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커뮤니티

고민

여러분이

2005년 4월 28일 13시 45분 등록
첫단추

글을 쭈욱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뭔가를 적을려고 보니 다시 읽어지게 되는군요.

내가 받은 느낌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그것에 대한 원칙적이고도 명확한 해결방안을 알려드리지요.

일정한 기간을 두고 스스로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지켜나가는 것입니다.

스스로와의 약속을 지켜 나감으로써 자신에 대한 신뢰를 쌓아 나가는 것이지요. 이것이 自信感 을 쌓아 나가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하는 '약속'이라는 항목에 대해서는 엄격해야 합니다.

기간을 일주일 정도로 두고 자신에게 약간 과도한(그러나 절대로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해서는 안되는) 약속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자면

'월~토까지 매일 새벽 5시 반에 일어 나겠다'
'월~토까지 담배를 한까치도 피지 않겠다'
'월~토까지 술을 마시지 않겠다' 그외 운동, 독서....등등 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요일 숨막히는 삶의 평안을 느껴 보기 바랍니다.
(스스로에 대한 신뢰의 결과가 얼마나 인생을 평안하게 하는지...아마, 경험하지 못하셨다면 꼭 경험해 보도록 하세요)

실천의 문제는 품성, 자신감, 삶의 즐거움등과 관련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첫단추는 자신에 대한 약속과 그에 따른 실천입니다.



>답답하네요^^
>
>24년간 거의 사람들하고 친해질 생각도 안하고 한자만의 세계에서 빠져 살던 사람입니다 -_-;
>꼭 다른 사람 탓 할려는건 아니지만.. 부모님과 떨어져 살면서 할머니 밑에서만 응석받이로 자라난 탓에..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고 다른사람과도 말을 잘 하는것도 아니고.. 거기에 겁도 많고.. 착하다고 생각해왔는데 착한게 아니라 "칭찬"에 취해서 사는거 같고.. 게으르고.. 성격도 급하고.. 생각도 무지 앝고.. 부끄러움도 많이 타고.. 이것들을 안들킬려다 보니 말은 점점 없어지고.. 바꾸고 싶은데 용기도 안나고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될지 모르겠네요..ㅠㅠ
>
>정말 제 자신의 성격이 너무 맘에 안드네요.. 생각해보면 제가 절 사랑해본적도 없더군요^^; 계속 현실도피만 해오다가.. 이제 정신들고 보니 답답하네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될지..ㅠㅠ 여기서 글 많이 읽고 열심히 살아볼려고 해도 다시 원래 성격으로 가버리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하..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어디서부터 고쳐야 할지도 모르겠고.. 이제 졸업하고 취업해야되는데 자신도 없고.. 조언 좀 주세요.. 첫 단추가.. 어느것인지만 좀.. 알려주세요..
IP *.86.15.75

프로필 이미지
상우아빠
2005.04.28 13:48:43 *.86.15.75
쓰놓고 다시 읽어 보니 다소 극단적이기는 합니다만 (어떤 약속을 선택할 것인지는 추후의 문제로 합시다), 젊은 분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서 한마디 적었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이성제
2005.05.04 09:46:54 *.249.167.154
오히려 제가 더 도움을 받은 듯 싶습니다. 상우아빠님의 글을 읽다보니 어느 강연에서 들었던 말을 떠올렸습니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스스로 약속을 정하고 그것을 지켜나가면 자신감을 갖게 되지만, 그 약속을 지키지 못했을 때는 부정적으로 뱡향이 흘러...자신감을 잃게 된다는 내용이었지요... 무릎을 치며서 동감했던 얘기였는데 그동안 잊고 살았습니다. 다시 한번 중요한 걸 상기시켜주신 상우아빠님께 감사드립니다. 제.대.로. 살아봐야겠습니다.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