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마음을

마음을

  • 문요한
  • 조회 수 3556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2년 12월 26일 07시 21분 등록

 

“인내심을 가져라. 시간이 제 갈 길을 다 가도록 해줘라. 운명은 많은 우회로를 거치고 나서야 목적지에 도달한다는 것을 아직도 확실히 깨닫지 못했는가.”

 

- 주제 사라마구(1922~2010)의 <눈뜬 자들의 도시> 에서-
---------------------------------

 

포르투갈어권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주제 사라마구는 1922년 11월26일 포르투갈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가정형편 탓에 고등학교만 마치고 용접공으로 일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힘든 직업을 거쳤습니다. 하지만 책 한권 없는 집에서 자라났지만 그는 공공도서관을 다니면서 책을 읽고 작가를 꿈꿨습니다. 그러다가 50세 이후 직업을 잃으면서 본격적으로 창작의 길에 나섰고, 일흔 셋에 발표한 <눈먼 자들의 도시>로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1823년, 곤충학자 파브르 역시 찢어지게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연의 생태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졌지만 가난과 책임져야 할 가족들로 인해 하고 싶은 연구에 전념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가족들을 책임지기 위해 오랜 시간 교사를 하며 돈을 벌었야 했고, 그 책임을 다 한 후에 본격적인 곤충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나이 56세 때의 일입니다. 그리고 87세까지 곤충연구를 통해 10권의 <파브르 곤충기>를 썼습니다.

 

상담실에는 자신의 인생이 끝났다고 절망하는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삼수를 했지만 원하는 대학에 진학을 못한 사람도 있고, 부모의 반대로 음악을 중단하고 다른 일을 하게 된 사람도 있고, 창업을 했지만 매달 직원 월급 주는 것도 힘들어서 지쳐버린 사람도 있습니다. 이들은  깊은 절망감으로 인해 앞으로도 계속 힘들 것이고 자신의 인생은 더 바랄 게 없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이 모르는 것이 있습니다. 인생에는 ‘끝ending'처럼 보이는 것이 참 많지만, 지나고 보면 그 수많았던 ‘끝’은 사실 ‘새로운 시작new beginning'을 의미하는 것임을 말입니다. 둥근 마침표가 끝이 아니라 사실은 새 문장을 쓰기 위한 출발점이듯 말이지요. 

 

스스로 끝내지 않는 한 인생에는 결코 끝이 없습니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아니, 새해가 곧 시작합니다. 각자 아쉬움과 후회가 있겠지만 한 해가 흘러가도록 길을 내어줍시다. 그리고 좀 더 긴 호흡으로 다시 시작합시다. 올 한 해 동안 참 애쓰셨습니다. 
    



 

- 2012. 12. 26.  당신의 마음을 깨우는 '문요한 에너지 플러스' 639호-



 

image.png

 페이스북으로도 에너지 플러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QR 코드를 클릭해서 '좋아요'를 눌러보세요. 

 

 

 

 

<알림>

 

1. 단군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변화경영연구소에서는  ‘하루 2시간 자기혁신’ 프로젝트 <단군의 후예> 9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100일간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는 새벽기상 습관화와 새벽활동 수련을 통해 1만 시간의 법칙을 실천하고 천직을 찾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를 클릭하세요.

 

2. 야후 이메일 이용자께 알립니다.

야후(Yahoo) 코리아가 올해 12월 31일자로 국내 서비스(야후 메일 등)를 종료합니다. 야후 메일로 마음편지를 수신하고 있는 분들은 변화경영연구소 홈페이지 담당자의 이메일 주소로 성함, 야후 메일주소, 새로운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담당자 : 김병진 gunghokbj@naver.com

 

3. 인문학을 만나는 목요 아카데미 소개

2013년 1월 부터 <크리에이티브 사롱 9>에서는 인문학을 만나는 목요아카데미를 개최합니다. 인문학 공부를 통해 세상과 조화를 이루며 자기답게 살고자 하는 분들을 초대합니다. 6개월 과정이며 1월 첫달은 '작가와 세상과의 만남(클릭!)'을 주제로 열리게 됩니다.

 

 

 

 

 

IP *.120.20.156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