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커뮤니티

나의

일상에서

  • Doer Ahn
  • 조회 수 7896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09년 6월 16일 17시 42분 등록

섹시한 목소리와 운율감 넘치는 가사로 영상을 접하는 많은 이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는, (자칭)실패한 일본인 기업가의 노래를 들으며 한 편의 시를 접하는 듯 감탄하던 중. 이 공감과 감탄은 ‘일본어를 아는 사람들에게만 한정'되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했다.

그 내용은 예전에는 85센티미터 수준의 반경으로 흔들흔들 휘젓던 자신의 활동 범위가 어느덧 6300킬로미터 수준의 반경에 이르며 이젠 무언가를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는 것이다. 그저 재미있었고, 내가 부르고 싶은 어떤 노래인 듯도 했다.

이 재미난 작품이 영어로, 그 느낌과 분위기를 최대한 복원하여, 제작된다면 어땠을까?

중국이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하게 될지 모르는 다음 세상에서는 중국어가 영어를 대체할 것이라는 주장들도 많이 있지만, 우리는 이것을 심각하게 다시 생각해 봐야 할지 모르겠다.

“수학은 과학의 언어다(Mathematics is a language of science). 음악은 감정의 언어다(Music is a language of emotion). 그리고 지금. 영어는 문제 해결의 언어다(English is a language of problem solving).”

Jay Walker는 영어 매니아들의 사회적 현상을 바라보며 이와 같이 말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 이상의 인구가 영어를 배우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국가 중국에서도 초등학교 3학년 시기부터 법적으로 영어를 배워야 한다. 이에 따라 2009년, 올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영어를 배우거나, 말하는 국가가 될 것이며, 실질적으로 그들의 사회적 성공과 돌파구, 학교에서의 성적은 영어 수준에 따라 방대하게 좌우된다.

광장에 수백, 수천 명의 군중이 모여서 “나는 영어를 완벽하게 구사하고 싶다! 나는 내 삶을 바꾸고 싶다! (I want to speak perfect English! I want to change my life!)”라고 소리치는 광경은 소름과 전율을 일으킨다. 지금 세계에서 기존의 영어권 국가들이 다른 세계에 영어 사용을 강압하지는 않지만, 세계는 자발적으로 영어 사용을 원하고 있다(The World is pulling it).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문득, ‘영어는 어떤 연유로 이렇게까지 넓은 세계적 영향력과 공감대를 과시하게 되었을까?’라는 질문을 던져본다. 그 배경에는 헤아릴 수 없는 정치와 권력, 기술, 문화, 사회, 경제 그리고 인류학적인 이유들이 숨어있을 터.



Source: TED
Edited by Doer Ahn

# 이곳의 댓글은 확인이 늦을 수 있습니다. 댓글은 www.doertalk.org/268로 부탁드려요^^

IP *.44.208.98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