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연구원의

변화경영연구소의

  • 효우
  • 조회 수 1804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6년 11월 9일 12시 48분 등록


  

미국 대선 판도가 심상치 않습니다. 평화와 조화를 내건 후보와 국수주의적 공약을 내건 후보 간의 대결이 팽팽해 그 결과가 심히 우려됩니다.


  개인의 이익보다 다수의 삶을 설계하고 멀리 전망하는 비전을 제시해야 리더로서 먼 길을 갈 수 있는 것이고 결국은 애국이 될 것인데, 스스로를 성찰조차 하려 하지 않는 인물이 한낱 권력욕에 사로 잡혀, 엄청난 선거비용을 투자 했으니 혹여 당선된 후 그가 어떻게 사욕을 채울지 불을 보듯 뻔합니다

 그 나라 국민이 자국의 이익을 대변해줄 후보를 선택하는 것에는 물론 현재 경제 상황이 가장 큰 이유로서 작용하는 것이지만 작은 욕망을 족하려다 큰 손실을 입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논어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자왈군자 불기,

  즉 군자는 어떤, 틀에 박힌 그릇이 되려 하지 않는다기라 하면 사람의 됨됨이, 인성이나 인격의 도량을 뜻하기도 하는데 한 가지 소용에 맞게 만들어진 규격화된 그릇이 아니라 무엇이든 담을 수 있는 깊고 넓은 포용성이 있는 그릇을 뜻합니다. 그 그릇에 오직 스스로의 욕구만 담으려는 이에게 주어진 권력은  어린아이에게 너무나도 위험한 검을 내어준 꼴이 되고 맙니다.


  그 나라가 강국일수록, 국수주의나 민족주의자인 대선 후보가 당선 됐을 때 그 파급력은 약소국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누가 당선이 됐든 차기 미국 대통령에게 논어 위정 편에 다음과 같은 구절을 축사로 전하고 싶습니다. ‘자왈학이불사즉망 사이불학즉태배우며 사유하지 않으면 망연하고 사유하며 배우지 아니하면 위태하다

마지막 문장, 배우지 아니하면을 행하지 않으면 위태하다로 바꾸어서 말입니다. 리더가 어떤일을 하는지조차 인지하지 못하면서 저지르는 위정보다 알면서 저지르는 위정은 리더 개인의 잘 못 형성된 사고, 사유의 가벼움때문입니다.



 이래저래 잠 못 드는 요즘.


 누군가를 돕고자 하는 일을 꿈꾸는 이도 공자가 이르고 있는 윗 구절을 늘 상기해야겠지요.

 그래야 종국에는 스스로도 행복해지는 길에 다다르기에 말입니다.






치유와 코칭 백일쓰기 28기 모집 안내


추신: 자신을  관찰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 글쓰기. 함께 쓰는 글터, 치유와 코칭의 백일 쓰기.
28기 지원서를 받고 있습니다.  1기를 모집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8년이 도래하며 28기가 되었습니다.
이프로그램을 통해 동기들과 함께 성장하며 서로를 가슴으로 품을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하반기를 마무리 하며 생애 터닝포인트를 맞을 분을 기다립니다.  


2016년도 하반기를 자신에게 던지는 100개의 질문으로 시작하여 자신의 지도를 완성할 치유와 코칭 28기를 모집합니다. 우리는 모두 창조적 소수자입니다. 다만 자신의 재능을 언제 발견하느냐의 시간의 차가 있을 뿐이지요.  글을 쓰면서 통찰력이 생기고,  실행지수 또한 높아 간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생애 단 한 번 백개의 질문으로 지도를 그릴 그대를 기다립니다.


http://cafe.naver.com/east47/42356
자세한 사항은 위의 사이트를 링크하시어 공지를 참고하시고 문의 사항은 uebermensch35@daum.net 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IP *.144.207.112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