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

연구원

연구원

  • 아난다
  • 조회 수 1025
  • 댓글 수 0
  • 추천 수 0
2018년 12월 3일 20시 01분 등록

12월 오프 수업 (12.15) 안내 1인 기업가의 최경자프로젝트

 

 


1) 자신을 1인 기업가로 정의하는‘3가지 키워드·독창적 이름·한 줄 비전 만들어라.

 

     - 1인 기업가로 활동하기 위한 3가지 키워드를 뽑아라.(1페이지)

 

           * 이중 한 가지는 반드시 경제적 자립(Biz Model)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없는 1인 기업가는 자신의 꿈과 비전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Biz Model을 위한 차별화, 마케팅 전략까지 구상하기 바랍니다.

 

      - 3가지 키워드를 포괄하는 직업의 이름을 지어라.

 

           * 이는 자신의 독창성과 차별성을 표현하는 지구상 유일한 이름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구본형은 변화경영·작가·강연을 3가지 키워드로 하여, 스스로를변화경영전문가로 명명하였습니다.

 

      - 자신이 경영할 1인 기업의 비전을 한 줄로 표현하라.

 

            * 비전은 1인 기업의 존재가치와 소명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변화경영연구소의 비전은 우리는 어제보다 아름다워지려는 사람들을 돕습니다.’입니다.


 

2) 최소한의 경제적 자유(‘최경자’)에 이르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상하라.

 

*‘최저 수준을 넘는 부의 증가는 행복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최저 수준을 밑도는 부밖에 얻을 수 없는 경우, 행복의 수준은 지극히 낮아지며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된다.’이는 행복과 경제력의 관계에 대한 애덤 스미스의 통찰입니다.‘최경자는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경제력을 의미합니다.

 

      - 자신만의 최경자의 기준을 설정하고, 그렇게 정한 이유와 이에 이르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라.

 

             * 65세를 기준으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최소한 현재 보다 최소 10년 후를 기준으로 세우시기 바랍니다.

 

              ) 차칸양의 최경자 플랜(65세 기준)

 

               * 연금수입 : 100만 원/(국민연금 + 개인연금 + 퇴직연금)

               * 투자수입 : 50만 원/(금융투자, 2× 3%)

              * 일 수입 : 50만 원/(, 강의, 프로그램 등)

----------------------------------------

              합 계 : 200만 원/

   

 

이번 수업은 라이프 밸런스 컨설팅(LBC) 커뮤니티 에코라이후의 대표이자 , 『불황을 이기는 월급의 경제학의 저자이신 양재우 선생님과 함께 합니다. 12기 연구원들은 스승의 메시지를 바탕으로 발표원고를 준비합니다.

 

이번 달의 주제는 현실의 경영입니다. 경영이란 목표를 정하고 전략을 짜 실천하여 성과를 내는 것입니다. 현실에 발을 딛지 못한 꿈은 신기루처럼 손에 잡힐 듯하지만, 결국 손아귀를 빠져나가 한 줌의 연기처럼 사라지고 맙니다. 우리는 꿈을 현실의 경영으로 구체화시켜야만 합니다. 그래야 꿈에 숨결이 불어넣어지고, 혈색이 살아나며, 작은 근육들이 꿈틀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경영은 꿈에게 진짜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입니다.

 

발표와 코멘트의 방식은 늘 같습니다. 그럼 수업에서 뵙겠습니다.


 

수업 장소 시간 등 상세사항은 12기 웨버께서 별도 공지해 주세요.

 

IP *.130.115.78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