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오늘의

연구원의

변화경영연구소의

  • 효우
  • 조회 수 1653
  • 댓글 수 2
  • 추천 수 0
2017년 3월 15일 13시 51분 등록




햇수로 9년간, 함께성장연구원의 치유와 코칭 백일쓰기, 인문의 숲, 나아가 저자가 되기까지의 멘토로서 제자들과의 임상중  아쉬웠던 점을 편지로 쓰게 됐습니다. 그 아쉬웠던 점은, 결국 우리가 살아가는 생에 대한 예의에 대한 모두의 아쉬움이니요.



몰입이 어려운 리에게


 어떤 일을 할 때 일정시간 집중하기가 어렵다는 말을 그대에게 여러 번 들었구나. 그래서 직장에서나 공부를 할 때 남들보다 번번이 핵심을 놓치는 브리핑을 하게 된다고. 어제도 그것이 속상해 내게 편지를 썼던 것이지.

그 편지를 읽으며 나는 그대가 아직도 타자비교형 대화를 한다는 것을 보았다. 여러번 일렀거늘 언제까지 작은 우리 안에 갇혀 시도 때도 없이 타자와 비교하며 재단하느라 스스로도 모르는 에너지를 마구 쓰고 있을 것인지 저절로 한숨이 났다.


리야.

공자의 많은 제자 중에는 육예(六藝)에 정통한 제자, 재여가 있었다. 재여는 사람들이 열 손가락 안에 꼽는 수제자로 특히 언변에 능해 스승으로부터 자공과 함께 기대를 모았구나.

그런데 그렇게 탁월한 재능을 가진 재여는 하던 일을 미루고 자주 낮잠을 자는 악습이 있었다. 어느날, 또 낮잠을 자는 재여를 보고 공자가 말하기를 썩은 나무는 조각도 할 수 없고, 썩은 흙으로 만든 담장은 흙손질도 할 수 없으니, 더 이상 재여를 가르칠 일이 무에 있겠는가또 공자는 처음 사람을 볼 때는 그의 말로 그 행실을 믿었다. 그런데 이제는 그 말을 듣고도 그의 행동을 관찰하게 됐는데 그렇게 된 건 바로 재여'로 인해서다라고 말하였다.


그렇다면 재여는 하늘이 내린 재능을 두고도 왜 낮잠을 잤을까. 그는 바로 그 당시의 순간이 일기일차, 단 한 차례의 기회라는 것을 알지 못했던 거다. 진나라 원언백의 말에 만세일기 천재일우는 천 년에 한 번 온 기회, 일만 년에 단 한 번의 귀한 만남이라는 거고 언백의 그말이 오늘날 전해지는 고사 '일기일회'이다.

  재여가 그 말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했다면 자주 낮잠에 들어 공자의 한숨을 듣지 않아도 되었겠지.




그대의 타자비교가 그대에게는 바로 재여의 낮잠과 같구나. 매사 타자 비교를 하니 사람이나 일을 대하는 태도에서 지나치게 경직되거나 소홀해지니 번번이 핵심을 놓치게 되는 것이지. 그러니 어디에 임하든 관찰자로 남지 말고 능동적 참여자가 되는, 스스로에게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네안의 잠재력이 촉발되며 힘을 발휘하고 끝내는 자연스러운 힘을 지니게 되는구나. 결국 그것을 우리는 몰입도라 부르는 거고.



퇴근후 소파에 누워 TV를 보며 멍 때리는 시간이 좋다던 너. 그래, 그런 시간도 필요하지,  하루종일 고단했던 몸을 이완시키고 그저 누군가 하는 말을 듣는 여백도 필요하다.

그러나 그 외에 다른 일을 할 때는 70억 인구 중 가장 귀한 네가 하는 일이라는 거, 기억하게 되면 네가 하는 일에 몰입도가 안 높아 질수가 없을 것이구나내가 편지를 쓰고 있는 이 시간조차도 바로 그런 의미인 것이지. 네가 그것을 알게 된다면 책 읽는 시간도 자연스럽게 늘어 날 것이구나. 함께 오래 한 시간그대가 피울 꽃의 사계절을 고대하마.

그 상큼한 미소, 밝은 목소리가 그대가 만나는 모든 이들과의 일기일회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니, , 오늘하루도 평화와 성장을 기원한다.




함께성장연구원


‘나를 세우는 네 가지 기둥’ 과정안내
1. 수료 기간 및 수업내용

1. 2017년 3월 하순부터 2018년 4월까지 1년간
2. 매주지정도서 총54권 읽고 리뷰.
 심리서/동양고전/ 서양고전/경영서/ 미래서등
3. 세미나 매월 1회. (주로 주말이나 구성원 모두 가능한 시간을 논의 결정함)
4. 매주 3번의 주제에 따른 글쓰기
5. 글쓰기의 모든 장르를 배움. 칼럼,에세이, 논설문,인터뷰등등.
6. 나를 알아가는 심리프로그램: 의사소통 방법외 에니어그램등. 기타.
7. 기간 국내 워크샵 1회.  수료후 해외연수1회 (5박 6일)


8. 교육비 전액 무료 (과제 불참시 벌금부여)

2. 지원 자격안내
1. 책과 글, 심리 프로그램으로 나를 세울 네 가지 기둥을 세워 살고 싶은대로 살고 싶은 분.
2. 치유와 코칭, 강점 찾기를 원하는, 첫째도 둘째도 성실함이 재능이거나 이제부터라도 성실하고 싶은 분.
  동기들에게 서로의 성장을 돕는 서로에게 도반이 되고 싶은 분.

3. 지원마감및 인원
1. 2017년 2월부터 마감시까지
선착순 마감이 아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얼마나 변화하고 싶은지의 갈망의 간절함. 성비, 하는 일 등을
고려한 동기   구성 마감시까지.  
2. 인원: 5~10명 ( 인원수로 구성하는 것이 아닌 성비,세대등 여러가지를 고려하기에 시간이 많이 걸림)
3. 자세한 사항은 http://cafe.naver.com/east47/44982 링크된 공지를 정독하시고


이과정을 통해 1기가 수료를 마쳤고,2기가 과정의 반을 지나치고 있습니다.

문의 사항은  uebermensch35@daum.net 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east47/  함께성장연구원장 정예서


IP *.39.248.137

프로필 이미지
2017.03.25 22:29:42 *.148.27.35
일기일회(一期一會), 따뜻한 조언입니다.
프로필 이미지
2017.03.29 13:11:18 *.211.89.235

대표로서 구석구석을 살피며 댓글 달아주는 마음,  늘 응원하고 있어. 곧 반갑게 봅시다.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