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연구원의

변화경영연구소의

  • 효우
  • 조회 수 2042
  • 댓글 수 1
  • 추천 수 0
2017년 5월 10일 17시 28분 등록



  문재인 당선인이 대통령으로 청와대에 첫 입성하는 장면을 지켜보며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두 번째 청와대 입성이었고 문재인 대통령 역시 역할이 바뀌어 하는 두 번째 입성을 지켜보게 된 것이기에 더욱 그랬습니다.


자신의 뜻을 함께 펼칠 군주를 찾아 해맨 공자는 어떤 이유로 13년이나 주유천하를 했던 것일까요. 그것은 자신의 이상을 군주의 권력 안에서 반드시 실행해야 그가 꿈꾸던 나라가 될 수 있다고 믿었던 이유입니다. 그의 이상 정치, 인을 기본 덕목으로 도덕 정치, 즉 탕평,개혁,실행을 위해 덕치주의를 실현하려 했던 것입니다. 임금이  인격을 수양하고 극기하는 자세로 정치에 임해서 형벌보다는 백성들의 본성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펼치는 인정의 정치인 것이지요. 


그 신념을 지키기 위해 도덕정치를 함께 실현할 군주를 찾았으나 공자의 제안은 누구에게도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당시 중국은 춘추 시대 후반기로써 부국강병책에 의해 힘으로 권세를 확보하려한 제후국들이었기에 덕치주의가 주목을 받을리 만무였던 것이지요. 무력, 영토 확장과 권모술수를 써서라도 권력 유지에만 급급했던 혼란의 시기였습니다.


불과 얼마전까지 우리가 촛불을 들었던 그 상황과 흡사한 시대였습니다.

13년 만에 돌아온 그는 시·····춘추를 재편찬하여 이를 토대로 후학을 가르치는데 더욱 정진하게 됩니다. 결국 교육만이 그의 신념을 전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라고 여긴 것이지요.

    

공자를 추앙하던 이도 그렇지 않던 이도 공자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가 잘 드러나는 한 대목이 있습니다.

어느날 자로가 늦어져 성안에 들어가지 못한 채 석문에서 묶고 다음날,  새벽에 성안 으로 들어가려는데 문지기가 어디서 오는 길이냐고 묻습니다. 자로가 공자에게서 오는 길이라 대답하니 문지기가 말합니다


  ‘ 공자, 안 될 줄을 번연히 알면서도 뚜벅뚜벅 행하는 그 사람 말인가?”


후일 공자는 자신의 생에 대해 이렇듯 말했습니다.


   나는 15세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살에 뜻을 세웠고, 마흔살에 현혹되지 않았고,  쉰살에  천명을 알았고, 예순살에  진리를 이해했으며, 일흔살에 이르러 어떤 마음이 찾아와도 법도를 넘어서지 않았다’  



정치가는 만능 슈퍼맨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렇듯 국민을 위한 신념을 위해 어디로 가는지, 무엇을 하는지 정확히 알고 5년 임기를 마친다면 후일 최선을 다했다고 자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잔혹했던 과거를 과거로 기억하게 된 것은 일보 전진한 오늘이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우리가 역사의 한 페이지를 써서 변화를 맞았다고 기록할 수 있게 됐습니다


새 대통령에게 맡긴 우리의 5년 시간, 부디 탕평,개혁,실행을 위해 충실히 써 달라고 부탁 드리며,  축하드립니다.





치유와 코칭 백일쓰기 31기 모집 안내

2017년도에 자신에게 던지는 100개의 질문으로 시작하여 자신의 지도를 완성할 치유와 코칭 31기를 모집합니다. 우리는 모두 창조적 소수자입니다. 다만 자신의 재능을 언제 발견하느냐의 시간의 차가 있을 뿐이지요.  글을 쓰면서 통찰력이 생기고,  실행지수 또한 높아 간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누구나 글을 못 쓰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쓸 기회가 없었던 것이며, 말 또한 못 하는 것이 아니라
할 기회가 없었을 뿐입니다. 좋은 습관하나가 우리의 큰 재산이 되리라는 것을 알고 계시나 혼자 습관 만들기가 어려운 분.  나의 과거는 어떠했는지, 현재 서 있는 지점은 어디인지, 미래의 비전은 어떻게 완성할 것인지에 이어 사회적 글쓰기까지,  내 생의 첫책쓰기 1단계이기도 한 이 과정을 통해 간절하게 자신의 신화를 완성하기를  갈망하시는 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또한 첫 책쓰기를 도구로 1인 기업을 꿈꾸는 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치유와 성장의 백일간, 백개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쓰기를 통한  '나의 신화 완성하기' 과정안내
1. 100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형식에 상관없으나 나에게 질문하는 백개의 주제에 맞게 A4 한 장 분량의 글을 성실하게 쓰고자 하는 분.
2. 매주 1권의 연구원 지정도서 리뷰
3. 15주 동안의 주제가 있는 글쓰기를 통해 강점을 찾아 자신의 지도 완성.
4.. 월 1회, 주제가 있는 세미나 수업을 통한 총 4번의 발표.  발표 불안극복과 발표력 향상.
(주로 주말이나 구성원 모두 가능한 시간을 논의 결정함)
5. 1박2일의 워크샵
6. 기간 : 2017년 5월 중순 , 동기 마감시 부터 백일간 
7. 지원작성시 유의 사항
http://cafe.naver.com/east47/46358
자세한 사항은 위의 사이트를 링크하시어 공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이트에 공지에 첨부된 파일을 다운 받아  지원서를  uebermensch35@daum.net 로 보내 주십시오.
2. 지원 자격 : 글을 잘 쓰는 분보다 글을 통한 치유와 강점 찾기를 원하는 첫째도 둘째도 성실함이 재능이신 분. (백일을 쓰다 보면 글쓰기는 절로 강화)
3. 지원 마감: 마감시까지 
4. 인원: 8~10명
5. 발표는 개별메일 또는 공지
6. 보다 구체적인 안내는  링크된 사이트에서 확인해 주세요.
  http://cafe.naver.com/east47/46358
문의 사항은 uebermensch35@daum.net 함께성장인문학연구원으로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IP *.39.248.137

프로필 이미지
2017.05.10 21:35:01 *.211.68.107

프로그램 진행하시는 모습이 멋집니다.

함께 쭉쭉 성장하시길 기도드려요.

꾸준하게 자리를 지키는 열정에도 감사의 배꼽인사를 꾸벅~!!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