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마음을

마음을

  • 어니언
  • 조회 수 911
  • 댓글 수 1
  • 추천 수 0
2022년 1월 20일 11시 22분 등록

저는 같은 책을 읽고, 영화를 본 다음 함께 토론을 하는 오픈 채팅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이나 영화는 기한이 있고 함께 나눌 친한 사람들이 있으면 더 기꺼운 마음으로 감상하게 되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지 고정 멤버도 꽤 있고 재밌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책을 읽는 것에는 두려움이 없지만 영화는 좀 부담스러워하는 사람입니다. 몇 시간을 꼬박 집중해야 하는데 제 집중력은 토끼 꼬리만큼 짧거든요. 그래서 이런 이런 모임을 통해 영화를 접하며 좁은 식견이나마 늘려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 드릴 영화는 이 모임에서 함께 보았던원더입니다. 2017년에 개봉한 영화로 아주 사랑스럽고 감동적인 영화입니다. 주변에 물어보니 이미 보신 분들이 꽤 많이 계시더군요. 원더의 주인공은 10살이 되는 어기 풀먼입니다. 태어났을 때 안면기형장애가 있어 스물일곱 번의 수술을 받았고, 10살이 되기 전까지 집에서 홈스쿨링을 받으면서 지냈습니다. 과학을 좋아하고, 그중에서도 우주와 관련된 분야를 가장 좋아하며 스타워즈와 마인크래프트를 좋아하는 아이입니다. 어기는 생일 선물로 받은 우주비행사 헬멧이 있는데 그것을 늘 쓰고 다닙니다. 그래서 가장 좋아하는 날은 핼러윈으로, 얼굴을 가리고 누가 누군지 모르는 날에는 마음 편히 지낼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어기는 멋진 내면을 갖고 있는 아이지만 얼굴이 다르게 생겼다는 이유로 친구를 만들 수 없었고, 어기의 부모님들도 어기를 위해 10살까지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집에 있게 했지만, 어기에게 세상이 더 넓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서 10(미국 5학년)에 처음 학교를 보내면서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야기의 시점이 주기적으로 바뀌면서 어기를 둘러싼 누나 비아, 어기의 친구 잭, 비아의 친구 미란다 등 다른 사람들도 자신만의 속내를 감추며 살고 있다는 것이 드러납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외로움과 슬픔을 서로 드러낼 때 그렇게 눈물이 나더라고요. 모든 사람들에게는 상처 나 결핍이 존재하고 평소에는 그것을 숨기고 다니지만 서로가 서로에게 진실을 말할 준비가 되었을 때, 그리고 상냥하게 그 진실을 받아들여줄 때 묘한 안도감 같은 것이 느껴졌습니다.


얼마 전에 우연히 애착 유형 테스트를 했는데, 저는 몰입애착형이라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이 유형 사람들은 관계에서 늘 불안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 불안은 다른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은데 상대는 그런 것 같지 않다는 불안입니다. 그래서 애착 대상에게 과하게 의존하기도 하고, 감정 표현이 크고, 감정 기복도 심하고, 대인관계 걱정이 많고, 충동적이라고 합니다.


몰입 애착 형에 대해서 조금 말씀드리면,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어서, 상대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상대에게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불안한 마음이 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다른 사람에게 보이려고 노력하고, 충분히 노력하지 못했을까 두려워하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결국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받기 싫고, 감정적으로 힘든 것을 회피하고 싶어서 그렇다는 겁니다.


이런 설명을 읽다 보니 머릿속에 스쳐 지나가는 장면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도 관계를 편하게 여길 있었다면 좋은 친구를 사귈 있는 기회를 얻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상대에게 맞춰주기만 아니라, 알고 싶어 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관계에 어려움을 느끼고, 관계에서 숨으려고만 했던 저에게 영화원더 마음속으로는 기적을 바라고 있었던 저의 본심을 정면으로 바라보게 만들어준 영화였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원했던 것과 지금의 저와 비교해 보며 과거의 일을 곰곰이 생각해 계기가 되었습니다. 원더 주인공 어기의 담임 선생님이 하루에 하나씩 격언을 읽어보며 하는데요. 그중 가장 마지막 격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겨운 싸움을 하는 모두에게 친절해라. 사람인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그저 바라보면 된다


힘겨운 싸움을 하는 모두에는 자신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진실한 관계가 얼마나 힘이 되어주었는지를 돌이켜보면, 앞으로 마주하게 진실한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용기를 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추가로 영화는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던데, 책에는 영화에서 미처 소개되지 못한 인물들도 집중 조명이 된다고 하여 조만간 읽어볼 예정입니다.

IP *.143.230.48

프로필 이미지
2022.01.21 22:49:57 *.181.106.109

이 영화 나도 재밌게 봤는데... 원작 소설이 있었구나.

그나저나 애착유형이라는 것도 알아볼 수 있군.  어니언 이야기 보면서 나는 뭘까? 생각하게 됨 ㅎㅎ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