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

북

연구원들이

2013년 2월 4일 10시 03분 등록

김은성 파워프리젠테이션 (한 페이지의 설득 드라마)

서해문집

 

 

 

A. 저자조사 ( 지난번 글로 대체 합니다.)

 

 

B. 내 마음에 무찔러드는 글귀

 

저자의 글 - 4

4 결국 프리젠테이션은 전달력이 생명이다.

5 이게 어찌된 일인가? 프리젠테이션 시간이 30분에서 20분으로 줄면서 악몽은 시작되었다. 시나리오를 어떻게 줄일지 막막해 지기 시작한다. 다행히 팀원들의 도움으로 20분 분량으로 원고를 줄였다. 드디어 프리젠테이션이 시작되었다. 그럭저럭 시나리오를 읽으며 진행하고 있는데 고객사 사장이 묻는다. “그 자료가 몇 년도 자료죠? 김 부장은 정신이 혼미해지며 머리가 하얘진다. 그리고 얼떨결에 글쎄요? 라고 답변을 하고 만다. 순간 회의장은 정적만이 흐른다. 프리젠테이션을 마치고 사장은 다시 김부장에게 묻는다. ” 이 제안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김 부장은 “ 저, 그게...”

 

 

6 시나리오 중심의 프리젠테이션에서 스토리텔링 (스티브 잡스 스타일) - 구어체+이야기로 바뀌고 있다.

 

 

 

6 이 책의 특징은

1) 전달력을 높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 하고 있다.

2) 실전 로드맵과 각종 표가 있다.

3) 이론과 실전 훈련이 조화롭게 되어 있다.

 

 

7 전달력은 단순히 발음, 발성, 억양의 문제가 아니다.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ROAD MAP - 12

15 프리젠테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이고 인지적인 훈련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1. 도입 – 역할 모델, 프리젠테이션의 개념.

2. 본론 – 프리젠테이션을 잘 하기 위한 지식 (상위인지) +기획, 구성, 전달의 비밀.

상위인지는 상황을 통제하면서 프리젠테이션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다.  예전에 방송을 처음 시작했을 때 들은 이야기다. 김동건 선배는 피디가 아무리 끊으라고 해도 자기가 할 말을 다 하고 마친다고...피디는 죽을맛이겠지만 김선배는 상위인지능력이 되기 때문에 즉 짠밥의 능력도 있고 좀 더 말을 해도 된다는 것을 알기에 그 상황을 통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던 게다. 초보 아나운서들 같으면 부스에서 피디가 머라 하기만 해도 정신이 나가곤 하는데 그것은 경험도 일천하고, 상황 통제력이 없으니까 당연한 결과라는 것을 알겠다.

 

 

17 스피치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전달의 비밀을 알려주겠다. 멋진 목소리로 심사위원들을 압도하는 방법, 멋진 움직임과 제스쳐, 강렬한 눈빛으로 감동을 주는 언어적 방법,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의상과 분장 기술. 내용을 구성, 기획해야 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원칙등.

 

 

17 3. 적용 스피치 향상 방법 + 시간별 + 준비 단계별 + 발표 단계별 준비 방법.

18 프리젠터의 역할을 Reader에서 프리젠테이션 상황을 새롭게 만들어 가는 Creative Speaker로 인식하고 훈련한다면 그 프리젠테이션은 성공을 넘어 감동을 줄 것이다.

 

 

CONCEPT

23 프리젠테이션은 프리젠터가 주도하는 스피치다.

 

1. 이 시대의 진정한 프레젠터 – 23

전달의 달인 : 버락 오바마

24 의제 설정을 잘 한다. / 반복 했다.

 

25 오바마가 즐겨쓰는 단어는 ‘american, yes we can, one voice, change.

 

25 청중이 힘들어 하는 것은 정보 과잉이다. 관심도 없고 재미도 없는데 듣고 있는 것은 고역이다. 특히 흥미가 없고 특별한 동기도 없는 프리젠테이션은 사람들이 듣다가 쉽게 포기 한다. 따라서 몇가지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키워드가 각인되면 사람들은 나중에 스스로 찾아서 그 내용을 알고자 한다.

 

27 좋은 음성과 비언어적 요소 (눈맞춤, 제스쳐, 공간 언어)를 가졌다. -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음성은 사람들을 사로 잡는다. 일명‘ 선방효과’ 오바마는 최고의 스피치 팀을 가지고 있다.- 그의 연설을 보면 자연스럽고 청중과 늘 함께 한다. 제스쳐와 움직임은 사람을 역동적으로 보이게 한다. 또한 무대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주목을 받는다. 그동안의 프리젠테이션은 한 쪽 구석에서 슬라이드를 읽는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무대 중앙으로 나와 청중과 호흡하는 역동적인 프리젠테이션이 필요하다.

 

 

27 자기 노출을 잘 한다. - 오바마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 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그는 자기 이야기를 통해 청중들과 관계를 잘 맺는다. ‘버락’이라는 케냐 이름을 갖게 된 이야기, 어려운 집안 이야기 빼빼마른 자신의 신체까지도 대중연설에서 말함으로써 듣는 사람은 친근감을 느낀다.

 

28 공감적 스피치의 달인 오프라 윈프리도 성추행 당한 사람과의 인터뷰에서 어린 시절 성추행당한 사실을 말함으로써 청중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했다. 자기 노출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공감적 관계 형성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28 그동안의 프리젠테이션은 공식적이고 객관적이고 심지어 권위적이기까지 했다. 자기의 경험담이나 사례보다는 객관적 데이터를 훨씬 중시했다. 말 잘 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기 노출이다. 왜냐하면 프리젠테이션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프리젠테이션 전 후의 인간적 관계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28 상황의존적 스피치를 잘 한다. - 20분 정도 전국에 생중계되는 연설이 있었다. 오바마가 들어서는데 청중들이 기립해서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오바마는 연설을 바로 시작하지 않고 사람들을 진정 시킨 후 5분 정도 그들과 인사하며 교감했다. 그리고 대략 15분 정도의 스피치를 한다. 예정된 원고가 있었겠지만 과감히 생략하여 그 상황에 충실한 프리젠테이션을 한 것이다.

 

 

연출과 준비의 달인 : 스티브 잡스

1) 쇼를 한다.

2) 철저한 준비를 한다.

3 )적시성 활용

4) 스토리텔링의 대가

5) 의미 부여 능력이 탁월함

 

 

오바마와 스티브 잡스의 공통점

1) 스피치 구성 요인이 뛰어나다.

2) 상황 통제 능력이 좋다.

 

 

2. 프레젠테이션이란? - 38

38 정의 - 내가 가진 콘텐츠를 잘 표현해서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작업이다.

1) 콘텐츠 2) 구성 3) 적시성

47 최악의 5가지 PT

1) 요점 없는 피티

2) 청중의 이익을 알려주지 않는 피티

3) 볼링 피티 - 일방향 피티

4) 지루한 피티

5) 슬라이드 중심 피티

 

 

키 포인트

피티의 롤 모델

오바마+ 스티브 잡스

창조적 프리젠터의 특징

- 스피치 구성요인( 언어+ 비언어) + 상황 통제력

 

 

피티란?

프리젠터가 주도하는 정보 전달, 설득 스피치

미래를 상상하는 작업

종합예술

시나리오 중심, 스토리텔링 중심

 

 

002 KNOWLEDGE

52 고대 그리스 명 연설가이자 수사학자인 데모스테네스 - 말더듬이가 스피치의 달인으로 다시 태어나기까지 거듭난 것은 철저한 연습 때문이었다.

1) 뒷동산에 올라가 스피치 연습하기.

2) 말할 때마다 어깨가 올라가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 날 선 칼을 어께 위쪽에 매달아두고 연습을 했다.

3) 가장 압권은 자신의 머리와 수염을 반만 밀어 버린 것- 깊이 있는 스피치를 위해 고전을 읽고자 했는데 집중하지 못하는 성격 탓에 자주 밖으로 나가자 이런 행동을 했다.

 

 

1. 창조적 프레젠터가 되는 비밀 : 상위인지 - 53

54 Show & Tell - 미국 학교 발표학습 프로그램

55 상위인지 능력은 프리젠테이션을 하면서 내가 잘 하고 있는지 조절하고 통제 하는 능력이다.

 

 

인지                                                                                     상위인지

나 ................................프레젠테이션 ...............................또 다른 다

 

 

56-57

1) 원고읽기식 프레젠터

2) 연출식 프레젠터

3) 창조적 프레젠터

 

 

57 상위인지 능력은 지식과 실행이라는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황통제는 제반 상황을 알고 반복된 훈련을 한 사람만이 가능하다. 전체 프레젠테이션의 내용과 핵심을 이해하고 있을 때만 애드립이 가능하다.

 

 

59 상위인지

지식..........................................................................................................실행

(문제지식).............(전략지식)                                          (자기점검).........    (자기통제)

요약                                                                                              실천의지 모니터 적용

 

 

61 창조적 프리젠터가 돠려면 상위인지가 필요하다. 상위인지는 말하는 나를 통제하여 상황을 지배하는 능력이다. 상위인지는 핵심요약, 실천의지, 모니터, 적용으로 구성되며 제대로 알고 실천해야 한다.

 

 

2.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사전 준비 - 61

발표 불안증

63 떨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발표 불안증은 더 열심히 스피치 훈련을 하라는 일종의 신호다.

64 마크 리어리의 우리가 떨리는 2가지 이유

1) 스피치 결과의 중요성

2) 스피치 예상

64 내가 떨린다는 것은 스피치에 대한 지식이 없다는 몸의 신호다.

 

65 가장 근본적인 불안증에 대한 치유는 훈련을 통한 자신감 향상이다.

 

65 훈련을 통한 상위인지 능력 배양만이 문제 해결이다. (발표 불안증)

 

66 일시적으로 도움 되는 몇가지 팁

1) 시뮬레이션 훈련

2) 자기 합리화- 발표의 중요성을 낮게 인식하고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 것.

3) 상황 익히기.

4) 근육이완.

 

 

68 TIP 근육이동

1. 입과 코로 동시에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뱉는다.

2. 눈을 감은 상태에서 목을 좌우로 3회씩 천천히 들려준다.

3. 어깨 중간 부분의 뭉친 곳을 누르며 어깨를 돌린다.

4. 목 뒷부분의 지압점을 눌러준다.

5. 가볍게 뛰어본다.

6. 거울을 보며 자기 암시를 한다.

 

 

스토리텔링

Story + telling

= 구어체 + 이야기구조

=구어체 (자연스러운 억양과 리듬+ 표현능력, 유창성) +이야기 구조 (사례+구조)

 

 

68 스토리텔링

Homo narrans - 이야기 하는 인간

 

 

69 스토리텔링의 한 축은 구어체다. 전달에 있어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움이다.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사람은 비언어를 잘 이해하며 사용해야 한다. 잠시 언급하고 나머지는 3장에서 살펴 보겠다. ➔ 책을 쓸 때 나중에 이야기 하겟다. 다른 장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하는 방법은 쓰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함 이유는 다른 곳을 들춰봐야 하는 수고를 독자에게 주는 일이고 나중에 알아봐야지 하고 독자도 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로 궁금한 것을 그 장에서 해결하도록 할 것.

 

 

70 길고 문어적인 표현은 줄이고 짧고 생략적으로 발표 할 것.

 

71 유창성 기르는 방법. - 말의 엔진, 동력을 좋게 하는 방법이다. - 3분 스피치를 막히지 않고 술술 할 수 있을 때까지.

 

71 뉴스 볼 때 밑에 나오는 자막, 헤드라인을 적어라. 5개 아이템 - 8분정도 걸림. 집중해서 들은 후 자막만 보고 옆 사람에게 완성된 문장으로 뉴스를 말해보는 것. 뉴스는 사회현상을 1분 30초정도로 압축한 것이기 때문에 훈련하기 좋고, 들을 때 키워드 중심으로 들을 것. 곁가지 정보가 아니라 헤드라인 밑의 키워드에 주목하여 들으면 표현 능력뿐 아니라 듣기 능력도 좋아진다. 이것이 바로 분석적 듣기다.

 

 

72 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발표 연습

1) 회의 마치고 회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리포트

2) 문자메시지 보내는 방법을 어르신께 설명하기

3) 회사에서 집으로 오는 길 설명하기

4) 하루 있었던 일 가족에게 5분간 이야기 해보기

 

 

74 링컨의 272단어, 2분 안팎의 게티즈 버그 연설이 명연설로 기억되는 이유는 3단 구조가 명확했기 때문이다. - Speaking clearly, vividly, emphatically , appropriately

1) 명확하게 말하기 - 쉽고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말해라.

2) 생생하게 말하기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기

3) 강조하여 말하기 - 반복과 재 언급 기법, 전이를 통한 강조기법 활용하기

4) 적절하게 말하기 - 청중 중심의 말하기 방식

 

76 스토리텔링을 잘 하려면 슬라이드와 슬라이드의 브릿지 멘트를 연구하라.

 

 

77 TIP 브릿지 멘트 요령

1. 흐름 구조를 언급하는 방법

네, 지금까지 사업의 특징을 살펴봤고요, 이번에는 안고 있는 문제점을 짚어보겠습니다.

 

2. 요약 후 전개 하는 방법.

“ 마케팅과 기획이 같이 이루어져야 된다는 것이 이번 사업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문제점도 만만치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3. 수사학적 질문을 던지는 방법

“ 자 그럼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어떤 것일까요? 느낌이 오십니까?

 

4. 반복하는 방법

처칠은 2차 세계대전에서 한 명연설에서 “We Shall"을 12번이나 반복했습니다. 마틴 루터 킹, 오바마도 마찬가지구요, 이것은 일정한 운율로 효과적인 브릿지 멘트가 됩니다.

 

5. 대구의 방법.

앞에서 언급한 사례를 클로징에 다시 언급하여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방법, “실버스타사의 사례 기억나시죠? 보십시오. 실버스타사의 판단을 옳았습니다. 실버스타사는 문제에 정면 도전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6. 목표점을 언급하는 방법.

“우리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우리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천해야 할 과제입니다. ”

 

아이디어 개발

81 ‘창의력은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창의력을 막았던 것 들을 없애는 것이다. “ 도전적 생각, 상식파괴등이 필요하다. & 환경적 변화를 주어라.

 

 

자존감, 긍정적 정서----모방하기 ------틀 깨기 --------아이디어

 

 

 

86 칩 히스와 댄 히스의 ‘스틱’

1) 의외성, 얼마나 독창적인가?

2) 구체성, 프레젠테이션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설득작업이다.

3) 타당성 - 청중의 이익, 외부 요인, 청중의 지식 정도에 따라 합당한 아이디어인지

검증할 것.

4) 느낌 - ‘이야기가 되는지’ ‘활용가능한지’ ‘기발한지’

5) 단순성

 

 

청중 분석

87 목적에 따라 제안형, 설명형, 동기 부여형, 설득형, 유희형

87 청중분석은 청중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지적 수준, 이익 / 환경분석은 장소, 시간. 기자재등의 분석이다.

 

 

88 프리젠테이션 시 청중 분석이 잘 되었다면 다음 같은 멘트가 자주 나와야 될 것이다. “

그렇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할까요? 자, 들어보시죠.“ 여러분이 반드시 해야할 일입니다. 왜그럴까요? 바로 여기에 여러분의 이익이 있습니다. ” “여러분의 문제점은 ...입니다. 그러나 해결 가능합니다. ”

 

89 프레젠테이션은 고객의 가치를 창조하고 상상하게 만드는 작업이다. 이익은 단기 이익과 장기이익. 미충족 가치와 잠재가치가 있다.

 

청중분석

이익분석..................................................형태 분석............................................특성분석

(미충족 가치와 잠재가치)               (수, 인구통계학적 )                                 이해정도, 동기, 스타일)

 

 

90 100명 이상의 대규모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쇼 적인 부분이 필요하다. 이성적 접근보다는 감성적으로 접근하고 그룹으로 눈맞춤을 하며 전체 분위기를 이끌라.

 

 

청중 분석표

항목

결과

고려할 점

이익 분석

1. 청중이 원하는 이익은?

2. 청중의 잠재 가치는?

(청중이 모르고 있는 가치)

형태 분석

3. 청중수

4. 연령층

5. 성별구성

6. 경력

특성 분석

7. 주제의 이해정도

8. 주제에 대한 태도

(적대적, 호의적)

9. 동기( 이성적, 감성적, 문화적)

10. 스타일 (직선적, 분석적, 정치적)

11. 의사결정권자 (오피니언 리더)

총평

98 준비 로드맵

99 아리스토텔레스의 5가지 수사학적 방법으로 스피치 준비하기

1) 고안단계

2) 아이디어를 배치하는 배열단계

3) 상황을 분석하는 스타일 단계

4) 내용을 숙지하는 암기단계

5) 전달 단계

 

 

# 1단계 목적 파악

누구에게 어떤 것을 어떤 방식으로 전할지 고민하는 단계

# 2단계 자료조사

상황, 주제, 청중에 대한 자료 조사 하는 단계

# 3단계 컨셉 &아이디어

결정적 메시지와 컨셉을 결정해야 한다. - 고안단계

# 4단계 구성.

3단 구조로 배치하는데 서론에서는 주변 환기와 컨셉 부각을, 결론에서는 앞선 내용의 요약, 행동 촉구에 대한 것을 배치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 5단계 인지

구어체로 스크립터 작성, 큐카드 만들기

# 6단계 전달 평가

녹음 녹화 필수 모니터링 후 다시 점검하고 실제 발표 후 다시 평가 시스템 가동할 것.

 

 

3. 프레젠테이션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이론들 -102

102 프레젠테이션은 프레젠터가 일정한 메시지를 채널 (슬라이드, 목소리, 비언어)를 통해 청중에게 보내 효과를 얻는 것이다. 고도의 설득 기술이다.

 

 

102 공신력 : 전문성, 신뢰성, 역동성을 보여줘라

103 전문성- 구체적인 증거와 근거를 대라.

104 신뢰성- 나의 이야기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적절하게 섞어서 이야기 할 것. 특히 명강사들은 나를 오픈하는 사람들임. (오프라 윈프리, 잡스등)

105 역동성 - 매력적으로 , 웃으면서 자신감과 열정으로 청중에게 다가가기

 

 

106 제한 효과론 : 오피니언 리더를 공략하라

106 오피니언 리더는 미디어 접촉도가 높고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량이 많은 사람. 나의 프리젠테이션을 듣는 사람, 회사, 심사위원, 일반 청중들의 성향과 의사결정권자가 누구인지 파악해라.

 

 

107 접종 이론 : 경쟁사의 이야기를 피하지 마라

108 우리안의 장단점을 알려주고 상대 안의 장단점 이야기 해주는 기법.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안을 선택했을 때 왜 당신들이 이익인지를 설명해준다면? 특히 이런 비교 슬라이드에서는 무대 중앙으로 나와 자신감 있게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09 침묵의 나선 이론 : 다수의 의견임을 부각시켜라

109 노엘레 노이만의 이론 - 인간은 고립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서, 미대어 내용을 다수 의견으로 받아들여 고립되지 않기 위해 그 의견을 수용한다는 이론. 대세몰이를 하는 이론. 앞 부분에 배치 시켜 임팩트를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예를 들면 45%라는 숫자를 보여주고 이 숫자는 무대공포증을 느끼는 대중들의 숫자다. 하면 맘도 열리고 공감하는 기운이 생길 것 같다.

 

 

110 인지 부조화 : 그들의 상식을 공격하라

111 청중 분석 시 그 회사의 주요행동, 상식, 신념, 문화등을 철저히 조사 할 것. 그리고그 행동, 상식, 신념 문화돠 반대되는 제안을 합리적 근거를 가지고 제안하는 것. 일단 자극이 되기 때문에 주의집중은 확실함. 대신 인지 부조화를 사용할 때는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접근 할 것. 그렇지 않으면 청중의 기존 신념만 더 강화된다.

 

 

111 의제 설정과 점화 이론 : 이슈를 선점하고 촉발시켜라 .

112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생각하고 있는 것’ 을 알리기 보다는 생각거리를 제공한다는 것이 의제 설정의 이론이다. 즉 반복적으로 미디어에서 이야기 한 것들이 결국 이슈가 된다는 것으로 기사의 위치나 길이에 따라 의제 설정이 잘 된다.

 

 

112 -113 점화이론은 특정한 의미를 지닌 자극에 노출 되었을 때 관련 되어 있는 생각이 활성화되고 촉발된다는 이론. 사전 조사를 통해 청중의 잠재가치 ( 지금은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지만 청중에게 중요한 그 무엇)를 파악하고 그 부분에 집중하라. 대통령 선거를 봐도 어떤 이슈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좋은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싶다면 나의 주장 중 버릴 것을 버리고 압축 하며, 상대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준비하라.

 

 

113 정교화 가능성 모델 : 사람에 따라 달리 접근하라 .

113 사람들이 메시지를 받아 들일 때 동기와 능력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수용한다는 것, 정교화 가능성 모델이다. (중심경로) 어떤 사람은 논리적인 경로를 통해 수용하고 (주변경로) 어떤이는 감성적 루트로 받아들임. - 말하는 이의 신뢰감, 스타일등

 

 

115 매슬로의 욕구 체계 이론 : 그들의 욕구를 이해하라 .

116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욕구 - 존경(성취)의 욕구- 자아실현 욕구 우리가 어떤 내용을 제안 할 때 그 상대방의 진정한 욕구가 무엇인지 찾아내어 제안 하는 것이 현명하다. 아니면 엉뚱한 곳을 찌를 수 있기 때문에.

 

 

 

003 SECRET .

1. 기획·구성의 비밀 - 121 .

1원칙 하나의 키워드로 압축하라 : 압축·요약의 원칙 .

121 말 하는 사람은 다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청중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요점정리를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 요점정리 내용을 군데 군데 배치 시켜 인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기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압축이다.

 

 

2원칙 짜임새 있게 구성하라 : 체계성·적시성의 원칙 .

125 우리는 3이란 숫자에 안정감을 갖는다.

도입- 본론- 결론

목표 -개요 - 요지 1,2 3,-요약- 행동촉구

상황분석- 문제 제기 - 해결방안 - 미래 전망

one page proposal - 한 장으로 결혼으로 보여주는 일 결론은 앞 부분에 배치 시킬 것.

 

 

127 사람들은 자기가 듣고 싶은 것만 듣는 선택적 지각을 한다. 따라서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 시의성 있는 이야기로 시작할 것

# 질문

# 일화나 사례

# 유머

# 인용

# 새로운 사실

# 전망

 

 

핵심 주제

키워드 1------------------키워드 2------------------------키워드 3

(설명 +사례, 시연, 근거) (설명 +사례, 시연, 근거) (설명 +사례, 시연, 근거)

 

# 모듈 구조 (기업 재정 프리젠테이션에 주로 사용함.)

# 토픽 구조 (추진 배경 설명하고 그에 따른 사업 추진 상황및 결과 순으로 나열하는 방법)

# 문제 해결 구조 (컨설팅 관련 프레젠테이션 때 많이 사용함)

# 시간 구조 (회사 합병과정, 사건의 진행, 사업의 추진 상황등을 시간대 별로 보여줄 때)

# 공간 구조 ( 지역별 장소별로 접근하는 방법)

 

# 특징- 혜택, 기회- 수단구조 청중들의 니즈와 이익에 집중할 수 있는 방식.

 

# 사례 제시 구조 (내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여러 사례를 제시하는 방법 - 사례: 이야기 제시 - 문제제기 (주변 환기) - 대안 제시 - 사례 (이야기 제시)

# 수사학적 구조 (청중들이 궁금해 하는 사안들에 대해 질문하고 대답하는 구조)

# 인과적 구조 (원인과 결과를 제시하며 이야기를 꾸며가는 구조)

# 단계적 구조 (피라미드 방식처럼 계층화 시키는 방식)

 

134 본론에서는 가급적 요지를 단순화 시키고 그 요지를 강화하는 다양한 하위개념들을 배치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이야기 구조를 활용해서 설득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야 한다. 마무리도 중요한데, 딴 짓을 하다가도 말미에는 예의상 화자의 이야기를 듣고자 한다. 마무리에 새로운 고지나 정보가 있다는 것을 사람들은 체험적으로 안다. 매력적으로 마무리 하면 청중들은 깊은 인상을 받고 본인이 노력해서 못 들은 정보를 찾게 된다.

 

135 결론은 요약, 행동촉구, 마무리 등으로 구성된다. 결론은 프리젠테이션의 이미지를 각인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철저한 연출이 필수다.

 

136 체계성의 원리는 짜임새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전제는 효과적인 전달이다. 어떻게 접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고민할 것. 듣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사례 중심으로 갈지. 분석적 근거 위주로 갈지?

 

 

137

초반 공략 (주변환기 )- 공신력 확보 - 청중의 이익 강조

--------------------------------------------

ONS PAGE PROPOSAL - 본론의 흐름 구조( 10가지 혼용)

키워드 - 근거, 사례등

---------------------------------------------

핵심내용 요약- 행동 촉구- 이미지 부각

137 3원칙 다양하고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라 : 논리성의 원칙.

가장 이상적인 접근 방법은 감성- 이성- 감성이다.

 

 

 

사실(FACT) ------------------------------주장 (claim)

(보장, 근거 warranty)

단계

내용 1차원

근거 2차원

방법 3차원

도입

스피치의 중요성

통계자료

슬라이드 표 (그래프)

본론

141 4원칙 주목받게 연출하라 : 반복·자극의 원칙.

히틀러와 마르틴 루터 킹. 버락 오바마의 공통점은? 반복 기법이다.

단순 반복이 아닌 압축 키워드를 반복했다. 히틀러는 게르만 민족의 우수성을, 마르틴 루터 킹은 통합의 꿈을 , 오바마는 변화를 반복했다. 키워드는 목표고, 나머지 내용은 그 목표를 향해 정렬해 있다.

 

141 이야기 하고 싶은 중요한 것만 반복해 언급하면 사람들은 인지하고 점화효과를 일으키게 된다. 큰 히트를 친 가요를 보면 운율 반복이 많다. 그래야 사람들이 쉽게 몰입하고 오래 기억한다.

 

 

 

A +근거(사례) 1+A+근거(사례)2 +A +근거(사례) 3

 

 

오바마 - 우린 할 수 있습니다. (A) - 대선 후보수락 연설

케네디 - 베를린 광장으로 오게 합시다. (A) - 베를린 광장 연설

링컨 - 봉헌합시다. (A) - 게티스 버그 연설

마틴 루터 킹- 나는 꿈이 있습니다. (A)- 워싱턴 행진 연설

 

 

142 강렬한 노출은 기억을 낳고 이미지를 형성한다. - 혐오감, 비호감보다 더 굴욕스러운 것은 존재감이 없다는 표현이다. 자극의 원칙 특징은 차별성이다. 정보의 희소성도 강조해야 한다. 정보의 영향력도 강조할 것.

 

 

 

143 대통령 보고서 (one page proprsal) - 핵심- 도입- 본론- 결론

144. 동영상. 무대 움직임. 슬라이드, 사물, 실내조명, 음성적 변화, 유머, 질문등

 

# 무대움직임- 무대중앙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내면화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 사물- 실물을 보여주며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가 배가된다.

 

 

 

5원칙 간결하게 구성하라 : 간결성의 원칙.

147 “간결할수록 효과적이다. 20세기 최고의 건축가이자 미니멀리즘의 아버지인 루트비히 미스 반데어로의 말이다. 간결성의 원칙은 슬라이드 구성의 대원칙이다.

148 KISSーKeep It Simple & Short

슬라이드 구성 사례

성공스피치를 위한 6가지 비밀. 입을 다물고 귀를 열어라

 

듣기 방해요인 듣기 방법

1. 비교하기 1. 분석적 듣기

2. 사전 연습 2. 공감적 듣기

3. 선택적 듣기 3. 대화적 듣기

4. 선입관

5. 언쟁하기

6. 주제이탈

 

 

150-151 한 슬라이드에 한 메시지만 배치 시켜라.

MCM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서로 배타적이지만 전체적으로 포괄적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개별 슬라이드 구성에 집중하다보면 전체적인 통일성을 놓칠 수 있다.

 

 

 

2. 전달의 비밀 - 151

스피치 구성요인(연습과 모니터의 척도)

155

언어적 차원

음성적 요인

(발성& 호흡, 발음, 음색)

- 사람의 첫 인상과 관련

- 아나운서적 요소

유사언어

(빠르기의 크기, 높이, 길이, 쉬기, 강세, 억양)

- 의미 전달의 완급조절

- 뉘앙스와 관련

콘텐츠 요인

(논리성, 적시성, 표현성등)

- 메시지의 질과 관련

- 모든 상황에서 중요

비언어적 차원

외모, 외형

(외모, 몸매, 의상,액세서리,화장, 헤어스타일등)

-보여지는 이미지

-스피치의 선입관을 갖게 만듦

몸짓 언어

(제스처, 자세, 몸 움직임,

표정, 응시, 접촉)

공간 언어

- 무의식적 자기 태도

- 신뢰성과 관련

 

 

 

멋진 목소리는 선방 효과가 있다!(음성적 요인).

157 스피치 구성요인

158 프리젠테이션 평가표

이름; 발표주제:

발표일시:

차원

항목

평가내용

1

2

3

4

5

음성적

발성

호흡의 안정성, 소리의 질

요인

발음

발음의 명료도, 정확성

30점

톤, 음색

톤의 적절성, 음색

속도, 쉬기

속도의 적절성, 포즈의 활용

크기, 강세

강세, 크기의 완급 조절

억양

부드러움, 운율성

콘텐츠

논리성

다양하고 명확한 근거

요인

적시성

앞과 뒷 부분의 임팩트

30점

유창성, 표현력

막힘없는 언어 구사력

창의성

기발성, 새로운 접근

체계적 구성

구조의 짜임새, 시간 안배

스토리텔링

사례, 비유, 이야기

몸짓 언어

자세, 움직임

경직되지 않은 자연스러움

25점

제스쳐

균형성, 적절성, 효율성

표정

자신감 있는 표정

눈맞춤

상호 교감 능력

공간 언어

공간활용도

외모 외형

의상

단정함과 세련됨

15점

헤어 화장 장식

적절성

이미지

정체 이미지

총평

 

 

1) 프리젠테이션에 좋은 소리

159-161좋은 소리는 진성이다. 진짜소리라는 뜻으로 자기 목소리를 찾는 것을 의미한다. 또 좋은 소리는 톤이 안정되고 떨림이 없는 소리다. 밝고 자신감있는 건강한 소리가 좋은 소리다. 진성이 나오면 자신감이 생기고 톤이 안정된다.

 

 

 

162 2) 발성의 원리 - 호소력의 키.

 

165 전제조건은 바른 자세를 유지할 것.

11자의 자세에서 한 발을 살짝 앞으로 내민다. 어깨는 움직이지 말고 턱은 당겨주고 살짝 웃는 표정이 좋다. 등과 엉덩이만 긴장감을 주고 나머지는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것.

 

168 # 훈련방법 6 좋은발성과 호흡은 안정되게 많은 양의 음절을 읽는 것을 말한다. 안정된 호흡은 1회 호흡으로 40음절 정도를 소화해야 한다. 빠르게 읽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40음절을 읽고 호흡이 남아 있어야 한다.

 

(오백년 도읍지 - 43음절)

오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돌아서니

산천은 의구하되 인걸은 간데 없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

 

171-172 3) 발음 연습 - 전댤력의 키

발음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입 주변이 부지런해야 한다. 자주 빠르고 부드럽게 움직일 때 좋은 발음이 나온다.

 

179 강조의 원칙

가급적 한 호흡에 많이 읽는다.

강조하고자 하는 지점에서 포즈를 둔다

강조하고자 하는 지점에서 천천히 감정을 실어 말한다.

강조할 때 눈맞춤을 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180 # 속도, 크기, 톤 높이, 강세, 쉬기, 억양, 리듬

 

181 빠른 속도로 말 해야 하는 경우

쉬운 내용일 때

시간을 단순히 나열 할 때

인과 관계로 구성된 내용일 때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을 말할 때

청중이 잘 이해하는 듯한 내용일 때

 

느린 속도도 말해야 하는 경우

어려운 내용일 때

숫자, 인명, 지명, 연대등을 말할 때

결과를 먼저 말하고 원인을 나중에 말할 때

분명한 사실을 말할 때

추리과정이 필요한 이야기를 할 때

감정을 억제 할 때

의혹을 일으킬만한 내용을 말할 때

강조하고 싶은 내용일 때

 

183 자기 톤 확인하기

검지 손가락을 성대에 갖다 놓고 말을 해 본다. 손가락 안에서 목젖이 움직이면 괜찮지만 그 범위를 벗어나면 톤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소리를 의도적으로 낮추면 성대는 밑으로 가고 의도적으로 높이면 위로 간다. 이상적인 것은 정확한 위치에서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185 # 쉬기는 프리젠터의 능숙함과 자신감을 판별하는 척도다. 쉬기는 청중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제공한다. 청중들은 정보 과잉이 되면 부담스러워 하고 정보이해를 포기하고 만다.

 

187 종합적 음성 훈련 방법 - 파도 모양의 리듬감이 생기도록 읽어라. 불필요한 부분 (종결어미, 조사등)에 강조를 두지 말 것. 최소 2분 정도 시나리오를 읽고 모니터 후 다시 읽도록 같은 시나리오를 읽기 보다는 새로운 시나리오를 읽을 것.

 

188

강조

상황

주안점, (첫째, 둘째등 ) 컨셉, 설명, 키워드등

방법

속도를 줄이고 강하고 크게, 스타카토 형식으로

설명

상황

각 분야별 나열 (기계, 설비, 조경등)

방법

한 호흡에 많이 읽고 강조할 곳만 느리고 힘 있게, 발음 명확

비교

상황

선정 안과 상대 안 비교시

방법

서로 차별화 되도록 감정을 실음, 형용사 강조 (확실히- , 결정적-)

묘사

상황

지형설명, 상상할 수 있는 조감도등

방법

말을 느리게 하며 완급 조절, 포즈 활용

 

 

# 강조

저희 설계의 개념, // 초대입니다. 주변 자연과 한강 조망이 가능한 최고의 주거 공간인 초대의 / 주요 컨셉// 3가지를 보시겠습니다.

# 설명

기계설비 계획입니다.

자연 에너지를 활용한 / 친환경 주거단지를 구현했습니다.

지하 주차장의 자연 대류 환기로 에너지를 절감한/ 에코타워//

지열히트 펌프등의 신재생 에너지 적용.//

빗물 활용 시설로/ 수자원을 절감했습니다.

# 비교

대안 2는 //

대지 안쪽 계곡에 //본관동이 배치 되어 있어//

진입 시/ 본관동이 보이지 않아 //

상징성과 인지성이 부족하고 /

대운동장이 주요시설과 떨어져 있어//

이용이 매~우 불편합니다.

 

 

 

193 비언어적 요인

193 스티브 잡스의 의상은 전략적이었다. IT CEO의 자유로운 상상력을 보여주고 애플 제품의 친근함을 부각 시킨다.

195 언어적 요소가 정확성이라면 비언어적 요소는 신뢰성이다.

1) 비언어의 원리 - 본능성을 가진다. 당황하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는 자기도 모르게 나타난다.

196 비언어는 완결성을 가진다. - 가장 좋지 못한 행동은 얼버무리는 동작과 눈치를 보는 모습이다.

196 균형성이 필요하다. 습관적으로 한 쪽만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동일한 동작의 반복은 아주 우스꽝스럽다. 유연성이 필요하다. 어색하고 단절된 느낌이 들지 않게 자연스럽게 전달 되도록...동시성이 필요하다. 언어와 함께 적절히 사용할 것.

197 2) 무대에서 인사하는 법 - 무대에 나오는 과정 역시 청중들은 보고 있다. 호명이 되면 웃는 모습으로 청중들을 가볍게 보며 당당히 무대에 나서라. 절대 서두르지 마라.

198 3) 제스쳐는 평상시 연습이 중요하다. 습관적이고 반복적인 특징이 있어서 짧은 기간 훈련한다고 해서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203 4) 아이 컨택- 눈맞춤의 2가지 기능은 프리젠터의 열정과 진심을 보여주는 창이다. 또 하나는 청중의 상태를 파악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중을 3등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05 훌륭한 프리젠터는 눈맞춤을 통해 청중들의 상태를 파악 할 수 있다. 청중 상채를 파악해 가며 완급 조절을 하고 청중들의 반응이 고개를 끄쩍이고 있다는 것은 아주 긍정적인 신호다. 이런 동작을 목격한다면 보다 자신감을 가지고 공격적으로 접근 할 필요가 있다. 다만 청중들이 계속해서 고개를 끄떡인다면 내용을 알고 있으니. 빨리 다른 이야기로 넘어가 달라는 신호 이기도 하다.

206 표정, 몸의 움직임, 무대 움직임 (공간 언어)- 무대를 폭넓게 사용할 것.

 

 

 

209 피해야할 움직임

몸을 좌우로 또는 앞뒤로 자꾸 흔들어대는 행위

다리의 무게 중심을 이쪽 저쪽으로 자꾸 옮기는 행위

단추나 옷 또는 넥타이를 만지작거리는 행위

귀를 잡거나 이마를 문지르거나 턱을 만지거나 머리를 쓰다듬는 행위ㅏ

머리카를 뒤로 보내기 위해 고개를 갑작스럽게 젖히는 행위

호주머니에 손을 넣었다 뺐다 하는 행동

손을 비벼대는 행동

시계나 팔찌등 장신구를 만지는 행동

팔소매를 걷어 올리는 행동등

 

210 공공 거리 사회거리 개인 거리 친밀거리

발성 매우 중요함 -----------------------------------미미함

친밀도 낮음 ------------------------------------------높음

공식성 높음-------------------------------------------낮음

 

212-213 시각 자료 설명과 레이져 지시기 활용

214 멋진 자기 연출. - 최고의 시각자료는 프레젠터 자신이다. 프레젠터는 주연이고 슬라이드는 조연이다. 나의 매력을 극대화 시킬 것. 새 옷을 입는 것 보다는 미리 입어서 익숙한 옷이 덜 불편 할 수 있음.

 

217 프리젠테이션의 완급조절

1) 콘텐츠 완급 조절은 재미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무거운 것과 가벼운 내용, 적절히 배치해서 사람들의 주의 집중을 유발 할 것.

2) 음성의 완급 조절 - 속도, 크기, 억양, 톤에 완급 주기

3) 공간의 완급조절이 필요함.- 가만히 서서 이야기하는 사람 보다는 움직이며 말하는 사람이 훨씬 역동적이다.

 

 

 

219 KEY Point

기획구성의 비밀

1) 하나의 키워드로 압축하라

2) 짜임새 있는 구성

3) 다양하고 구체적인 근거 제시

4) 주목받게 연출 할 것.

5) 간결하게 구성하라

 

스피치 구성요인

음성적 요인 ,외모, 외형, 콘텐츠 요인, 몸짓 언어

 

좋은 소리

자신 체형에 맞는 진성

톤이 안정되고 떨림 없는 소리

밝고 자신감 있는 건강한 소리

 

스피치의 비언어적 요인 훈련

여유 있는 무대 인사

자연스러운 제스쳐

진심 어린 눈 맞춤

자신감 있는 표정

적절한 움직임

효율적인 지시기 사용

멋진 자기 연출

강조의 원칙

가급적 한 호흡에 많이 읽는다.

강조하고자 하는 지점 앞에서 포즈를 둔다

강조하고자 하는 지점에서 천천히 감정을 실어 말한다.

강조할 때 눈맞춤을 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비언어의 원리

본능성, 완결성, 균형성, 유연성, 동시성.

 

 

 

004 ADAPTION

222 프리젠테이션 할 때 내용을 내 것으로 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확신과 흥미를 가지고 몰입할 때 좋은 피티가 된다.

1. 상위인지 능력을 높이는 방법 - 224

 

인지적 훈련 + 체계적 훈련

지식, 스피치 구성요인 단계적

 

225 고안 -배열 - 스타일 - 인지 - 전달

 

 

2. 프레젠테이션 훈련 방법 : 리허설 방법 - 230

실전과 같은 연습을 하라 - 실제와 같은 환경 구성하기

구술(낭독) 연습 + 시뮬레이션 훈련을 하라

콘텐츠를 내면화시켜라

녹화·녹음은 반드시 하라

청중 평가를 받아라

완급 조절을 연습하라

시간 관리를 하라

스피치 개요서를 활용하라

 

 

 

235 스피치 개요서 작성요령

1) A4 넘지 않게 크기

2) 서론 본론 결론의 키워드 작성

3) 잊기 쉬운 수치, 이름, 지명등

4) 전환되는 중요한 포인트에 표시 ( 질문, 동영상 볼 때, 물 먹을 때)

5) 개요서 보고 사람을 보며 이야기 하는 훈련 ( See & Tell)

 

 

한달전

기획. 구성 중심의 리허설

3주전

아나운싱 중심의 리허설 1

2주전

아나운서 중심의 리허설 2

1주전

무대 중심의 리허설

3일 ~ 2일 전

최종 리허설

1일전

마지막 리허설

당일

음성요인. 콘텐츠. 비언어적 요인으로 나누어 평가 할 것.

평가

최종 평가 후 분석 다음 프로젝트 대비 시 해야할 리스트 작성

 

 

3. 프레젠테이션 척도 - 239

드디어 최종 프리젠테이션 날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발표하기까지의 과정을 상상해라.

# 당일 아침 집.

# 현장도착

# 발표장 입장

### 프레젠테이션 시작

# 무대입장및 인사

# 도입

# 본론

# 결론

# 마무리

➔ 예전에 장미란이 역도를 들기 전에 같은 방법으로 상상하는 방송을 본 적이 있다. 이름하여 이미지 트레이닝 상상하라. 이루어질 것이다. 기분 좋은 밤입니다.

 

 

240 프레젠테이션 평가 척도표

항목

점수 5점 척도

평가

비고

기획

1. 청중이익을 반영했나?

2. 주제, 키워드가 명확한가?

3. 상황분석이 철저한가?

4. 아이디어가 독창적인가?

5.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기획인가?

구성

6. 구성의 짜임새가 있는가?

7. 서론은 주변 환기를 잘 했는가?

8. 결론에서 이미지 형성을 잘 했는가?

9. 논리적 근거는 명확한가?

10. 사례 비유가 많은가?

11. 구체적 증거가 있는가?

12. 키워드를 반복하는 구성인가?

13. 슬라이드는 편집이 간결한가?

14. 슬라이드 편집의 통일성은 어떤가?

15. 다양한 자료가 있는가?

전달

16. 발성 발음은 어떠한가?

17. 아나운싱은 부드러운가?

18. 표현력과 유창성은 좋은가?

19. 의상, 장신구등은 적절한가?

20. 눈맞춤은 잘 하는가?

21. 제스쳐와 자세는 적절한가?

22. 움직임이 많고 적절한가?

23. 슬라이드와 멘트가 동시적인가?

24. 상호 작용성( 질문등) 이 있는가?

총평 25. 시간관리는 어떤가?

 

 

241 일반 청중의 평가 척도표

항목

평가

비고

기획

1. 프리젠터의 의도는 전달이 잘 되었는가?

2. 설득력이 있었는가?

3. 접근 스타일은 어떠했는가?

구성

4. 구성의 짜임새는 어떠했는가?

5. 근거가 타당했는가?

6. 사례나 비유가 많았는가?

7. 슬라이드는 간결하고 통일적이었는가?

8. 다양한 자료를 보여주었는가?

9. 인상적인 서론과 결론이었는가?

전달

10. 목소리의 호감도는 어떠했는가?

11. 발음은 명료했는가?

12. 억양은 부드러웠는가?

13. 전달력은 어떠했는가?

14. 눈맞춤은 부드러웠는가?

15. 제스처는 적절했는가?

16. 전체 움직임은 적절했는가?

17. 표현력은 어떠했는가?

18. 시간 관리는 잘하였는가?

19. 전체적인 이미지는 좋은가?

총평

 

 

 

242 단계별 준비 요령

1) 기획단계

# 목적 분석

청중 이익

프리젠터 이익

관련 주제에 대한 자료 조사

설문조사

문헌 조사

언론 보도

관련자 증언

정부 통계자료

인터넷

경험

사내 간행물

서베이

정보의 공통 분모 (5줄이상)

핵심 키워드

 

 

# 상황분석

항목

결과

고려할 점

장소, 위치 (약도 포함 )

발표시간

발표 순서

소요시간

질의 응답 여부

실내형태

수용규모

의자 배열(배치)

무대크기

연단위치

기기

화이트 보드

마이크 상태

컴퓨터 기종

지시기

시계

조명

에어컨

특이점

프레젠터가 앉아서 하는 규정 있는지?

CEO가 일정상 중간에 나가는지?

시계비치 여부

물 음료 구비 여부

마이크 상태, 조명 상태, 프레젠터와 슬라이드 모두 명확히 보이는 접점.

실내 온도등

총평

 

 

 

2) 구성 단계

원칙

항목

결과

고려할 점

압축, 요약의 원칙

자료 조사는 충분한가?

키워드는 무엇인가?

키워드는 군데 군데 강조 되는가?

체계성 적시성의 원칙

본론의 구조는 어떤 방식인가?

서론, 본론, 결론 틀은 적절한가?

서론은 임팩트가 있는가?

결론에서 프레젠터의 이미지가 부각되었는가?

감성- 이성- 감성의 방법인가?

논리성의 원칙

근거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근거는 타당한가?

출처의 공신력은 어떠한가?

반복+ 자극의 원칙

키워드를 반복하는가?

one page proposal

자극적인 방법을 사용하는가?

(질문, 움직임, 동영상등)

간결성의 원칙

1 슬라이다 1메시지

MECE 원칙 (서로 배타적이나 서로 포괄적)

색은 적절한가?

글꼴, 크기는 어떠한가?

불필요한 클립아트는 없는가?

슬라이드의 통일성

문장부호, 단어 잘림.

텍스트보다 비주얼 위주인가?

총평.

 

 

4. 발표 단계별 준비 - 247

 

 

5. 창조적 프레젠터 10계명 - 252

1계명 자신의 스타일과 상태를 파악하라!

발전하기 위해서는 나의 위치를 정확히 알라.

 

 

2계명 청중과 상황을 분석하라!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공감에서 시작하여 공감으로 마친다. 공감을 만들기 위한

청중 분석을 철저히 할 것.

 

 

3계명 키워드는 명확히, 근거는 다양하게, 구성은 짜임새 있게 하라!

프레젠테이션에 키워드가 없으면 나침반 없이 항해하는 배와 같다. 전체 내용의 핵심 키워드가 명확해야 하고 그것을 지지하는 다양하고 설득력 있는 근거들이 필요하다. 근거로는 언론 보도, 권위자의 말, 통계자료, 증언, 경험, 가치관등이 있다. 구성은 ‘서론, 본론, 결론이 짜임새 있게 들어가야 하며 전략적 배치가 필요하다.

 

 

4계명 단계적으로 준비하라!

프레젠테이션은 기획- 구성- 전달로 이루어진다. 목표파악- 자료조사- 구성, 배열- 인지- 전달. 평가의 단계로 준비하면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이런 단계적 체계적 준비는 상황통제력에 도움을 준다.

 

 

5계명 콘텐츠를 내면화하라!

내가 관심을 가지고 몰입할 때 내 말에도 힘이 실리고 신이 난다. 슬라이드를 보며 무슨 말을 할지 머릿 속에 그림을 그려 볼 것. 슬라이드를 보지 않고 전체 요지를 정리 할 것. 내 머릿 속에 명확히 그림이 그려질 때 청중의 머릿 속에도 명화기 기억된다.

 

 

6계명 언어와 비언어를 조화시켜라!

스피치는 단순히 음성으로만 전달 되는 것이 아니다. 나의 자세, 움직임, 의상, 표정, 제스쳐등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조화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생활 속에서 비언어를 많이 활용할 것.

 

 

7계명 스토리텔링하라!

전체 프리젠테이션이 하나의 이야기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완벽하진 않더라도 그것을 목표로 준비하고 훈련 할 것. 다양하고 적절한 이야기를 청중의 눈을 보며 짜임새 있게 전할 것. 한편의 공연이 될 수 있도록 스토리 라인 만들 것.

 

 

 

 

8계명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활용하라!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작업이다. 따라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설득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과 열정이지만 그 진심과 열정이 잘 전달되도록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9계명 모니터하라!

나의 문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녹화와 녹음은 필수다. 냉정한 평가 위에서 실력이 향상된다.

 

 

10계명 주도하라!

결국 프리젠테이션을 이끄는 사람은 바로 나다. 발표장에 나가면 내가 바로 주인공이다. 주연이라는 자부심, 청중을 향한 배려, 상황에 대한 열정을 가진다면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하다. 내가 시나리오와 슬라이드를 이끌고 나갈 때 지휘자처럼 나의 손끝에서 모든 프리젠테이션이 이루어 진다.

 

 

256 키 포인트

상위 인지 훈련

인지적 (지식, 스피치 구성요인) + 단계적 (고안-배열- 스타일- 인지- 전달)

 

 

리허설의 원칙

실전같은 연습

낭독연습+ 시뮬레이션 훈련

녹화, 녹음

청중평가

시간관리

스피치 개요서 활용

 

 

창조적 프레젠터 10계명

1계명 자신의 스타일과 상태를 파악하라!

2계명 청중과 상황을 분석하라!

3계명 키워드는 명확히, 근거는 다양하게, 구성은 짜임새 있게 하라!

4계명 단계적으로 준비하라!

5계명 콘텐츠를 내면화하라!

6계명 언어와 비언어를 조화시켜라!

7계명 스토리텔링하라!

8계명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활용하라!

9계명 모니터하라!

10계명 주도하라!

 

 

 

C. 내가 저자라면

일부러 같은 저자의 책을 2주에 걸쳐 읽었다. 지난번 책과 어떤 변별력이 있는지 궁금했다. 강의를 하다 보면 스피치와 프리젠테이션의 영역이 겹치는 부분이 많은데 같은 내용을 두 번 쓴 느낌을 받았다. 하나는 ‘말하는 법’으로 하나는 ‘파워 프리젠테이션’으로..

 

 

단지 종결어미를 바꾸고 책이 더 세련된 점이 달라진 점이라고 할까?

컨텐츠가 풍부하지 않으면 이렇게 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교훈을 얻어 간다.

단순히 발표가 아닌 설득이라는 시각으로 다가간 점이 아마 독자에게 “아 하”의 경험을 주었을 것 같다. 아나운서 출신답게 기획이나 슬라이드 디자인 보다는 전달이란 부분에 많은 지면을 할애 했다. 자신의 전직을 강점으로 살린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 무찔러드는 글귀에서도 한번 언급했지만 책을 쓰며 이런 표현은 하지 말아야겠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 이번 책의 두 번째 교훈이다. 예를 들면 잠시 언급하고 나머지는 3장에서 살펴보겠다. 라는 문구가 여러 군데서 나오는데, 이유는 다른 곳을 들춰봐야 하는 수고를 독자에게 주는 일이고 나중에 알아봐야지 하고 독자도 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로 궁금한 것을 그 장에서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저자의 글 - 4

000 ROAD MAP - 12

 

 

001 CONCEPT

1. 이 시대의 진정한 프레젠터 - 23

전달의 달인 : 버락 오바마

연출과 준비의 달인 : 스티브 잡스

2. 프레젠테이션이란? - 38

 

 

002 KNOWLEDGE

1. 창조적 프레젠터가 되는 비밀 : 상위인지 - 53

 

2.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사전 준비 - 61

발표 불안증

스토리텔링

아이디어 개발

청중 분석

준비 로드맵

 

 

3. 프레젠테이션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이론들 -102

공신력 : 전문성, 신뢰성, 역동성을 보여줘라

제한 효과론 : 오피니언 리더를 공략하라

접종 이론 : 경쟁사의 이야기를 피하지 마라

침묵의 나선 이론 : 다수의 의견임을 부각시켜라

인지 부조화 : 그들의 상식을 공격하라

의제 설정과 점화 이론 : 이슈를 선점하고 촉발시켜라

정교화 가능성 모델 : 사람에 따라 달리 접근하라

매슬로의 욕구 체계 이론 : 그들의 욕구를 이해하라

 

 

 

003 SECRET

1. 기획·구성의 비밀 - 121

1원칙 하나의 키워드로 압축하라 : 압축·요약의 원칙

2원칙 짜임새 있게 구성하라 : 체계성·적시성의 원칙

3원칙 다양하고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라 : 논리성의 원칙

4원칙 주목받게 연출하라 : 반복·자극의 원칙

5원칙 간결하게 구성하라 : 간결성의 원칙

 

 

2. 전달의 비밀 - 151

스피치 구성요인(연습과 모니터의 척도)

멋진 목소리는 선방 효과가 있다!(음성적 요인)

비언어적 요인

 

 

004 ADAPTION

1. 상위인지 능력을 높이는 방법 - 224

 

 

2. 프레젠테이션 훈련 방법 : 리허설 방법 - 230

실전과 같은 연습을 하라

구술(낭독) 연습 + 시뮬레이션 훈련을 하라

콘텐츠를 내면화시켜라

녹화·녹음은 반드시 하라

청중 평가를 받아라

완급 조절을 연습하라

시간 관리를 하라

스피치 개요서를 활용하라

 

 

3. 프레젠테이션 척도 - 239

프레젠테이션 평가 척도표

일반 청중의 평가 척도표

단계별 준비 요령

 

 

4. 발표 단계별 준비 - 247

 

 

5. 창조적 프레젠터 10계명 - 252

1계명 자신의 스타일과 상태를 파악하라!

2계명 청중과 상황을 분석하라!

3계명 키워드는 명확히, 근거는 다양하게, 구성은 짜임새 있게 하라!

4계명 단계적으로 준비하라!

5계명 콘텐츠를 내면화하라!

6계명 언어와 비언어를 조화시켜라!

7계명 스토리텔링하라!

8계명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활용하라!

9계명 모니터하라!

10계명 주도하라!

 

 

 

 

목차는 다소 산만하며 자유로운 느낌이다. 오바마와 스티브 잡스의 스피치를 시작으로 프리젠테이션이 무엇인지 설명하며 시작한다. 저자의 강점은 상위인지 이론은 주 이론으로 사용하는 것인데, 상위인지 이론이 책 여기저기에 흩어져 사용된 점이 좀 아쉽다. 물론 중요해서 강조하다보면 여러군데 언급될 수는 있다고 보여지지만, 그렇게 되면 일목요연함은 떨어지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을 끌어다 쓴 것은 좋았지만 사례가 풍부하지 않아 그냥 이론을 나열해 놓은 느낌이었다. 이 책에서 독자들이 가장 흥미롭게 얻어 갈 수 있는 부분은 전달의 비밀과 여러 가지 표를 정리해 준 부분이다. 특히 예전의 표를 실제 방송 하는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을 강의하고 코칭 하는 사람 입장에서 최신판으로 업그레이드 한 점을 높이 평가 하고 싶다. 리허설도 한달 전부터 어떻게 차근차근 접근해야 하는지 실전을 앞두고 있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크리스찬인 저자는 나를 변화시키는 지저스코칭을 쓴바 있다. 그래서 인지 마지막 창조적 프리젠터 10계명을 제시하며 글을 마쳤다. 프리젠테이션과 창조적 프리젠터 10계명의 아귀가 잘 들어 맞었더라면 결론이 임팩트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한참 후배이지만 자신에게 들어온 자극을 창조적으로 승화시킨 점을 가장 칭찬해 주고 싶다.

 

 

'어느 날 막상 뚜껑이 열리자 진행자가 교체돼 있었다. 그가 아나운서 초년병인데다가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게 이유였다. "그 때 깨달았죠. 아나운서로 오래 방송을 한다고 해서 나의 전문성이 확보되는 건 아니구나. 홧김에 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다소 충동적인 결정으로 시작했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학업에 임했다.'

IP *.9.188.82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