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지깽이
- 조회 수 12631
- 댓글 수 63
- 추천 수 0
좋은 씨앗을 심고 정성을 다하면 훌륭한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게 농부의 업이지요.
돌맹이 하나를 심고 싹이 터 결실을 맺기를 원한다면 광인입니다.
헛것에서 기적을 바라기 때문입니다.
껍질이 두꺼운 씨앗 하나를 심고 정성을 다해 발아시키면 성인(聖人)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극하다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다만 농부일 뿐입니다.
농부는 늘 자신이 돌볼 수 있는 작물을 고르고, 힘이 닿는 면적을 설정합니다.
그 이상이 되면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의 범위를 벗어난 욕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선생으로서 나의 분수입니다.
씨앗은 스스로 자신이 대단한 잠재태며 가능태라는 것을 농부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3차에 걸친 연구원 통과과정이었습니다.
선배 연구원들과 예비 6기는 매우 즐거운 면접 여행을 했습니다. 즐거움 속에서도 '면접은 계속되었습니다" 그 뜻은 자신이 누구인지 스스로의 좋은 점을 충분히 보여주고 공헌하라는 의미였습니다. 나는 자발적으로 참석한 선배 연구원들의 조언을 참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연구원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스승이고 친구이며 동지여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6기 최종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최고의 면접상은 최우성에게 돌아갑니다. 멋진 아마추어 작곡가이며, 아침에도 신나게 노래할 수 있는 전천후 가수이고, 훌륭한 배려심을 가진 신사입니다. 그는 개인적 사정으로 연구원 참여 결정의 말미를 달라 했습니다. 우리는 그가 어려움을 의미있는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훌륭한 개인적 도약을 이루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미리 발표하는 것은 그가 6기 연구원으로 함께 지낼 수 있게 되기를 힘껏 바라고 응원하기 때문입니다.
이은주는 요가 춤빨로 충분한 가산점을 받았습니다. 6기 웨버입니다.
유쾌한 '끼'를 발산하여 '6끼 함무너조바'팀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박상현은 가장 덩치가 커서 뽑혔습니다. 강력하고 적극적인 긍정 에너지로 팀에
기여할 것을 기대합니다.
김연주는 어머니가 술을 잘 담그는 덕에 합격했습니다. 젊음으로 훌륭한 팀서포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선형은 은근 카리스마가 돋보입니다. 팀이 망가질 때 똘창에 빠지지 않도록 가드레일 역할을 잘해주기 바랍니다.
박미옥은 회사 쉬고 연구원에 전념하며 맛있는 것을 많이 살 수 있다하여 뽑았습니다.
수없이 많은 작은 깨달음들로 팀을 행복하게 해 주기 바랍니다.
이상 6명입니다. 남도로 마지막 과제를 위한 유쾌한 여행을 다녀오기 바랍니다.
남자 예비연구원 한 사람을 위해 티켓 한 장을 유보해 두었습니다. 쓸 수도 있고 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어울림'을 절실히 바라고, 스스로 자신이 좋은 팀원임을 2주 동안 동료 연구원들에게 창의적으로 증명해 보이기 바랍니다. "통과 의례는 계속됩니다" 추가 합격자가 있으면 보완 발표할 것입니다.
애석하지만 이번에 6기 연구원으로 함께 하지 못하게 된 분들도 있습니다. 나의 능력을 벗어 난 분들입니다. 한 분은 외계인입니다. 나는 지구인입니다. 이 미스 매치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 한 분은 타고난 포스가 나를 압도하기 때문입니다. 역시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새로 맡게 된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쓰고 그 일을 사랑해 보는 것이 더 좋겠다는 판단입니다. 또 한 분은 연구원에 두 번 째 도전하지만 이곳에서 얼마나 많은 성과가 있을 지 잘 모르겠습니다. 홀로 자족하며 독학하면서 자신의 방식으로 더 많이 배울 수 있으리라는 판단입니다. 모두 함께한 노력과 시간에 감사합니다. 부디 좋은 시간이었다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기회에 청강생에 대한 기본 규율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청강은 절실함이 특별한 경우에 개별적으로 허가되지만 연구원들의 수업을 방해해서는 안됩니다. 어려운 묵언수행이라 생각하기바랍니다. 도울 것이 있으면 돕되 밖에서 조용히 자신을 돌아보고 따라 공부하면 됩니다. 연구원들의 수련에 방해가 된다 여겨지면 청강허가는 즉시 취소됩니다. 그러나 훌륭한 연구원으로 팀에 기여할 수 있음을 증명하면, 적정기간 후 재심사과정을 거쳐 정식연구원으로 편입됩니다. 연구원 제도는 연구원 선발 과정을 거쳐 엄격하게 스스로 선발된 분들을 위한 것임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이제 농부는 정성을 다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타고난 나무로 크게 자라기 바랍니다.
함께 자라 숲을 이루기 바랍니다.
추신; 이제부터 연구원 활동과 관계된 모든 게시물은 '연구원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매일 열어 생각을 남기고 과제물을 수행하기 바랍니다. 앞으로 2년을 자신을 키우고, 세상에 공헌하는 매혹적인 터닝포인트로 활용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