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커뮤니티

고민

여러분이

  • 구본형
  • 조회 수 2224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03년 5월 22일 10시 53분 등록

맑은 하늘에 구름으로 아주 커다란 그림 하나를 그리도록 하십시요.
그리고 그 그림이 어떻게 그려지든 시작하는 점이 있을겁니다. 그 곳에 아주 구체적인 아주 작은 그림하나를 그려 보세요.

예를들어 작가가 되어 훌륭한 책을 쓰고, 다행히 베스트셀러가 되고, 돈을 벌고, 아주 자유롭게 살고 있는 자신을 그려 볼 수 있겠지요. 이건 큰 그림이예요.

어떻게 시작할까요 ? 어떤 전략이 필요하겠지요. 예를들면 우선 오늘 부터 매일 하루를 기록하는 거지요. 관찰한 것, 느낌, 생각, 만남, 짜증, 불안 ... 모든 것을 기록하기로 정할 수 있지요. 하루에 1 시간 독서를 할 수 있고, 밑줄 친 곳을 별도의 노트에 기록해 놓을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남은 시간은 뭐든지 먹고 살기 위해 하는 것이지요. 인생의 어떤 순간 우리는 하루에 깨어 있는 시간의 90%를 단지 벌기 위해 쓰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초 우리의 목표는 적어도 10% 만은 커다란 그림을 그리기 위한 최초의 붓터치를 위해 쓰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해요. 그 10% 가 바로 자신을 위한 투자예요. 시간이 지나면 그 10% 가 20%가 되고 40% 되고 언젠가 90%가 될 수 있겠지요. 그땐 이미 그 커다란 그림 속에 들어가 살고 있는 자신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오래된 백수는 괴롭지요. 할 것도 없고 할 수 있는 일도 없다면 아주 답답하고 초라해지지요. 이 답답한 자신을 오늘 모두 지워 버리세요. 그리고 다시 전혀 새로운 사람처럼,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새로 태어난 사람처럼, 아주 커다란 욕망의 붓을 들고 그리세요. 구름으로 그린 그림들이 모양을 바꿀 때 마다 흘러가도록 놔 두세요. 100번째 장면... 105번 째 장면 어딘가에 마음이 끌리는 그림이 있으면 고정 시키세요, 그리고 일단 그 그림을 자세히 그리기 시작하세요. 처음부터, 천천히 구체적으로...

'사자 같이 젊은 놈들'을 먼저 보고 '내가 직업이다'를 보도록 하세요.
IP *.229.146.110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