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구본형

구본형

개인과

/

/

  • 구본형
  • 조회 수 6857
  • 댓글 수 2
  • 추천 수 0
2002년 12월 25일 15시 02분 등록
한국일보 3월 4일 월요일
구본형의 '삶을 경영하라'

자유로운 전문가의 삶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한 취업 정보 기관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0명 중 3명은 졸업 후 자유로운 전문가로 살아가고 싶다고 응답했다. 졸업 후 대기업에 취직하려고 계획하는 학생의 수가 10 명 중 2명에 불과한 것과 비교하면 대단히 중요한 직업관의 변화를 의미한다. 우리 사회의 젊은이들 역시, 이미 특정 조직에 매여 있는 정규직 직원보다는 전문성으로 무장한 자유로운 '1인 기업가'들의 삶을 선호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앞으로 대략 노동 인구의 반 정도는 조직의 정규직으로 생활해 갈 것이다. 그리고 나머지 반은 실업 상태를 포함하여, 계약직, 임시직, 자영업자, 전문인등과 같은 프리 에이전트의 삶을 살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프리 에이전트들의 수가 많아지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기본적으로 기업이 지속적인 구조조정 과정을 통해 일자리를 줄여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핵심 인력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아웃 소싱과 협력 관계를 통해 경영 활동을 지원 받고 싶어한다.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단기 계약직과 임시직들은 이 과정에서 양산되었다. 이들은 정규직에 비해 직장의 불안정, 낮은 보수, 열악한 복리후생에 시달리게 된다. 그러나 프리 에이전트들이 늘어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스스로 전문가의 길을 선택하거나 혼자 혹은 극히 소수의 동료들과 함께 '1인 기업'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1인 기업가의 길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는 분명한 자기 규정이다. 여러 가지 가능성 중에서 하나를 골라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을 규정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렵지만 그러나 그 보상 또한 아주 크다. 이것은 기업이 자신의 사업 영역을 규정하는 것과 같다. 이때 자기에게 물어 보아야할 핵심 질문은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 이다. 꿈과 비전에 대한 질문이다.

꿈에는 이유가 없다. 이유를 찾으려고 하지 말고 욕망을 찾아야 한다. 올챙이는 개구리가 되려고 하고 애벌레는 나비가 되려고 한다. 자신의 내면에서 빛과 힘을 찾아 내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할 점은 사회가 만들어 놓은 거짓 욕망에 속지 말라는 것이다. 진정한 자신의 욕망을 찾아야한다.

들째는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몇 살이건, 어떤 교육을 받았던 개인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것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이다. 이때 자기에게 물어 보아야할 핵심 질문은 '나는 무엇을 잘 할 수 있을까 ? ' 이다.

이것 역시 쉬운 질문이 아니다. 간단한 요령은 먼저 자기가 잘 못하는 것들을 찾아내어 버리는 것이다. 못하는 것이 잘하는 것을 찾는 것 보다 쉽다. 그 다음 짧은 시간동안 마음이 흐르는대로 자신의 장점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이성의 메스를 대지 말고 마음이 자유롭게 흐르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이나 친구들이 생각하는 장점들을 추가로 모아 조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MBTI나 애니어그램등의 상담을 받아 내면적 장애와 장점을 발견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장점이 발견되면 이를 강화시키는 데 시간과 노력을 집중시키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다. '선택과 집중' 이 투자 요령이다.

셋째는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것이다. 이 때 중요한 핵심 질문은 '나는 무엇으로 유명해 질 것인가 ?' 이다. 누군가의 이름이 떠오를 때 그 사람이 연상시키는 것은 무엇일까 ? 반대로 어떤 컨셉이 사람들 마음에 떠 오를 때, 자연스럽게 당신의 이름이 연상되는가 ?

신학기가 시작되었다. 봄도 되었다. 탈무드에 이런 말이 나온다. "지금이 아니라면 그럼 언제란 말인가 ?" 시간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지금이 아니라면 언제 나는 나를 준비할 것인가 ?
IP *.208.140.138

프로필 이미지
2016.03.05 11:14:17 *.252.183.22

꿈에는 이유가 없다. 이유를 찾으려 하지 말고, 욕망을 쫓아라.


지금이 아니라면 그럼 언제란 말인가? 시간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지금이 아니라면 언제 나를 준비할 것인가?

프로필 이미지
2019.02.04 13:25:01 *.170.124.243

흔들리는 저의 마음을

선생님의 글로 다 잡아봅니다.


다시 뛰는가슴을 안고

새롭게 시작되는 하루를 시작합니다.


감사합니다.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