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옥
- 조회 수 1922
- 댓글 수 0
- 추천 수 0
교육지원팀에서 알려드립니다.
6월 신화에 이어 7월은 역사입니다.
수업 일시 및 장소 : 7.27(토) 오후 2시~, 살롱9
수업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역사 속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장면 3개를 선택하여 간단히 묘사하세요.(1페이지)
* 이 중 가장 인상적인 역사적 사건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에게 왜 그 장면이 특히 인상적이었는지 그 이유를 해석하세요. 잡다하게 풀지 말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동인 하나를 잡아 집중적으로 탐구해 주세요. (1/2 페이지 )
* 그 장면이 상징하는 것을 앞으로 어떻게 자신의 개인적 역사에 긍정적으로 반영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형상화하세요.(1페이지) 즐기시기를.
과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부님께서 주셨던 용어설명을 덧붙입니다.
o note : 내가 생각하고 있는 단어의 뜻과 숨은 뜻은 아래와 같다. o 묘사 : 그리듯 설명한다. 말로 하지 말고 글로 해라. 글로 써 가지고 와 읽어라. 우리는 늘 글로 승부하는 훈련을 한다. o 해석 : 좌 우 뇌 모두를 활용하여, 생각하고 느껴서 그럴 듯 하게 해명하라. 역시 글로 한다. o 형상화 : 이미지화 해라. 과거가 준 지혜를 적용하여, 내 미래의 역사를 그림을 그리듯 창조하라.
※ 주의할 점: 이 과제의 focus는 사건이지 사람이 아니다. 즉 한 개인이 아니라 그 개인에게 영향을 준 객관적 사건/문화/제도/ 시대적 분위기/그 당시의 사회적 인식이나 편견 등등 이 어떻게 개인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잘 들여다 보아라. 그리고 종류는 다르지만 어떤 외적 압박들이 현대를 살고 있는 그대들의 일상의 생활 속에서 그대를 압박하여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지 생각해 보아라.
|
그리고 또 하나. 지난주 총회로 절대적인 시간부족에 시달리신다는 이야기 전해들었습니다.
3년전 정확히 같은 이유로 요청드렸더니 주신 사부님 말씀을 전합니다.
사기 열전 조금 줄여주마. 아래 8편은 안 읽어도 좋다.
11 편 저리자. 감무열전
13 편 백기,왕전 열전
17편 위공자 열전
19편 범저,채택 열전
22편 전단열전
23편 노중련, 추양 열전
29 편 앙이,진여 열전
34 편 전담열전
8편을 덜어내고 나니 한주가 한결 수월히 흘렀던 기억이 납니다.
9기 여러분의 한주도 그러했음 좋겠습니다. ^^
P.S. 물론 8편을 포함해 모두~~읽고 싶으신 분들은 절대 말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