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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8월 1일 22시 56분 등록

동방견문록 [8-1 Review]

[마르코 폴로 연표]

1254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출생. 출생 전 아버지 니콜로와 숙부 마페오는 동방무역을 위해 베네치아를 떠나다. 

1269 니콜로와 마페오가 쿠빌라이의 명을 받고 교황을 만나기 위해 아크레로 왔다. 새로운 교황이 선출되기를 기다리며 베네치아로 갔다가 그곳에서 마르코 폴로를 처음 만났다. 그때 마르코의 나이는 열다섯이어으며 그의 어머니는 세상을 떠나고 없었다 

1271 아버지와 숙부를 따라 동방여행길에 오른다. 아크레에서 새로 선출된 교황 그레고리 10세를 만난다.

1275~1291 쿠빌라이의 여름 수도 샨두에 도착한다. 마르코 폴로는 쿠빌라이의 사신으로서 타얀푸, 신딘푸, 카인드, 카라잔 등 중국의 서남부 지역을 4개월 동안 여행하였다. 얀구이 시에서 3년 동안 총독 역할을 했다고 하나 중국 자료에는 그에 대한 기록이 보이지 않는다. 

1291 코가틴 공주 일행과 함께 원 제국을 떠난다. 

1294 아르군 왕국에 도착한다. 쿠빌라이의 사망소식을 듣고 바로 베네치아로 향한다. 

1295 베네치아에 도착한다. 

1298 쿠르졸라 해전(지중해를 두고 벌어진 제노바와 베네치아 사이의 해상권 다툼)에 참전했다가 제노바에 포로로 잡혀 감옥살이를 한다. 감옥 안에서 피사의작가 루스티켈로를 만난다. 그에게 25년여 간의 여정을 이야기하고 루스티켈로가 그것을 받아쓰기 시작했다.  

1299 감옥에서 풀려났고 같은 해 [동방견문록]이 완성되었다. 

1299~1324 감옥에서 풀려난 이후의 종적에 대해서는 기록이 없으나 그가 남긴 유언장의 기록에 따르면, 그는 ‘도나타’라는 여인과 결혼을 했으며 그 사이에 세명의 딸이 있었다. 종교단체와 그의 가족에게 남긴 유산으로 보아 백만장자 정도는 아니더라도부유한 생활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1324 그의 가족과 친척, 친구들을 앞에 두고 세상을 떠난다.  

2. 내 마음을 무찔러 드는 글귀

 마르코 폴로의 생애

  5. 마르코 폴로가 중국에서 머물렀던 기간은 대략 17년 정도다. 그 사이에 중국의 북부와 남서부, 남동부 지역을 두루 다녔으며 거의 안 가본 지역이 없을 정도였다.  

7. 마흔 남짓한 삶을 살 때까지 타지에서 유랑의 삶을 보냈던 마르코 폴로, 그것이 그의 운명이었을까, 고향에 돌아와서도 세상은 그를 가만히 두지 않았다. / 마르코 폴로는 전쟁에 참전했으나 포로로 잡혀 감옥살이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바로 이 감옥 안에서 이후 세계 역사를 움직일 운명적인 만남이 이루어진다. 마르코 폴로와피사의 작가 루스티켈로가 만난 것이다. 마르코 폴로는 지난 25년간 자신이 겪었던 모든 신기한 경험들을 쏟아냈고, 루스티켈로는 그것을 받아 쓰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1229년, 위대한 고전 [동방견문록]이 완성되었고 같은 해에 마르코 폴로는 감옥에서 풀려났다.  

7. 임종 직전, 친구들은 그에게 [동방견문록]에 썼던 거짓들에 대해 참회하라고 권했다고 한다. 이 일화는 당시 사람들이 마르코 폴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었는지 충분히 짐작하게 해준다. 물론, 그의 대답은 간단했다.

“나는 아직 내가 본 것의 절반도 이야기하지 못했다.” 

서장 

마르코 폴로가 동방으로 떠나기까지의 이야기.  

14. 쿠빌라이는 아시아의 동방 지역과 동북 지역 중간 지점에서 살고 있었다. 사신은 보하라를 지날 때 니콜로와 마페오 두 사람을 보고 매우 기이하게 여겼다.  

16.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는지, 어떻게 군대를 지휘하고 전쟁을 하는지 등에 대해 물었다. 그리고 국왕과 제후들에 대해서도 물었다./ 국서의 내용은 교황에게 “기독교의 총명한 사람 100 명을 대칸에게 보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었다 100명의 총명한 사람이란, 일곱 가지 기예(문법,논리학,수사학,산수,기하학,음악,천문학 등 서구 지식인들이 중시하던 일곱 개 분야의 학문을 의미한다)에 통달하고 논쟁에도 뛰어난 사람을 말한다. 

17. 대칸은 교황에게 보낼 국서의 내용을 두 형제에게 알려준 후 그들에게 패자를 하난 주었는데, 어디에 도착하든지 지방관은 그 패자를 보면 패자를 가진 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반드시 제공해야 했으며 그들이 이곳에서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을 보호해 주어야 했다.  

22. 마르코는 조정으로 돌아와 사신으로서의 임무를 매우 조리 있게 보고하였다. 보고를 마친 후에는 오고가는 길에 그가 보았던 기이한 모습들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듣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황홀경에 빠져들 정도였다. 대칸과 너머지 사람들은 모두 마르코의 경이로운 이야기를 듣고 이렇게 말했다.

“이 청년은 분명 큰 인물이 될 거야.” 

23. 먼 곳으로 가는 중요한 사신의 역할은 모두 마르코에게 맡겼다. 그는 돌아왔을 때 각종 기이한 상황들을 대칸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지 잘 알고 있었고, 대칸은 마르코의 이런 역할에 대해 매우 흡족해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보다 기이한 지역을 많이 탐사했고, 또 각종 지식을 알기 위해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26. 금패 위에는, “영원한 신의 힘으로 대칸의 이름은 영원히 존경받고 칭송받을 것이다. 이에 거역하는 사람은 모두 처형할 것이며 그의 재산도 몰수할 것이다.” 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었다.  

[동방견문록] 알고보면 더 재미있다.

1. [동방견문록]은 유럽에 소개된 최초의 동방 여행기 였나? 세 번째임

2. [동방견문록]의 인기를 말한다. 필사본만 무려 140여 종!

3. [동방견문록]의 서술자는 두명? 

신비의 세계, 동방을 가다 

1장 서아시아 

34. 투르크의 말들은 품종이 좋기로 상당히 유명하며, 체형이 아름다운 노새도 기르는데 가격이 매우 비싸다.  

35. 대아르메니아의 중부 지역에는 험하고 높은 산이 하나 있는데, 전설에 따르면 성경에서 말한 노아의 방주가 이 산의 정상에 안착했다 하여 이 산을 방주산이라 한다. 방주산은 네모꼴로 생겼고 또 얼마나 큰지 산을 도는 데 이틀이나 걸린다.  

41. 알라우 칸은 칼리프가 이처럼 재물을 좋아하니 칼리프의 재물이 쌓여 있는 탑에 그를 가두고 그에게 절대로 음식을 주지 말라고 명령했다. 그리하여 칼리프는 자기의 재물을 눈앞에 두고 건물 안에서 굶어 죽었다. 그의 최후는 이처럼 비참했다.  

42. 내 너희에게 열흘간의 시간을 줄 테니 이 기간 안에 너희들은 반드시 스스로의 신앙심에 의지하여 너희들의 하느님인 예수를 감동시켜 앞에 있는 이 산을 다른 곳으로 옮겨놓아라. 만약 하지 못한다면, 너희들은 우리의 진정한 주인에게 귀의해야 하며 그의 법규를 믿어야 한다.  

43. 한번은 너무나 아름다운 소녀가 그의 가게에 왔다. 그녀는 그에게 자신의 구두 한 켤레를 맞춰달라고 하여 자신의 다리를 쭉 뻗어놓았고 자연스레 그녀의 하얀 다리가 약간 드러나게 되었다. 구두장이는 그것을 본 후 갑자기 죄를 범하려는 사악한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는 복음서의 말을 기억하고는 이렇게 말했다.

“나의 눈이 죄를 범했으니 그것을 도려내 없애야겠다.”

그리하여 그는 소녀를 그냥 보내고 곧 신발 만드는 연장을 이용하여 자신의 오른쪽 눈을 도려내어 버렸다. 그의 신앙심이 얼마나 견고하고 바르며 사악함이 없는지 잘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45.“성부,성자,성령의 이름으로 당신께 명하노니 큰 산이여, 네가 다른 곳으로 이동할 것을 청하노라!” 

47."마호메트가 신의 진정한 사도라는 것을 믿는가?”이 물음에 긍정적으로 대답하면 사제가 그를 보증하여 구원을 얻을 수 있다. 죄를 저질러도 이처럼 쉽게 사면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타타르인들이 이슬람교로 개종했던 것이다.  

49. 그들끼리 말하길, 그가 만약 황금을 받는다면 그는 지상의 왕이며, 유향을 받는다면 하늘의 왕, 몰약을 받는다면 치유자라고 했다. / 그 상자 안에는 돌멩이가 하나 들어 있었다. 이것은 본래 일종의 암시로, 천주에 대해 그들의 신앙심이 마치 돌덩이처럼 견고해서 변함없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51. 나귀가 말에 비해 좋은 이유는 사육하기 편하며, 무거운 짐을 잘 짊어질 수 있고 비교적 장거리를 가며 일반말과 노새에 비해 피로를 잘 견디기 때문이다.  

55. 가축 중에서도 드문 품종이 있는데 특별한 것은 흰 소다. 기후가 굉장히 덥기 때문에 소털은 엷고 피부는 빛이 난다. 짐을 실을 때 그 소도 낙타처럼 먼저 땅 위에 무릎을 끓고 짐을 잘 실은 후에 일어난다.

57. 이곳은 매년 여름이면 태양이 너무 뜨거워져 병이 나기 쉬운 지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들은 계속 해안이나 물가로 옮겨가며 더위를 피한다. 그들은 지독한 더위를 피하기 위해 버드나무 가지로 물 위에 간단한 구조의 집, 즉 수상 가옥을 만들어 산다.  

63. 마호메트는 “누구든 그의 뜻에 복종한다면 천국에서 인간의 모든 즐거움을 누릴 것이며, 하늘의 선녀와 미녀들에 둘러싸여 보는 즐거움과 육체적 쾌락을 누릴 것”이라 하였다. 산 속의 노인은 사람들에게 자신도 마호메트와 같은 선지자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다.  

66. [동방견문록]이 움직인 세계사 / 지리상의 대발견 

“백만선생”. 당시 사람들은 마르코 폴로를 그렇게 불렀다.

1. 인도 찾아 떠났다가 아메리카를 발견하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2. 우리는 향료를 찾으러 떠난다. 바스코 다 가마
3. 기억 속의 카타이를 찾아. 벤토 드 고에스 

2장 중앙아시아 

70. 이 지역에는 매우 뛰어난 명마도 있는데, 말발굽이 마치 쇠처럼 단단해서 따로 말굽을 해줄 필요가 없다. 토착민들은 주로이 말을 타고 다닌다. 이 말은 다른 가축들이 다닐 수 없는 험한 길도 잘 달린다.  

71. 산 정상의 공기가 치료효과가 좋다는 것은 마르코 폴로도 직접 경험하여 그 효과를 확신할 수 있다.  

72. 케스므르 지역의 주민은 그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요술을 부리기도 하는데, 말 못하는 그들의 우상에게 말을 시킬 수 있을 정도이다. 또한 훤한 대낮을 칠흑 같은 어둠으로 바꾸기도 한다.  

78. 이 사막(롭 사막)에는 수많은 나쁜 영령이 출몰한다. 그것들은 이곳을 지나는 여행객을 희롱하여 일종의 환각상태로 만들어 죽음으로 끌어들인다. 어떤 여행객들은 이러저러한 사정으로 무리와 떨어져서 가게 되는데 갑자기 뒤에서 그를 부르는 소리를 듣게 되고, 그 목소리가 귀에 익어서 동료로 착각하기도 한다. 이때 그 소리를 따라가게 되면 반드시 길을 잘못 들어 방향을 읽고 죽게 된다.  

81. 우상숭배자들은 죽은 사람에 대해 특수한 장례의식을 치른다. 우상숭배자가 죽으면 그들은 점쟁이에게 가서 죽은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알려준다. 점쟁이는 연월일시에 근거하여 하늘의 별자리를 관찰하고 장례식 날짜를 정해준다. 그런데 어떤 때는 장례 날짜를 지키기 위해 시체를 일주일 혹은 그 이상, 심지어는 반 년이나 방치했다가 장례를 치를 때도 있다. 죽은 자의 가족들은 점쟁이가 정해 준 길일을 따르고 감히 죽은 사람을 마음대로 화장하지 않는다.  

82. 카물은 고대에 왕국을 이루었던 지역이다. 이곳 사람들은 일은 하지 않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하고 춤추면서 즐기는 데 몰두한다. 

85. 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 중 승려들의 생활은 매우 도덕적이다. 그들은 정욕을 스스로 자제하지만 그것을 큰 죄악으로 보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만약 여자가 먼저 그들을 원한다면 함께 잘 수 있지만 그것은 죄악이 아니다. 단, 그들이 여자를 유혹하면 그것은 죄악이다. 만약 남자가 여자를 강간한 것이 밝혀지면 사형에 처해진다.  

남자들은 보통 한 명이 서른 명의 아내를 맞을 수 있지만, 자신의 경제적인 능력에 따라 수가 많아지거나 적어지기도 한다. 남자들은 부인이 필요 없다고 생각되면 마음대로 쫓아내거나 처분할 수 있다.  

87. 11187년에 타타르인들은 한 명의 왕을 추대했다. 그들의 언어로 말하면 왕의 이름은‘칭기즈 칸’이었다. 그는 재능이 있었고 총명했으며 위엄 있는 사람이었다.  

88. 칭기즈 칸 : 몽골 대제국을 건설한 칭기즈 칸. 재위 1206~1227. 금이 쇠퇴해갈 무렵, 소수족이었던 몽골족을 이끌고 동방 지역은 물론 카스피 해를 넘어 남러시아까지, 중앙아시아 전역을 정복하여 강력한 몽골제국을 건설하였다.  

92. 칭기즈 칸 이후의 모든 대왕은 알타이 라는 큰 산에 묻혀 있다. 타타르의 대왕은 어디에서 죽건 간에 설사 100일의 여정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그 산으로 옮겨져 안장된다. 옮기는 사이에 마주치는 사람들은 모두 시신을 운반하는 사람들의 칼에 베인다. 그들은 정말로 그들이 죽인 사람들이 모두 저승에서 그들의 군주를 모신다고 믿는다. 뭉케 칸이 죽어서 그의 시신을 장지로 운반할 때, 그 길에 있다가 죽은 사람들만 2만여 명이다.  

95. 비가 오면 휴대하고 있는 작은 텐트에서 비를 피하고, 급할 때는 10일 동안 먹지 않고 불도 지피지 않으면서 오로지 말을 타고 달리기만 할 수도 있다. 말의 피로도 버틸 수 있는데, 각자 타고 있는 말의 혈관을 뚫어서 그 피를 마시는 것이다.  

타타르인의 움직이는 집 : 사륜마차 위에 나무로 만든 집을 올려놓아 고정시켰기 때문에, 이동할 때 천막을 다시 접고 펼 필요가 없었다. 움직이는 집, 유목민이기에 생각해낼 수 있는 주거문화이다.  

99. 이 아름다운 짐승에게서 사향을 얻는 방법은 이렇다. 보름날에 이 짐승의 배 아래를 잡아보면 배꼽 부분의 가죽과 살 사이에 핏덩어리가 잡힌다. 그 가죽을 벗겨내고 핏덩어리를 꺼낸 후 태양 아래에 두고 말리면 그렇게 강렬한 향기가 나는 것이다. 

3장 대칸의 화려한 수도 

106. 대칸이 궁 안에 머무르고 있을 때 비가 오거나 구름이 끼면 그의 아래에 있는 현명한 점쟁이와 마술사들이 자신들의 능력 혹은 마술로 날씨를 맑게 변화시킨다.  

107. 그들은 또 특이한 풍습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이 죄를 지어 사형당하면, 이 사람들은 그 시체를 가져와 삶아 먹는다. 그러나 제 수명을 다하고 죽은 사람의 시체는 결코 먹지 않는다.  

112. 그들은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지휘관의 북소리를 기다리며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를 한다.  

114.“만일 너희 하느님의 십자가가 나얀을 돕지 않았다면, 거기에는 뭔가 더 좋은 이유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십자가는 옳고 바른 일만 행할 것이다. 나얀은 불충한 반역자로서 군주에게 반역했기 때문에 그가 당한 것은 당연한 것이다.  

115. “전 세계 사람들이 숭배하고 존경하는 네 명의 성인이 있다. 기독교도는 그들의 신을 예수 그리스도라 하고, 사라센은 마호메트라 하고, 유대인은 모세라 하고, 우상숭배자들은 여러 우상들 중에 최초의 신인 사가모니 부르단 (석가모니)이라 한다. 나는 그들 네 명의 성인을 모두 숭배하고 경애한다. 특히 하늘에서 가장 권위 있고 진실한 자를 존경하며 그에게 나를 도와달라고 기도드린다.” 

121. “만약 내 딸이 좋은 별자리를 타고난 운명이라면, 내가 해줄 수는 없지만 황제께서 딸아이를 더 좋은 곳으로 시집 보내주실 것이다.” 

124. 창 위의 유리장식은 너무나 정교하여 마치 투명한 수정과 같다. 

131. 왜냐하면 그들은 문지방을 밟는 것을 매우 불길한 징조로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회에 온 사람들은 취하기도 해서 돌아갈 때는 엄격하게 관리하지 않는다.  

139. 대칸의 1년 동안의 생활을 보통 이렇게 지나간다. 6개월은 칸발루에서 지내고, 3개월은 사냥을 즐기고, 3개월은 더위를 피하며 머문다. 대칸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모든 즐거움을 향유하면서 그의 세월을 보낸다. 

147. 각 역참에는 대칸의 사신이 올 때를 대비하여 항상 400 필의 좋은 말이 준비되어 있다.  

151. 곡물을 보관하는 창고를 관리를 철저히 하여 설령 3~4년을 쌓아두더라도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는다. 기근일 때 그는 곡물의 가격을 시장가격의 4분의 3가격으로 판다.  

155. 타타르인은 12년을 한 주기로 삼아 시간을 계산하는데 첫 번째 1년은 사자, 두 번째는 소, 세 번째는 용, 네 번째는 개...이렇게 각 해마다 이름을 붙인다. 

4장 중국의 북부와 서남부 

164. 프레스터 존은 금왕에게 가장 비천한 신분의 옷을 입히고 일부러 모욕을 주기 위해 가축관리 일을 하게 했다. 

169. 이곳 사람들은 동정을 지키는 처녀를 아내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오히려 수많은 남자와 육체관계를 맺은 여자를 받아들이려고 한다. 그들은 남녀의 성관계를 신이 주신 기쁨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정부가 한 명도 없는 여자는 여자로서 가치가 없다고 믿는다.  

170. 이 지역에는 뛰어난 무술사들이 있는데 바람과 비를 불러 벼락을 일으키는 재능이 있다. 하늘과 만물을 변화시키는 이 모든 불가사의한 기적은 보지도 듣지도 못한 것이었다.  

173. 그곳 사람들은 바닷가에서 가져온 하얀 조개껍질 같은 것을 화폐로 사용하고 목걸이 재료로도 쓴다.

175. 큰 뱀(악어)을 잡으려는 사람들은 뱀이 자주 출몰하는 지점을 관찰해두었다가, 그 지점에 날카로운 쇠창을 박은 나뭇가지를 땅에 박고 보이지 않게 모래로 덮어둔다. 뱀이 나중에 그곳을 기어가면 날카로운 쇠창이 가슴부터 배까지 가르고 지나가므로 즉사하게 된다.  

179. 신의 도움을 입어 병자가 회복되면 그들은 자기가 감사드린 신에게 공을 돌린다. 만일 병자가 죽으면 그들은 신에게 물건을 올리는 사람이 신에게 바치기도 전에 음식을 미리 먹어서 의식이 완전히 실패하게 되었다고 책망한다. 

5장 중국의 동남부 

186. 예전에 점쟁이가 군주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는데 “오직 100개의 눈을 가진 자 외에는 그들의 영토를 정복할 수 없을 것”이라 했던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그러나 적군의 장수 이름이 ‘비얀’(백안: 100개의 눈을 의미)이라는 말을 듣고 그녀는 대경실색하고 말았다.  

194. 킨사이라는 이름은 ‘천상의 도시’라는 의미이다. 이 도시의 웅장함과 화려함이 세계 어떤 도시들보다 빼어나서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스스로 천당에서 생활하는 것처럼 느끼기 때문에 그렇게 부르는 것이다.  

199. 여행객들은 기녀들의 유혹에 빠져서 마치 미치광이처럼, 혹은 술주정뱅이처럼 희롱당하고 혼백을 뺏겨버리고는 집에 돌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그리고 집에 돌아가면 모두 킨사이에서 놀았던 것을 천국에서 놀았던 것이라 말하며 또다시 갈 날을 손꼽아 기다린다.  

207. 예전에 사람들에게 들은 바로는 이 지역에 털이 없고 온몸이 마치 고양이 피부 같은 까만 집닭이 있다고 했는데 아직 본 적은 없다. 그것들은 다른 닭처럼 알도 낳고 고기도 매우 맛있다고 한다. 

6장 인도양과 대초원 

217. 그들은 자신의 친구가 아닌 다른 사람들을 붙잡아 그들로부터 적정한 몸값을 받지 못하면 친척과 이웃들을 모두 불러서 붙잡은 사람을 잡아먹는다. 그들은 사람의 고기를 최고의 음식이라 생각한다.  

222. 이 나라에는 몸집이 아주 작으며 인간을 닮은 원숭이가 있는데, 그들은 원숭이의 턱과 가슴을 제외한 모든 부분의 털을 다 깍아낸다. 그런 다음 원숭이들을 건조시켜 장뇌나 다른 약품으로 처리하여 보존한다. 그리고 정확하게 난쟁이 모습으로 만든 다음 나무 상자에 넣어 상인들에게 팔면 세계 곳곳으로 가게 되는 것이다.  

224. 이곳 사람들은 머리가 개의 형상과 같다. 또 잔인하여 사람을 비롯한 모든 것을 먹지만 동족은 먹지 않는다.  

227. 왕은 주위에 많은 기사들을 데리고 있었는데 그들은 이승은 물론 저승에서까지 폐하의 충신이라고 했다. 이들은 왕이 죽고 시신을 화장하는 의식이 거행되면 저승에서도 왕을 호위하고자 모두 그 불 속에 몸을 던진다.  

228. 이곳 사람들은 모두 땅바닥에 앉아 있는데, 왜 그렇게 앉아 있는지 물어보면 “우리는 흙에서 태어나 흙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그 누구도 흙보다 영예로울 수는 없다. 땅바닥에 앉는 것은 고결한 것이며, 흙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한다. 

229. 음식을 먹을 때는 오른손만 사용하고 왼손으로는 음식을 만지지도 않는다. 모든 우아하고 고상한 일에는 오른손을 사용하고 왼손은 개인적인 용무를 위해 혹은 동물적 기능과 관계된 다른 일을 할 때 사용한다.  

232. 그들은 하루 중의 시간을 사람이 바로 서 있을 때 그 사람의 그림자 길이로 판단하는데 그 시간이 불길한 시간이면 모든 일을 멈추고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일을 시작한다. 

235. 물건을 살 때도 그때 햇살 아래에서 자신들의 몸이 만들어내는 그림자를 관찰한다. 만약 그림자가 크면 그날 그 물건을 산다. 

239. 이 해적들은 항해 중에 여행하는 상인을 붙잡으면, 즉각 바닷물로 된 약 한 첩을 먹여 대변을 보게 한다. 이것은 해적들이 그들에게 접근할 때 상인들이 진주나 보석을 감추기 위해 그것들을 삼켰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248. 언 땅을 여행하기 위해 이곳에서는 ‘썰매’라는 일종의 운반수단을 사용한다. 그것은 바퀴가 없고 바닥이 평평하지만 앞부분은 반원형 곡선으로 바닥에서 위쪽으로 올라가있다. 이런 구조로 얼음 위를 쉽게 나아갈 수 있다.  

3. 내가 저자라면 

이 책은 마르코 폴로가 제노바의 감옥에 갇여 있을 때 자신이 중국과 주변지역을 여행하면서 보고 들은 것을 구술하면 루스티켈로가 받아 기록한 것이다. 정식명칭은 [세계의 서술]로 알려져 있다. [동방견문록]은 유럽에 소개된 최초의 동방 여행기는 아니다. [동방견문록]의 빛에 가려 드러나지는 못했지만, 마르코 폴로가 중국으로 가기 전에 이미 유럽에서 동방에 대한 보고서는 이미 나와 있었다. 카르피니의 [우리가 타타르인이라 부르는 몽골인의 역사]와 뤼브뤼키의 [뤼부리키의 여행기]가 그것이다.  

이 책은 루스티켈로가 쓴 원본이 없어지면서 필사본이 수십 종 나왔는데 인쇄술이 발명된 후부터는 더 많은 판본이 나와서 거의 140여 종에 달한다. 유럽인들이 이 책의 내용을 모두 그대로 받아들이고 믿은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을 통해 신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욕을 자극받았으며, 실제로 콜롬버스나 바스코 다 가마는 행동에 옮기기도 했다. 이들이 신대륙을 개척한 후에 새로운 근대 유럽문화가 탄생되었으므로, 이 책은 지리상의 대발견을 이루어내는 밑거름인 동시에 근대 유럽문화가 형성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원동력으로 평가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항해가 콜럼버스(1451~1506)는 ‘동방견문록’책 속에 나오는 지역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탐험을 떠났다. 결과적으로 그가 갔던 곳은 신대륙 아메리카였지만, 신대륙을 발견할 당시에도 콜럼버스는 그 땅이 인도라고 믿고 있었다.

[동방견문록] 은 13세기의 중국 사회에 대해 상당부분 정확하게 기술하고 있으나 사실과 모두 일치하지는 않는다. 그는 여정을 기록으로 남겨두지도 않았으므로 기억에 착오도 있었을 것이며, 옮기는 과정에서 오류도 있었을 것이다. 다양한 언어로 필사되는 과정에서 오역은 피할 수 없었을 것이다.  

다행히 이 책은 재미있게 편집되어 있다. 마르코 폴로의 연대표가 있고, 여행의 발자취를 지도로 한눈에 볼수 있는 동방견문록 화보, 비단을 짜는 과정이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기도 하다. 독자를 위한 다양한 장치가 곳곳에 숨어있어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아마도 청소년을 위해 책 읽는 재미를 주기 위한 장치를 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여행기는 마치 보물섬을 찾아가는 것처럼 흥미진진하다.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을 읽으며, 루소의 글이 생각났다. 그가 부러웠다. 

나는 내 편한 대로 걷고 내 맘에 드는 곳에서 멈춰 서고 싶다.
돌아다니는 삶이 내게 필요한 삶이다. 화창한 날씨에 아름다운 고장에서 서두르지 않고
맨발로 길을 나서서 한참 가다가 마침내 기분 좋은 것을 얻게 되는 것,
이것이 바로 모든 삶의 방식들 중에서 내 취향에 가장 맞는 것이다.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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