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scar
- 조회 수 12265
- 댓글 수 127
- 추천 수 0
1. 새벽 시간과 새벽 활동
a. 새벽 시간 : 오전 7시부터 9시 (2시간)
b. 새벽 활동 :
- 50일~60일차 이전 : 나를 기분좋게 하는 활동 정리 / 활동 수행 + 그 간 감동깊게 읽고, 모았던 책 재독(시집부터) + 그간 읽고싶었던 책 정독
- 50일~60일차 이후 : 읽었던 내용들, 모은 이미지들 정리 후 정해진 목차대로 구성하여 책으로 만듦 + 행복한 활동 계속
2. 나의 전체적인 목표
a. 하루의 시작을 기분 좋은 책 읽기로 시작 : 내 마음에 감동이 와닿는 부분, 힘들때 위로가 되는 책, 글귀를 재발견한다/ 그간 관심있었지만 읽을 엄두를 못냈던 분야의 책들을 읽는 시간으로 정해둔다.
b. '아-~!! ' 하는 탄복의 순간, 은은한 행복의 순간들을 잘 기록하고 엮어 나만의 기쁨 리스트를 확장하고 구축한다
천복의 심화를 위해 최대한 많은 행복의 카테고리들을 수집/정리한다
(좋아하는 책, 시, 분야, 활동, 느낌, 힘을 얻는 순간들, 좋아하는 노래, 내가 잘했을 때의 기억들/기록들 정리, 여행기, 힘을 주는 편지들, 기대되는 미래 풍광, 좋아하는 사람들, 닮고싶은 위인, 갖고싶은 명품, 가고싶은 여행지. 보고만 있어도 행복해지는 이미지 등등)
c. a와 b를 엮고 잘 정리하여 나만의 '제대로 된 ' 책을 제본하여 만든다. 스프링이든, 제책을 하든..
힘들고 지칠 때 보기만 하면 기운이 나고 행복해지는, 오직 나를 위한, 나를 행복하게 하기위해서만 존재하는 책 한권.
삶에 찌들어서 목적을 상실했을 때 훑어보기만 하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책.
제목은 'Oscar in Wonderland'(이건 가제이므로 더 Awesome한 제목이 생각나면 바꿀지도)
d. 좋은 신자가 되자 - 미사 빠지지 말기, 신자의 의무 다 하기.
3. 중간 목표
a. 잡지 등에서 내가 꿈꾸는 이미지, 행복하게 기분전환되는 이미지, 원하는 미래상 이미지 스크랩 후 테마별로 분류
b. 내 방 책장에 있는 책들 모두 재독 후 계속 가지고 갈 책 엄선, 다시 읽지 않을 책은 팔거나 다른 사람에게 선물, 혹은 단골 북카페에 모두 기부
c. 중고서점에서 그동안 읽고싶었던 책 모두 사기
d. Oscar in Wonderland 의 목차를 짠다. (50일~60일차까지)
4. 목표 달성 과정에서 직면하게 될 난관과 극복 방안
a. 아침시간을 우울하게 하는 밤 활동 일체 : 야근, 회식, 나의 행복추구보다 우선해야하는 각종 이벤트들로 인한 스트레스
이 모든 것들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내 선택으로 생긴 일들, 내가 선택하지 않은 주어진 일. 가족을 비롯한 나의 타고난 환경은 주어진 것이다. 내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주어진 환경에 의해 휘둘리는 것은 진짜 행복이 아니다. 환경에 의해 생기는 사건들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휘둘리지 않는 진짜 행복의 경험, 이를 통한 천복발견을 위해 필수적으로 겪어야만 한다. 이 일들이 지나고 나면 모두 웃으며 추억하게 될 날이 올 것이니까, 최선을 다해 겪자. 내가 선택해서 생긴 일이라면 당연히 모든 사건들은 겪을 가치가 있다. 내가 선택한 것이 진짜 내 행복에 연결되는지, 내 천복으로 가는 길인지를 시험하는 마지막 관문일테니까. 천복을 향한 여행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초심자의 행운으로 시작하여 가혹한 시험으로 끝을 맻는다. 가혹한 시험과 가장 깊은 어둠은 곧 천복발견의 순간, 해가 뜨는 순간의 직전임을 잊지 말자. 좋은 조짐들을 잊지말자.
b. 미사 가기 싫은 순간
미뤄도 된다. 맡은 직분도 없고 주변에 신자도 없으니 안간다고 뭐라 할 사람이 없다. 하지만 미사를 가지 않고 보낸 그 한시간 동안 도대체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건지? 지금 그 망설임과 게으름에 자기자신에 대한 1주일동안의 실망과 바꿀만한 가치가 있는가? 일요일에 놀고싶으면 토요일에 미리 가자. 아니면 일요일 오전 일찍 가자. 밍기적거리지 말자.
5. 목표를 달성했을 때 내 삶에서 일어날 긍정적인 변화 묘사
a. 의식수준의 향상
단군 100일차, 200일차에서 가장 크게 얻은 보상. 내가 보는 것과 생각하는 것이 곧 현실이며, 나의 의식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내 주변과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거라는 참 좋은 사실을 알았다. 시간이 지날수록, 겪는 어둠이 깊을수록 그 보상으로 얻는 선약은 더 빛나고 가치있는 무언가가 된다는 걸 알았다. 보상의 행복함을 아는데도 망설일만큼 심연은 힘들었다. 어쨋든 가장 힘들었던 시작을 행했으니 이젠 앞으로 나가면 된다. 고민을 포기하고 멈추지 않는 스스로를 인정하고 더 사랑할 수 있어 좋고 행복하다.
b. 고민 해결 방법
100일차는 의식수준의 상승과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을, 200일차는 100일차에서 얻은 것과 더불어 훨씬 구체적인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론과 더욱 큰 선약을 가져다주었다. 이제 고민 속에서 힘들 때는 200일차의 결과물인 책을 읽어보며 견딜 수 있다. 매해 업데이트 하면 1년이 지날 때 마다 점점 책은 두꺼워지고, 권수도 늘어나겠지.
6. 목표를 달성했을 때 나에게 줄 보상
모든 일이 끝났을 때 좋은 것이 올 것이다. 바로 그때 원하는 것을 가진다. 설싸 비싸고 가지기 어려워 주제넘게 느껴진다고 해도 스스로에게 가질 자격을 부여한다.
1일차. 2013-01-14. 월요일
수면 밤 1:00 - 오전5:50 (4시간 50분)
활동시간 8:30-9:00 (30분)
활동내역 직장에서 업무준비
몰입도 4/ 만족도 5
직장에 일찍 출근해서 주변정리를 하고, 업무준비하는 시간이 하루를 행복하게 만든다. 커피를 내리고 가습기에 물을 채우고 책상을 정리하며 맘에 드는 동료들과 가볍게 인사하는 소소한 시간들. 지금 단군일지를 적으며 놀란 사실은 신기하게 3년 전 미래풍광에 적었던 것과 거의 같은 상황이라는 점이다. 심지어 그때 막연하게 대강 적었던 나이까지도... 좋은 출발이다. 지하철에서 읽으려고 가져온 시집과 다른 책들을 전화통화하느라 읽지못한게 아쉽지만 꼭 필요한 통화였으니 괜찮다. 내일은 컴퓨터를 가져와서 고치는 곳에 맡겨야겠다.