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움길~
- 조회 수 6165
- 댓글 수 0
- 추천 수 0
켄 스탬퍼,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 (지은이),김정은 (옮긴이)휴머니스트2023-03-13
*알라딘: 소년들을 위한 내 마음 안내서 (aladin.co.kr)
*소년들을 위한 내 마음 안내서 | 켄 스탬퍼 - 교보문고 (kyobobook.co.kr)
‘내 일’이 아니라고 여겼던 범위까지 너의 영역으로 천천히 들어오길 기대해. …… 같은 교실에 있을 성소수자 친구의 입장을 생각해서 성소수자 혐오 발언이 나오면 제지한다든가, 비록 얼굴도 모르지만 멀리 어딘가에 있을 더 어린 청소년들을 염려해서 유해한 미디어를 신고할 수도 있겠지. 그러다 보면 전 지구적인 기후위기와 일상의 접점을 깨닫고 채식을 시작하거나 기후위기 운동에 참여하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야!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나의 책임을 키워나가는 일, 그래서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는 일, 정말 멋지지 않니?─ 〈서로를 돌보는 관계로〉(116~117쪽) 중에서
3. 점점 더 달라질 너를 응원해!
― 워크시트와 심리 건강을 위한 비상연락망, 책·영화 추천까지 두고두고 펼쳐보는 단 한 권의 마음 가이드
마음을 돌보는 일은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지속해야 하는 것이다. 책 곳곳에 수록된 워크시트는 계속해서 내 마음의 상태와 변화를 확인하고, 본문의 조언을 직접 내 삶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돕는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준다. 특히 한국어판에는 국내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알찬 부록들을 담았다. 전문 상담센터와 위급한 상황에 도움을 요청할 전문 기관의 연락처를 비롯하여 더 찾아볼 만한 책과 영화 등 아웃박스 교사들이 엄선한 교육 자료들이 가득하다. 《소년들을 위한 내 마음 안내서》는 사춘기 감정이나 관계, 정체성에 대한 고민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심리 문제를 더 공부하고 싶을 때 책장에 꽂아놓고 두고두고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친구가 되어 줄 것이다.
혹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괴로움을 겪고 있니? 너무 사소한 고민이 아닐까, 심각한 문제만 상담받을 수 있는 건 아닐까 걱정하지 않아도 돼. 네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그건 충분히 중요하고 긴급한 문제니까. 고심 끝에 가까운 사람에게 이야기를 꺼냈는데 무심한 반응이 돌아오면 실망하거나, 너를 보호해 줄 안전한 어른이 없다고 느껴질 수 있을 거야. 그럴 때 네 이야기를 사려 깊게 들어줄 상담 기관들이 너를 기다리고 있어.
만약 네가 한 번도 전문기관의 상담을 받아본 적이 없다면, 선뜻 먼저 도움을 요청하기 어려울 수도 있어. …… 하지만 막상 연락해 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별것 아니라는 걸 알게 될 거야. 일단 용기를 내서 연락하면, 이후에는 상담 경력이 많은 전문가가 너에게 필요한 질문과 이야기를 전해줄 거야. 무엇보다 상담을 받고 나면 네 기분이 훨씬 나아질 거야!
─ 〈너만을 위한 연락처〉(142~144쪽) 중에서
- 번역 김정은-
영어책을 좋아하는 사람. 《소녀들을 위한 내 몸 안내서》, 《소년들을 위한 내 몸 안내서》 등을 번역했으며, 《가족에게 권하는 인문학》(공저), 《엄마의 글쓰기》, 《엄마가 시작하고 아이가 끝내는 엄마표 영어》, 《중1 독서 습관》(공저) 등을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