 자신의 진행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군의 후예 운영진은 영웅편지와 영웅카드 발송 등을 통해 참가자들의 목표 달성을 지원합니다.

‘단군의 후예’ 1단계에서 진행되는 오프모임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킥오프 모임
‘단군의 후예’ 1단계의 목적과 원칙을 공유하는 모임입니다. 새벽시간과 새벽활동으로 함축되는 ‘개인 R&D’ 의 힘을 알아보고, ‘단군의 후예’를 진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봅니다. 또한 조지프 캠벨이 정립한 자기 실현의 원형인 ‘영웅의 영정’을 내면화합니다.
1차 세미나 : 부족 모임
참가 부족의 모임 형태로 15~21일차 사이에 진행합니다. 15~21일차는 새벽기상과 활동의 기쁨을 맛보는 시기인 동시에, 과거 습관의 유혹에 시달리는 시기입니다. 이때 매일 새벽을 함께 여는 동료들을 만나 결속력과 유대감을 다지면 큰 도움이 됩니다.
2차 세미나 : 자기계발과 자기실현
진정한 자기계발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기계발의 궁극적인 목적인 자기실현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기계발의 두 가지 기둥인 1만 시간의 법칙과 내면 탐험의 개념과 방법을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알아봅니다. 더불어 새벽기상과 새벽활동 습관화를 도와주는 개인 의식을 개발하는 실습을 합니다.
3차 세미나 : 나의 천복과 의식 수준
참가자의 새벽기상과 새벽활동 현황을 중간 점검합니다. 새벽기상 습관화를 위해 장악해야 하는 3가지 교두보를 살펴보고, 새벽활동 자가진단을 통해 지금의 새벽활동이 나의 천복(天福, bliss)인지 확인합니다. 천복의 의미를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의 의식 수준과 의식 지도를 통해 천복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완주 파티
100일 간의 모험을 마무리하고, 완주를 축하하는 파티를 개최합니다. 이 파티는 100일 동안의 과정을 돌아 보며 함께 하는 힘과 매일 하는 힘을 되새기는 시간입니다. 또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 스스로를 축하하고 희로애락을 함께한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는 축제입니다.

1단계에서 이룬 새벽기상 습관화를 바탕으로 2단계에서는 새벽활동과 수련을 심화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천복을 발견하기 위해 스스로를 성찰하고, 단군 일지를 작성합니다. 더불어 총 3회 진행 되는 ‘천복 세미나’를 통해 자신의 천복을 발견하고 재능을 계발하는 방법을 익히고, 삶의 모범으로 삼을 역할모델을 선정하여 탐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단계에서는 1, 2단계에서 이룬 성과를 천직이라는 직업 모델로 통합합니다. 즉, 천복과 재능과 새벽 시간을 결합하여 자신의 천직을 만들어냅니다. 3회의 ‘천직 세미나’를 통해 천직을 삶에서 구현하기 위해 내면의 가치모델을 정립하고, 천복에 기반을 둔 필살기를 연마하는 방법을 습득합니다. 또한 천직을 통해 휴먼 브랜드를 정립하고, 자신의 필살기를 세상에 알리는 개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유의 사항
  • 각 단계에는 킥오프 모임과 100일 완주 파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2~3단계에서 진행하는 세미나에 대해서는 각 단계의 공지사항에서 자세히 안내합니다.
  • 킥오프모임과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관련 자료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정해진 기준을 충족해야 1단계에서 2단계로, 2단계에서 3단계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참가대상 및 모집기간

대 상
-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싶은 사람
- 새벽기상을 습관화하고 싶은 사람
- ‘1만 시간의 법칙’과 ‘내면탐험’을 일상에서 실천하고 싶은 사람
- 새벽활동을 통해 천직을 구현하고 싶은 사람
모집기간
- 매년 4월, 8월, 12월 3회에 걸쳐 1단계 참가자 모집
- 구체적인 기간 및 참가 비용 등은 모집 공고 참고

프로그램 문의

홍승완 kmc1976@naver.com  &  이은미 1-ind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