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

북

연구원들이

  • 서연
  • 조회 수 3678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3년 2월 12일 06시 07분 등록

1. 저자에 대하여

 

보도 섀퍼 (Bodo Schäfer, 1960 9 10~ )

 

독일의 결제 문학가. '유럽의 머니 트레이너'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님

 

16세에 미국으로 건너가 고등학교를 졸업. 독일, 멕시코에서 법학 전공. 대학을 졸업한 후 여러 기업에서 일을 하며 능력을 인정받고 경력을 쌓음. 이 기간 동안 부와 명성을 소유한 거부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로부터 돈이 늘어나는 원리를 배운다. 26세에 그는 빚에서 헤어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경제적 문제를 안고 있었는데 이들 스승의 도움에 힘입어 30세에 이자만으로 살 수 있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 자신의 경험을 '누구나 부를 쌓고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세미나 컨셉으로 발전시킨다. 그의 세미나는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켜 유럽 전체에 화제가 되었다.

 

1998년 발간된 ""<원제 :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은 독일어권 최대 베스트셀러가 됨. 이 책의 집필동기를 저자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 그 지침들을 소개하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저서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어릴 때 미국으로 건너가 생활한 경험을 바탕으로 2000년에 쓴 아동경제소설. <내용> 강아지를 좋아하는 12살 독일 소녀인 키라 클라우스뮐러는 부모의 다툼의 원인이 돈이라는 것을 알고 돈에 대한 안 좋은 감정을 갖게 된다. 어느 날 키라는 떠돌이 개를 구해준다. 이름을 머니(money)고 짓는다. 자신을 구해준 키라를 고맙게 여긴 머니는 입을 열고 키라에게 돈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준다. 키라는 돈에 대한 마음을 키워가면서 아르바이트도 하고, 미국에 교환학생으로 가는 꿈을 키운다. 결국 키라는 17살이 되던 해에 미국에 교환학생으로 가게 된다. 속편 <열세 살 키라> 2004년에 씀.

 

참조 :  보도섀퍼의 돈, 북 플러스

http://k.daum.net/qna/item/view.html?sobid=homo&itemid=43829

 

[나의 의견]

 

저자의 책은 우리나라에서만 30쇄를 한 초대형 베스트셀러이다. 누군가 돈을 이렇게 해서 많이 벌었다라고 하는 것은 언제나 사람들의 관심사인가보다.  나에게는 부정의 이미지가 있다.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봐야 하는 것은 맞다. 그럼에도 투자실전에 관한 책을 보다보면 과연 이런걸 일반적으로 따라할수 있을까 생각을 해본다. 그렇게 할 수 없다라는 결론에 이른다. 그러니까 저자는 쉽다고 말하는데 실제는 쉽지 않은 거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그것이 자본주의이다. 예전 같으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없었다. 지금은 다르다. 이 말은 맞는 말이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시스템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그것을 얻기까지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지면 된다. 자신이 성공한 방법이다라고 하니 설득력또한 있다. 대부분의 내용은 동의한다. 한 개인이 그렇게 할 수 있는냐는 별개의 문제지만 말이다. 이책을 몇년전에 읽었다 그 당시는 지금같은 독서방법을 취하지 않았기에 어떤 내용이 구체적으로 이 책안에 들어가 있는지에 대한 생각이 어렵풋했다. 돈에 관한 유명한 책 정도이다. 영업맨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책이기도 했다. 다시 보다보니 생각이 난다. 돈이 편안해야 돈을 벌 수 있다. 자신의 지갑에 얼마의 현금을 가지고 다니느냐?라는 질문을 읽으면서 나는 큰 금액의 현금을 가지고 다녔다. 그것에 무뎌지는 것이 좋다라는 말에는 동의가 되었기 때문이다. 다시 읽어본 이 책은 새로운 지식을 전달한다. 출간된지 조금 되기도 했고 2008년을 기점으로 전 세계는 새로운 프레임으로 돌아가고 있다. 이곳 만큼 진리처럼 알던 것들이 어느날 그것이 아닌가봐? 하는 상황을 잘 만드는 곳이 없다.

그중 몇가지. 소비를 위하여 레버리지를 일으키지마라. 빚을 다 갚고 투자할 생각하지 말고 동시에 실행해라. 신용카드는 애가 돈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처럼 쓰고 있는 우리들의 소비시스템은 문제가 있다. 부자는 작은 돈을 귀중히 한다. 투자와 투기의 구분등은 다시 깨달음을 상기시켜준다. 덕분에 책을 보면서 나는 신용카드를 모두 잘라버렸다. 생각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실행이 중요하니까.

 

 

2. 내 마음을 무찔러 드는 글귀

 

기본생각부터 바꾸자

1

이제는 찾는 법을 배워라

부자가 되는 길이 있을까?

특별한 체험이 우리를 새롭게 한다

결심만으로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가치와 목표가 일치해야 한다

낙관주의와 자신감을 혼동하지 말라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돈 벌기의 첫걸음이다

돈은 좋은 것이다

삶을 최적화할 것인가, 최소화할 것인가?

계획은 모든 것의 시작이며 끝이다.

 

29 문제는 예나 지금이나 아주 단순하다. 우리가 마음 속 깊이 느끼는 것과 실제로 사는 모습이 서로 다른 것이다.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생각과 우리가 처한 현실은 밤과 낮처럼 다를 때가 많다.우리가 모두 성장하고 행복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세상에 무언가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는 소망 또는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다. 그리고 나에게도 행복한 인생을 살 자격이 충분히 있다고 믿는다.

 

32 돈은 언제나 우리가 부여하는 만큼의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우리가 돈 문제로 곤란을 겪는 동안 돈은 필요 이상 중요한 것이 되어버린다.

 

33 희망은 정신적인 안정제이며, 아주 지능적인 자기 기만이다. 우리는 누구에게, 그리고 무엇에 희망을 거는 걸까? 하나님, 아니면 운명? 하나님은 손 하나 까딱하지 않는 사람들끼리 먹여주고 입혀주는 보모가 결코 아니다. '바보 멍청이들의 공통점은 그들이 하나같이 희망과 기다림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라는 옛말을 그래서 틀린 말이 아니다.

 

35 삶은 아름답고 밝은 음뿐 아니라, 어둡고 난해한 음도 섞여있는 심포니이다. 하지만 자신감을 지닌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겁낼 필요가 없다.

 

한 사람의 재정 상태는 그의 자신감 형성에 아주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 자고로 돈이란 근거 없는 낙관주의를 용납치 않는다. 은행 잔고는 항상 화폐의 최소단위까지 적나라하게 까발리고, 거기엔 과장이나 미화가 끼여들 틈이 전혀 없다. 어떤 상황에도 오그라들지 않을 당당한 자신감을 쌓고 싶으면, 먼저 자신의 돈 문제를 잘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을 사람이라는 사실을 당신의 재정 상태가 증명해줄 수 있어야 한다.

돈 문제로 당신의 자신감이 훼손당하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삶을 살 뿐이다. 그렇게 되면 자기 안에 어떤 능력이 숨어있는지 영영 알 수 없게 된다. 조금이라도 위험한 일은 절대로 하려 들지 않을 테니까. 자시의 개성을 키우는 것은 고사하고 자기 능력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조차 하지 않게 된다. 그러는 사이 자신의 진짜 잠재력은 영원히 사장되어 버린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아무 것도 갖지 못하며, 결국 아무 것도 아닌 사람이 되고 만다.

 

37 당신의 생각하는 방식이 현재의 당신을 만들었다.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 한 당신은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곳에 절대 다다를 수 없다. 정말 솔직히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과 대화하며 살아간다. 만약 당신 무의식 가운데 돈은 나쁜 것이라는 생각이 있다면, 당신이 부자가 되기는 애초에 틀린 일이다.

 

38 당신이 믿든 안 믿든, 돈은 인생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는다. 물론, 돈이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그리고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닌 것 또한 분명하다. 그러나 돈 문제라는 먹구름이 인생에 끼어 있는 한, 당신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돈은 인생의 여러 문제들을 좀더 잘 다스릴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아울러 돈이 있으면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멋있는 곳에 가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매달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돈은 큰 자신감을 갖게 하고, 남들에게 더 많이 인정받게 하며, 인생의 여러 가능성을 누릴 수 있게 한다.

나는 우리 인생에 대략 다섯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건강, , 인간관계, 감정, 그리고 인생의 의미이다. 다섯 가지는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 건강이 없으면, 다른 모든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면, 자기가 계획한 일을 실행에 옮기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좋은 인간관계는 수프에 치는 소금과 같다. 인생의 의미는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자신의 능력에도 맞고, 또 그러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을 할 때 생겨난다. 그리고 돈은 이 모든 것을 하는 데 필요하다. 단지 돈 때문에 스스로 원하지도 않는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지 마라. 경제적 자유란 그래서 필요한 것이다

 

39 결국 돈이 없기 때문에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게 되고, 그런 일을 계속하는 한 돈도 벌 수 없는 것이다. 해결책은 이렇다. 당신이 지금 몰두하고 있는 취미가 무엇인가? 이를 바탕으로 경력을 쌓아라. , 당신의 취미를 활용해 돈을 벌라는 얘기다.

 

40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시오. 그 다음에는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질문을 매일매일 자신에게 던지고, 하루하루 더 나은 대답을 찾아가는 것이오."

 

41 자신의 인생에 대한 시나리오를 쓰고, 그것을 걸작품으로 완성하는 것 역시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런 시간을 내지 않는 사람은 인생을 헛되이 소모하는 것이다. 아울러 인생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결정하고, 그 결정에 따라 책임 있게 행동하는 데도 시간이 필요하다. 그 가운데 우리는 자신의 삶을 최적화할 것인지, 아니면 최소화할 것인지 분명하게 결정해야 하는 순간을 언젠가는 맞데 된다. 삶을 최적화한다는 것은, 자신이 가진 시간과 가능성, 재능과 돈,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유효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와는 반대로 아무 계획 없이 인생을 살면서 자신을 최소화한다. 그런 사람들은 그냥 하루하루를 흘려 보내며 인생을 낭비한다. 그들에게 일하는 날은 휴일 사이에 끼여있는 힘들고 짜증나는 날들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휴가를 자신의 인생보다 더 철저하게 계획한다.

 

43 계획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사실 아주 단순하다. 꿈과 목표와 가치와 전략을 한데 묶지 못했기 때문이다.

 

46 모든 것은 자신의 삶을 완전히 손에 쥐고 있다는 자신감에서 출발한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자신감 있는 사람은 과거 경험을 토대로 '나는 문제없어'라고 스스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if !supportLists]-->l  <!--[endif]-->경제적 어려움은 항상 인생의 다른 모든 영역을 그늘지게 한다.

<!--[if !supportLists]-->l  <!--[endif]-->하루 종일 일하는 사람은 돈을 벌 시간이 없다.

<!--[if !supportLists]-->l  <!--[endif]-->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행동은 기본적으로, 엄격한 규율에서 만들어져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꿈, 목표, 가치, 계획, 이 네 가지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

 

2

스스로 책임지는 사람만 부자가 된다

 

책임은 나에게 있다.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 권한도 있다

실수와 그 결과의 권한을 주지 말라

당신은 미래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다.

책임을 미루는 순간 권한도 넘어간다

책임지지 않는 삶은 무기력하다

돈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49 모든 책임은 항상 나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재산을 모으는 것은 불가능하다. 책임은 국가에, 주변 여건에, 배우자에, 교육에, 건강에, 그리고 경제적인 상황에 있지 않고, 바로 나 자신에게 있다.

 

다른 사람이 저지른 행동에 대한 책임이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대응에 대해선 책임이 있다.

 

51 우리의 자세와 우리가 내보인 반응에 대한 책임 말이다.

책임은 '잘 응답할 수 있다'는 뜻이다.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대응했느냐에 대한 책임은 항상 우리에게 있다.

 

53 아무리 싫다고 버둥거려도 우리는 책임을 피할 수 없다. 우리는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56 남에게 책임을 미루는 것은 그 사람에게 권한을 넘기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 다른 사람 탓을 하는 것은 아주 쉽고도 유혹적이다. 또 그러고 나면 한결 마음이 가벼워지는 것도 사실이다.

 

57 우리는 실수의 결과를 대하는 자신의 해석과 대응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실수의 결과에 대한 대응은 이후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문제는 바로 이것이다. 이후 삶에 대한 권한을 자신이 갖기 원하는가, 아니면 실수와 그 결과에 이후 삶에 대한 권한을 넘겨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우리가 책임을 스스로 떠안는 순간, 모든 상념들은 그 권한을 잃게 된다.

 

60 부나 행복은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범위가 커지는 과정에서 생긴다. 문제는 외부에서 발생하고, 그래서 자신은 관리할 수 없다고 계속 믿는다면, 바로 그런 생각 자체가 가장 큰 문제이다. 상황이나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미루는 순간, 언제나 권한도 함께 넘어간다.

 

61 자신의 관리 영역을 넓히는 데에는 네 가지 길이 있다.

<!--[if !supportLists]-->ü  <!--[endif]-->안전지대에서 나와라/배는 항구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다. 하지만 항구에만 머물러 있으려고 배가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에게도 안전에 대한 욕구가 있지만, 모험과 변화에 대한 욕구 또한 있다.

<!--[if !supportLists]-->ü  <!--[endif]-->모든 문제는 성장의 기회를 동반한다/문제를 피해서는 부와 행복을 얻을 수 없다. 남보다 돈을 더 많이 갖고 싶은 사람은 그만큼 더 많은 문제들과 싸워야 한다

<!--[if !supportLists]-->ü  <!--[endif]-->'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라고 자신에게 물어라.

<!--[if !supportLists]-->ü  <!--[endif]-->개인적 세계를 확대하라.

<!--[if !supportLists]-->ü  <!--[endif]-->책임지지 않는 삶은 무기력하다/책임이 하나도 없으면 살기 쉽고 편할 것 같은 생각이 들 때도 많다. 하지만 그 대신 치러야 하는 대가는 아주 크다. 그러기 위해선 항상 다른 사람의 노리개가 되어야 하고, 다른 사람이 다 짜놓은 각본에 따라 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if !supportLists]-->ü  <!--[endif]-->돈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돈은 소유의 대상이지, 언급의 대상이 아니다', '돈이 전부가 아니다' 같은 말은 더 이상 반박의 여지가 없는 진리처럼 떠받들린다./우리가 돈을 가지고 무엇을 하든 그 결과는 미래에 나타난다./가난은 책임을 거부할 때 생겨난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나이가 들면 당신은 오직 한가지만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하지 않은 일들이다.

<!--[if !supportLists]-->l  <!--[endif]-->우리가 책임을 스스로 떠맡는 바로 그 순간 모든 부정적인 상념들은 힘을 잃게 된다.

 

3

부자가 되는 것은 기적이 아니다

 

기적을 일으키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위험 없이는 기적도 없다

행운은 우연이 아니다

행운은 기회로 찾아온다

기적은 누구나 만들어 낼 수 있다.

 

73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1년 안에 할 수 있는 것은 과대평가하고, 10년 안에 할 수 있는 것은 과소평가한다.

 

81 어느 현자가 "한 인간은 그가 읽은 책의 총합이다."왜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할까? 우선 그것이 곧 아이디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82 자기만의 성공일지 쓰기. 이것은 백지로 된 책이다. 그 내용은 당신이 적어 넣는다. 이 책은 오직 당신만을 위한 책이다. 누구나 자신의 성공일지를 매일 기록할 필요가 있다. 그날 그날 당신이 올린 성과를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해라. 약속을 잘 지켰거나,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거나,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서 당신이 받은 칭찬과 감사를 모두 기록해라. 우리의 뇌는 유감스럽게도 그리 믿을 만하지 못하다. 우리 뇌는 우리가 저지른 실수와 실패를 10배정도는 더 쉽게 그리고 오래 기억한다. 그래서 우리는 자기 자신에 대해 전체적으로 실제보다 훨씬 나쁜 이미지를 갖게 된다.

 

84 자신감이 적은 사람은 언제나 위험을 피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한다. 하지만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아무 것도 갖지 못하며, 결국 아무 것도 아닌 사람이 되고 만다.

 

85 우리는 가끔씩 자신이 편안함에 안주하거나, 또는 일종의 자족감 때문에 다음 단계로 결정적인 발걸음을 내딛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편안함은 핑계에 불과하며 실제로 우리는 자신의 성공을 믿지 못하는 것이다.

 

87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모방을 통해 대부분의 것을 배운다. 또한 우리가 인정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어떤 책이나 공부도 우리 자아 형성에 우리 주변 사람들만큼 직접적이고 강한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개와 한 침대를 써서 얻는 것은 벼룩뿐이다."

 

88 어느 순간 갑자기 '폭발적인'발전이 이루어진다. 대나무는 이 과정을 극적으로 잘 보여준다. 대나무를 키우는 한 농부가 땅에 씨를 뿌리고 거름을 준 다음 잘 덮어준다. 씨는 4년 동안 그 자리에 잠들어 있다. 매일 아침 농부는 씨에 물을 준다. 4년을 하루같이 말이다. 4년이 다 지나갈 무렵 드디어 씨는 땅을 뚫고 올라온다. 그리고는 90일만에 20m가 자란다. 4년 동안 농부는 싹이 아직 살아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 하지만 그는 믿음을 갖고 꾸준히 물을 준다. 오랜 기간을 두고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이런 믿음이 있어야 한다. 스스로 용기를 잃지 않는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변화를 동시에 시도하는 것 이상 큰 용기는 없다.

 

89 자신이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기 바란다.

<!--[if !supportLists]-->l  <!--[endif]-->우리는 지금 까지의 방식대로 하는 것도 때론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못한다. 지금까지의 방식은 단지 더 친근하게 보일 뿐 절대 더 안전한 것이 아니다.

<!--[if !supportLists]-->l  <!--[endif]-->인생은 게임이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자는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한다.

<!--[if !supportLists]-->l  <!--[endif]-->이 세상에 확실하게 안전한 것이란 없다. 단지 기회가 있을 뿐이다.

<!--[if !supportLists]-->l  <!--[endif]-->모든 일을 신속히 처리하라. 어차피 성공을 사전에 완벽하게 준비할 수는 없다.

<!--[if !supportLists]-->l  <!--[endif]-->절대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밖에 없다-테오도어 루즈벨트

<!--[if !supportLists]-->l  <!--[endif]-->불확실성의 고통은 고통의 확실성보다 훨씬 강력하다

<!--[if !supportLists]-->l  <!--[endif]-->모든 계획에는 위험과 그 대가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편안함에 따르는 장기적인 위험과 대가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F.케네디

<!--[if !supportLists]-->l  <!--[endif]-->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고 있는 한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if !supportLists]-->l  <!--[endif]-->위험을 감수하라. 그렇다고 맨땅에 넘어지지 않는다._다니엘 S. 페냐

92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 같은 엄청난 행운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절대로 난데없는 것이 아니라 수년간 꾸준히 준비한 결과일 뿐인 경우가 많다.

 

93우리는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일을 기적이나 행운이라 부를 때가 많다. 하지만 기적이 '만들어지는 것'이란 사실을 이미 보았다. 행운 역시 수년에 걸친 준비과정의 결과이다.

 

94 아주 쉬운 일도 꾸준히 계속하는 것은 절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원칙대로 하는 것과 습관을 바꾸는 것은 둘 다 간단한 일이 아니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결정적 변화는 행동, 기술, 자기계발, 세계관, 자아상, 이 다섯 단계에 걸쳐 일어난다.

 

4

왜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못할까?

 

돈이 없는 사람들은 부가 무엇인지 모른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부자가 되려는 목표를 쉽게 포기한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꼭 부자가 되려는 생각도 없다

돈이 없는 사람들을 끝까지 참아내지 못한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110%를 쏟아 부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상담자가 없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자신의 약점에 몰두한다.

당신의 강점이 당신을 부자로 만든다

부자가 되기 위한 대가는 얼마나 큰가?

돈이 있는 사람은 자유롭다

 

98 인생은 홈쇼핑 회사와 같다. 우리가 보내달라고 하는 것만 보내준다.

 

99 우리의 잠재의식은 숫자나 글자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 반응한다.

 

107 인간은 스스로 한계를 그으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 포기할 이유를 찾기는 쉽다. 자신에게 한계를 그어놓으면 언젠가는 그 한계에 도달할 것이다. 하지만 목표를 설정하면 우리를 제한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아무 것도, 절대 아무 것도 없다. 당신이 무언가에 한계를 부여하면, 그 한계도 언젠가는 당신을 제한하게 될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러므로 한계 같은 것은 아예 생각지도 말고, 그 에너지를 다른 유용한 곳에 쓰는 것이 더 현명한 일이다.

109 무언가 제대로 풀리지 않는 것에 대한 책임은 항상 우리에게 있다.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은 결코 의사나 변호사나 세무사 같은 사람들에게 위임될 수 없다.

 

111 "나는 앞으로도 지금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할 것이다."

"내가 제대로만 했으면, 나도 최고가 될 수 있었다."

이 두 가지 주장 뒤에는 종종 자기 기만이나 두려움, 자기 가치의식의 결여 같은 것이 감추어져 있다.

 

112 성장 발전이 멈춘 인간은 죽어가기 시작한다. 가장 큰 만족은 모든 것을 쏟아 부었을 때 얻어진다.

 

113 부자가 되는 가장 중요한 초석은 좋은 상담자를 만나는 것이다. 상담자란 당신보다 훨씬 성공한 사람이면서, 당신을 자신의 보호 아래에 두고 당신의 발전을 도와주는 그런 사람이다. 부자들과 대화해 보면 한결같이 그들에겐 좋은 상담자가 있거나, 최소한 믿고 의지하면서 좋은 모범으로 삼을 만한 사람을 아주 가까이 두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115 고통은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지만 너무 강한 고통은 우리 몸을 마비시킨다는 것도 그는 잘 알고 있다.

 

117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당신이 지닌 강점들이다.

 

이기기 위해 게임하는 것과 지지 않기 위해 게임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118무언가 눈에 확 띄는 것은 돈을 가져다 준다. 자신의 약점을 위해서는 해결책을, 그리고 강점을 위해서는 상담인을 찾아라.

 

119 범죄에 대한 충동도 돈이 없기 때문에 생긴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큰 목표가 작은 목표보다 실현 가능성이 더 크다. 큰 목표를 세우면 문제가 끼어들어도 목표를 바라보는 당신의 시야를 완전히 가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if !supportLists]-->l  <!--[endif]-->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을 없애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에서 삶에 대한 흥미와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모두 잃어 버리고 만다.

<!--[if !supportLists]-->l  <!--[endif]-->부자가 되기 위해 당신이 지불해야 하는 대가는 시간이다. 하지만 이 시간은 당신이 부자가 됨으로써 얻게 되는 시간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부자가 되면 돈 걱정 없이 삶의 의미에 대해 차분히 생각할 여유가 생긴다.

 

5

당신에게 돈이란 정말 무엇인가?

당신은 현찰을 얼마나 지니고 다니는가?

돈과 부, 그리고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보라

돈에 대한 당신의 진짜 생각을 발견하다

단 하나의 신념이 결정적이다

당신의 신념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성공한 사람들의 충고만 받아들여라

돈에 대한 신념을 정하라

돈은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당신은 당신 자신의 신념을 바꿀 수 있다.

돈에 대한 신념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신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낡은 생각을 새로운 생각으로 대치하라

당신의 소망을 절대적 의무로 만들어라

 

126 당신이 원하는 것과 당신이 믿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127 부자가 되는 최선의 준비는 우선 돈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제안한다. 항상 1백만원 짜리 수표를 한 장 갖고 다녀라.

 

138 충고를 하는 사람은 대개 그들 자신의 상황을 정당화하려고 한다. 충고를 하는 것은 자신이 실패한 상처를 드러내 보이는 것일 때가 많다. 절대로 위험을 감수하지 말라고 충고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삶은 꼭 필요한 위험도 감수하지 않아서 처참하게 협소해진 그런 인생일 가능성이 크다. 이렇듯 충고는 충고하는 사람이 자신의 상황을 변명하기 위한 위장에 불과할 때가 많다.

 

139 충고를 받을 때는 기본원칙이 있다. 당신이 도달하고 싶은 곳에 이미 도달해 있는 사람을 제외한 다른 사람의 충고를 절대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것이다.

 

141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모든 것을 옳고 그름의 잣대로만 재려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다. '' ''의 구분은 순전히 인간이 만들어낸 것이다. 자연에는 그런 것이 없다.

 

143 어떤 생각을 책상의 상판이라고 하자. 이 생각이 믿음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 생각을 입증해 주는 경험이라는 책상다리가 최소한 세 개, 그리고 더 좋기는 네 개 이상 있어야 한다.

 

147 믿음은 하나의 생각(책상 상판)과 그것을 받쳐주는 여러 개의 경험들(책상다리)로 구성되어 있다.

 

153 가난은 만성이 되기 쉬운 병이다. 한 번 가난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다시는 떨쳐내기 어렵다.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치욕이 아니다. 하지만 이 유산을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명백한 치욕이다.

 

가난은 서서히 온몸에 퍼지는 마비증상과도 같다. 그것은 아주 천천히 자유에 대한 갈망을 파괴하고, 더 나은 삶을 누리려는 희망을 도둑질해 가고, 삶에 대한 주도권을 파묻어 버린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충고는 자신의 주변에서 구하지 말고 그 분야의 가장 뛰어난 사람한테서 구하라.

<!--[if !supportLists]-->l  <!--[endif]-->자신의 삶에서 무언가가 바라는 대로 풀리지 않을 때는 먼저 어떤 신념이 그 뒤에 숨어있는지 찾아내야 한다.

<!--[if !supportLists]-->l  <!--[endif]-->위대한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은 모두 90% ''라는 질문과 10% '어떻게"라는 질문으로 일을 시작한다

 

돈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

 

6

빚에서 벗어나자/장기적 문제를 절대 단기적 해법으로 풀지 말라

 

빚에도 어리석은 빚이 있고, 똑똑한 빚이 있다.

잘못된 신념이 빚을 키운다

빚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빚을 청산하기 위한 13가지 지혜

빚을 처리하는 지혜

빚을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땐 어떻게 하나?

목표를 더 높이 세워라

빚에 대한 최고의 지혜에서 배워라

몇 걸음 뒤로 물러나라

 

163 소비하기 위한 빚은 절대 지지 말라고 간곡히 당부하고 싶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모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는 말을 기억해라.

 

우리가 에너지를 발산하는 방법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장기적인 해법을 찾기 위해 애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단기적인 임시방편을 찾기 위해 애쓰는 것이다. 단기적 해법이 갖고 있는 문제는, 그것이 우리를 장기적인 목표에서 점점 멀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지금 당장 좀 잘 먹고 잘 입자고 돈을 빌리게 되면, 부자가 되려는 우리의 의욕이 약화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목표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고 느끼게 되니까 말이다.

 

169 우리가 논리적 통찰과 결단이 아니라 신념에 근거하여 행동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념을 바꾸면 경제적 상황도 바뀐다.

 

170 빚을 청산하기 위한 13가지 지혜

<!--[if !supportLists]-->ü  <!--[endif]-->장기적 목표를 세워라

<!--[if !supportLists]-->ü  <!--[endif]-->신념을 바꾸어라

<!--[if !supportLists]-->ü  <!--[endif]-->푼돈을 소중하게 여겨라

<!--[if !supportLists]-->ü  <!--[endif]-->지출을 모두 기록해라

<!--[if !supportLists]-->ü  <!--[endif]-->지금 당장 신용카드를 찢어버려라

<!--[if !supportLists]-->ü  <!--[endif]-->마이너스 통장의 신용한도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해라.

<!--[if !supportLists]-->ü  <!--[endif]-->빌려주고 아직 돌려 받지 못한 돈의 목록을 작성해라

<!--[if !supportLists]-->ü  <!--[endif]-->돈을 쓸 때마다 한번 더 생각해라.

<!--[if !supportLists]-->ü  <!--[endif]-->새로운 수입원을 찾아라

<!--[if !supportLists]-->ü  <!--[endif]-->지출액과 수입액을 정해라

<!--[if !supportLists]-->ü  <!--[endif]-->절박함에 대한 감각을 키워라

 

172 상담을 하면서 항상 경험하는 안타까운 일은, 빚을 진 사람이 자책감에 고통스러워하는 점이다. 당신은 채무자일 뿐 패배자는 아니란 사실을 명심해라. 자신의 정체성을 금전적 능력에 비추어 확정하지 말아라. 누가 뭐라고 해도 당신은 인간이지 결코 지폐가 아니다. 당신은 좋은 점을 많이 지닌 소중한 한 인간인 것이다.

 

179 이전의 나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게 자유라고 정의했었다. 그러나 현재 자유에 대한 나의 새 정의는 이렇다. 자유는 자신이 계획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184 삶은 자신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준다. 조나단 스위프트는 언젠가 이런 반어적인 말을 했다. "아무 것도 바라지 않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그는 결코 실망하지 않으리라."

 

185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적은 것에 절대 만족하지 마라. 그리고 절대로 자신에게 '나는 이 이상 못 번다'고 말하지 말아라. 당신이 얼마를 벌 수 있는지 결정하는 것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당신의 기대가 당신의 몫을 결정한다. 당신이 있을 곳은 밝은 곳이다.

 

187 "어둠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불을 갖고 어둠 속으로 들어가는 거란다. 너는 그것을 뜯어낼 수도, 그것과 싸울 수도 없단다." 자신의 두려움에 맞서 싸우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두려움에 맞서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은 오히려 감사하는 것이다. 미래에 대해 두려움이 생길 때, 그리고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일이 잘 풀릴까'하는 의심이 들때 이런 간단한 방법을 써보자, 자신이 고맙게 생각하는 것 다섯 가지만 골라서 적어보는 것이다. 두려움과 어둠은 같다. 우리는 그것을 뜯어낼 수도, 삽으로 퍼낼 수도 없다. 그러나 빛이 어두움을 몰아내듯, 감사하는 마음은 두려움을 밝게 비춘다. 돈을 쓰지 않는 것과 저축하는 것은 신발의 두 짝과 같다.

 

188 "이 정원 주인은 유명한 의사란다. 그 분은 여기 자라는 독초들을 가지고 약을 만들지." 독이 자라나는 당신의 상황에서 약을 만들어 내자. 당신의 상황에서 분발에 필요한 자극제를 뽑아내자. 더 쉬운 상황을 바라지 말고 더 많은 능력을 바라자. 문제가 사라지기를 바라지 말고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바라자. 부담은 좋은 것이다. 부담은 당신의 잠재력이 허비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189 프로는 최상의 컨디션이 아닐 때에도 최상의 일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이렇다. 성공은 누구나 관리할 수 있다. 그러나 실패를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거기에 모든것이 달렸다. 빚은 결코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빚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이다.

 

자신의 상황에서 거리를 취하라. 문제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아라. 게임에서 졌다고 죽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빚을 졌다고 죽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빚을 졌다고 죽지는 않는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아라.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장기적인 문제를 절대 단기적 해법으로 풀지 말라

<!--[if !supportLists]-->l  <!--[endif]-->소비를 위한 빚은 당신의 의욕과 자신감을 죽인다.

<!--[if !supportLists]-->l  <!--[endif]-->빚을 지는 것은 우리 신념에 달린 문제다. 이 신념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if !supportLists]-->l  <!--[endif]-->자신의 에너지를 책임이 아니라 채무에서 벗어나는 데 사용하라. 그 누구에게도 불평하지 말라. 자신에게도 하지 말라

<!--[if !supportLists]-->l  <!--[endif]-->빚진 상황을 절제를 배우는 계기로 삼아라. 신념을 바꾸고 나면 절재는 한결 쉬워진다

<!--[if !supportLists]-->l  <!--[endif]-->목표를 높이 잡아라. 당신이 갖고 있는 기대가 당신이 갖게 될 것을 결정한다.

<!--[if !supportLists]-->l  <!--[endif]-->모든 문제는 우리에게 선물을 남긴다. 문제는 재미있고 좋은 것이다

<!--[if !supportLists]-->l  <!--[endif]-->경제적 부담은 당신에게 독이 될 수도 약이 될 수도 있다. 결정은 당신 자신이 한다.

<!--[if !supportLists]-->l  <!--[endif]-->성공은 어떤 사람도 관리할 수 있다. 그러나 실패를 관리하는 것이 진짜 기술이다

<!--[if !supportLists]-->l  <!--[endif]-->빚이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빚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다.

 

7

수입은 어떻게 늘려야 하나

 

강점을 드러내라

권리 대신 의무를 생각하라

여덟 시간 대가를 받으면 열 시간 일하라

일을 빨리 하라

의미 없는 일은 없다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돼라

계속 공부하라/문제가 있으면 스스로 그것에 뛰어들어라

전문가가 돼라

당신이 변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변하지 않는다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도 자신에게 월급을 지불하라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개인 재산을 확보하라

당신의 일 처리 능력은 몇 점인가?

당신의 수입기반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다른 소득원에도 눈을 돌려라

돈이 되는 일에 능력을 집중하라

수입이 곧 부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멈추어선 기관차는 다시 달리기 힘들다

 

192 다른 사람이 당신의 수입을 결정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당신 삶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당신, 오직 당신만이 자신의 급료를 올릴 수 있다. 오로지 당산한테 그 책임이 있다. 당신 혼자 결정하는 것이다.

 

돈과 기회는 필요에 답하지 않고 능력에 답한다. 당신이 필요하다고 봉급이 인상되지는 않는다.

 

196 항상 100%를 발휘하라. 항상 억만장자가 당신이 일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라. 그가 지금 당신을 자기 회사의 파트너로 정할 것인지 결정하려 한다고 생각하라.

 

197 유목생활을 하며 떠돌던 인류가 정착해서 생활하게 된 것은 사물의 연관성을 인지하고 계획을 세울 줄 알게 되었기에 가능했다. 오늘 씨를 뿌리면 몇 달 뒤에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아주 중요한 의식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오늘 학교에 다니면서 공부하면 몇 년 뒤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다는 것도 마찬가지 생각이다.

 

공부는 학교를 마친다고 끝나는 게 아니다. 오히려 시작이다. 10년 동안 돈을 탕진하면 가난뱅이가 된다. 10년 동안 초콜릿을 먹으면 뚱뚱해지고 병이 생긴다. 10년 동안 텔레비젼에 매달려 있으면 바보가 된다 마찬가지로 1년 동안 텔레비젼을 보는 것을 줄이고 매일 두 시간씩 책을 읽으면, 그 시간에 매일 텔레비젼 앞에만 앉아있었던 사람보다 평균 두세 배의 돈을 더 벌 수 있다.

 

199 지금 당장 전문가로 당신 자신, 그리고 당신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상품을 알리는 광고 문안을 종이 한 장 가득 적어라.

 

201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의 성공여부는 당신이 사장이면서 동시에 직원이 될 자세를 갖추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은 자신에게 월급을 지불해야 한다. 회사계좌에서 개인계좌로 말이다.

 

203 회사 이외에 다른 재산을 모으지 않으면 결국 당신의 개인 생활도 회사의 흥망성쇠에 좌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 아는 얘기지만, 사업은 자기 돈이 아니라 남의 돈으로 하는 것이다.

 

205 좋은 지식이나 능력, 좋은 상품을 갖고 있는 사람은 오늘날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런 능력을 가지고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려면 사람들이 그것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13 전문가들이 비싸게 평가하는 어떤 가치를 당신이 아무 대가 없이 제공한다면, 그 이유는 단 하나 자신감이 없어서이다.

 

성공이 능력보다는 신념과 태도의 문제란 사실을 알고 있다.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존중하도록 노력하라. 그리고 성공일지를 기록하라.

 

214 남이 하지 못하는 일일수록 쉽게 돈이 된다는 사실이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사람들이 당신한테서 기대하는 것보다 항상 더 많은 것을 제공하라. 사람들이 놀랄 정도로 기대 이상의 일을 하라. 모든 일을 뛰어나게 하라

<!--[if !supportLists]-->l  <!--[endif]-->더 많이 벌려면 문제를 피하지 말라

<!--[if !supportLists]-->l  <!--[endif]-->수입은 자질, 에너지, 인식도, 자기가치, 아이디어, 이 다섯 가지를 기반으로 구성된다.

 

8

저축으로 자신에게 대가를 지불하라

 

사람들이 저축하지 않는 네 가지 이유

수입이 아니라 저축을 통해서 부자가 된다

저축은 재미있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저축에 대한 신념과 태도는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저축이 당신을 백만장자로 만든다

 

222 돈을 많이 버는 것만으로는 아무도 부자가 되지 못한다. 돈을 붙잡아 둘 때만 부자가 된다. 그러나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희망을 가지고 있다. "내가 돈을 많이 벌면 만사가 해결된다'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론 수입이 많아질수록 소비수준도 덩달아 높아진다. 사람들은 언제나 자기가 가진 만큼 필요를 느끼니까, 진실은 여기서 한 걸은 더 나아간다. 저축하지 않는 사람이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것은 빚이다.

 

223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현대 당신 처지가 어떻든 그건 상관없다. 지금보다 저축하기 쉬워지는 일은 앞으로 절대 없기 때문이다. 오늘 당장 버는 돈의 10%를 저축해라.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해라. 당신이 아직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어서 부모님과 살고 있다면 더욱 좋다. 언제 또 당신이 지금처럼 쉽게 저축할 수 있겠는가? 지금 아무리 돈 쓸 일이 많다고 해도 부모님 한테서 독립하고 난 다음 쓰게 되는 돈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이런 기회는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지금 당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 저축을 해라.

 

227 많은 사람들이 절약하는 것을 좀스럽다고 싫어한다. 그들에게는 현재 편하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괴테도 사람들의 이런 심리를 간파하고 있었다. '사람은 누구나 현재 어떤 존재이고 싶어하지만, 미래에 어떤 존재가 되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233 내 인생의 나머지를 보낼 곳은 미래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미래에 가능한 한 확실히 대비하고자 한다. 그것이 저축을 하는 이유이다.

 

9

이자의 이자가 기적을 부른다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하라

수익을 결정하는 요소들

얼마를 투자할 것인가?

자본과 투자를 확보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어째서 돈이 더 많은 돈을 부르는가

돈 불리는 법을 아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246 자본주의시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백만장자와 억만장자들이 자본주의적 경제 상황을 기반으로 탄생했다. 그것은 다름 아닌, 투자를 통한 자본증식의 가능성이었다. 또 자본주의시대에 들어서야 복리가 그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247 자본투자는 투자자에게 유리하다. 그것은 투자수익 때문이다. 투자자는 스스로 기업가가 되지 않고서도 기업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당신이 자본과 투자를 활용하지 않으면, 자본주의는 당신에게 아무 의미가 없는 말장난이 되고 만다.

 

주식투자의 기본규칙 10가지

<!--[if !supportLists]-->ü  <!--[endif]-->증시는 호황과 불황이 반복된다

<!--[if !supportLists]-->ü  <!--[endif]-->큰 이득을 보려면 돈을 최소 2년에서 5년 정도 주식에 묻어둘 마음을 가져야 한다.

<!--[if !supportLists]-->ü  <!--[endif]-->적어도 다섯 가지 이상의 다양한 주식을 매수하라

<!--[if !supportLists]-->ü  <!--[endif]-->주식을 처분하고 난 뒤에 수익과 손해를 말하라

<!--[if !supportLists]-->ü  <!--[endif]-->수익은 주가 상승과 배당금에서 나온다

<!--[if !supportLists]-->ü  <!--[endif]-->주가폭락도 좋은 면이 있다. 주식을 싸게 사들일 좋은 기회가 된다

<!--[if !supportLists]-->ü  <!--[endif]-->사람들 말을 절대 듣지 마라

<!--[if !supportLists]-->ü  <!--[endif]-->올바른 타이밍과 합리적인 근거가 중요하다. 감정을 앞세우는 사람은 게임에서 결코 이길 수 없다.

<!--[if !supportLists]-->ü  <!--[endif]-->투자할 돈은 사전에 마련해야 한다.

<!--[if !supportLists]-->ü  <!--[endif]-->주식은 항상 현금을 이긴다

 

10

왜 돈을 불려야 하는가?

 

흉년에 대비하라

달콤한 말에 속지 마라

큰 변화의 시기엔 항상 승자와 패자가 있다

딜레마는 훨씬 전에 시작된다

현실을 직시하라

2000, 2001년 그리고 2002년의 경우

증기에 차가운 겨울이 또다시 올까?

주변에 현혹되지 말고 대비하라

변명하지 마라

우리 안엔 두 가지 소리가 있다

 

262 한편으로 욕망에, 다른 한편으론 불안에 휘둘리는 인류가 존재하는 한 그러한 위기는 항상 있을 것이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오늘날의 경제는 그러한 '저 차원적'인 변동 요인에 더 이상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되었을 수도 있다. 그러한 것들은 진화된 경제이론, 진보된 시장논리, 그리고 새로운 정보 네트워크를 통해 많이 교화되었기 때문이다.

 

266 언제고 풍년은 돌아온다. 그리고 흉년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과장된 비관론에 위축되지도 말고, 근거 없는 낙관론에 사로잡히지도 말라. 차라리 그 시간에 경제에 대한 안목과 지능을 키워라. 중요한 결정은 스스로 하라. 단 결정을 할 땐 다음 장에 소개되는 기본 원칙들을 명심하라.

 

267 올바른 됨됨이를 갖춘 사람이란 자기자신에 대해 진솔한 사람이다.

 

269 워렌버펫은 말한다. '홍수가 물어난 다음에야 비로소 우리는 누가 발가벗고 수영을 했는지 알게 된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ü  <!--[endif]-->변명은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이다. 그것은 우리를 가난에 묶어둔다.

<!--[if !supportLists]-->ü  <!--[endif]-->우리 안에는 경제적 패자와 승자의 목소리가 공존한다. 우리가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데 있어서 결정적인 것은, 우리가 두 가지 가운데 어디에 귀를 기울

 

11

투자의 기본원칙

 

1부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기본법칙

 

기본원칙1 : 자신이 투자를 하는지 투기를 하는지 직시하라

기본원칙2: 돈을 묶어두는 것과 투자하는 것을 구분하라

기본원칙3: 돈을 굴리는 데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라

기본원칙4: 현물의 가치는 금전의 가치를 누른다

기본원칙5: 위험은 감수할 수밖에 없다

기본원칙6: 분산하라

기본원칙7: 전문적인 투자가와 일반투자자는 이렇게 다르다

 

273 살아남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선 배워다 한다. 또한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배운다는 것은 차이를 알아본다는 것이다! 차이를 볼 수 있을 때 비로소 당신은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만약 이때 누구나 쉽게 마음에 새겨둘 수 있는 '판단의 기준' 같은 것을 미리 세워둔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276 투기를 통해서 아주 큰 부를 축적했던 코스톨라니도 경고한다. "투기를 통해서 고정적으로 돈은 번다"는 생각은 아예 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들은 주식으로 큰돈을 따거나 잃을 수는 있다. 하지만 주식으로 돈을 벌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할 수 있다. 투자자는 돈을 "번다". 그리고 투기자는 돈은 "딸 수 있다".다시 한번 말한다. 투기가 나쁠 이유는 없다. 하지만 당신이 실제로는 투기를 하면서 투자를 했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낭패다. 당신은 자기 돈을 실제로 어디에 넣어둔 것인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애당초 생겨날 수도 없는 고정적인 수입을 기대해선 안 된다.

당신은 투기를 해서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할 수도 있다. 그런대 대개의 경우, 벼락 같은 성공이 다가오든, 아니면 폭풍우 같은 실패가 몰려오든 당신은 아무 힘도 영향도 발휘할 수 없다. 그냥 앉아서 남의 처분만 기다릴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물론 당신이 매번 따지 못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여러 번 시도해서 한두 번 크게 먹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얼마든지 큰돈을 손에 쥘 수 있다.

 

그것은 흥미진진할 뿐 아니라, 생각지도 못한 큰돈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거기서 고정적인 수입 같은 것을 기대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투기에는 그런 것이 절대로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277 투기에서 절대 기대하면 안 되는 것 하나가 무엇인가? 그렇다. 고정적인 수입이다.

 

누가 뭐래도 주식은 기본적으로 투기다.

 

주식은 우리의 경제시스템 전체를 유지하는 기본틀이다. 모든 것이 이 틀 위에 세워져 있다.

 

278 주식을 되팔지 않는 한 당신이 이 투기를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아무 것도 없기 때문이다. 심하게 말해서, 만약 당신이 주식에 올인 했다면 주식을 되팔기 전까지 당신은 무일푼이다.

 

순전히 배당금을 목적으로 해서 주식을 산다면 그것을 투자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생각할 수 있는 전통적인 투자법은 기껏해야 두 가지밖에 없다. 하나는 '수익형부동산'을 매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예 회사를 하나 만드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좋은 부동산 물건을 하나 잘 고른다면, 처음부터 고정적인 수입이 보장될 것이다. 또 스스로 발전 가능성 있는 회사를 만들면 거기서도 고정적인 수입이 얻어질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기 위해서 그 분야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탁월한 투자법을 배우려는 사람은 그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런 투자를 게을리 하는 사람에게 투자펀드는 계속 흔들리는 과녁으로 남게 된다. 이 경우 현금이라는 실탄이 쓸데없이 허공에 낭비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투기자는 정확히 말해서 장사꾼이다. 많은 사람이 자신을 투자자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장사꾼인 것이다. 투자자는 갖고 있기 위해서 사들인다. 그리고 투자자는 처음부터 돈을 번다. 장사꾼은 가능한 한 좋은 값에 물건을 사서 더 높은 가격에 팔려고 한다.

 

당신이 닭 한 마리를 산다면 그 목적은 두 가지 가운데 하나다. 하나는 닭이 낳는 달걀을 갖기 위해서든가, 아니면 더 비산 값에 양계업자에게 팔기 위해서이다. 두 가지 모두 지식과 식견이 필요하다. 장사꾼은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가장 좋은지 알아야 한다. 그것이  꼭 그 물건이 가지는 실제 가치와 상관 있지는 않다. 그냥 자신이 사들인 것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므로 장사꾼은 시장을 보고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반면 투자자는 기업이나 부동산이 지닌 가치자체를 평가할 줄 알아야 하며, 그것들로부터 가능한 수익을 계산해 낼 수 있어야 한다.

 

280 '어떤 방향으로 돈이 흐르는가? 돈이 당신에게 흘러 드는가, 아니면 당신으로부터 흘러나가는가?' 그러니까 만약에 돈이 당신 주머니로부터 흘러 나간다면 그것은 돈을 어딘가에 묶어두는 것이고, 당신 주머니로 흘러 들어오면 그것은 투자이다.

 

284 사치품은 그것을 유지하는 데 돈이 듭니다.

 

286 나중에 되찾을 요량으로 돈을 굴리는 방법은 크게 나눠 다음 세가지 밖에 없다.

1. 금전에 가치에 거는 방법

2. 현물의 가치에 거는 방법

3. 도박에 거는 방법

 

금전의 가치에 거는 방법이란 말 그대로, 당신의 돈을 돈으로 보전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플레이션과 세금이 그나마 얼마 되지 않는 수익을 갉아먹는 것이 단점이고, 그만큼 안전한 것이 장점이다. 아무튼 이것은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되는 투자방법이다.

현물의 가치에 거는 방법이란, 당신의 돈을 가치를 지닌 현물과 맞바꾸는 방법이다. 현물이란 에를 들어 부동산이나 주식, 주식펀드 같은 것들이다. 기업에 지분참여를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방법은 크고 작은 위험이 뒤따르며, 좀 더 전무적인 지식을 요구한다. 하지만 그에 비례해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도박에 거는 방법이란, 당신의 돈으로 게임을 하는 것이다. 나의 재정 상담인은 말했다. "도박도 하고 싶다면 해라. 하지만 재미로만 해라. 그리고 절대로 도박과 투자를 혼동해선 안 된다."내 생각은 이렇다. "당신이 도박에 도가 통한 사람이 아닌 한 도박에는 손도 대지 마라."

 

288 현물의 가치는 이미 오래 전부터 금전의 가치를 항상 눌러 이겨왔다. 이것은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인플레이션 때문이다.

 

291 인플레이션은 당신의 돈에게는 적이고, 당신의 현물에게는 아군이다.

 

292 경제적 자유와 안전은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다.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은 안전성에 최우선 가치를 두는 사람과는 초점이 다를 수 밖에 없다. 다른 것은 다 필요 없고 안정성만 확보하면 된다는 사람은 경제적 자유를 희생해야 한다. 그러므로 안전을 추구하면 할수록 경제적자유는 점점 축소된다.

 

안전하다고 안전하지도, 자유롭다고 자유롭지도 않다.

 

안전을 추구하는 사람은 무엇보다 우선 잃지 않으려는 사람이다. 손실에 대한 두려움이 이익을 남기고 싶은 욕구보다 큰 것이다. 반대로 경제적 자유를 선택하는 사람은 이기려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는 부에 대한 열망이 손실에 대한 두려움을 훨씬 압도한다. 나의 재정 담당인은 항상 말했다. "지지 않기 위해서 게임하지 말고, 이기기 위해서 게임하라." 바꿔 말하면 이렇다. "저축해서 가난해지지 말고, 돈을 굴려서 불려라."

 

293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아주 커다란 단점을 갖고 있다. 완벽한 안전을 추구하는 사람이 결국 얻는 것은 공포감이다. 안전 제일주의로 가는 사람들은 예외 없이 소심하고 겁 많은 사람이다. 그들이 보는 세상은 항상 어둡고 위험하기만 하다. 시각이 지나치게 안전에만 고정된 사람은 항상 부정적인 세계관을 갖게 마련이고, 끊임없이 새로운 위험을 자아낸다.

 

안전하다고 해서 절대로 안전한 것이 아니다. 당신이 안전한 곳에만 투자한다면 확실하게 보장되는 것은 딱 하나다. 인플레이션과 세금이 당신 돈을 갉아먹을 거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안전한'투자만 골라서 하는 사람은 몇 년 후,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한 사람보다 훨씬 적은 돈을 손에 쥘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자유롭다고 해서 절대로 자유로운 것도 아니다. 자유는 그 대가를 요구한다. 용기와 강인함, 실패를 감수할 준비 같은 것들이다. 자유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는 결코 적지 않다. 때때로 엄습하는 불안감, 회의, 무모한 사람이라는 주변의 따가운 시선 등등....하지만 당신이 뭔가 감행하려면 용기만 내면, 실패를 기꺼이 맞을 힘을 가지면, 그리고 패배를 다루는 법을 배우기만 하면, 당신은 지금까지 아주 극소수의 사람만이 맛보았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위험을 무릅쓰는 것은 실패를 견뎌낼 준비가 된 사람만이 할 수 있다.

 

294 진짜 투기자는 안다. 잃는 것도 얻는 것의 일부라는 것을, 가슴이 찢어지는 아픔을 한 번도 겪지 않고 제대로 사랑을 했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한 번도 손실을 내지 않고 그냥 부자가 된 사람도 없다. 돈을 한 번도 잃지 않는 성공한 투자자를 나는 지금까지 단 한 사람도 본 적이 없다. 하지만 나는 돈을 굴리면서 한 번도 손해를 본 적이 없는 가난한 사람은 많이 보았다.

 

겸손한 사람은 모든 문제의 정답을 이미 다 알고 있다고 믿는 사람보다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문제는 우리가 실수와 실패에서 무엇을 보느냐에 있다. 실패 후 짊어져야 할 미래의 빚과 짐을 볼 것인가? 아니면 우리 미래의 투자를 볼 것인가?

 

295 앞으로 10년 동안 인플레이션이 다가올지, 디플레이션이 다가올지 우리는 알 수 없다. 경기가 호황일지, 경기불황과 침체가 이어질지, 아니면 경제가 제자리걸음을 할지 아무도 모른다. 우리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아무 것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우리 돈의 일부는 금전에, 그리고 일부는 현물에 나눠서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도 어떤 것이 가장 잘 풀릴지 알 수 없으므로, 금전은 금전대로 현물은 현물대로 다시 다양한 곳에 분산하라. 돈이 많으면 많은 대로, 적으면 적은 대로 분산하고 또 분산하라.

 

298 진정한 투자가들이 실천하는 원칙 하나. "무작정 기다리지만 말고, 평균 이상으로 많이 움직여라. 단순히 주어진 상황에 만족하지 말고 새로운 길을 찾아라."

 

299 경제적 자유로 가는 빠른 길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느린 길이라도 상관없는가? 만약 당신이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는 데 20년 정도가 걸려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면, 천천히 가는 길을 선택해도 좋을 것이다. 그것은 평균의 길이고, 그것은 전혀 나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이 어떤 인생을 꿈꾸고 그리는지, 또 어디에 가치를 두고 무엇에 우선권을 주는지의 문제이다. 그것은 당신의 결정이고, 무엇보다 당신은 그 결정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2부 당신이 해야 할 중요한 선택

질문1: 생활의 편의가 우선인가, 경제적 안정이 먼저인가

질문2: 투자하기 원하는가, 아니면 투기로 만족하는가

질문3: 혼자서 할 것인가, 아니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인가.

질문4: 금전과 현물에 어떤 비율로 돈을 배분할 것인가

질문5: 어떤 투자 상품을 선택할 것인가

동화와 환상은 실현된다

 

301 당신이 진정 투자가의 길을 가고 싶다면 무조건 많이 읽고 많이 보고 듣고, 이미 성공한 사람한테서 많이 배워야 한다.

 

302 금전과 현물에 어떤 비율로 돈을 배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당신이 위험에 대해서 얼마나 예민한 사람인가 하는 점이다. 이것은 정말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로, 같은 사람이라도 경제 여건이나 증시 상황에 따라 위험을 느끼는 감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돈을 배분하는 것은 현재 당신이 얼마의 돈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지며, 마지막으로 당신의 나이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304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없다. 하지만 미래를 만들어 갈 수는 있다. 이때 긍정적인 생각과 말만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생각과 말도 미래에 똑같이 간섭하고 끼어든다. 비관적인 생각 역시 그것을 실현하려는 경향을 가진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인생엔 주로 안 좋은 일만 많이 생긴다고 스스로 주문을 건다. 분제는 그런 생각이 실현된다는 점이다.

 

305 우리가 미래에 대해 말하는 모든 것은 한편으론 동화면서 환상이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것은 진짜로 실현되려는 경향을 가진다. 그것은 부정적인 상상이든 아름다운 꿈이든 마찬가지이다.

 

309 부정적인 사람들을 멀리하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려라. 당신으로부터 악몽이 아닌 기분 좋은 꿈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사람들 말이다.

 

310 미래로부터 도망치는 사람은 불행만이 아니라 행복으로부터도 도망치게 된다. 그래서 마땅히 자신에게 주어져야 할 미래로부터 도망가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도망이 하나의 계획이 되어버리고, 그것은 유용하고 낙관적인 다른 계획들이 차지할 자리를 대신 꿰차게 된다.

 

12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3단계

 

1단계 : 경제적 에어백을 마련하라

경제적 에어백을 확보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예산안을 만들라

더 벌 것인가, 아니면 덜 쓸 것인가?

경제적 에어백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2단계: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라

경제적 안정을 위해선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가?

당신은 자신의 부에 대해 책임이 있다.

3단계: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가?

경제적 자유로 가는 3단계 투자방법

목표가 정해지면 절반은 이룬 것이다/

돈으로부터의 자유, 그것은 도달하기 힘든 목표인가?

두려움의 충고를 따르지 말라

실수는 좋은 것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실수도 하지 않는다

 

316 작은 목표가 유리한 이유 세가지

1. 첫 목표를 작게 설정하면 그만큼 빨리 도달할 수 있다.

2. 더 적은 비용으로 생활할 수 있으면, 더 많이 저축할 수 있고, 경제적 에어백을 확보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줄어든다.

3. 설정한 목표가 바로 눈앞에 보이기 때문에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다.

 

319 무슨 일이든 처음 시작이 가장 힘든 법이다. , 잊지 말아라, 쉬운 일도 처음에는 어렵다. 또 어려운 일도 나중에는 쉽다. 절약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이 처음 하는 일이라면 적어도 한 동안은 불편하다. 그 고비를 넘겨야 한다. 이렇게 절약하여 모은 돈을 현명하게 투자하려면 좀더 노련한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도 손쉬운 투자방법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다.

 

319 위험을 피하려면 그만큼 낮은 수익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323 아마추어는 오직 지금 현재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먼 미래의 일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랜 기간에 걸쳐 관찰하면 동일한 어려움을 반복한다. 현명한 투자를 통해 더 이상 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낼 줄 모르기 때문이다. 프로의 방법은 이와 다르다. 그는 현재를 살면서 미래를 준비한다. 때문에 그는 먼저 자신에게 대가를 지불할 줄 안다.

 

333 우리에게 필요한 사람은 성실한 사람이다.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떠맡고서 말한 바를 실천하며 꿈을 실현하는 그런 사람 말이다.

 

우리가 꿈꾸는 삶을 실현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그것은 두려움이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 실패에 대한 두려움, 웃음거리가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두려움이 당신의 조언자가 되게 해서는 안 된다. 세상에 실패란 없다. 맞다. 세상에 실패란 없다.

 

335 성공으로 가는 길은 실수를 통해 열린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당신이 항상 예측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다. 예측하지 못하는 사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if !supportLists]-->l  <!--[endif]-->사고와 천재지변으로부터 안전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그것에 대비하고 여유 있게 대처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if !supportLists]-->l  <!--[endif]-->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우리는 정말 잘 산다고 할 수 있다.

<!--[if !supportLists]-->l  <!--[endif]-->목표를 글로 적고 반드시 이루겠다고 확고하게 결심하는 것만으로 이미 목표의 절반은 달성한 것이다

<!--[if !supportLists]-->l  <!--[endif]-->실수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if !supportLists]-->l  <!--[endif]-->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단지 일시적으로만 가로막을 뿐이지만, 당신 자신은 당신을 영원히 멈추게 할 수 있다.

 

13

당신의 부를 키워줄 네트워크를 구상하라

당신의 환경을 일깨워줄 환경을 만들어라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 그룹

자신보다 더 성공한 사람의 말만 경청하라

세미나에서 만난 미국의 억만장자

상담인은 이렇게 찾아라

상담을 받는 기간은 얼마나 되어야 하나?

전문가 네트워크는 어떻게 만드는가?

성공이 기대되는 사람들과 교류하라

모범이 되는 사람을 모방하라

실천을 위한 열쇠

 

341 당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찾아라.

 

348 당신 자신이 더 나아질수록 항상 더 좋은 상담인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 할 수 있는 자신만의 강점이나 능력을 갖고 있다. 물론 당신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먼저 스스로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바로 성공일지를 쓰는 것이다.

 

356 완벽한 사람은 없다. 강점과 약점을 모두 지닌 사람을 기대하라.

 

362 진정으로 힘있는 자는 자기 자신에 대한 권력을 스스로 행사하는 사람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한다. "다른 사람을 이기는 자는 강자이고 자기 자신을 이기는 자는 군자이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if !supportLists]-->l  <!--[endif]-->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성하려면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 먼저 생각하라

<!--[if !supportLists]-->l  <!--[endif]-->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사람과 교류하라.

 

14

주는 자가 더 많이 갖는다

당신이 벌어들인 돈은 당신 혼자만의 것이 아니다

돈을 어떻게 쓸 것인가?

십일조

주는 자가 더 많이 갖는다

돈은 행복을 준다

 

성공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획득하는 것이라면, 행복은 이렇게 획득한 것을 향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370 다른 사람을 자기 배에 태우고 강 저편으로 건네주는 사람은 결국 자신도 강 저편으로 가는 것이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3. 내가 저자라면

 

전체적인 뼈대에 관하여

 

목차를 보면서 숨이 막혔다. 내용이 너무 많다. 하고 싶은 말이 많기는 한가보다. 모두가 중요한 말이다. 실천의 영역은 다르지만. 저자의 첫책이다. 첫책증후군, 내가 지난번에 들었던 말이 생각난다. 돈과 부자, 투자에 관한 부분이 혼재되어 있다.

모두 서로 연결되는 단어이기는 하다. 한 챕터 말미에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라는 부분이 있다. 중복되는 느낌이 많으나 설명에 대한 정리부분이라 생각하면 좋은 구성이다.

 

   돈:               1 이제는 찾는 법을 배워라

                         5. 당신에게 돈이란 정말 무엇인가?

                         13. 당신의 부를 키워줄 네트워크를 구성하라

                         14. 주는 자가 더 많이 갖는다

 

   부자의 투자      2. 스스로 책임지는 사람만 부자가 된다

                                 4. 사람들은 왜 부자가 되지 못할까

                                 9. 이자의 이자가 기적을 부른다

 

  투자의 기본   6. 빚에서 벗어나자

                            8. 저축으로 자신에게 대가를 지불하라

                            11. 기본원칙

 

 투자와 심리    10. 왜 돈을 불려야 하는가

                            12.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3단계

                            3. 부자가 되는 것은 기적이 아니다.

 

많은 내용이 혼재된 느낌이라 구성을 달리해봤으면 좋겠다. 

 

 

목차

자기진단: 당신의 경제적 상황은 어떤가?

 

기본생각부터 바꾸자

 

1. 이제는 찾는 법을 배워라

부자가 되는 길이 있을까?

특별한 체험이 우리를 새롭게 한다

결심만으로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가치와 목표가 일치해야 한다

낙관주의와 자신감을 혼동하지 말라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돈벌기의 첫걸음이다

돈은 좋은 것이다

삶을 최적화할 것인가, 최소화할 것인가?

계획은 모든 것의 시작이며 끝이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2. 스스로 책임지는 사람만 부자가 된다

 

책임은 나에게 있다.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 권한도 있다

실수와 그 결과의 권한을 주지 말라

당신은 미래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다.

책임을 미루는 순간 권한도 넘어간다

책임지지 않는 삶은 무기력하다

돈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3. 부자가 되는 것은 기적이 아니다

 

기적을 일으키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위험 없이는 기적도 없다

행운은 우연이 아니다

행운은 기회로 찾아온다

기적은 누구나 만들어 낼 수 있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4. 왜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못할까?

 

돈이 없는 사람들은 부가 무엇인지 모른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부자가 되려는 목표를 쉽게 포기한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꼭 부자가 되려는 생각도 없다

돈이 없는 사람들을 끝까지 참아내지 못한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110%를 쏟아 부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상담자가 없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자신의 약점에 몰두한다.

당신의 강점이 당신을 부자로 만든다

부자가 되기 위한 대가는 얼마나 큰가?

돈이 있는 사람은 자유롭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아이디어

 

5. 당신에게 돈이란 정말 무엇인가?

당신은 현찰을 얼마나 지니고 다니는가?

돈과 부, 그리고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보라

돈에 대한 당신의 진짜 생각을 발견하다

단 하나의 신념이 결정적이다

당신의 신념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성공한 사람들의 충고만 받아들여라

돈에 대한 신념을 정하라

돈은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당신은 당신 자신의 신념을 바꿀 수 있다.

돈에 대한 신념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신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낡은 생각을 새로운 생각으로 대치하라

당신의 소망을 절대적 의무로 만들어라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돈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

 

6. 빚에서 벗어나자

 

빚에도 어리석은 빚이 있고, 똑똑한 빚이 있다.

잘못된 신념이 빚을 키운다

빚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빚을 청산하기 위한 13가지 지혜

빚을 처리하는 지혜

빚을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땐 어떻게 하나?

목표를 더 높이 세워라

빚에 대한 최고의 지혜에서 배워라

몇 걸음 뒤로 물러나라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7. 수입은 어떻게 늘려야 하나

 

강점을 드러내라

권리 대신 의무를 생각하라

여덟 시간 대가를 받으면 열시간 일하라

일을 빨리 하라

의미 없는 일은 없다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돼라

계속 공부하라/문제가 있으면 스스로 그것에 뛰어들어라

전문가가 돼라

당신이 변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변하지 않는다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도 자신에게 월급을 지불하라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개인 재산을 확보하라

당신의 일처리 능력은 몇 점인가?

당신의 수입기반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다른 소득원에도 눈을 돌려라

돈이 되는 일에 능력을 집중하라

수입이 곧 부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멈추어선 기관차는 다시 달리기 힘들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8. 저축으로 자신에게 대가를 지불하라

 

사람들이 저축하지 않는 네 가지 이유

수입이 아니라 저축을 통해서 부자가 된다

저축은 재미있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저축에 대한 신념과 태도는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저축이 당신을 백만장자로 만든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9. 이자의 이자가 기적을 부른다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하라

수익을 결정하는 요소들

얼마를 투자할 것인가?

자본과 투자를 확보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어째서 돈이 더 많은 돈을 부르는가

돈 불리는 법을 아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10 왜 돈을 불려야 하는가?

 

흉년에 대비하라

달콤한 말에 속지 마라

큰 변화의 시기엔 항상 승자와 패자가 있다

딜레마는 훨씬 전에 시작된다

현실을 직시하라

2000, 2001년 그리고 2002년의 경우

증기에 차가운 겨울이 또다시 올까?

주변에 현혹되지 말고 대비하라

변명하지 마라

우리 안엔 두 가지 소리가 있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11 투자의 기본원칙

 

1부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기본법칙

차이를 구분하는 법을 배워라

기본원칙1 : 자신이 투자를 하는지 투기를 하는지 직시하라

기본원칙2: 돈을 묶어두는 것과 투자하는 것을 구분하라

기본원칙3: 돈을 굴리는 데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라

기본원칙4: 현물의 가치는 금전의 가치를 누른다

기본원칙5: 위험은 감수할 수밖에 없다

기본원칙6: 분산하라

기본원칙7: 전문적인 투자가와 일반투자자는 이렇게 다르다

 

2부 당신이 해야 할 중요한 선택

질문1: 생활의 편의가 우선인가, 경제적 안정이 먼저인가

질문2: 투자하기 원하는가, 아니면 투기로 만족하는가

질문3: 혼자서 할 것인가, 아니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인가.

질문4: 금전과 현물에 어떤 비율로 돈을 배분할 것인가

질문5: 어떤 투자 상품을 선택할 것인가

동화와 환상은 실현된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12.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3단계

1단계 : 경제적 에어백을 마련하라

경제적 에어백을 확보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예산안을 만들라

더 벌 것인가, 아니면 덜 쓸 것인가?

경제적 에어백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2단계: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라

경제적 안정을 위해선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가?

당신은 자신의 부에 대해 책임이 있다.

3단계: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가?

경제적 자유로 가는 3단계 투자방법

목표가 정해지면 절반은 이룬 것이다/

돈으로부터의 자유, 그것은 도달하기 힘든 목표인가?

두려움의 충고를 따르지 말라

실수는 좋은 것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실수도 하지 않는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13 당신의 부를 키워줄 네트워크를 구상하라

당신의 환경을 일깨워줄 환경을 만들어라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 그룹

자신보다 더 성공한 사람의 말만 경청하라

세미나에서 만난 미국의 억만장자

상담인은 이렇게 찾아라

상담을 받는 기간은 얼마나 되어야 하나?

전문가 네트워크는 어떻게 만드는가?

성공이 기대되는 사람들과 교류하라

모범이 되는 사람을 모방하라

실천을 위한 열쇠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14 주는 자가 더 많이 갖는다

당신이 벌어들인 돈은 당신 혼자만의 것이 아니다

돈을 어떻게 쓸 것인가?

십일조

주는 자가 더 많이 갖는다

돈은 행복을 준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맺으면서/이제 무엇을 더 해야 할까?

*옮기고 나서

 

IP *.39.134.221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