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구본형

저서

변화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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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11월 30일 11시 10분 등록

책소개


구본형의 글과 윤광준의 사진이 만나다!

『익숙한 것과의 결별』의 저자 구본형이 바쁜 도시생활에서 벗어나 잠시동안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과거의 추억을 더듬어보고 돌아온 여행기. 남도 구석구석을 친근한 눈빛으로 바라보면서 때로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보내고 또한 자기 속에 다른 사람들을 받아들이며 얻은 소중한 그 무엇을 전해주고 있다. 『잘 찍은 사진 한 장』의 작가 윤광준의 사진이 어우러져 더욱 인상적이다.

이 책은 경제 경영서의 대가인 구본형의 4번째 저서로 초판은 2000년에 출간된 바 있다. 남도여행을 떠날 당시 구본형은 20년간 근무한 직장에서 퇴사한 직후였다. 20년만의 휴가 동안 한달 반 동안 그는 여행을 하면서 『익숙한 것과의 결별』, 『낯선 곳에서의 아침』에 이어 ‘변화’라는 화두를 놓지 않았다. 3월에서 시작하여 4월로 끝이 나는 이 여행은 남도의 매화, 동백, 벚꽃을 따라 이어지는 꽃길 여행이다. 사람 냄새 물씬 나는 사진들과 함께 옛사람의 정취에 흠뻑 빠질 수도 있다. 사진 작가 윤광준은 예쁘고 아기자기한 풍광보다는 남도에서 만난 사람, 여행 당시의 정서를 고스란히 담고자 노력였다.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무료 대학을 열어 평범한 인물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작업에 전념하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의 현재를 있게 해준 여행이란 점에서 이 책은 더욱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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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작가, 윤광중
사진가이자 오디오 칼럼니스트로 알려진 그는 강원도 횡성에서 태어났다. 중앙대학교 사진학과를 졸업하고 월간 '마당'과 '객석'의 사진기자를 거쳐 웅진출판에서 사진부장을 지냈다. 여기까지가 인생의 1막이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얻는 행복을 더 키우기 위해 1996년 직장을 그만두고 인생의 2막을 맞이한다. 자칭 '베짱이형 인간'인 그는 사물에 대한 체험과 취향에 대한 지식을 새로운 스타일의 예술 에세이로 세상에 선보였다. 30여 년간 쌓은 구체적인 촬영 노하우를 전하는 『잘 찍은 사진 한 장』을 비롯, 『윤광준의 생활명품산책』,『아름다운 디카 세상』,『내 인생의 친구』,『찰칵, 짜릿한 순간』,『소리의 황홀』 등을 펴냈다.


윤광준이라는 사진작가를 널리 알린 건 2002년 출간된 『잘 찍은 사진 한 장』이었다. 이 책이 예술 분야로는 드물게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디지털 카메라 가이드북에 대한 독자들의 열망을 비교적 일찍 알아차리고 독자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그에 맞는 형태를 갖췄기 때문이다. 이 책으로 인해 윤광준은 디지털 카메라 마니아 사이에서 ‘형님 중의 형님’으로 통하는 인물이 되었다.

또 한 『윤광준의 생활명품』에서 그는 물건 소유욕이 강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현대인들에게 다시 한번 길잡이 역할을 자처한다. 시간과 발품을 팔아서라도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반드시 구하고 오랜 시간에 걸쳐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주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사용했던 물건들 중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와 쓸모를 더한 것들만 추리며, 글을 통해 물건에도 격이 있다는 것, 명품을 사려 하지 말고 명품 인간이 되라는 충고, 물건 이면에 담긴 인간의 고뇌 등을 전하고 있다.

현재 성결대학교 겸임교수로 있는 그는 초기의 명작 탄노이 오토그래프를 애장품 1호로 꼽는, 1977년부터 오디오 편력을 이어오고 있는 오디오 마니아이기도 하다.



목차
마량의 아침 ● 산다는 건 망설임이며 차마 어쩔 수 없음이다
관산 방촌리 ● 날은 미칠 듯 맑은데 오래 묵은 매화 한 그루...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1장 매화 향 가득하니, 봄이다!
기차 안에서 ● 기차는 늘 시간 속을 달린다
아아, 섬진강 ● 섬진강을 따라 걸으면 나도 강물이 되어 흐른다
고흥반도 ● 봄은 늘 사람을 어쩔 줄 모르게 한다
지리산 불무장등 무착대 ●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리고 있네, 멀고 가까움이 다르기 때문이네
다압리 매화마을 ● 꽃은 절정인데 매향을 들을 수 없다
운주사 ● 그러나 나는 쉬고 있는 부처가 좋다

2장 옛 사람의 마음에 취하다
적벽 ● 이제 달 뜨면 아름다울 이곳에 있지 못하리
해남 두륜산 대흥사 ● 아름다운 고목과 청허당의 마음이 있는 곳
강진 ● 햇빛과 동백 그리고 옛사람 그리운 백련사
다산초당 ● 천일각에 가면 그가 뒷짐을 지고 구강포를 바라보고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네
칠량 봉황리 ● 가업을 이어가기는 어렵고, 세상은 아직 알아주지 않는다
고금도 충무사 ● 아무도 없는 늦은 오후 이곳에 오면 한 사람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마량의 밤 ● 여관에서, 그리움으로
마량의 아침 ● 산다는 건 망설임이며 차마 어쩔 수 없음이다
관산 방촌리 ● 날은 미칠 듯 맑은데 오래 묵은 매화 한 그루 만발해 있다

3장 바다와 바람 그리고 길
장환 일몰 ● 바다가 하도 찬란해 쳐다볼 수 없다
천관 초야 ● 보면, 그대 역시 잊지 못할 것이다
천관산 장천오미 ● 숨겨두고 혼자 즐긴다는 말의 의미를 아는가
천관산 장안사 ● 아름다움이 바로 문 밖에 있으니 또 어디로 가랴
가지산 보림사 ● 옛 사람들은 마음을 움직이지 않았는데, 요즘 사람들은 몸을 움직이지 않는다

4장 아무 계획 없이, 아무 목적 없이
땅끝 사자봉에서 보길도 격자봉까지
●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섬이 있다는데 나도 바닷길을 따라 그 섬에 가고 싶다
보옥리 뾰족산 ● 이곳을 놓치면 보길도를 보았다고 하기 어렵다
보길도 예송리 ● 바다를 즐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완도 선착장 ● 부두에 매여 있는 배들을 보면 자유로움을 느낀다
장좌리 장도 ● 바람과 파도 속에서 그때를 아쉬워한다
완도에서 녹동까지 ● 아름다운 한려수도 푸른 뱃길을 따라
하동 쌍계사 ● 벚꽃은 이미 지고
목포 ● 볼 것도 많고 먹을 것도 많다

5장 아름다운 섬 이야기
흑산도 ● 흑산도에는 아직 홍어가 있고 예리 포구에는 옛날의 정취가 남아 있다
홍도 ● 아름답고 슬픈 구녕섬
관매도 ● 잘록한 허리에 천리향 향기로운 섬
진도 용장산성과 제주 항파두리 ● 항전 9개월, 또 2년 그리고 700년 뒤
한라산 ● 구름 속 눈 위의 산책
귀환 ● 다시 일상으로

후기
사진작가의 말



출판사 리뷰

구본형과 윤광준의 인연
구본형과 윤광준은 각기 경제경영과 예술 분야에서 꾸준히 저서를 발표하고 있는 작가들이다. 구본형의 대표서가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라면 윤광준에게는 『잘 찍은 사진 한 장』이 있다. 두 권 모두 10만 권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이다.
이 책 『떠남과 만남』에서 두 작가가 함께 작업한 것은 우선 윤광준이 『익숙한 것과의 결별』의 독자인 데에서 연유한다. 1998년 출간된 『익숙한 것과의 결별』은 구본형의 첫 번째 저서로 1999년 교보문고가 발표한 ‘전문가 100인이 선정한 90년대의 책 100선’에 선정되었던, 그 당시 많은 독자들에게 인정받고 사랑받았던 책이다. 윤광준은 이 책을 읽고 “남이 먹여주는 밥 대신 스스로 찾는 밥이 더 소중하다는 자각”(『떠남과 만남』, 224쪽)을 얻은 한 명이었다. 그리고 이 책의 「사진작가의 말」에서 그는 구본형이 자기 인생의 멘토 중 한 명이라고 밝힌다. 구본형 소장이 “변신의 필요성을 일깨워준 출발의 은인”(223쪽)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두 사람은 『떠남과 만남』을 위한 세 번의 여행을 함께 떠난다.

변화의 임계점에 도달하기 위한 구본형의 50일간의 여행
『떠남과 만남』은 구본형의 네 번째 저서로, 초판은 2000년에 출간된 바 있다. 이 책은 구본형의 15종의 저서(공저, 번역 제외) 중 경제경영서로 분류되지 않는 책이라는 점에서 희귀하다(경제경영서가 아닌 책으로는 『일상의 황홀』 정도만 있다).
이 책에 실린 남도여행을 떠날 당시 구본형은 20년간 근무한 직장에서 퇴사한 직후였다. 그리하여 이 여행은 20년간 몸에 밴 직장인으로서의 관습과 철저히 결별하겠다는 의미를 갖기도 했다. “출근하기 위해 아침에 하는 면도, 평일 대낮의 자유를 비정상성으로 인식하는 사회에 대한 공포,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서 느끼는 심리적 압박, 월급에 대한 안심, 그리고 인생에 대한 유한 책임”(15쪽)을 버리기로 한 것이다.
이렇게 시작된 20년 만의 휴가, 한 달 반의 여행은『익숙한 것과의 결별』, 『낯선 곳에서의 아침』에 이어 ‘변화’라는 화두를 놓지 않고 있다. 특별한 계획이나 목적 없이 떠난 게으른 여행은 자연으로부터 얻은 영감과 더불어 진짜 나를 만나는 여행을 이끌어낸다. 그러므로 다시 돌아갔을 때는 이전과는 다르리라는 다짐이 가능하다.

두 번째 인생은 절대로 바쁘게 보...구본형과 윤광준의 인연
구본형과 윤광준은 각기 경제경영과 예술 분야에서 꾸준히 저서를 발표하고 있는 작가들이다. 구본형의 대표서가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라면 윤광준에게는 『잘 찍은 사진 한 장』이 있다. 두 권 모두 10만 권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이다.
이 책 『떠남과 만남』에서 두 작가가 함께 작업한 것은 우선 윤광준이 『익숙한 것과의 결별』의 독자인 데에서 연유한다. 1998년 출간된 『익숙한 것과의 결별』은 구본형의 첫 번째 저서로 1999년 교보문고가 발표한 ‘전문가 100인이 선정한 90년대의 책 100선’에 선정되었던, 그 당시 많은 독자들에게 인정받고 사랑받았던 책이다. 윤광준은 이 책을 읽고 “남이 먹여주는 밥 대신 스스로 찾는 밥이 더 소중하다는 자각”(『떠남과 만남』, 224쪽)을 얻은 한 명이었다. 그리고 이 책의 「사진작가의 말」에서 그는 구본형이 자기 인생의 멘토 중 한 명이라고 밝힌다. 구본형 소장이 “변신의 필요성을 일깨워준 출발의 은인”(223쪽)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두 사람은 『떠남과 만남』을 위한 세 번의 여행을 함께 떠난다.

변화의 임계점에 도달하기 위한 구본형의 50일간의 여행
『떠남과 만남』은 구본형의 네 번째 저서로, 초판은 2000년에 출간된 바 있다. 이 책은 구본형의 15종의 저서(공저, 번역 제외) 중 경제경영서로 분류되지 않는 책이라는 점에서 희귀하다(경제경영서가 아닌 책으로는 『일상의 황홀』 정도만 있다).
이 책에 실린 남도여행을 떠날 당시 구본형은 20년간 근무한 직장에서 퇴사한 직후였다. 그리하여 이 여행은 20년간 몸에 밴 직장인으로서의 관습과 철저히 결별하겠다는 의미를 갖기도 했다. “출근하기 위해 아침에 하는 면도, 평일 대낮의 자유를 비정상성으로 인식하는 사회에 대한 공포,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서 느끼는 심리적 압박, 월급에 대한 안심, 그리고 인생에 대한 유한 책임”(15쪽)을 버리기로 한 것이다.
이렇게 시작된 20년 만의 휴가, 한 달 반의 여행은『익숙한 것과의 결별』, 『낯선 곳에서의 아침』에 이어 ‘변화’라는 화두를 놓지 않고 있다. 특별한 계획이나 목적 없이 떠난 게으른 여행은 자연으로부터 얻은 영감과 더불어 진짜 나를 만나는 여행을 이끌어낸다. 그러므로 다시 돌아갔을 때는 이전과는 다르리라는 다짐이 가능하다.

두 번째 인생은 절대로 바쁘게 보내지 않을 것이다. 첫째, 더 자유로울 것이다. 오직 나만이 나에게 명령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아지게 할 것이다. 둘째, 더 많이 배울 것이다. 때로는 진지하고 때로는 진지함을 버릴 것이다. 셋째, 배운 것을 통해 기여할 것이다. 주제넘지 말 일이다. 내가 만족한 나의 삶만이 이 땅에서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여행은 생략할 수 없는 새로운 시작의 상징이었다.
- 1장 「기차 안에서」중에서

위의 다짐을 보면,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무료 대학을 열어 평범한 인물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작업에 전념하고 있는 구본형의 현재를 이해할 수 있다. 8년 전의 여행은 지금의 구본형을 있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던 셈이다.

남도의 꽃길을 따라
이 책은 3월에서 시작하여 4월로 끝이 난다. 그리하여 그 첫 장의 제목이 “매화 향 가득하니, 봄이다!” 이다. 이 한 달 반의 여행을 “섬진강변부터 시작하자고 마음먹은 것은 틀림없이 매화 때문이었다”(26쪽)고 말하는 구본형의 바람은 섬진강변 질경이의 짙은 색과 씀바귀 가득 핀 풍경, 산수유는 지금 막 피어나기 시작하고 매화는 그야말로 절정인 봄을 만끽하는 것에서 시작하여(1장 「아아, 섬진강」 중에서) 장천재 부근의 작은 동백숲을 보며 대학때 거제도에서 보았던 동백과 둘째아이를 데리고 거문도에 갔을 때 보았던 동백을 떠올리는 것으로(3장 「장천오미」 중에서) 여행 내내 이어진다. 이 여행은 남도의 매화, 동백, 벚꽃을 따라 이어지는 꽃길 여행인 것이다.

국사암에서 길을 따라 내려오면 하동에서 쌍계사로 오는 국도의 연장선과 만난다. 칠불사로 가는 길에는 아직도 벚꽃이 볼 만한 정도로 달려 있다. 여기 심어져 있는 벚나무들은 아직 어리다. 하동에서 쌍계사까지 가는 길가에 서 있는 고목만큼 되려면 오래 기다려야 할 것이다. 꽃이 조금 늦게 피기 시작한 모양이다. 바람이 한번 불 때마다 꽃잎들이 비처럼 떨어진다. 거의 동그라미에 가까운 꽃잎이 한 장씩 떨어져 날린다. 신기한 것은 꽃잎이 구르는 모습이다. 일단 떨어져 아스팔트 위에 누운 꽃잎들 위로 바람이 불면 모든 꽃잎이 일어나 마치 굴렁쇠가 구르듯 도로 위를 달린다. 어째서 그런 모양으로 구르는지 알 수 없지만 여간 신기하지 않다. - 4장 「하동 쌍계사」 중에서

옛사람의 정취를 따라
이 행적에 꽃길만큼 중요한 것은 옛사람의 흔적이다. 세속의 명리와 기준에 묶이지 않는 서산대사의 향취에 젖기도 하고(2장 「해남 두륜산 대흥사」 중에서) 강진으로 유배를 옴으로써 자신을 위한 ‘겨를을 찾은’ 다산처럼 마음을 놓아두기도 한다(2장 「다산초당」 중에서). 그밖에 옛사람의 정취를 따라가는 길은 강진의 혜장선사, 고금도 충무사의 이순신, 보길도의 윤선도와 윤두서, 장도의 장보고, 흑산도의 최익현, 제주 항파두리성의 김통정으로 이 책 내내 이어진다.

여기 있는 나무들 중에 아주 오래된 놈들은 충무공이 아침에 일어나 해변으로 나가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다음날 충무공의 시신이 배에 실려오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많은 장졸이 통곡하는 소리도 들었을 것이고, 무덤이 파이고 관이 잠시 안치되는 것 또한 보았을 것이다…(중략)…하루하루를 낭비하지 마라. 충무공은 싸움터에서도 하루가 지나는 것을 무심코 넘기지 않았다. 그 하루를 기록하여 그날이 그날로서 존재함을 잊지 않았다. 일이 닥쳐서야 어쩔 줄 몰라 하다 모욕을 당하는 일만큼은 피해라. 충무공은 이미 수년 전부터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준비하였다. 거북선을 만들고 선박을 축조한 것은 그가 전장에서 용감히 싸우다 죽는 것만을 최선으로 아는 일개 무장이 아니라 미래를 스스로에게 유리하도록 만드는 개척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 2장 「고금도 충무사」 중에서

나는 면암이 지나치게 꼿꼿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타협도 융통성도 없는 도끼 같고 대 같은 사람이라 가까이 가기 어렵다고 여겼다. 여기 와서 그의 적거비를 보며 내가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동백 같고 해송 같은 사람이다. 붉디붉은 동백꽃잎이고 한아름 되는 오래 묵은 소나무의 밑동 같은 사람이다. 사람이 어떻게 꽃처럼 나무처럼 살다 갈 수 있겠는가? 그러나 이곳 흑산도의 한쪽 구석 마을에 그렇게 살다 간 그의 숨결이 살아 있다.
- 5장 「흑산도」 중에서

사람 냄새 물씬 나는 윤광준의 사진
사진작가로서 윤광준의 지론은 화려한 테크닉보다 직접 보고 느낀 체험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의 사진 책들 역시 어떻게 찍으라는 사진기법을 담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 그런 기법론은 카메라 사용설명서에 다 나와 있다는 게 그의 논리다. 그 원칙을 지켜, 이 책에서 역시 윤광준은 예쁘고 아기자기한 풍광보다는 남도에서 만난 사람, 여행 당시의 정서를 고스란히 되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좁은 방안에서 장안사 주지 스님과 구본형이 8년 만에 해후 펼처보기 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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