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연구원의

변화경영연구소의

  • 효우
  • 조회 수 2390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7년 5월 31일 15시 37분 등록


   
 
침묵의 시간

'선생님, 지난 구 년 간의 피로가 누적되어 몸살이 단단히 나신 거예요.

제발 꼭꼭, 쉬세요'
오늘 아침 제게 보내 온 그녀의 메일이 이렇듯 다정합니다.

 사월이 늘 컨디션이 좋지 않은 달인지라 오월이 오면 언제나 그랬듯 좋아질 줄 알았는데 오월 내내 무거운 몸을 이끌고 다녀야 했습니다. 항생제보다는 순한 약을 권하시는 평소 주치의를 마다하고 수소문 끝에 간 병원 의사 선생님은 일주일간 절대 침묵이라는 처방을 주셨습니다. 인후염이 심해 성대이상소견이 있다면서 말입니다.

며칠 전 세미나 때 연구원들은 목이 쉰 제목소리를 들으며 자꾸 다른 사람 같다며 불편해 했습니다. 저도 제소리가 낯선데 오죽 했을런지요.  그러나 제 열정은 늘 제가 조절 불가한 영역에 있으니 그마저도 감수 해야지요.  

독한 약을 먹고 주사를 맞으니 두통이 심해 글이 한 줄도 나가지 않습니다.

그래도 몸은 좀 움직일만 해져서 며칠 챙겨주지 못했던 가족을 위한 요리를 하며, 그래도 언제나 돌아올 부엌이 있어 감사하다는 기도가 절로 나왔습니다. 피터드러커가 전한 ‘그대는 어떻게 기억 되고 싶은가’라는 구절, 지식근로자로 살 수 없다면 저는 이렇게 부엌과 마당을 오가며 산 사람으로 기억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습니다.

몸이 아프니 글이 한 줄도 써지지 않는다던 스승의 목소리도 들리고 이래저래 사월에 이어 오월도 그리운 계절입니다. 그리움이 향하는 곳으로 달음질 해 가보면 어딘 가에 있을 맨발로 서 있을 그들이 아슴해, 서러운 그런 계절. 마치 침묵 피정중 인 듯 침묵하니 말하며 보지 못했던 것들이 보입니다.

저는 곧 나아질 예정입니다. 의사 선생님 말씀에 의하면 제자가 보냈던 그 편지처럼 피로가 누적되어서라니요. 그리고 막 시작한 새 원고를 쓰며 건강 박사가 되어 보려구요, 연구주제, 첫 번째 수혜자로 자신이 되고 독자가 되니 책을 쓴다는 건 참으로 탁월한 일 아닌지요.

독자분들, 심신의 건강을 기도하며 오월의 마지막 날, 하오에 편지 드립니다. 유월엔 씩씩하게 인사드리겠습니다.



1.  저희 함께성장인문학 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책성장 책 카페에서는 좋은 책을 나누고 싶거나 책코칭이 필요한 부모님, 직장인, 모든세대의 분들께 인문학연구원들이 책코칭을 해 드리니 오셔서 함께 나누시면 되겠습니다.

http://cafe.naver.com/humanitiess  카페 주소 링크


치유와 코칭 백일쓰기 31기 모집 안내

2017년도 하반기에 자신에게 던지는 100개의 질문으로 시작하여 자신의 지도를 완성할 치유와 코칭 31기를 모집합니다. 우리는 모두 창조적 소수자입니다. 다만 자신의 재능을 언제 발견하느냐의 시간의 차가 있을 뿐이지요.  글을 쓰면서 통찰력이 생기고,  실행지수 또한 높아 간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누구나 글을 못 쓰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쓸 기회가 없었던 것이며, 말 또한 못 하는 것이 아니라
할 기회가 없었을 뿐입니다. 좋은 습관하나가 우리의 큰 재산이 되리라는 것을 알고 계시나 혼자 습관 만들기가 어려운 분.  나의 과거는 어떠했는지, 현재 서 있는 지점은 어디인지, 미래의 비전은 어떻게 완성할 것인지에 이어 사회적 글쓰기까지,  내 생의 첫책쓰기 1단계이기도 한 이 과정을 통해 간절하게 자신의 신화를 완성하기를  갈망하시는 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또한 첫 책쓰기를 도구로 1인 기업을 꿈꾸는 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치유와 성장의 백일간, 백개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쓰기를 통한  '나의 신화 완성하기' 과정안내
1. 100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형식에 상관없으나 나에게 질문하는 백개의 주제에 맞게 A4 한 장 분량의 글을 성실하게 쓰고자 하는 분.
2. 매주 1권의 연구원 지정도서 리뷰
3. 15주 동안의 주제가 있는 글쓰기를 통해 강점을 찾아 자신의 지도 완성.
4.. 월 1회, 주제가 있는 세미나 수업을 통한 총 4번의 발표.  발표 불안극복과 발표력 향상.
(주로 주말이나 구성원 모두 가능한 시간을 논의 결정함)
5. 1박2일의 워크샵
6. 기간 : 2017년 6월 초순 , 동기 마감시 부터 백일간 
7. 지원작성시 유의 사항
http://cafe.naver.com/east47/46358
자세한 사항은 위의 사이트를 링크하시어 공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이트에 공지에 첨부된 파일을 다운 받아  지원서를  uebermensch35@daum.net 로 보내 주십시오.

문의 사항은 uebermensch35@daum.net 함께성장인문학연구원으로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IP *.211.89.157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